Risk assessment
Contents
Section 1 Hazard와 Risk는 무엇인가?
Section 2 Risk assessment는 무엇인가?
Section 3 Risk assessment & ISM Code
Section 4 That sinking feeling!
Section 5 Risk assessment – The Technique in Action
5.1 Hazards의 식별
5.2 이들과 관련된 Risks의 평가(What if….?)
5.3 이들을 관리하기 위한 Option의 개발
5.4 개별 Option에 대한 비용과 이익의
측정
5.5 최상의 Option을 선택하고 이해
5.6 Monitoring하고 결과를 재평가하는 것
Section 6 Putting Risk assessment to Work – Applying Risk
assessment Technique
Section 7 Appendix
Section 1 Hazard와 Risk는 무엇인가?
Hazard는 생명, 건강, 자산 또는 환경에 대한 Danger의
요인이다. 주방의 뜨거운 열판, 제한 수역의 안개와 폭발성이
있는 화물들은 선원들이 직면하는 모든 위험(Hazard)들이다. 회사가
직면하는 상업적인 위험(Hazard)들은 정부의 변경, 경쟁자들의
공격과 중요 승무원들의 부족들을 포함할 수 있다.
Risk는 Hazard에 존재하는 위험(Danger)의 심각성의 척도이다. 이것은 어떤 것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과 발생할 때 결과의 조합이다.
물론 삶은 개인과 사업 양자에서
Risks로 가득하고, 우리 모두는 개인적인 경험으로부터
다음 사항들을 안다.
Risks
vary: 어떤 것들은 매우 다르지만, 막대한
결과를 가져온다. 복권 당첨과 핵발전소의 주요 사고는 이런 범주에 속한다. 다른 한편으로 황천은 종종 거의 확실하지만 감항성이 있는 잘 훈련된 선원들에게 이 결과는 방해수준이상으로 올릴
필요는 없다.
Risk
depends on circumstances: 선박간의 충돌 가능성은 이들이 어디에 있고, 이들이 무엇을 하고 있으며 통항량과 같은 주위 환경들에 달려 있다. 비슷하게
기름 유출의 결과는 로테르담과 태평양상이 매우 다르다. 운임하락은 유동성이 풍부한 회사는 그렇지 않은
회사보다 덜 심각한 결과가 된다.
Risk
assessment is affected by individual perception: 대부분
사람들은 비행이 운전이 더 안전하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비행보다는 운전에 더 무감각하다. 경험 있는
선장이 대서양 황천에 대하여 첫 항해를 하는 실습생과는 매우 다른 관점을 가질 것이다.
Section 2 Risk assessment는 무엇인가?
Risk
assessment는 과정을 서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가 아니다. 예를 들어 당신은 Risk management, Formal safety assessment, Safety case로 언급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무슨 용어가 사용될지라도, 이것은 다음으로 이루어진다.
Systematic process
Risk
assessment는 다음에 대한 Systematic process이다:
l Hazards의 식별
l 이들과 관련된 Risks의
평가(What if….?)
l 이들을 관리하기 위한
Option의 개발
l 개별 Option에
대한 비용과 이익의 측정
l 최상의 Option을
선택하고 이해
l Monitoring하고 결과를 재평가하는 것
영문
l identifying the
hazards
l assessing their
associated risks(‘what if ………..?)
l exploring the
options for managing these
l weighing up the
costs and benefits of each option
l selecting and
implementing the best one
l monitoring and
re-assessing the results
Prevention rather than cure
Hazards
효과에 대한 Risk assessment와 재래식 접근 사이의 중요한 차이는
예측이다. 우리는 사고 후 조사하는 것 대신에, 발생하기
전에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실수로부터 배우는 것도 훌륭하지만, 실수를
피하는 것이 보다 좋고 비용이 훨씬 싸다.
Risk assessment는 다음을
포함한다
Awareness of risk 경험 있는
전문가로써, 선원들은 항상 Risk에 대하여 판단을 하지만, 이들 판단들은 거의 본능적이다. Risk assessment는 우리가
집중하는 Hazards와 우리가 행하는 판단들에 대하여 관심을 갖도록 한다.
이것은 또한 우리가 무시했을
수도 있는 Risks를 살피게 한다. Challenger호를
궤도에 올리려는 거대한 정치적 압력도 있었다. 이 재해로부터의 많은 교훈들은 행운을 빌고 최상을 희망하는
것들도 비극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는 점이다.
Selection 우리가 직면하는 모든 위험을 예측하고 관리하려고 했다면, 아무도 아침에 침대에서 벗어날 수 없었을 것이다. 요령은 중요한
것들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 모형처럼 가능성과 결과의 개념은 우리가 선택하는 것을 돕는다.
양 눈금의 끝단은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이고 극단이 될 때 Intolerable로 재해적 결과가 된다. 이것들을 다룰 수 있는 단 하나의 현명한 결과는 Intolerable
area에서 탈출시키는 방법을 발견하는 것이다.
눈금의 다른 극단인 무시할 수
있는 지역에서, 드물게 일어나지만 결과가 사소한 상황은 수용할 수 있다.
Risk
assessment는 위험 생성 가능성을 낮게 하는 것에 필요한 시간, 노력과 자원을 가치 있게
하는 Hazards에 집중하게 하고 그렇게 한다면 결과를 감소하게 돕는다.
Systematic
technique 초기에 밝힌
것처럼 Risk assessment에서, 우리는
l Hazards의 식별
l 이들과 관련된
Risks의 평가(what if….?)
l 이들을 관리하기 위한
Option의 개발
l 개별 Option에
대한 비용과 이익의 측정
l 최상의 Option을
선택하고 이해
l Monitoring하고 결과를 재평가하는 것
나중 참조에서 당신이 어떻게
이 과정을 적용할 것인지를 볼 것이다.
Risk avoidance culture Risk
assessment는 외부 전문가의 보고서에 의한 1회성으로 수행될 때조차도 이익이 된다. 지속적인 노력에서 중요한 것이 없다면, 당신의 목적은 다음과 같은
문화를 생성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l 모든 사람들이
Risk assessment는 무엇에 관한 것인가를 이해하고, 자신들의
작업영역에서 Risks를 인지하는 책임을 가지며, 이들이 Risks를 처리할 권한을 가지고 있지 않을 경우, 이들의 상급사관들에게
잠재적인 Dangers를 경고하여야 한다.
l 수용할
수 없는 Risks를 포함하는 것으로 식별된 상황들에 대한
No-blame 접근법이다. 만약 Galley의
방화용 담요가 찬장 속에 넣어져 있다면 해결책은 화재의 경우 그것을 재빨리 꺼내어 사용하는가이지, 철저히
조사하여 담요를 넣어둔 사람을 처벌하는 것이 아니다.
Section 3 Risk assessment & ISM Code
ISM
Code의 절박한 수행은 해운관리자들이나 선원들이 그들의 사업, 해상, 육상의 모든 측면에서 Risk회피문화를 형성하는 것을 더욱 중요하게
한다.
선형에 따라서 1998년 7월1일부터
강제화되는 SOLAS협약에 새로운 장을 IMO는 1994년 5월에 추가하였다.
해상안전협약의 발전은 매우 다른 3가지 시리즈로 특징되지만 상호 배타적인 단계들은 아니다. 가장 초기의
기본적인 단계는 Blame 문화(culture of blame)를 생성했다. 상해를 당하고
자산 손실이나 오염이 발생했을 때, 사고조사의 목적은 책임질 누군가를 찾는 것이다. 만약 존재한다면 태만은 처벌되어야 하는 것이 오직 옳은 것이므로, 이
접근법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과 매우 유사하다.
두 번 째 단계는 이행의 문화(culture of compliance) 창조를 포함하고 있는데, 산업계가 법률적으로 일련의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게 하는 것이다. SOLAS 1974 MARPOL 73/78, Colreg 72, ILLC와 STCW는 해운산업에서 안전행동을 추구하는 법률적 테두리를 형성한다.
산업내의 모든 사람들이 적용해야
할 테두리를 갖는 것이 필요하지만, 외부로부터 부과된 규정들은 공식 기관들이 당신이 해야 하는 것을
지시하기 때문에 이행에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최종 단계는 자기 규제 문화(culture of
self-regulation) 형성을 추구하는데,
해운회사들과 개별 선원들 스스로는 식별을 하며, 안전을 개선하고 사고발생을 막는 것에 필수적인
조치를 시행하는 책임을 가진다. 일이 잘못된다면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칠 수 있는 개인들로부터 오는 생각과
조치들 때문에, 이 접근법은 개선을 유도할 최상의 것이다.
Risk
assessment는 culture of self-regulation를 형성하는 것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ISM Code에 대한 ICS/ISF 지침을
언급하면, ‘안전한 바다와 환경보호를 하기 위해서 3개 모두의
단계가 공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각 단계가 회사와 개인의 행동에 의미 있는 역할을 한다.’
Section 4 That sinking feeling!
이론상으로 우리 모두는 실수
회피와 사고 방지를 선호한다. 그러나 실제적으로는 Risk
assessment와 같은 주제들은 종종 바쁜 선박 사관들을 약간은 지치게 만든다.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확실히 이것을 이미 했는가? 물론 잘 했을 것이다. 해상의 사람들이 Risk를 잘 망각했다면, 이들의 경력은 오래 지속되지 못했을 것이다. 경험이 우리에게 말하는 것은 우리의 Risks에 대한 경각심은 거의
단편들이라는 점이다. 우리는 명백한 것들에 집중하지만, 그렇지
않은 것들은 놓친다. 우리는 자주 환경의 변화가 사소한 Hazard를
심각한 것으로 바꾼다는 점을 놓친다. Risk assessment는 우리가 존재하는 Risks에 더 관심을 가지게 하고 이것들의 심각성을 인지하는 것을 더 체계적으로 만든다.
이것은 더 많은 서류작업을 해야
하는 것처럼 들린다. 나에게 이것은 무엇인가? Risk
assessment는 노력을 필요하고 체계적으로 되는 것은 무언가를 기록하는 것을 의미한다. 원칙적으로 1그램의 예방은 1키로그램의 사후처리보다 좋다. Risk assessment는 사전에 방지할 수 있었던 상황을 처리하고, 급박한
문제를 해결한 후 우리가 수행하여야 하는 사고조사들에 소비하는 시간과 재난에 참여하는 많은 노력으로부터 당신을 구할 것이다.
적절히 적용하면, Risk
assessment는
l 사고의 수와 심각성을 줄인다
l 선원들의 직업정신을 증가시킨다
l 예측하지 못한 사건들의 수를 감소시킨다
l 예산과 일정에 보다 나은 통제력을 갖게한다
때때로 모든 것이 잘되고 있지
않다는 가정하에 작업의 동력을 중지하는 것은 용기가 필요하다. Risk assessment는 우리에게
우리의 관심사를 분석하고 전문가적인 방식으로 의사결정을 명확히 하는 Tools을 제공한다. 이것은 우리의 경험에 근거한 직감을 타인들이 주목할 수 있는 객관적 증거로 돌리는 것을 돕는다.
Section 5 Risk assessment – The Technique in Action
보고 읽었던 것처럼, Risk assessment과정은 6단계를 포함한다.
l Hazards의 식별
l 이들과 관련된
Risks의 평가(what if….?)
l 이들을 관리하기 위한
Option의 개발
l 개별 Option에
대한 비용과 이익의 측정
l 최상의 Option을
선택하고 이해
l Monitoring하고 결과를 재평가하는 것
더 상세하게 살펴보자
5.1 Hazards의 식별
첫 단계는 가장 큰 Risk를 야기하는 선상의 광범위한 평가를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개별에 집중한다. 예를 들어, 당신은 다음 사항들의 평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l Bridge management
l 고소 또는 선외 작업
l 적양하작업
l 주방
l 협수로와 같은 특정 항해 hazard
일정 시간에 걸쳐서, 선장은 선상의 중요 위험영역이 평가되어야 하는 점을 확인하여야 한다.
어디서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자문하라:
l 이 선박에서 특히 걱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l 관리하지 않으면 잘못될 수 있는 걱정 때문에 나 자신을
관리해야만 한다고 느끼는 상황들이 있는가?
l 평균이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활동들이 있는가?
환언하면, 아는 것 또는 문제(hot spot)같은 것으로 시작하라. 일단 연구할 관리영역을 선택했다면, 체계적으로 포함되는 Hazards를 기록하라. 이 과정이 너무 복잡할 필요는 없다. 부록 A와 같은 간단한 형식이 적절하다.
다음을 기억하라:
어떤 Hazards는
명백하다. 예를 들어:
MV Pequod는
좌선회 추진기를 장착했고 선박 조종 도해는 신조선 것이었고 만재시 풍압력 기준을 포함하지 않고 있다.
다른 Hazards는
특정하기 힘들다. 예를 들어:
단정
훈련 동안 Lifeboat 하강시 Winch Brakes가
고장 났다면 잠재적인 문제가 있다.
사건적으로
단정과 같은 이런 사례는 ‘본선에서 사고를 일으킨 어떠한 명백한 것도 없다’고 생각하게 한다. 당신이 이 방식으로 생각한다면, 태만의 균형추로써 부록 B를 제시하고 있다. 이것은 한 달간 Lifeboat의 불법으로 US Ports에서 억류되었던 선박 목록이다.
5.2 관련 Risks를 평가하라
이것은 ‘what if …..?’라고 질문하고 대답이 암시하는 가능성과 결과에 관해 고려하는 것이 요지이다. 예를 들어:
본선의 특이한 조선 특성에 익숙하지 않은 Pilot의
도움으로 본선을 항만으로 이동시키려면 어떨까?
가능성은? High Difficulties는
일어나기 쉬울 것 같다. 좌선회 추진기는 희귀하고 이 방식을 경험한 도선사는 거의 없다.
결과는? Very serious 혼잡수역에서
선회의 오판은 충돌 또는 좌초로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단정훈련의 경우에 ‘what if …..?’질문에 대한 대답들은 다음과 같을 것이다.
법과
회사규칙은 ‘각각의 단정은 매 3개월에 적어도 한번은 강하되어
수면에서 조종되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하고 있다. 황천과
우현접안 때문에 우현 단정이 하강되어야 할 때이다. 단정 훈련 동안
Winch Brakes가 고장 나고 단정 하강이 안되면 어찌될까?
가능성? 중간. 신조선이 아니고 이 겨울 날씨는 나쁘다. Winch의 시각검사와 Brake 계통의 일상적인 정비는 모든 잠재적
하자들을 감지할 수 없다.
결과는? 잠재적으로 매우 심각. 여러 최근 보고서들은 훈련 동안 단정이 승정
갑판까지 하강되어 하강이 통제력을 잃을 때 부상이나 사망이 있었다고 서술한다. 부상이나 사망이 없을지라도
단정의 손상은 수리되거나 교체될 때까지 선박이 선급의 인정을 받지 못하거나 비용손실이 있는 지연을 일으키거나 최소한 용선의 취소의 경우도 있을
수 있다.
5.3 Risks 관리를
위한 대안의 개발
Risks관리를
위한 대안을 검토할 때 안전의 4가지 형태를 기억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각각은 이전 것보다 잠재적으로 덜 보호한다.
Inherent
safety 협수로 통과의 경우, 하나의
대안은 협수로 통과를 회피하여 먼 거리의 우회항로를 선택함으로써 Hazard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될 것이다.
Engineered
safety 스프링쿨러 System은
화재를 막지 못하지만 작동한다면 화재를 자동적으로 소화할 것이다.
Procedural
safety Permit to work system은 사람들이
잠재적으로 위험스런 상황에서 이것들을 적용한다면 다치지 않을 것을 보장하도록 설계되었다.
Human
factor safety 경험 있고 적절히 자격 있는 사관과 선원들을 모집하고 전 경력을 통하여
이들에게 적절한 량의 훈련을 할 때 선박들은 좀 더 안전한 환경이 될 것이다.
MV
Pequod의 예에서, 대안들은 다음을 포함한다.
l 좌선회 추진기를 교체한다
l 이 선박이 보통 선박과는 다르게 조종된다는 점을 상기시키고
경고하기 위해서 선교에 알림판을 분명히 게시한다
l 특이한 프로펠러의 영향을 명확히 설명한다
l 선장은 항내 항해시 인수하기 위해 항상 선교에 있어야
하고 고위험 상황에서 도선사가 수행하는 것을 특별히 주목하여야 하는 점을 확인하여야 한다.
l 입출항시 가장 경험 있는 조타수가 조타하여야 한다.
l 항내 도착전 무선으로 도선사에게 경고한다
l 기항 경험이 있는 선박일 때 같은 도선사를 수배하도록
노력하라(당신이 여러 번 전에 기항했었고, 도선사가 선박을
본선을 이해하는 사람일 것이라고 단정하지 마라. 사람들은 견시를 변경한다!)
l 선박이 전에 기항하지 않았던 항구에 기항할 때 선장과 1항사는 도착전 엄격하게 전 절차를 검토해야 한다.
단정의 예에서, 대안들은
다음과 같다:
l 우현 단정을 내리지 마라
l 해상에서 단정 강하
l 항내에서 단정 강하
l 훈련을 수행하기 위해 조용한 해상에서 선박을 중지(이것은 용선자의 이행요건 또는 항만 도착 지연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5.4 비용과
이익의 비교
이상적으로는 우리가 조우하는 Hazards를 제거하고 싶지만, 현실에서는 거의 불가능하거나 또는
수용할 수 없을 정도로 자원에서 값비싼 대가를 치른다. 우리는 Risk에서의
수용할 수 있는 감소와 이 감소를 가져오는 것에 필요한 자원들 사이의 적절한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
그렇지만 이것은 선박 사관들이
식별한 Risks를 처리하기 전에 복잡한 재정분석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Risk assessment의 경험은 명백히 다음을 나타낸다.
많은 사례에서 예방은 돈이 들지 않거나 또는 거의 들지 않는 것과 다름이 없다. 이것은 은행을 파산시키는 원하지 않는 결과를 제거하는 것이다.
수로의 사례에서, 먼 거리 항로의 채택은 상업적으로 견딜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선장은 협수로 도착 전에 견시를 배로 늘리고, Engine을 S/By하고
항해장비를 점검한다. 이러한 사전 조치는 비용이 들지만 충돌이나 좌초에 비하여 미미하다.
MC Pequod의 예에서,
l 좌선회 추진기의 제거는 경제적으로 거의 의미가 없다
l 그러나, 다른
대안들의 비용은 미미하다.
단정의 예에서:
이들 대안들은 사전에 미리 검토될
필요가 있고 우현 단정을 점검할 기회를 잃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항해 일정, 용선계약, 날씨 조건과 접안상세와 관련한 계획 그리고 선택된 대안은
인명 손상의 Risk를 줄여야 하고, 규정의 이해를 확인하고
관련 상업적 벌금을 최소화하는 것을 포함한다.
5.5 최상의
대안을 선택하고 이행하기
상기할 2가지 요소가 있다:
Selection should be objective. 어떤 경우들에서는
비용/이익 분석은 당신을 위한 결정이 될 것이다. 대형선에서
좌선회 추진기의 교체는 본사의 운항관리자에게 내키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결정하는 것에 너무 오래 걸리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만 종종 이 결정은 무
자르듯 그렇게 명쾌하지 않다. 결정하는 것에 근거하고 있는 기준을 통하여 검토해야 한다. 당신이 할 수 있는 한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기준들을 사용하도록 하라.
Implementation usually involves other people
문제 해결책의 선택은 종종 쉬운
일이다. 팀원들에게 행할 필요가 있는 것을 이해시키고 수용하게 하고,
이들에게 필요한 훈련을 하는 것과 실제로 해결책이 이행되는 것은 더 어렵다는 점을 확인하는 것이다.
구태는 사라지기 어렵다!
보다 나은 접근을 하려면
l 원하는 것을 설명하라
l 사람들에게 이유를 설명하라(일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수용한다면 더 잘 할 것이다)
l 반응과 Ideas를
요구하라. 업무에 가장 밀접한 것은 보통 보다 낫고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는 법을 제안하는 최상의 것이다.
l 관련된 것들이 이해 되었는지를 확인하라. 이를 위해서 열린 질문을 사용하라.
l 인센티브를 제공하라(물론
돈일 필요는 없다. 대중 앞에서 인정은 종종 가장 강력한 동기유발요소다)
5.6
Monitor and re-assess the results of the steps you have taken
다시 한번 말하지만,
구습은 사라지기 힘들다. 당신이 식별한 해결책이 실제적으로 이행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Risk assessment를 수행했던 영역을 되살피는 것을 중시하라.
Look
for snags. 주방
방화 담요가 개인적인 방식으로 접근성이 떨어지는 어딘가에 있다면, 정해진 서랍에 위치하도록 하는 것은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다.
Avoid
blame. 만약 해결책을
적절히 수행하지 못한다면, 담당자를 마구 몰아 세우지 말고 이유를 알아보라.
Check
that the solution is still effective. 곤충을 박멸하기 위해 화학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문제는
면역 개발의 나쁜 습관이다.
Check
that the solution is still valid. 21발의 축포를 쏠 때 포가 발사되기 전에 한 병사가 그의 손을 올린다. 말이 도망가는 것을 막기 위해 말을 잡는 이 관습은 말이 끄는 축포에는 훌륭하다. 그러나 트럭이 끄는 축포는 큰 소음에 놀라지 않을 것이다.
Section
6 Putting Risk assessment to Work – Applying Risk assessment Technique
이 문서는 좌선회 추진기와 단정 훈련중 문제를 가진
선박들의 예를 사용하여 기술적인 접근법을 설명하고 있다.
당신 선박의 운항 동안 실제 비슷한 측면을 수행함으로써 Risk assessment를 시작할 수 있다. 아래의 질문들은 Risk assessment를 수행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다.
Hazards의 식별
1. 선상의 주 위험 영역은 무엇인가?
2. 최대의 Risk가
어디서 나타나는가?
이들과 관련된 Risks의 평가(what if….?)
검토를 위한 특정 위험영역을 선택한다
1. 이 Hazard를
알기 위해 적절한 ‘what if….?’질문을 만들라
2. 이 경우의 가능성은 얼마인가?
3. 그렇다면 결과는 무엇일까?
이들을 관리하기 위한 Option의 개발
대안들을 검토할 때
5.3에 기술된 안전의 4가지 형태를 기억하라
1. 식별한 대안을 줄일 대안들은 무엇인가?
개별 Option에 대한 비용과 이익의 측정
1. 식별한 개별 대안들의 비용/이익은 무엇인가?
2. Risk의 수용 감소와 이를 위해 필요한 자원간의 적절한 균형으로
여겨지는 것은 무엇인가?
최상의 Option을 선택하고 이해
1. 적용하는 선택기준은 무엇인가?
2. 이행과정에서 필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3. 이들 관련자들과 무슨 의사소통이 필요한가? (5.5를 참고하라)
Monitoring하고 결과를 재평가하는 것
1. 어떤 Monitoring이
필수적인가?
2. 언제 적용되어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