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오르크 프리드리히 헨델(1685-1759)dml <에스더>는 그는 구약성경 에스더와 고전비극 에스더를 토대로 알렉산더 포프와 존 아버스넛이 썼다. 막의 구분없이 6장으로 썼다. 헨델은 대본가 사무엘 험프리와 합작하여 3막 구성의 오라토리오로 구성한다. 헨델은 <에스더>를 오라토리오 형식으로 연주를 한다. 에스더는 페르시아 시대 황제 아하수에로의 왕비이다. 이스라엘 민족을 구한 여성 영웅이다. 에스더에게 사랑을 느낀 왕은 하만의 계략으로 이스라엘 유대인들을 몰살하려는 계획을 철회시킨다. 에스더의 구국기도는 응답된다. 오케스트라의 연주를 들으며 에스더 성경을 펴고 이스라엘에서 민족을 구한 여성 에스더를 묵상해 본다.
하만은 이스라엘 모르드게가 자신에게 절을 하지 않는 것에 불만을 품고 이스라엘 민족을 전멸시키려 한다. 하만의 계략을 모르드게는 에스더에게 알리고 민족을 구하라고 한다. 에스더는 일사각오의 정신으로 삼일 금식을 하며 죽으면 죽으리라 는 비상한 각오로 잔치를 베설하고 하만을 고발한다. 하나님은 에스더의 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그녀의 헌신 된 마음으로 하나님의 역사를 이룬다. 에스더서는 1장 와스디 왕후를 폐위하는 페르시아(이란)의 왕 아하수에로 2장 에스더가 황후가 된다. 3장 하만이 유다 사람을 멸하고자 하고 4장 에스더가 백성을 구하고자 한다 4장 에스더가 왕과 하만을 잔치에 초대하고 6장 왕이 모르드게를 존귀하게여긴다 7장 하만이 몰락하고 8장 유다사람들이 살길이 열린다 9장 하만의 세력들을 진멸하고 부림절을 정하고 10장 왕과 모르드게가 높임을 받는다
에스더는 유대인들을 구한 여성 영웅이다 잔다르크는 프랑스를 구한 여성 영웅이다. 잔다르크는 천사들의 음성을 듣고 프랑스와 영토문제의 원인이 되어 프랑스와 영국의 116년 전쟁에 나가 조국을 구하라는 계시를 받는다. 샤를 7세에게서 받은 군대를 이끌고 전쟁에 나간 잔다르크는 프랑스 군을 거침 없이 이끌고 잔다르크의 영웅적인 활약으로 프랑스군은 오를레앙에서 크게 승리한다. 흰 갑주에 흰 옷을 입고 선두에서 지휘하는 잔다르크의 모습을 보고 영국군은 도망한다. 1430년 19세의 잔다르크는 잡혀 잉글랜드에 넘겨진후 종교재판에 반역혐의로 화형에 처해진다. 샤를7세는 잔다르크가 죽은 후 25년이 지나서야 마녀 혐의를 풀어주고 명예를 회복시켜준다. 농촌 출신이 소녀가 성령의 기름 부음을받았다고 주장하고
프랑스를 정복하려던 잉그랜드와의 전쟁을 좌절 시키다. 잔다르크는 정신적 육체적,용기를 갖추어 프랑스가 위기에 처했을 때 국민들을 결속시키는 구심점이 되었다.
고아소녀 에스더는 왕비가 된다 나라의 궁모가 된다. 그리고 반유대정서에서 유대인들을 멸절하려던 반 유대주의 반 메시아주의에서 유대백성을 구원하는 메세지가 전해진다. 이란에 모드드게와 에스더의 무덤이 있는가 보다 유대인들은 하만의 음모로부터 구원받았음을 기념하는 부림절을 지키고 에스더서를 낭독한다. 회당에서 성대한 의식을 마치고 집에서 성대한 잔치를 한다. 민족을 위해 기도하는 여성, 민족을 구한 여인 에스더의 일사각오의 믿음 신앙은 계속된다.
1894년 동학농민혁명은 1894년 봉건적인 수취체제에 저항한 고부 농민 봉기이다. 전봉준은 손화중 김개남과 농민군을 조직하고 탐관관리들을 징계하고 재물을 빼앗아 빈들에게 나누어 준다. 전주성에 입성한다. 청군과 일본군이 농민전쟁 구실로 조선에 들이닥치고 일본군은 무력으로 왕궁을 점령하고 청일전쟁을 일으키고 민씨정권을 무너뜨린다. 동학농민의 정신은 3.1운동으로 계승된다 유관순은 이화학당학생으로 3.1독립만세를 외치며 운동하다가 서대문 형무소에 수감된 뒤 옥중에서 별세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