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과 함께 새벽을 여는 ‘외포위판장’
희망과 함께 새벽을 여는 ‘외포위판장’
여명(黎明)이 짙어지더니 이내 잔잔한 바다가 붉게 물듭니다. 만선의 꿈을 안고 항을 떠났던 배들이 붉은 바다를 뒤로하고 속속 들어옵니다. 항으로 돌아온 배들은 밤새도록 애써 잡은 고기를 위판합니다.
거제시에 있는 위판장은 거제수협이 운영하는 장승포, 구조라, 성포, 능포건어, 외포, 관포위판장과 제1․2구 잠수기수협이 운영하는 거제지소 위판장 등 모두 7곳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거제수협 외포위판장은 찬 바람 부는 겨울에 가야 제대로 된 위판장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경매를 보려는 대구, 물메기, 아귀 등으로 넘치면서 한겨울 추위도 잊게 합니다.
#외포위판장
‘대구’ 집산지로 이름난 외포항은 12월이면 대구와 물메기로 넘쳐납니다. 많게는 수천 마리에서 적게는 수백 마리의 대구가 위판장을 가득 메웁니다.
겨울의 진객으로 알려진 대구를 잡기 위해 1년을 꼬박 기다린 뱃사람에겐 살을 에는 찬바람이 그저 반갑기만 합니다. 속까지 시원해지는 생대구탕을 먹기 위해 겨울이 오기만을 기다린 미식가들에게도 겨울 찬바람과 함께 들려오는 대구가 난다는 소식은 그렇게 반가울 수 없습니다.
물간을 가득 메운 대구가 외포항으로 들어오고 대구는 줄지어 경매 순서를 기다립니다. 아직 해가 뜨기 전인 아침 7시 경매인의 우렁찬 목소리가 새벽을 깨우면서 경매가 시작됐음을 알립니다.
“자~ 대구 한 마리”
경매인의 소리에 중매인들은 대구를 한번 썩 쳐다보고는 손가락을 구부렸다 폈다 하면서 경매인에게 보여줍니다.
중매인의 알 수 없는 손짓을 유심히 보던 경매인이 “대구 한 마리, 4만 3000원에 11번”이라고 외치는 순간 대구는 중매인의 것이 됩니다. 경매인과 중매인의 알 수 없는 수신호로 경맷값은 단 2~3초 만에 결정됩니다. 경맷값이 결정되면 함께 일하는 사람이 서둘러 대구가 든 상자를 가져갑니다. 그렇게 한 시간 가까이 경매가 진행됩니다.
경매가 진행되는 동안 경매인의 목소리에 맞춰 수신호를 주고받는 동안 어부들은 내가 잡은 대구 경맷값이 얼마가 될지 눈을 떼지 못합니다. 생각보다 적은 값이 나오면 탄식이 살짝 새 나오기도 하고, 많은 값이 매겨지면 환호도 들릴 것 같지만 아무런 소리도 나지 않습니다. 경맷값이 어느 정도일지 대강은 알고 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경매가 끝나고 어디로 갈지 알 수 없는 포터 한 대가 대구로 가득 채워집니다. 위판장 옆 입구엔 경매를 기다리는지, 경매가 끝난 대구인지 알 수 없지만 수백 마리의 대구가 나무상자에 담겨 있습니다.
중매인에게 넘겨진 거제 외포 대구는 전국으로 팔려나갈 겁니다. 외포항으로 대구를 사러 오는 사람들에게는 최고로 신선한 대구탕, 대구찜 등 대구 요리를 맛볼 수 있겠지요.
#대구 요리
겨울 외포항은 대구 요리로 넘쳐납니다. 속까지 시원한 대구탕과 매콤한 대구찜이 대표적인 대구 요리입니다. 대구를 말린 약대구도 유명합니다. 대구 요리 중에서 최고의 먹거리는 단연 대구탕입니다. 싱싱한 살아있는 대구를 끓이면 맛이 없는 게 이상하겠지요. 대구 맑은 탕은 싱싱함이 가장 중요합니다. 흰 생대구살에 쫄깃한 대구 내장 곤이와 함께 끓여나온 대구탕을 한 입 먹으면 속까지 시원해집니다. 술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대구탕은 최고의 속풀이 해장으로 손색없습니다.
대구찜도 먹을 만합니다. 묵은지, 여러 채소와 함께 대구를 푹 쪄서 요리하는데 그 맛 역시 일품입니다. 대구찜은 요리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대구 살을 크게 토막 내 묵은지로 두 바퀴 둘러 쪄서 먹기도 하고, 대구 위에 묵은지를 올려 쪄 먹기도 했습니다. 어떤 방법이든 대구찜 맛은 여전합니다.
겨울 외포항에서 새벽을 여는 사람들과 함께 경매 현장을 구경하고 시원한 대구탕 한 그릇으로 아침을 먹으면 더없이 좋은 겨울 먹거리 여행이 될 것입니다. 외포항에서 대구탕 한 그릇 어떠세요?
참고! 거제시 주요 위판장
#성포위판장
위판시간 14:00
휴무일 매월 1, 3주 일요일
위판물 도다리, 대구, 문어 패류
위치 사등면 성포로3길 33
#구조라위판장
위판시간 07:00
휴무일 매월 2, 4주 일요일
위판물 돔, 농어, 광어
위치 일운면 구조라로59
#관포위판장
위판시간 14:00
휴무일 매월 2, 4주 일요일
위판물 대구, 아귀, 문어, 멸치, 도다리
위치 장목면 관포길 77
#잠수기 거제지소 위판장
위판시간 16:00
휴무일 매주 일요일
위판물 개조개, 키조개, 왕우럭, 바지락
장목면 장목7길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