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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과 결부시켜라(히브리서 4장 1~10절)
예수님은 천사보다 우월하시고
모세보다 더 영광스러운 분이라 말하며
모세는 예수님의 종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한 자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호와 하나님은 모세가 행한 여러 가지 이적을 통하여
복음의 말씀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자세히 가르쳐 주었다고
민수기 14장 11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민14:11 <모세가 백성을 두고 기도하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 백성이 어느 때까지
나를 멸시하겠느냐 내가 그들 중에 많은 이적을 행하였으나
어느 때까지 나를 믿지 않겠느냐
많은 이적을 통하여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복음의 말씀을 자세히 가르쳐 주었는데
전해 들은 복음의 말씀을 백성들이 믿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광야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서 심판을 받았다는 것으로 이들과 같이
들은 복음의 말씀을 배척하지 말아야 구원받게 된다는 것인데
히브리서 기자는 본문 1~2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히4:1 그러므로 우리는 두려워할지니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
너희 중에는 혹 이르지 못할 자가 있을까 함이라
히4:2 그들과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들은 바 그 말씀이 그들에게 유익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과 결부시키지 아니함이라
광야 이스라엘 백성들과 같이
디아스포라 유대인들도 또 저와 여러분들도
동일하게 복음의 말씀을 전해 들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광야 이스라엘 백성들은 전해 들은 복음의 말씀을
믿음과 결부시키지 않아 안식에 참여하지 못했다는 것으로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와 여러분은 광야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전해 들은 복음을 배척하지 말아야 구원받는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본문 3~4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히4:3 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그가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그들이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으나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그 일이 이루어졌느니라
히4:4 제칠일에 관하여는 어딘가에 이렇게 일렀으되
하나님은 제칠일에 그의 모든 일을 쉬셨다 하였으며
저 안식에 들어가고 들어가지 못한다는 것은
이미 창세기 1장의 천지를 창조하시는 말씀을 통하여
말씀하고 있었다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믿는 사람만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창세기 1장의 천지창조의 말씀과
약속의 땅으로 향하는 출애굽사건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창세기 첫째 날인 창세기 1장 3절을 보면 ....
창1:3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
이 말씀은 빛이신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죄를 지고 죽으시는 모습을 말하며
출애굽기에서는
해 질 때 유월절 양을 잡는 모습과 같은 의미입니다.
출12:6 이 달 열나흗날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유월절 양이신 예수님이 해 질 때에 죽으시는 모습으로
창세기 1장 3절의 모습과 같은 의미가
이스라엘 백성이 유월절 양을 잡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창세기 둘째 날인 창세기 1장 7절을 보면 ....
창1:7 하나님이 궁창을 만드사 궁창 아래의 물과
궁창 위의 물로 나뉘게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물은 말씀을 말하는데
궁창 아래의 물은 다른복음인 율법을 말하고
궁창 위의 물은 복음의 말씀을 말합니다.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시기 전에는(구약)
율법속에 복음이 감추어 있었는데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율법과 복음을 구별해(신약) 주신 것을 말합니다.
이 모습은 모세가 홍해를 가르고 마른 땅이 되게 하여
백성을 건너게 하는 모습과 같은 것으로
구별해 주신 복음으로 우리를 구원해 주실 것을 말합니다.
출14:22 이스라엘 자손이 바다 가운데를 육지로 걸어가고
물은 그들의 좌우에 벽이 되니
모세가(하나님이) 홍해를 가르고
이스라엘 백성을 마른 땅으로 건너게 하지 않았으면
바로에게 잡혀 출애굽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막혀있던 홍해를 가르고 마른 땅이 되게 하므로
바로의 노예에서 벗어나 하나님 백성이 된 것입니다.
이 모습과 같이 예수님이 우리가 받아야 할 지옥불의
고통을 받지 않으시고 율법과 복음을 구별해 주지 않았다면
죄사함을 받지 못해 사탄의 노예로 살다가
지옥불에 던져지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이 율법 속에 감추인 복음의 말씀을
십자가를 통하여 밝히 드러내 주심으로
복음의 말씀을 먹게 되어 저와 여러분이
사탄의 노예에서 해방되어 하나님 백성이 되는 것입니다.
애굽에 있던 이스라엘 백성들도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밝히 드러낸 복음의 말씀을 먹고
바로의 노예에서 해방되어
홍해를 건너 하나님 백성이 된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먹은 복음의 말씀은
유월절 양을 잡고 그 밤에 모두 불에 구워 먹은 것으로
예수님이 죽으시고 지옥불의 고통을 대신 받으신
복음의 말씀을 먹은 것입니다.
이 복음의 말씀을 먹음으로 이들은 갈라진 홍해를 건너
바로의 노예에서 해방되어 하나님 백성이 된 것입니다.
이렇게 하나님 백성이 어떻게 약속의 땅에 들어가게 되는지
유월절의 말씀을 통하여 모형으로 보여 주시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시려고
시내산에서 생명의 양식을 주어 먹게 하시는데 ....
이 모습은 창세기 셋째 날의 모습과 같습니다.
창1:10 하나님이 뭍을 땅이라 부르시고
모인 물을 바다라 부르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셋째 날에 땅과 바다를 구별해 주셨는데
이 모습은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너 광야에 들어간 모습을 말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기 위하여 반드시 먹어야 할 생명의 양식을
시내산에서 주시는 모습을
이어지는 창세기 1장 12절은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창1:12 땅이 풀과 각기 종류대로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풀은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산에서 받은 율법을 말하는 것으로
어린아이가 먹는 젖을 상징하는 것이며
이렇게 어린아이가 먹기 시작하는 율법을(젖을) 통하여
복음의 필요성 알기(죄인임을 알기) 시작하면 이유식과 같은
씨 맺는 채소를 먹여 젖을 떼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먹는 것은
이유식을 끊고 밥을 먹는 모습을 말하는 것으로
장성한 믿음을 가진 사람을 말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장성한 믿음을 가진
믿음의 용사로 만들어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시려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시내산에서 생명의 양식을 주신 것입니다.
이처럼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광야에서 생명의 양식을 주셨는데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주셨고 십계명을 지키지 못하면
죄 사함을 받을 수 있는 성막을 주신 것입니다.
성막의 제사를 통하여 유월절 양이신 예수님에 대하여
알게 하여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그래서 여호와 하나님은 광야 이스라엘 백성에게 죄를 범하면
성막에 가서 죄사함을 받는 제물을 드리라 말씀하신 것으로
이스라엘 백성에게 모형과 그림자로 복음의 말씀을
반복하여 가르쳐 주고 계셨던 것입니다.
장차 오실 유월절 양이신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죄인들의 모든 죄를 지고 대속해 주심으로
모든 죄를 사함받아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받게 됨을
성막의 제단에 드리는 제사를 통하여
반복하여 가르쳐 주고 계셨던 것입니다.
즉 복음의 말씀을 반복하여
모형과 그림자로 가르쳐주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 모습이 창세기 넷째 날과 다섯째 날까지의 모습으로
듣든지 안 듣든지 복음의 말씀을 전하는 모습과 같은 것입니다.
이렇게 전한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음에 이른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자들이 된 것으로
창세기 여섯째 날의 모습인 것입니다.
창1: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다는 것은
육신의 몸을 입게 하셔서 예수님을(남자) 보내주시고
십자가를 통하여 교회를(여자) 구원해 주셨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다는 것은
죄인이 예수님의 의에 옷을 입게 되므로(믿음에 이른 자)
하나님은 저와 여러분을 예수님을 닮은 자로(아들로) 여겨
주신다는 뜻입니다.
이 모습은 마치 야곱이 에서의 옷을 입고 에서로 변장하여
에서를 대신하여 아버지의 축복을 받는 모습과 같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자인 복음의 말씀을
믿는 자들이 구원받아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되어
일곱째 날에 하나님과 안식하게 된다고
창세기 일곱째 날까지의 말씀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처럼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복음을 믿는 사람만
구원받게 된다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광야 이스라엘 백성들은 복음의 말씀을 전해 듣고도
배척하여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자들이 되지 못한 것으로
안식에 참여하지 못하는 자가 되었다고
본문에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시편 95편 11절의 말씀을 인용하여
다윗도 광야 이스라엘 백성이 복음의 말씀을 믿지 못하여
하나님이 주시는 안식에 들어가지 못했다고 했다고
본문 5절은 말하는 것입니다.
히4:5 또 다시 거기에
그들이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으니
이 말씀은 시편 95편의 말씀을 인용한 말씀인데
민수기 14장 23절에도 동일한 말씀을 합니다.
광야 이스라엘 백성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말하고 있는 민수기 14장 20~30절을 봅니다.
민14:20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네 말대로 사하노라
민14:21 그러나 진실로 내가 살아 있는 것과
여호와의 영광이 온 세계에 충만할 것을 두고 맹세하노니
민14:22 내 영광과 애굽과 광야에서 행한
내 이적을 보고서도 이같이 열 번이나 나를 시험하고
내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한 그 사람들은
민14:23 내가 그들의 조상들에게 맹세한 땅을
결단코 보지 못할 것이요
또 나를 멸시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그것을 보지 못하리라
그들은 가나안 땅을 정탐하고 돌아온 자들을 말하는 것으로
가나안 땅에 아낙 자손이 있어 그들과 싸워 이기지 못하여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없다고 생각한 자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하나님이 주신 십계명을 온전히 지켜야
구원받는다고 생각하는 자들을 모형하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배척한 자들을 말합니다.
하나님은 약속의 땅인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시는데
쓴물과 같은 율법을 지켜 구원받는 것이 아닌 쓴 물을 단물로
바꾸어 준 복음의 말씀을 먹어야 구원받는다고 말씀하셨고
또 아말렉과의 전쟁을 통하여 장차 시내산에서 줄 율법은
육신이 연약하여 지키지 못한다며
예수님이 율법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으로
십자가에서 율법을 완전하게 해주신다고 말씀해 주셨던 것입니다.
이렇게 율법을 완전하게 해주신 복음을 믿음으로 구원받아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있다고 가르쳐 주신 것입니다.
그런데 이 복음의 말씀을 배척하면
구원받을 길이 없다는 것을 모형하는 것이
아낙 자손을 두려워한 그들은
조상들에게 맹세한 땅을 볼 수 없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호수아와 갈렙은 약속의 땅에 들어간다고 말합니다.
민14:24 그러나 내 종 갈렙은 그 마음이 그들과 달라서
나를 온전히 따랐은즉 그가 갔던 땅으로 내가 그를 인도하여
들이리니 그의 자손이 그 땅을 차지하리라
갈렙과 여호수아는 아낙 자손이 있을 지라도
여호와께서 함께 하시면
그들과 싸워 이겨서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믿은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복음의 말씀을 믿는 자는
약속의 땅에 들어가게 됨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국 믿음이 없는 자는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광야로 발길을 돌리게 하신 것이며
복음의 말씀을 믿어야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있다는 뜻입니다.
민14:25 아말렉인과 가나안인이 골짜기에 거주하나니
너희는 내일 돌이켜 홍해 길을 따라 광야로 들어갈지니라
민14:26 <여호와께서 원망하는 백성을 벌하시다>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민14:27 나를 원망하는 이 악한 회중에게
내가 어느 때까지 참으랴 이스라엘 자손이 나를 향하여
원망하는 바 그 원망하는 말을 내가 들었노라
민14:28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내 삶을 두고 맹세하노라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
민14:29 너희 시체가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라
너희 중에서 이십 세 이상으로서 계수된 자
곧 나를 원망한 자 전부가
민14:30 여분네의 아들 갈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 외에는 내가 맹세하여
너희에게 살게 하리라 한 땅에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
20세 이상 하나님을 원망한 자라는 것은
싸움에 나갈만한 자들을 말하는 것으로
구원받을 만한 믿음의 용사를 상징하는 것인데
이들은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한다는 것은
스스로 생각하여
구원받을 만한 믿음이 있다고 생각한 자들을 말하는 것으로
다른복음을 따르고 있는 자들을 말합니다.
시내산에서 주신 십계명과 성막인 생명의 양식을 먹고
장성한 믿음의 용사가 되어야 약속의 땅에 들어가는데
이 생명의 양식을 먹지 않고도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 자들이 당시 20세 이상인 것으로
다른복음을 따르고 있는 자들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당시 20세 이하는 아직 믿음이 없는 자를 상징하는 것으로
시내산에서 주신 생명의 양식을 먹고 믿음의 용사가 되어야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자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국 20세 이하만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받은 것으로
복음의 말씀인 생명의 양식을 먹고 믿은 자들이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받음을 성경은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본문 6~8절을 보면 ....
히4:6 그러면 거기에 들어갈 자들이 남아 있거니와
복음 전함을 먼저 받은 자들은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말미암아 들어가지 못하였으므로
히4:7 오랜 후에 다윗의 글에 다시 어느 날을 정하여
오늘이라고 미리 이같이 일렀으되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하였나니
히4:8 만일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안식을 주었더라면
그 후에 다른 날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라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신 약속의 말씀대로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수아를 통하여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받은 것이 끝이라면
다윗이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하지(시편 95편) 않았다는 것으로
이것은 모형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다윗의 시편인 시편 95편 7~8절의 말씀을 보면 ....
시95:7 그는 우리의 하나님이시오
우리는 그가 기르시는 백성이며 그의 손이 돌보시는
양이기 때문이라 너희가 오늘 그의 음성을 듣거든
시95:8 너희는 므리바에서와 같이 또 광야의 맛사에서
지냈던 날과 같이 너희 마음을 완악하게 하지 말지어다
그의 음성을 듣는다는 것은 복음의 말씀을 듣는 것을 말하며
너희 마음을 완악하게 하지 말라는 것은
들은 복음의 말씀을 배척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다윗은 복음의 말씀을 듣게 되면 복음을 배척하지 말고
믿어야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받게 된다고 말했다는 것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받은 것은
모형에 불과했다는 것입니다.
그런즉 안식할 때가 남아 있다고 본문 9~10절은 말합니다.
히4:9 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 있도다
히4:10 이미 그의 안식에 들어간 자는 하나님이
자기의 일을 쉬심과 같이 그도 자기의 일을 쉬느니라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받는 것은
아브라함과 같은 믿음을 가진 사람이 받을
하나님 나라를 상징하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은 사람은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받을 수 있다고
이미 안식에 들어간 자는 하나님이 자기의 일을
쉬심과 같이 그도 자기의 일을 쉰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광야 이스라엘 백성이 먼저 복음을 전해 듣고도
복음을 배척하므로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한 것처럼
전해 들은 복음의 말씀을 배척하고 율법으로 돌아가지 말라고
히브리서 기자는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정통 유대인들처럼 시내산에서 주신
율법을 온전히 지켜야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모든 죄를 대속해 주신 예수님을 믿는 것이
율법을 온전히 지킨 것이 되어 구원받게 됨을 잊지 마시고
전해 들은 복음의 말씀을 배척하지 마시고 믿는 분들이 되어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받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
첫댓글 말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