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일지 | | 주제 : 지구와 세계 여러 나라들 |
일자 | 2022년 5월11일 |
출석 | 서희, 연우, 쌔미, 마리, 민국, 미라 (총 6명) |
수업 목표 | 1.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는 여러 다른 나라가 있고, 다양한 언어를 쓴다는 것을 압니다. 2. 봄에 활발히 활동하는 곤충에 대해 배웁니다. 3. 교재와 함께 기본모음을 복습합니다. 4. 야외수업의 규칙을 잘 알고 지킵니다. |
| 오늘의 학습내용 및 활동 |
1부 | 시작인사 | 다같이 출석인사, 안녕하세요, 안녕. 한글학교 노래 가나다라송/강낭당랑송/기니디리송
#숙제 확인 1. 자기가 가본 다른 나라의 이름을 말하고, 칠판에 쓰기 2. 다른 나라의 다양한 인사말 >할로, 헬로, 챠오, 올라, 봉쥬르, 본죠르노, 니하오 등등 |
주제놀이 #미술활동 | ***새 주제 소개 1. 우리는 어디에 살고 있을까? 2. 우리가 살고 있는 나라, 우리가 말하는 언어 :우리가 살고 있는 나라, 스위스와 한국의 서로 다른 점을 비교하기 3. 생각해보기: 우리는 왜 한국말을 배울까? 4. 태극기와 스위스 국기 그리기 :설명을 듣고, 모양과 색깔을 잘 구분해서 혼자 힘으로 국기 완성하기 |
그림책 | #같이 생각해보기 1.코끼리는 왜 코가 길까? 2.만약 코끼리의 코가 짧으면? 3.코끼리의 코가 길어서 좋은 점? #코끼리 아저씨_율동동요 부르기 (참고 도서: 그림으로 이해하는 1학년이 가장 궁금한 과학)
코끼리 아저씨와 100개의 물방울, 문학동네 노인경 글/그림 @줄거리: 때론 무섭고 때론 위험한 길을 코끼리아빠가 달립니다. 아이들을 위해 코끼리아빠가 떠나는 모험이야기. 코끼리 아저씨 뚜띠는 먼 곳으로 물을 길으러 왔습니다. 가뭄이 들어 근처의 오아시스가 말라 버렸기 때문입니다. 아저씨는 양동이 가득 물을 담았습니다. 모두 100개의 물방울입니다. 이제 서둘러 집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아이들이 기다리고 있으니까요. 과연 코끼리아빠는 100개의 물방울을 모두 집으로 가져갈 수 있을까요?
@책 속 새 어휘: 헉헉헉 숨이 차다, 덜컹덜컹 흔들리다, 오들오들 떨다, 활활 불에 타다, 훨훨 날아가다, 주룩주룩 비가 내리다, 가뭄, 빗방울, 눈물, 목이 마르다, 오아시스, 사막 |
2부 | 한글놀이1 #새교재 한글기초 상 | 1. 배운 기본 모음을 복습해요. (6,7쪽) :음절표를 손가락으로 짚으며 차례대로 읽기 :그림을 보고, 낱말과 문장을 소리 내어 읽기 :짝을 지어 연습하기 2. 기본모음이 들어간 다양한 단어를 돌아가며 하나씩 이야기하기 |
아하, 그렇구나! #과학상식 | 1. 애벌레는 어떻게 나비가 될까? 배추흰나비의 한살이 가. 양배추 같은 식물 잎에 알을 낳아요. 나. 꿈틀꿈틀 애벌레는 잎을 먹으며 몸이 점점 커져요. 다. 자란 애벌레는 입에서 실을 내어 몸을 고정시켜 번데기가 되어요. 라. 번데기에서 몸이 만들어지면 껍질을 찢고 밖으로 나와요. 마. 나비가 훨훨 날아 꽃으로 날아가요.
2. 신기하고 놀라운 애벌레 다양한 애벌레 사진을 보고 특징을 알고 재미있는 이름을 발음해 보기 :자나방 애벌레/우단박각시 애벌레/담흑부전나비 애벌레/호랑나비 애벌레/노란쐐기나방 애벌레
(참고 도서: 그림으로 이해하는 1학년이 가장 궁금한 과학) |
#야외수업 #그림책 | >교실 밖으로 나가, 봄에 활발히 활동하는 곤충들을 찾아봅니다. 1. 곤충의 특징 알기 2. 서로 다른 점 찾기 3. 곤충의 먹이와 하는 일 알기 >항상 배가 고픈 작은 애벌레/에릭 칼 배추흰나비의 일생과 나비로 탄생하기까지의 여정을 재미있게 표현한 그림책입니다. |
정리시간 | 1. 자신의 물품을 잘 정리해 책가방에 넣기 2. 빌려 쓴 물건은 고맙다는 인사와 함께 돌려주기 3. 함께 이용한 물건은 같이 정리하기 4. 칠판을 닦고, 책상과 의자를 제자리에 돌려놓기 |
수업 마무리 | 마무리 손유희 똑딱똑딱 가야할 시간 똑딱똑딱 감사합니다 똑딱똑딱 다음 주 수요일에 다시 만나자 |
|
칭찬과 피드백
| 오랜만에 한글학교 노래를 모두 함께 즐겁게 불렀습니다. 새로 오신 선생님께 부끄럽지만 자기소개를 잘했습니다. 새로운 교재를 함께 보며, 기본모음을 정확한 입모양으로 열심히 따라했습니다. 야외수업의 규칙을 잘 지켰습니다. |
숙제 | ‘코끼리’의 특징을 잘 살려 그림을 그리고, ‘코끼리’라고 써오기. 엄마나 아빠께 코끼리의 코가 왜 긴지, 만약 짧으면 어떻게 되는지 설명해주기.
남극과 북극에 사는 동물에 대해 알아오기. |
작성 | 교사 김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