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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법과 약속(갈라디아서 3장 15~18절) - 미리 정하신 아브라함 언약(창세기 15장 7~21절)
율법을 항상 지키지 못하며 살아가는 자들의 구원을 위하여
예수님이 십자가를 통하여 속량해 주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복음을 믿는 사람은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모두 동일하게 아브라함처럼 구원의 복을 받는데
성령이 오셔서 복음을 깨달아 믿게 하여
구원해 주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오늘 본문에는 시내산에서 율법을 주셨다고 해도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의 말씀은 폐하지 못한다고 말하는데 ....
본문 15절을 보면 ....
갈3:15 <율법과 약속> 형제들아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사람의 언약이라도 정한 후에는
아무도 폐하거나 더하거나 하지 못하느니라
사람의 언약이라도 한 번 정한 것은
아무도 폐하지 못한다고 말하는데 ....
다니엘 6장 14~15절을 먼저 보면 이렇게 말합니다.
단6:14 왕이 이 말을 듣고 그로 말미암아 심히 근심하여
다니엘을 구원하려고 마음을 쓰며
그를 건져내려고 힘을 다하다가 해가 질 때에 이르렀더라
단6:15 그 무리들이 또 모여 왕에게로 나아와서 왕께 말하되
왕이여 메대와 바사의 규례를 아시거니와 왕께서
세우신 금령과 법도는 고치지 못할 것이니이다 하니
이 말씀은 총리와 고관들이 다니엘을 죽이려고
누구든지 왕 외의 어떤 신에게나 사람에게 무엇을 구하면
사자 굴에 던진다고 정한 금령을 고치지 못한다는 것인데
이들이 다니엘이 여호와께 기도하는 것을 보고
사자 굴에 던지려 하자 왕이 다니엘을 구원하려 하지만
한 번 선포한 금령은 왕도 폐하거나 더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국 왕은 다니엘을 사자 굴에 던지게 되는 것으로
자신이 정한 금령은(언약은) 왕 자신도 폐하지 못한 것입니다.
또 에스더 8장 8절을 보면 ....
에8:8 너희는 왕의 명의로 유다인에게 조서를 뜻대로 쓰고
왕의 반지로 인을 칠지어다 왕의 이름을 쓰고 왕의 반지로
인친 조서는 누구든지 철회할 수 없음이니라 하니라
아하수에로 왕도 아말렉 사람이 유다인을 진멸하라고
인 친 조서를 철회하지 못하므로 다시 인을 친
조서를 써서 그들과 맞서 싸우라 명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사람이 정한 언약도(약속도)
더하거나 빼지 못한다는 것인데
어찌 여호와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의 말씀을
폐하겠냐는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의 말씀은
시내산에서 율법을 주셨다고 할지라도
절대로 폐하지 못하고 반드시 이루어 주신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시편 89편 34~35절에 하나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시89:34 내 언약을 깨뜨리지 아니하고
내 입술에서 낸 것은 변하지 아니하리로다
시89:35 내가 나의 거룩함으로 한 번 맹세하였은즉
다윗에게 거짓말을 하지 아니할 것이라
이 말씀은 다윗 언약을 말씀하는 것으로
다윗의 후손으로 메시아를 보내어
성전을(마음의 성전의 모형) 세워주시고
다스리는 나라는 영원할 것임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즉 반드시 십자가 복음을 통하여 구원하실 것을
말씀하는 내용입니다.
이처럼 여호와 하나님도
자신이 약속하신 말씀은 폐하지 않고
반드시 이루어 주실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아브라함에게 어떤 약속을 했는지
이어지는 본문 16절을 보면 ....
갈3:16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한 사람을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이 말씀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그들의 후손으로 오실 메시아로(네 자손) 말미암아
천하 만민을 구원해 주신다고 약속하신 것을 말하는데
네 자손이라 말씀하신 것은 곧 그리스도를 말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네 자손이라고 말씀하고 있는 성경 몇 구절만 찾아보면 ....
창22:18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창26:4 네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하게 하며
이 모든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창28:14 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이 되어 네가 서쪽과
동쪽과 북쪽과 남쪽으로 퍼져나갈지며 땅의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이 말씀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신 약속의 말씀인데
네 씨와 네 자손은 모두 그리스도를 말하는 것으로
예수님의 십자가 복음을 통하여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 하늘의 뭇별과 같은 많은 백성을
구원하실 것을 약속하신 것을 말합니다.
이 약속의 근원은 창세기 3장 15절에
메시아 언약의 말씀임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처럼 이스라엘 백성의 조상들에게
복음으로 구원하실 것을 약속했다는 것인데
이어지는 본문 17절을 보면 ....
갈3:17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하나님께서
미리 정하신 언약을 사백삼십 년 후에 생긴 율법이
폐기하지 못하고 그 약속을 헛되게 하지 못하리라
미리 정하신 언약은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의(메시아 언약) 말씀을 말하며
사백삼십 년 후에 생긴 율법은 애굽에 있던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하여 시내산에서 주신 율법을 말합니다.
이렇게 시내산에서 율법을 주셨다고 해도
그들의 조상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의 말씀은
절대로 폐하지 못한다는 것으로
율법의 행위가 아닌 복음으로만 구원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럼 아브라함에게 어떻게 약속하셨는지
창세기 15장을 보는데 ....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은 메시아 언약을 말하며
이삭과 야곱과 다윗에게 동일하게 이어짐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창세기 15장 7절부터 간단히 살펴봅니다.
창15:7 또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이 땅을 네게 주어 소유를 삼게 하려고
너를 갈대아인의 우르에서 이끌어 낸 여호와니라
여호와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을 통하여 하늘의 뭇별과 같은
많은 백성을 구원하실 것을 말씀하시고
그들에게 하나님 나라를 상징하는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신다고 약속하신 것입니다.
그럼 이 땅을 어떻게 기업으로 받게 되는지
아브라함이 묻는데 ....
창15:8 그가 이르되 주 여호와여
내가 이 땅을 소유로 받을 것을 무엇으로 알리이까
하늘의 뭇별과 같은 많은 백성을 어떻게 구원하여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실 것인지 묻는 것으로
죄인인 저와 여러분을 어떻게 구원하여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주실 것인지 묻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자 여호와 하나님은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이어지는 9~10절을 보면 ....
창15:9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를 위하여
삼 년 된 암소와 삼 년 된 암염소와 삼 년 된 숫양과
산비둘기와 집비둘기 새끼를 가져올지니라
창15:10 아브람이 그 모든 것을 가져다가
그 중간을 쪼개고 그 쪼갠 것을 마주 대하여 놓고
그 새는 쪼개지 아니하였으며
이 제물의 종류는 레위기에 나오는 번제물의 종류로
모두 십자가에서 번제물이 되실 예수님의 모형인 것입니다.
그런데 번제물의 종류가
값이 비싼 것에서부터 값 싼 것까지 있는 것은
누구나 돈 없이 값 없이 죄사함을 받아 구원받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 말씀을 이사야 선지자는 잘 표현하고 있는데 ....
사52:3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너희가 값 없이 팔렸으니 돈 없이 속량되리라
사55:1 <하나님의 긍휼> 오호라 너희 모든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생명을 속량하는 값이 너무 엄청나기 때문에
사람은 누구도 그 속량의 값을 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값을 내지 않고도 무료로 구원해 주신다며
누구나 와서 돈 없이, 값 없이 복음의 말씀을 먹고 마셔
구원받으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로 번제물의 종류를 정하신 것입니다.
그러나 사탄은 약속하신 메시아가 오셔서
모든 죄를 대속해 주실 것을 방해한다는 의미로
11~12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창15:11 솔개가 그 사체 위에 내릴 때에는
아브람이 쫓았더라
솔개가 사체 위에 내린다는 것은
메시아 오심을 방해하는 사탄의 모습을 말하며
또 복음을 변질시켜 복음을 믿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사탄의 모습을 그려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탄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약속의 말씀을 이루어 주셔서
반드시 복음으로 구원해 주실 것을 말합니다.
창15:12 해 질 때에 아브람에게 깊은 잠이 임하고
큰 흑암과 두려움이 그에게 임하였더니
해 질 때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해 질 때 죽으실 것을 말하며
아브람에게 깊은 잠에 임했다는 것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지옥불의 고통을
대신 받으시고 생명으로 부활하실 것을 모형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잠이 들면 다시 깨어나듯이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생명으로 부활하실 것을 모형으로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실 때까지는
저와 여러분이 사탄의 노예에서 해방되지 못한다고
이어지는 13절은 말합니다.
창15: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이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 내려가
바로의 노예로 400년간 살 것을 말하는데
타락한 아담과 하와의 후손들이 약속하신 메시아가
오셔서 죽으시고 부활하시기 전까지는
사탄의 노예에서 해방되지 못하고 살게 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모든 죄를 대속해 주시고
부활 승천하시기 전까지는 진리의 말씀이 무엇인지
알지 못해 구원받을 수 없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시면
사탄의 노예에서 해방된다는 의미로
이어지는 14절은 말합니다.
창15:14 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한다는 것은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사탄의 머리를 밟는다는 뜻으로 죽으시고 부활하신다는 뜻이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온다는 것은
예수님이 사탄의 머리를 밟은 노략물인 복음의 말씀을
먹음으로 사탄의 노예에서 해방된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을 먹지 못하면
사탄의 노예에서 해방되지 못해 구원받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사탄의 머리를 밟은
복음의 말씀을 먹고 구원받은 자들을
모두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실 것임을
이어지는 15~16절은 말합니다.
창15:15 너는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 장사될 것이요
창15:16 네 자손은 사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가득 차지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
4대 만에는 때가 차매 약속의 말씀대로 오셔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시는 것을 말하며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가득 차지 아니했다는 것은
잃어버린 양 한 마리까지 모두 구원하면 종말이 온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구원받은 하나님 백성에게
약속의 땅을(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주신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해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실 것을
하나님의 이름을 걸고 맹세로 보증하시는데
이어지는 17~18절을 보면 ....
창15:17 해가 져서 어두울 때에 연기 나는 화로가 보이며
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
창15:18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과 더불어
언약을 세워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애굽 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났다는 것은
이 약속의 말씀을 지키지 못하면
하나님이 쪼갠 고기처럼 죽는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실제로 하나님은 저와 여러분의 구원을 위하여
쪼갠 고기처럼 십자가에서 쪼개져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약속의 말씀대로 저와 여러분을 구원해 주시고 것입니다.
이처럼 여호와 하나님은 복음으로 구원해 주실 것을
자신의 이름을 걸고 맹세로 보증해 주신 것입니다.
이 모습을 히브리서 기자는 6장 13~18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히6:13 <하나님의 확실한 약속>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가리켜 맹세할 자가
자기보다 더 큰 이가 없으므로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여
이 말씀은 조금 전에 말씀드린
창세기 15장의 말씀을 인용한 말씀인데
여호와 하나님이 자신의 이름을 걸고
맹세로 보증해 주셨다는 것입니다.
무엇을 맹세로 보증해 주셨는지
이어지는 14~15절을 보면 ....
히6:14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에게 복 주고 복 주며
너를 번성하게 하고 번성하게 하리라 하셨더니
히6:15 그가 이같이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
내가 반드시 너에게 복 주고 복 주며
너를 번성하게 하고 번성하게 한다는 것은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오실 메시아를 통하여
천하 만민을 구원하실 것을 말씀한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약속의 말씀을 받고 자손을 낳지 못하던 사라가
예수님을 모형하는 이삭을 낳았다는 것으로
약속의 말씀대로 여자의 후손으로 예수님이 오셔서
십자가에서 약속하신 말씀을 다 이루어 주셨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여호와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시고
약속하신 말씀을 이루어 주신 것은 변하지 않는다고
이어지는 16절은 말합니다.
히6:16 사람들은 자기보다 더 큰 자를 가리켜 맹세하나니
맹세는 그들이 다투는 모든 일의 최후 확정이니라
히6:17 하나님은 약속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에게
그 뜻이 변하지 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시려고
그 일을 맹세로 보증하셨나니
이렇게 약속하신 것은 최후의 확정이라는 것으로
다니엘서나 에스더서에서 말씀하고 있는 것처럼
왕의 인장 반지로 인 친 것은 절대로 바꾸지 못한다는 것으로
아브라함에게 하나님의 이름을 걸고 맹세로 보증해 주신
약속의 말씀은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도바울은 율법의 행위가 아닌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복음으로만 구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약속의 말씀을 믿고
그 날을 소망하며 살아가는 자들에게
그 뜻이 변하지 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시려고
그 일을 맹세로 보증해 주신 것이 쪼갠 고기 사이로
하나님이 지나가신 것이라 말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여호와 하나님이
시내산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율법을 주셨다고 해도
그들의 조상 아브라함에게 하신 맹세는
절대로 변하게 하지 못함을 본문에서 말씀하는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시내산에서 율법을 주신다고 해도
복음으로 구원하신다는 것을 변개하지 아니하실 것임을
이미 마라의 쓴 물 사건을 통해서도 말씀해 주고 있었습니다.
출15:24 백성이 모세에게 원망하여 이르되
우리가 무엇을 마실까 하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 도착하자
마실 물이 없고 쓴 물만 있다는 것인데
이는 장차 시내산에서 주실 율법이 쓴 물과 같아서
먹을 수 없다는 것을 모형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쓴 물을 단 물로 바꾸어 주시는데 ....
출15:25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한 나무를 가리키시니
그가 물에 던지니 물이 달게 되었더라
거기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새
한 나무를 쓴 물에 던졌다는 것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쓴 물인 율법의 저주하에
죽으시고 부활하실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것이
단물로 복음의 말씀을 말합니다.
이 복음의 말씀을 먹어야 약속의 땅이 상징하는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받을 수 있다고
가르쳐 주고 있는 것이며
율법이 아닌 이 복음으로 구원하신다는 것을
하나님이 정하셨다는 뜻으로
법도와 율례를 정하셨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여호와 하나님은
430년 후에 주신 율법으로 구원해 주시는 것이 아닌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복음으로 구원해 주실 것을
십계명을 받는 이스라엘 백성에게도 가르쳐 주신 것으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시며 맹세로 보증해 주신 말씀은
절대로 변개하지 않고
다 이루어 주실 것임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도바울은 본문 18절에 이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갈3:18 만일 그 유업이 율법에서 난 것이면
약속에서 난 것이 아니리라 그러나 하나님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에게 주신 것이라
아브라함에게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신다는
약속의 말씀이 율법에 의한 것이라면
약속하신 말씀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약속의 땅은 율법을 주시기 430년 전에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오직 복음으로 구원하여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실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구원은 율법의 행위로 구원받는 것이 아닌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오직 복음을 믿음으로만
구원받음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아브라함이 여호와께서 약속하신
복음을 믿음으로만 의롭다 여김을 받음을 잊지 마시고
복음의 말씀만 꼭 붙잡고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
첫댓글 아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등도 해석 가능입니까?
출애굽기를 마치면 이사야서를 강해하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