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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 12: 24 새 언약의 중보자이신 예수 ( 상 )
히 12: 24 새 언약의 중보자이신 예수 - 새 언약의 중보자이신 예수와 및 아벨의 피보다 더 나은 것을 말하는 뿌린 피니라. ( 새 언약의 중보이신 예수와 및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하는 뿌린 피니라. )
1] 새 언약의 중보자이신(중보이신) 예수와 및 아벨의 피보다 더 나은 것을(낫게) 말하는 뿌린 피니라.
본문은 새 언약의 중보자이신 그리스도의 피와 죄 없이 죽은 아벨의 피의 대조를 통해 그리스도의 피의 우월성과 새 언약의 효능성을 시사한다.
'중보'(메시테)는 본서에서 항상 새 언약과 연결되어 사용되며(8: 6. 9: 15. 렘 31: 31-34) 옛 언약의 중보자인 모세(21 절)와 새 언약의 중보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비교를 통해 그리스도와 새 언약의 우월성을 증언한다.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께서 대속을 위해 흘리신 피에 의해서 옛 언약이 할 수 없었던 양심의 정결함을 입게 되었고, 영원한 구원을 소유하게 되었으며 하늘 성소에 들어가 하나님 존전에 담대하게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9: 11-14).
'아벨의 피'는 창 4: 10-12에서 언급된 아벨의 죽음을 가리킨다. 죄 없이 가인에 의해 살해를 당한 아벨은 흘린 피로 하나님께 신원하였으며 그 피는 저주와 연결되었다.
* 창 4: 11-12 - ⑪ 땅이 그 입을 벌려 네 손에서부터 네 아우의 피를 받았은즉 네가 땅에서 저주를 받으리니 ⑫ 네가 밭을 갈아도 땅이 다시는 그 효력을 네게 주지 아니할 것이요,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아벨과 동일하게 그리스도께서도 죄 없이 죽임을 당하였지만 그리스도의 피는 모든 이들에게 저주가 아니라 축복과 은혜를 가져다주었으며, 모든 이들로 하여금 하나님 앞에 나아가 영원한 구속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Bruce, Morris, Lane).
다시 말하면 아벨의 피는 순교의 피로써 신원을 요구하는 피인 반면(창 4: 10), 예수 그리스도의 피는 대속의 피로서 죄인에게 구원을 가져다주는 피이기 때문이다(9: 22).
본문은 천국에 대해 자세히 묘사한다.
첫째, 천국은 시온 산이라고 표현된다.
이것은 하늘에 있는 시온산을 의미한다.
* 계 14: 1 -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사도 요한은 어린 양이 시온산에 선 것을 보았다. 어린양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시온산은 천국이다. 히브리서 12: 22, “너희가 이른 곳은 시온산과 살아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과.” 사도 요한은 그와 함께 14만4천 명의 성도들이 서 있는 것도 보았다.
이 14만4천 명의 성도들은7장에 증거된 대로 이마에 하나님의 인을 맞은 자들이며 땅에서 구속(救贖)함을 받은 모든 성도들, 즉 교회를 가리킨다고 본다. 그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었다. 그것은 소속과 소유권을 나타낸다. 그들은 하나님의 택한 백성이요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께서 피를 흘려 사신 자들이다.
1. 어린 양 -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1) 시온산 - 어린 양이 시온산에 섰고
* 시 125: 1 -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시온산이 흔들리지 아니하고 영원히 있음 같도다.
* 히 12: 22-23 - 22 그러나 너희가 이른 곳은 시온산과 살아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과 천만 천사와 23 하늘에 기록된 장자들의 모임과 교회와 만민의 심판자이신 하나님과 및 온전케 된 의인의 영들과
(1) 시온 : Zion(지명)
하나님의 거룩한 산의 이름으로 시편, 이사야서, 예레미야서에 빈번히 인용되고 있다. 창세기나 사무엘상에는 한 번도 나오지 않는다. 구약에는 152회, 신약에는 7회, 외경에 16회 기록되었다. 빈도가 높은 것은 이름이 지니는 종교적 중요성 때문이다. 처음 사용된 것은 사무엘하 5: 7(대상 11: 5)이다.
다윗이 요해를 점령하고다윗성이라 하였다. 이곳은 예루살렘의 동남 구릉, 기드론과 듀로브온 골짜기 사이에 융기해 있는 구릉으로 시온이라 불렀다.
* 왕상 8: 1 – 이에 솔로몬이 여호와의 언약궤를 다윗성 곧 시온에서 메어 올리고자 하여, 이스라엘 장로와 모든 지파의 우두머리 곧 이스라엘 자손의 족장들을 예루살렘에 있는 자기에게로 소집하니
솔로몬이 다윗성의 북쪽 높은 구릉에 성전을 세우고 시온산이라 부르게 되었다.
① 시편 기자는 시온의 아름다움을 찬양하고 있다.
* 시 48: 2 - 터가 높고 아름다워 온 세계가 즐거워함이여. 큰 왕의 성 곧 북방에 있는 시온산이 그러하도다.
* 시 50: 2 - 온전히 아름다운 시온에서 하나님이 빛을 비추셨도다.
② 시온은 여호와께서 세웠고, 거룩한 산, 여호와의 거처이다.
* 사 14: 32 - 그 나라 사신들에게 어떻게 대답하겠느냐? 여호와께서시온을 세우셨으니 그의 백성의 곤고한 자들이 그 안에서 피난하리라. 할 것이니라.
* 시 2: 6 - 내가 나의 왕을 내 거룩한 산 시온에 세웠다 하시리로다.
* 시 9: 11 – 너희는 시온에 계신 여호와를 찬송하며 그의 행사를 백성 중에 선포할지어다.
③ 시온에서 자신을 나타내시고, 구원을 보내며, 축복하신다.
* 암 1: 2 - 그가 이르되, 여호와께서 시온에서부터 부르짖으시며, 예루살렘에서부터 소리를 내시리니, 목자의 초장이 마르고 갈멜산 꼭대기가 마르리로다.
* 시 14: 7 - 이스라엘의 구원이 시온에서 나오기를 원하도다.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을 포로된 곳에서 돌이키실 때에 야곱이 즐거워하고 이스라엘이 기뻐하리로다.
* 시 53: 6 – 시온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여 줄 자 누구인가? 하나님이 자기 백성의 포로된 것을 돌이키실 때에 야곱이 즐거워하며 이스라엘이 기뻐하리로다.
* 시 128: 5-6 – 5 여호와께서 시온에서 네게 복을 주실지어다. 6 네 자식의 자식을 볼지어다. 이스라엘에게 평강이 있을지로다.
* 시 134: 3 -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께서 시온에서 네게 복을 주실지어다.
다윗의 왕권(시 2: 6. 74: 2)과 하나님의 거처로 선택된 것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시 110: 2. 132: 13) 마침내 예루살렘과 그 주민을 나타내는 명칭이 되었다(시 48: 12. 147: 12).
* 사 1: 27 - 시온은 정의로 구속함을 받고, 그 돌아온 자들은 공의로 구속함을 받으리라.
* 렘 14: 19 – 주께서 유다를 온전히 버리시나이까? 주의 심령이 시온을 싫어하시나이까? 어찌하여 우리를 치시고 치료하지 아니하시나이까? 우리가 평강을 바라도 좋은 것이 없고 치료 받기를 기다리나 두려움만 보나이다.. 너는 평생에 예루살렘의 번영을 보며
* 암 6: 1 - 화 있을진저. 시온에서 교만한 자와 사마리아 산에서 마음이 든든한 자. 곧 백성들의 머리인 지도자들이여. 이스라엘 집이 그들을 따르는 도다.
④ 딸 시온, 시온의 딸은 시적 표현으로 어머니로서의 성과 딸로서의 주민을 상징한다.
* 사 1: 8 – 딸 시온은 포도원의 망대같이, 참외밭의 원두막같이, 에워 싸인 성읍같이 겨우 남았도다.
* 렘 6: 2 - 아름답고 우아한 시온의 딸을 내가 멸절하리니
* 미 4: 8 - 너 양 떼의 망대요, 딸 시온의 산이여. 이전 권능 곧 딸 예루살렘의 나라가 네게로 돌아오리라.
* 슥 9: 9 -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
⑤ 예언자는 시온의 죄를 책망하고, 심판을 선언한다.
* 사 3: 16 - 여호와께서 또 말씀하시되, 시온의 딸들이 교만하여 늘인 목, 정을 통하는 눈으로 다니며, 아기작거려 걸으며, 발로는 쟁쟁한 소리를 낸다 하시도다.
* 사 33: 14 - 시온의 죄인들이 두려워하며 경건하지 아니한 자들이 떨며 이르기를 우리 중에 누가 삼키는 불과 함께 거하겠으며, 우리 중에 누가 영영히 타는 것과 함께 거하리요? 하도다.
* 암 6: 1 - 화 있을진저. 시온에서 교만한 자와 사마리아 산에서 마음이 든든한 자. 곧 백성들의 머리인 지도자들이여. 이스라엘 집이 그들을 따르는 도다.
* 미 3: 10 - 시온을 피로, 예루살렘을 죄악으로 건축하는 도다.
* 사 10: 12 - 그러므로 주께서 주의 일을 시온산과 예루살렘에 다 행하신 후에 앗수르 왕의 완악한 마음의 열매와 높은 눈의 자랑을 벌하시리라.
* 렘 26: 18 - 유다의 왕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가 유다의 모든 백성에게 예언하여 이르되,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시온은 밭같이 경작지가 될 것이며, 예루살렘은 돌 무더기가 되며, 이 성전의 산은 산당의 숲과 같이 되리라. 하였으나
⑥ 포로 기간에는 하나님께서 다시 불쌍히 여기실 소망의 초점이 되었다.
* 사 49: 13-15 – 13 하늘이여 노래하라. 땅이여 기뻐하라. 산들이여 즐거이 노래하라.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을 위로하셨은즉, 그의 고난 당한 자를 긍휼히 여기실 것임이라. 14 오직 시온이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나를 버리시며, 주께서 나를 잊으셨다 하였거니와 15 여인이 어찌 그 젖 먹는 자식을 잊겠으며, 자기 태에서 난 아들을 긍휼히 여기지 않겠느냐? 그들은 혹시 잊을지라도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라.
* 사 51: 3 - 나 여호와가 시온의 모든 황폐한 곳들을 위로하여 그 사막을 에덴같게, 그 광야를 여호와의 동산 같게 하였나니, 그 가운데에 기뻐함과 즐거워함과 감사함과 창화하는 소리가 있으리라.
* 사 52: 1-8 – 1 시온이여 깰지어다. 깰지어다. 네 힘을 낼지어다.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여! 네 아름다운 옷을 입을지어다. 이제부터 할례받지 아니한 자와 부정한 자가 다시는 네게로 들어옴이 없을 것임이라. 2 너는 티끌을 털어 버릴지어다. 예루살렘이여! 일어나 앉을지어다. 사로잡힌 딸 시온이여! 네 목의 줄을 스스로 풀지어다. 3 여호와께서 이와같이 말씀하시되, 너희가 값없이 팔렸으니 돈 없이 속량 되리라. 4 주 여호와께서 이와같이 말씀하시되, 내 백성이 전에 애굽에 내려가서 거기에 거류하였고, 앗수르 인은 공연히 그들을 압박하였도다. 5 그러므로 이제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내 백성이 까닭 없이 잡혀갔으니 내가 여기서 어떻게 하랴?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그들을 관할하는 자들이 떠들며, 내 이름을 항상 종일토록 더럽히도다. 6 그러므로 내 백성은 내 이름을 알리라. 그러므로 그 날에는 그들이 이 말을 하는 자가 나인 줄을 알리라. 내가 여기 있느니라. 7 좋은 소식을 전하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8 네 파수꾼들의 소리로다. 그들이 소리를 높여 일제히 노래하니, 이는 여호와께서 시온으로 돌아오실 때에, 그들의 눈이 마주 보리로다.
⑦ 종말론적 축복의 출발점이 되었다.
* 사 1: 26-28 – 26 내가 네 재판관들을 처음과 같이, 네 모사들을 본래와 같이 회복할 것이라. 그리한 후에야 네가 의의 성읍이라, 신실한 고을이라 불리리라. 하셨나니 27 시온은 정의로 구속함을 받고, 그 돌아온 자들은 공의로 구속함을 받으리라. 28 그러나 패역한 자와 죄인은 함께 패망하고, 여호와를 버린 자도 멸망할 것이라.
* 사 2: 2-4 – 2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3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4 그가 열방 사이에 판단하시며, 많은 백성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들의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그들의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리라.
* 사 4: 4-6 – 4 이는 주께서 심판하는 영과 소멸하는 영으로,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을 씻기시며, 예루살렘의 피를 그 중에서 청결하게 하실 때가 됨이라. 5 여호와께서 거하시는 온 시온 산과 모든 집회 위에, 낮이면 구름과 연기, 밤이면 화염의 빛을 만드시고, 그 모든 영광 위에 덮개를 두시며 6 또 초막이 있어서 낮에는 더위를 피하는 그늘을 지으며, 또 풍우를 피하여 숨는 곳이 되리라.
* 사 28: 16-18 – 16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보라. 내가 한 돌을 시온에 두어 기초를 삼았노니, 곧 시험한 돌이요 귀하고 견고한 기촛돌이라. 그것을 믿는 이는 다급하게 되지 아니하리로다. 17 나는 정의를 측량줄로 삼고 공의를 저울추로 삼으니, 우박이 거짓의 피난처를 소탕하며 물이 그 숨는 곳에 넘칠 것인즉 18 너희가 사망과 더불어 세운 언약이 폐하며, 스올과 더불어 맺은 맹약이 서지 못하여, 넘치는 재앙이 밀려올 때에 너희가 그것에게 밟힘을 당할 것이라.
* 사 46: 10-13 – 10 내가 시초부터 종말을 알리며, 아직 이루지 아니한 일을 옛적부터 보이고 이르기를, 나의 뜻이 설 것이니 내가 나의 모든 기뻐하는 것을 이루리라. 하였노라. 11 내가 동쪽에서 사나운 날짐승을 부르며, 먼 나라에서 나의 뜻을 이룰 사람을 부를 것이라. 내가 말하였은즉 반드시 이룰 것이요, 계획하였은즉 반드시 시행하리라. 12 마음이 완악하여 공의에서 멀리 떠난 너희여 내게 들으라. 13 내가 나의 공의를 가깝게 할 것인즉, 그것이 멀지 아니하나니 나의 구원이 지체하지 아니할 것이라. 내가 나의 영광인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원을 시온에 베풀리라.
* 사 59: 18-21 – 18 그들의 행위대로 갚으시되, 그 원수에게 분노하시며, 그 원수에게 보응하시며, 섬들에게 보복하실 것이라. 19 서쪽에서 여호와의 이름을 두려워하겠고, 해 돋는 쪽에서 그의 영광을 두려워할 것은, 여호와께서 그 기운에 몰려 급히 흐르는 강물 같이 오실 것임이로다. 20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구속자가 시온에 임하며, 야곱의 자손 가운데에서 죄과를 떠나는 자에게 임하리라. 21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그들과 세운 나의 언약이 이러하니 곧 네 위에 있는 나의 영과 네 입에 둔 나의 말이 이제부터 영원하도록 네 입에서와 네 후손의 입에서와 네 후손의 후손의 입에서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사 62: 11-12 – 11 여호와께서 땅 끝까지 선포하시되, 너희는 딸 시온에게 이르라. 보라. 네 구원이 이르렀느니라. 보라. 상급이 그에게 있고 보응이 그 앞에 있느니라. 하셨느니라. 12 사람들이 너를 일컬어 거룩한 백성이라. 여호와께서 구속하신 자라. 하겠고 또 너를 일컬어 찾은 바 된 자요, 버림받지 아니한 성읍이라. 하리라.
* 렘 31: 6-10 – 6 에브라임 산 위에서 파수꾼이 외치는 날이 있을 것이라. 이르기를 너희는 일어나라. 우리가 시온에 올라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로 나아가자. 하리라. 7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는 여러 민족의 앞에 서서, 야곱을 위하여 기뻐 외치라. 너희는 전파하며 찬양하며 말하라. 여호와여!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구원하소서! 하라. 8 보라. 나는 그들을 북쪽 땅에서 인도하며, 땅 끝에서부터 모으리라. 그들 중에는 맹인과, 다리 저는 사람과, 잉태한 여인과, 해산하는 여인이 함께 있으며, 큰 무리를 이루어 이 곳으로 돌아오리라. 9 그들이 울며 돌아오리니, 나의 인도함을 받고 간구할 때에 내가 그들을 넘어지지 아니하고 물 있는 계곡의 곧은 길로 가게 하리라. 나는 이스라엘의 아버지요, 에브라임은 나의 장자니라. 10 이방들이여! 너희는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먼 섬에 전파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을 흩으신 자가 그를 모으시고 목자가 그 양 떼에게 행함 같이 그를 지키시리로다.
* 슥 9: 9-10 – 9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 10 내가 에브라임의 병거와 예루살렘의 말을 끊겠고, 전쟁하는 활도 끊으리니, 그가 이방 사람에게 화평을 전할 것이요, 그의 통치는 바다에서 바다까지 이르고, 유브라데 강에서 땅끝까지 이르리라.
⑧ 신약에서는 예루살렘의 주민을 가리켜 시온의 축복에 관련하여 인용하였다.
* 롬 9: 33 - 기록된 바 보라. 내가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를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함과 같으니라.
* 사 28: 16 –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보라. 내가 한 돌을 시온에 두어 기초를 삼았노니, 곧 시험한 돌이요 귀하고 견고한 기촛돌이라. 그것을 믿는 이는 다급하게 되지 아니하리로다.
* 마 21: 5 – 시온 딸에게 이르기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겸손하여 나귀, 곧 멍에 메는 짐승의 새끼를 탔도다. 하라 하였느니라.
* 요 12: 15 - 이는 기록된 바 시온 딸아. 두려워하지 말라. 보라. 너의 왕이 나귀 새끼를 타고 오신다. 함과 같더라.
* 슥 9: 9 –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
시온은 하나님의 아들 도성, 기독교의 새 예루살렘, 하나님의 어린 양이 백성과 같이 서는 신천신지에 대해 쓰였다(계 14: 1).
* 히 12: 22 - 그러나 너희가 이른 곳은 시온산과 살아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과 천만 천사와
* 벧전 2: 6 - 성경에 기록되었으되 보라. 내가 택한 보배로운 모퉁잇돌을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 사 28: 16 –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보라. 내가 한 돌을 시온에 두어 기초를 삼았노니, 곧 시험한 돌이요 귀하고 견고한 기촛돌이라. 그것을 믿는 이는 다급하게 되지 아니하리로다.
ⓐ 포로시대 이전
유다의 전 영토와 이스라엘의 전 족속을 의미한다.
ⓑ 포로시대 이후
예루살렘 성전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