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0. 본인 소개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대전외국어고등학교 영어과 3학년 김00입니다.
Q 1. 합격 소감은 어떤가요?
아직 대학에 가는 게 실감나지 않아요. 주말 자습하면서 고3 언제 끝나냐며 친구들과 이야기 했던 게 며칠 전 같은 데 벌써 입시가 끝났다는 게 신기하네요. 금방 끝나니까, 여러분이 초조해 하지 않고 즐기면서 고3 보내셨으면 좋겠어요. 지나고 나면 정말로 보람되고 좋은 기억이 되어있어요^^
Q 2. 어느 대학, 어떤 학과(혹은 학부), 어떤 전형으로 합격하셨나요?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에 글로벌인재(학생부종합) 전형으로 합격했습니다.
Q 3. 내신 성적과 어학점수(기타 스펙)는 어떤가요?
내신등급은 3.9이고 텝스는 850입니다.
Q 4.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했나요?
자기소개서는 기말고사 끝나고 바로 시작했어요. 저는 내신은 좋지 않지만 비교과 활동이 비교적 많았어요. 생활기록부를 프린트해서 몇 번씩 읽고, 그 중에서 6개 정도 활동을 자기소개서 3문항에 나눠서 썼어요. 멋있어 보이는 활동들을 쓰는 것보다 자신이 진심으로 열심히 활동한 내용, 잘 풀어낼 수 있는 내용을 쓰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Q 5. 위 전형을 준비하는 과정은 어떠했나요?
자기소개서를 쓰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아요. 저는 거의 두 달간 자기소개서를 수정했던 것이 아쉬웠어요. 또 시간 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새벽까지 수정하고 그 다음날 보충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조는 경우가 생기기도 했는데 그런 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거에요.
Q 6. 위 전형과 논술수업 간에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있다면 무엇인가요?
자기소개서를 쓸 때 꾸준히 논술을 배운 것이 큰 도움이 돼요. 글을 더 논리적이고 일관성 있게 쓸 수 있어요. 자기소개서에서는 활동들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잘 읽히는 것이거든요. 나중에 자기소개서 써보실 때 세룡쌤과 논술을 배운 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체감하실거에요^^
Q 7. 위 전형을 준비하는 친구들을 위하여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첫 번째는 자기소개서에 너무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 마세요. 저는 너무 일찍 자기소개서 작성을 시작해서 수정도 굉장히 많이 하고, 거의 2달 동안 자기소개서를 썼던 것 같아요. 자기소개서를 쓴다고 붙는 게 아니에요. 여름방학 때는 수능공부가 우선이고, 수능을 가장 열심히 하셔야 해요. 그런 맥락에서 여름방학 때 자습시간을 활용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효율적인 시간에 다른 친구들은 수능공부하니까요.
두 번째는, 한 선생님께만 첨삭을 받으세요. 저희 과에 많은 친구들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한 선생님의 첨삭이 저희의 의도와 다르면 다른 선생님들을 찾아가 첨삭을 받았었는데, 결국 다 첨삭하시는 스타일이 다르고 선생님들 각각의 기준을 맞추려고하면 자기소개서가 이상해져요. 선생님 한 분과 첨삭을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자기소개서 뿐 아니라 다른 수시 전형에도 해당하는 말입니다. 내신과 비교과가 매우 뛰어나지 않은 이상 자신이 가고 싶은 대학과 학과를 다 충족시키긴 어렵습니다. 터무니없는 과를 지원하여 수시카드를 날리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가고 싶지도 않은 곳에 지원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