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RPM 불안정의 이유는? >
운전하는 사람은 누구나, 자동차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서 계기판을 자주 보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보이는 숫자와 현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모른다면,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잘 알지 못하는 자동차 RPM 불안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RPM은 무엇을 뜻하는 건가요?
RPM은 엔진 내부에 있는 크랭크축이 1분 동안에 회전하는 숫자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차종마다 다르지만, 대부분은 계기판에 0~9까지의 숫자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숫자 1은 천 번, 9는 9천 번의 회전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어떤 관계가 있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RPM 숫자가 높아지면, 무조건 속도가 빨라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무조건 비례해서 속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토크와 다양한 장치가 상호 작용해서, 속도가 결정됩니다. 그래서 무조건 액셀을 밟는다고 속도가 일정하게 늘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3. 정상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보이나요?
차종마다 보여주는 수치의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처음에 시동을 걸면 숫자가 1000 정도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그런 뒤에 점차 줄어들어서 400~700 정도에서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그러고 나서 액셀을 조금씩 밟으면, 숫자가 점차 늘어나면서 속도가 붙게 됩니다.
4. RPM 불안정한 상태에서는 어떻게 되나요?
시동을 걸고 나서, 1분이 지나도 RPM이 떨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액셀을 밟아도 RPM이 올라가지 않는 경우입니다. 마지막으로 운행 중에 숫자가 엄청 빠른 속도로 변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현상의 원인은 엔진의 내부로 들어가는 에어클리너가 막힌 경우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또는 엔진으로 들어가는 것이 불안전하기 때문에 자동차 RPM 불안정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이때는 견인차를 이용해서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서, 점검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가끔씩 발생하는 자동차 RPM 불안정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만약 이런 현상을 무시하고, 계속 운행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