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 | 성취기준 | 단원명 | 평가영역 | 평가 요소 | 수업·평가 방법, 연계의 주안점 | 평가 기준 |
10월 3주 | [4체03-04] 경쟁의 과정에서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합의된 규칙을 준수하며 게임을 수행한다. | 3-4. 네트 너머로 공을 보내요 | 경쟁 |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규칙을 지키고 팀의 목표를 위해 실천하기 | [이해 중심 게임 학습] ▪ 게임 활동에 필요한 준비 운동을 하고 게임의 규칙에 대해 알아봄. 게임의 규칙을 잘 지키면서 게임 활동에 참여하고 게임에서 규칙을 잘 지키면서 게임 활동을 한 친구들을 찾아 칭찬함. ⇒(실기 평가) 규칙을 잘 지키는 것과 동시에 게임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였는지 관찰하여 평가에 반영함. 1번 문항에서는 실제로 수업시간에 실시한 게임의 중요한 규칙을 알고 있는지 평가며 글로 쓰기가 어려운 학생을 문답법으로 평가할 수도 있음. | 잘함 | 경쟁의 과정에서 규칙이 필요한 이유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고, 합의된 규칙을 항상 지키며 게임을 수행할 수 있다. |
보통 | 경쟁의 과정에서 규칙이 필요한 이유를 열거할 수 있고, 합의된 규칙을 항상 지키며 게임을 수행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경쟁의 과정에서 규칙이 필요한 이유를 열거할 수 있고, 합의된 규칙을 일정 부분 지키며 게임을 수행할 수 있다. |
11월 5주 | [4체04-03] 개인 또는 모둠별로 움직임 언어나 표현 요소를 활용하여 구성한 작품을 발표하고 이를 감상한다.
| 4-2. 몸으로 표현하는 재미를 느껴요 | 표현 | 표현 요소를 활용하여 작품을 발표하고, 서로의 작품을 보고 느낀 점 이야기하기 | [탐구 중심 수업] ▪ 모둠별로 의논하여 여러 가지 표현 요소를 활용한 작품을 창작하여 연습함. 구상한 작품을 발표하고 서로의 발표 작품에 대해서 의견을 나눔. ⇒(상호 평가, 자기 평가, 관찰 평가) 표현 요소인 신체, 공간, 노력, 관계를 잘 활용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작품을 만들어 발표할 수 있는지 평가함. 모둠별로 스스로 주제를 정해서 동작을 꾸미고 연습할 시간을 충분히 주도록 함. 발표할 때에는 즐겁고 자신 있게 발표하며 발표를 하지 않는 모둠은 다른 모둠의 발표를 보고 상호 평가함. | 잘함 | 표현 요소인 신체, 공간, 노력, 관계를 잘 활용하여 구성한 작품을 만들어 발표하고 다른 사람의 작품 발표를 바른 자세로 감상할 수 있다. |
보통 | 표현 요소인 신체, 공간, 노력, 관계를 활용하여 주제의 장면을 생각하며 작품을 만들어 발표하고 다른 사람의 작품 발표를 감상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표현 요소인 신체, 공간, 노력, 관계를 일부분 활용하여 간단한 작품을 만들어 발표하고 다른 사람의 작품 발표를 감상할 수 있다. |
12월 3주 | [4체05-03] 신체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을 인지하며 안전하게 신체활동을 수행한다. | 5-1. 신체 활동을 안전하게 해요 | 안전 | 안전한 신체 활동 실천하기 | [직접 교수 학습] ▪ 여러 가지 자료를 보면서 안전한 신체활동을 위해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봄. 본인은 안전한 신체활동을 잘 실천하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해 보며 앞으로 열심히 지켜야할 항목을 정리함. ⇒(자기 평가, 관찰 평가) 신체활동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행동을 잘 실천하고 있는지 평가함. 자기 평가와 더불어 평소 학교 생활에서 안전한 생활을 잘 신철하고 있는지 관찰한 사항을 평가에 반영함. | 잘함 | 신체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상황을 인지하여 스스로 안전하게 신체활동을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보통 | 신체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상황을 인지하고 타인의 도움을 받아 안전하게 신체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
노력요함 | 신체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일부 위험 상황을 인지하고 타인의 도움을 받아 안전하게 신체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