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북이란?
팝업북(Pop-Up Book)이란 무엇일까요? 팝업북은 책장을 열었을 때 삼차원의 형태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인형극장의 무대와 등장인물이 튀어나오기도 하고, 한 송이의 꽃이 피어오르기도 합니다. 그러나, 다시 책장을 닫았을땐, 평평한 책의 모습으로 돌아갑니다. 이것이 바로 팝업북입니다. 삼차원의 형태를 다시 평평하게 집어 넣을 수 없다면 하나의 조형물에 불과 할 것입니다.
다른 형태로 무버블북(Movable Book)이 있습니다. 탭을 당기거나, 회전원판을 돌려 움직이거나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현대에서 팝업북이라 명명되어진 책들은 이 두가지를 혼용하고 있는 사례가 많이 나타납니다.
팝업북의 역사
팝업북 또는 무버블북의 중요 요소가되는 메카니칼 장치를 누가 고안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앤 몬타나로의 저서인 "팝업과 무버블북"에서 언급된 내용에 의하면, 13세기 카탈로니아, 지중해 연안의 섬 마조르카에서 그 사례가 나타난 바 있다고 합니다. 이 당시 나타났던 요소는 바로 지금도 팝업북의 요소로 사용되고 있는, 로테이팅 휠(Rotating Wheel)이었습니다. 당대의 시인인 라몬(Ramon)은 볼벨레(Volvelle)라는 원판을 이용하여 "진리를 찾는 예술" 을 표현하였습니다. 이 볼벨레는 14세기 길흉판단이나 비밀 암호를 제작하는 데 사용했다고 합니다. 해부학에서도 1345년 초기에 여러 장의 층을 만들어 책장을 들어올리면, 숨겨졌던 사람의 몸체가 들어나도록 사용하였으나, 이러한 무버블 북은 거의 학술적인 방편으로만 사용되어졌습니다.
18세기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연극이나 아이들을 위한 책들이 디자인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초기에는 "턴업북(Turn-up Book)이라고 불리우는 책이 영국 런던에서 로버트 세이어(Robert Sayer)에 의하여 1766년 에서 1772년 사이 15권 정도가 출간되었는데 이 책의 이름은 런던의 할리퀸축제에서 이름을 따와 "할리퀸네이드" 책이라고 했으며, 다른 나라들로 퍼져가기 시작하였습니다.
1810년 런던 파브리싱 하우스는 "페이퍼 덜 북(Paper Dolls)" 이라는 무버블 북을 만들어 그 역사의 한 위치를 차지하였고, 책은 움직이는 머리를 종이주머니에 넣어 두고 7-8개의 옷을 바꿔입혀 보는 형태였습니다.
또 다른 초기의 무버블북으로는 바로 토일렛북(Toilet Book) 인데, 1820년 윌리암 그리말디(William Grimaldi)에 의하여 최초로 일러스트된 "리프트 더 플랩 북"입니다. 특히한 일은 이 책의 형상들이 예술가의 화장대로 부터 나왔다고 전해집니다. 예를 들면, 입술에 바르는 루즈통이 들어올려 지면, "수줍내요" 라는 라벨이 장면으로 나타납니다. 이 책은 대단한 성공을 거두었으며, 그 모방작이 쏟아져 나왔다고 합니다.
핍쇼북은 또 다른 무버블북의 형태입니다. 이 신기한 책의 모습은, 바로 연기자들이 축제 때 공연한 무대라는 사실입니다. 책 표지의 틈을 통하여 손풍금처럼 붙은 다른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무버블 북은 팝업북의 문헌역사상으로는, 영국의 딘엔손(Dean & Son)출판사가 최초라고 합니다. 딘엔손 출판사의 1850년대 어떤 서적의 가격은 한 권에 거의 400만원 정도하는 것도 있습니다. 딘엔손 출판사는 훌륭한 북디자이너들과 함께 수작업으로 모든 책을 제작하였습니다.
19세기로 접어들며 무버블북에서 독특한 출판사로는 바로 "어니스트 나이스트(Ernest Nister)를 꼽을 수 있습니다. 1890년 자동화 공정으로 무버블북을 생산해내었고, 디졸빙(Disolving) 및 리볼빙(Revolving) 기법을 넣은 변형된 무버블북을 만들었으며, 매력적인 일러스트와 놀라운 메카니칼 기법이 담긴 "하우스북"을 만들어 이 분야의 출판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또 다른 19세기의 무버블 그림책은 바로 독일의 로타 메겐도르프(Lothar Meggendorf)에 의하여 고안되었습니다. 독일의 훌륭한 칼라프린팅 기술과 장비를 정교한 예술작업에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었습니다. 독일 예술가들의 직감력을 그의 독창적 메카니칼 장치에 담아낼 수 있었습니다. 그는 리벳과 가는 구리선을 이용하여 레버를 고정하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하였고, 여러가지의 무버블 형태가 동시에 한 페이지에서 활용되게 하였습니다. 다 섯개의 동적 일러스트가 되도록 디자인하여 모두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기법을 만들어 내어, 움직임을 위한 대단한 가능성을 제시하였습니다.
1929년 영국의 루이스 기라우드(Louis Giraud)는 살아있는 모델을 묘사하여 무버블북을 디자인 하였고, 이 형식은 아직도 사용되고 있어, 팝업북의 근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독일의 기라우드북은 저가의 제본기술을 이용하여 저렴한 책들을 출간하여 "북카노(Bookano)" 라 불리는 시리즈의 대표출판사가 되었습니다.
세계대전의 암울한 시기에는, 미국의 출판사들이 출판의 활기를 불어 넣었습니다. 1930년 미국의 블루 리본(Blue Ribbon)출판사는 왈트 디즈니의 등장인물들과 요정의 이야기를 팝업동화책으로 꾸며냈습니다. 이어서 1940년 랜덤하우스(Random House)는 왈트 디즈니의 승리의 행진(Victory March)를 전시 염가 공급 스탬프를 찍어 판매하였습니다. 풀탭(Pull tap)을 당기면 비행정이 날고, 회전원판을 돌리면, 디즈니의 무리가 적을 쫒아가는 무버블북이었습니다.
2차세계대전이 끝난뒤, 주목할 만한 팝업북 시리즈가 일러스트레이터인 V. Kubasta에 의하여 체코에서 출간되었고, 영문으로 번역되어 출판되었습니다. "All at sea" 가 바로 그의 작품입니다.
1960년대는 랜덤하우스의 시리즈가 주를 이루어, 1970년까지 70여권의 책을 출간하였습니다.
1970년 이래로 팝업북은 콜롬비아, 멕시코, 싱가폴에서 수작업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한 권의 팝업북을 제작하기 위하여, 60여명이 필요로 한다고 하며, 100여가지가 넘는 개별적 수작업 공정을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
현대의 팝업북은 대중적으로 성공을 거두었고, 수 많은 팝업북이 출간되었습니다. 1979년 얀 피엔코프스키(Jan Pienkowski)의 도깨비집(Haunted House)과 같은 훌륭한 팝업북이 출간되었고, 이 팝업북은 더 세련되지고, 메카니칼 장치가 복잡해지고, 빛과 음향효과까지 담긴 팝업북이 현재 출간되고 있습니다.
초기의 팝업북들이 학술적인 분야에 사용되어진 반면, 이제,팝업북은 아이들을 위한 도서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팝업북을 실제로 만들어 볼 수 있는 북아트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니, 아이들에게 풍부한 상상력과 책을 바라보는 능력을 마음껏 이끌어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글 : http://myhome.naver.com/simyon/fr.htm
태
팝업북의 형태
Pop-Up(팝업)
지지대 역할의 책장이 뒤집히거나, 펄럭이는 책장이 열릴 때, 책장이 삼차원으로 솟아오르도록 특별히 공학적으로 처리되어 접힌 종이 일러스트레이션입니다.
더블 페이지 팝업(Double Page Pop-Up)
인접된 두 책장에 걸쳐진 삼차원 일러스트레이션입니다.
팬폴디드 팝업(Fanfolded Pop-Up)
삼차원적 효과가 인쇄된 책장의 테두리 내에 만들어진 슬리트(slit)에 의해서 창출되는 것으로 잘라진 부분은 손풍금 모양으로 접혀 있다가 책장이 열려지는 만큼, 일러스트레이션은 접힌 부분이나 슬리트의 선을 따라 솟아오릅니다.
리프트 더 플랩(Lift the Flap)
고정된 책장에 펄럭이는 날개가 경첩처럼 부착된 것으로 날개가 솟아오르는 만큼, 숨겨진 일러스트레이션이 드러납니다.
핍쇼(Peep Show)
앞표지와 뒷표지 그리고 분리된 책 속의 책장이 팬폴드(용지와 먹지가 동시에 철하여 진 것)제본 형태를 가진 책입니다. 책의 위와 아래가 연결되거나, 앞과 뒷표지 양면이 연결되어진 책. 각각의 일러스트된 책장은 안이 보이도록 외부의 일부분이 잘라내어져 있습니다. 앞표지의 틈을 통하여 전체의 무대를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개별적 책장에 의하여 삼차원적 효과가 나타납니다. 전형적인 핍쇼북은 글자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로테이팅 휠(Rotating wheel)
고정된 두 책장의 사이에 회전 원판이 넣어져 있습니다. 원판을 돌리면, 글자나 일러스트레이션이 고정된 책장의 잘라내어진 부분을 통하여 드러나게 됩니다.
탭 오퍼레이티드 메카니칼(Tap Operated Mechanical)
부착된 탭(꼭지)이나 리본을 이동하거나, 잡아당기거나, 밀 때 일러스트레이션이 변화합니다. 탭 또는 리본의 움직임은 동작을 만들어 내거나 또 다른 무대나 물체를 드러내 보입니다.
트랜스포메이션(Transformation)
이 유형엔 세 가지가 있다 - 원형, 수직 또는 수평 형태.
원형 일러스트레이션은 각각 잘라진 파이 형태의 슬리트와 중심 축에 고정되어 교차되는 두개의 디스크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한 개의 디스크는 탭이나 리본에 의하여 회전되며, 다른 디스크에 포개져서 2차 형태의 일러스트레이션을 드러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