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룡령,쇠나드리고개 및 구룡령옛길 단풍산행 갑니다.
*자연보호를 위하여 1회용도시락은 제공하지 않으니, 개별적으로 준비 바랍니다.
구룡령,쇠나드리 산행코스 : 구룡령 → 갈전곡봉 → 왕승골삼거리 → 연가리골삼거리 → 단풍군락지 → 쇠나드리교
(18 km , 8시간 후미기준)


갈전곡봉
우리나라의 많은 지명처럼 이곳도 일제시대 이후 원래의 이름을 잃어버린 곳 중 하나로원래 지명은 치밭골봉이었으나 일본이 한자 표기로 끼워 맞춰 칡(葛)밭(田)골(谷)봉(峰)으로 개명된 것이라고 한다.
강원 인제군 기린면과 양양군 서면의 경계에 있는 산. 홍천의 내면과 양양의 서면, 인제의 기린면의 세 오지를 일구어 내는 교차점이다. ‘칡넝쿨 밭’이란 이름이다. 가칠봉(1,240m)·사삼봉(私參峰:1,322m)·응봉산(鷹峰山:1,016m) 등과 함께 태백산령의 일부를 이룬다.
구룡령과 조침령을 잇는 백두대간 능선상에 자리하고 있다.
북쪽 산기슭에는 방동약수와 아침가리골, 연가리골을 품고 있으며, 방대천과 계방천, 내린천의 발원지이다.
갈전곡봉에서가칠봉-응봉산(1,15.6m)-구룡덕봉(1,388.4m)-방태산(1,443.7m)으로 이어지는 산자락은 유명한 3둔 4가리를 품고 있다.
3둔은 달둔, 월둔, 살둔으로 이 산줄기의 남쪽에 있고, 4가리는 적가리, 아침가리, 명지가리, 연가리로 이 산줄기의 북쪽에 있다.
'가리'란 '갈이'의 연음화 현상으로 대표적 오지마을인 '조경동'은 '아침가리'의 한자표기다.
산이 워낙 깊어서 아침에 잠깐 드는 볕에 밭을 간다고 해서 '아침가리(갈이)'가 '조경(朝耕)'인 것이다.




구룡령옛길 산행코스 : 구룡령 → 갈전곡봉 → 가칠봉 → 삼봉약수 → 삼봉자연휴양림(11km, 5시간 후미기준)
구룡령 옛길은 양양군 서면 갈천리에서 홍천군 내면 명개리를 잇는 해발 1,013m의
높은 고갯길이다. 2007년에 명승 제29호로 지정되었다. 옛길은 양양과 고성 지방
사람들이 서울로 갈 때 주로 이용하던 길로, 보행자들이 다니던 길의 형태가 그대로 남아
있다. 현재의 구룡령 길은 차량통행을 위해 별도로 개설된 56번 국도이다.
백두대간은 조침령에서 구룡령을 거쳐 진고개로 연결되는데, 구룡령 옛길은 사람과
노새가 쉽게 올라 갈 수 있도록 완만하게 이어져 있다. 고갯마루에서 양양 방향을
바라보면 서북쪽으로 방태산이 위치하고, 홍천 방향에는 남동쪽으로 오대산이 자리한다.
구룡령 옛길은 문화재청이 명승 제29호로 지정한 문화재길 이기도 하다.
구룡령 옛길을 포함해 문경새재, 문경의 토끼비리, 죽령옛길 등
4곳만이 우리나라 4대 명승길로 등재돼 있다.


가칠봉
강원도에는 가칠봉이 3개있다
양구가칠봉(1242m)은 7개봉우리를 더해야 금강산1만2천봉을 채울 수 있다고에서 가칠봉(가(加)칠(七)봉(峰))이다. 625당시 처절했던 격전의 현장으로 군사분계선 바로남쪽에 있는 남한의 금강산부분이다.
인제가칠봉(1164m)은 점봉산자락의 곰배령남쪽줄기에 위치하고 있는산으로
산이 크고 깊어 가칠봉(가(加)칠(漆)봉(峰))이다.
홍천가칠봉(1240m)은 구룡령에서 능선으로 이어진 7개의 크고 작은 봉우리들 넘어에 있는산이라하여 가칠봉(가(柯)칠(七)봉(峰))이다.
홍천가칠봉은 강원도 홍천군과 인제군의 경계에 위치해 있는 산으로서, 설악산과 오대산의 중간쯤에 자리하고 있으며, 백두대간에 속해 있는 갈전곡봉에서 방태산 방향으로 뻗어내린 지맥에 솟아있다.
전체적인 산세는 능선이 남서에서 북동방향으로 뻗어 있는 전형적인 흙산으로서, '울창한 숲의 향연'이라고할 정도로 초록의 숲이 짙게 드리워져 있으며 온갖 나물과 야생화가 가득한 청정 무공해 지역이다.
그리고 주변에는 오지산행이라 하는 응복산과 구룡덕봉, 방태산이 가까이에 자리하고 있다.
조망도 시원하여 정상에 오르면 갑자기 하늘이 열리면서 북동쪽으로 지나가는 백두대간의 마루금이 한눈에 들어온다.
또한 정상 남쪽기슭에는 "한국의 명수 100선"에 선정된 삼봉약수와 자연휴양림이 조성되어 있다.



삼봉약수
2011년 1월 13일에 천연기념물 제530호로 지정되었다. 홍천군·양양군·인제군의 경계를 이루는 백두대간의 남쪽에 있으며, 가칠봉(1,240m)·응복산(1,156m)·사삼봉(1,107m) 등 세 봉우리를 연결한 중심에 자리한다. 1987년에는 ‘한국의 명수 100선’에 선정되었다. 가칠봉 삼봉약수로도 알려져 있으며, 홍천9경 가운데 제9경에 해당되는 곳이다.
삼봉약수는 톡 쏘는 텁텁함과 상쾌함을 선사하는 무색의 투명한 탄산수가 나온다. 이는 토양에 흡수된 물이 암설층을 통과하면서 탄산과 철분을 함유하였기 때문이다. 일제강점기에는 이 일대에서 화전을 이루고 살던 58세대가 돌수로를 만들어 사금을 채취하였다
해발 1,000m를 넘는 가칠봉·응복산·사삼봉 등 세 봉우리에 둘러 싸여 삼봉약수라는 명칭이 생겨났다. 또 직경 1m의 범위 안에 있는 3개의 구멍에서 각기 다른 맛의 약수가 나오는 것에서 유래되었다는 설도 있다. 조선시대에는 실론약수(實論藥水)로 불렸다.
*산 행 일 자:2018년 10월 21일(일요일)
*산 행 장 소: 강원 인제
*구룡령,쇠나드리 산행코스 : 구룡령 → 갈전곡봉 → 왕승골삼거리 → 연가리골삼거리 → 단풍군락지 → 쇠나드리교
*산행거리 : 18 km , 8시간 후미기준
*구룡령옛길 산행코스 : 구룡령 → 갈전곡봉 → 가칠봉 → 삼봉약수 → 삼봉자연휴양림
*산행거리 : 11km, 5시간 후미기준
*출발시간
이삼종 기사 : 010-8121-7023
04시 20분 : 합덕 터미널 맞은편 농협
04시 30분 : 신평 거산 3거리
04시 35분 : 기지시리(시외버스 정류장)
04시 40분 : 청구아파트, 한라아파트, 원당중학교 정문,
계성 사거리.문예의전당 사거리
05시 00분 : 당진 2동 사무소
*준 비 물 : 해드랜턴,바람막이,여벌옷,등산복장,장갑,우의,스틱,식수,중식용 반찬(밥만 제공,보온도시락통),목욕 준비등과 기타 개인장비 준비해주시면 되겠구요.
(1회용 쓰레기를 줄여서 자연보호에 동참)
*산행참가비 : 4만원 (목욕,석식 제공 합니다.)
*유의사항 : 산행중 발생하는 사고에대해 본산악회 및 임원진에서 책임지지 않으며 민, 형사상의 책임도 본인에게 귀속 됨을 알려드림니다
* 산행신청은 산행신청에 등록 또는 문자(총무) 주시면 됩니다!
* 기타 문의사항은 당진산악회
위재형 회장 : 010-3226-9936
이준학 총무 : 010-4512-7783 으로 가급적 문자로 문의바랍니다!
첫댓글 가을최상에 단풍군락지 입니다.
많은 참석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