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Bio Conference 2018 2018-06-29 에서 관심 항목을 올려 봅니다.
개인적 의견일 수 있음을 고려해 주세요.
How the
ICH E9 addendum around estimands may impact our clinical trials
관심 모수(estimand)에 관한 ICH E9 부록은 임상시험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
Frank
Bretz (Head, Novartis)
연자는 ICH
E9 (R1) 에서 제시된 Estimand, Estimator Estimate 의 구분에 대해서 강조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Estimand
는 통계적 추론 추정으로 나오는 추정치가 아닌 임상시험의
목적과 관련된 최종적인 목표이다.
Estimand 는 임상시험의 data를 Estimator, Estimate를 통해 궁극적으로 알고자 하는 것이다.
Estimand(Target
of Estimation)는 모두가 함께 고민할 내용이며, 통계학자가 Estimand를 확인하기 위해 Estimator(method of estimation) ,
Estimate(numerical value
computed by an estimator)를 설정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Sensitivity Analysis 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Sensitivity Analysis 는 기존 임상시험에 대한 통계분석의 원칙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Impuataion, Simulation 등을 통해서 확인되어야 한다.
http://www.ich.org/products/guidelines/efficacy/article/efficacy-guidelines.html#9-1
ICH E9(STAT부분)이 발표된지 20년만에 추가된 내용으로 현재 내용 검토 중에 있으며 한국도 MFDS가 31MARch2018까지 Comment 한 것으로 나오네요.
E9(R1)으로 불리며, 현재 ICH Work Plan에 따르면 Step 2b 진행 중에 있습니다.
Sensitivity Analysis 를 해야 하는 근거를 자세하게 밝히고 있는 듯 합니다.
임상시험에서는 기존에 설정된 분석대로만 분석하는 것이 기존의 규칙이었다고 볼 수 있는데,
결과에 대해서 missing imputation 을 하거나 분석시 규제약물 여부에 따라서 data를 사용하지 않는 등의 분석도 실시할 수 있고, 또 규제기관에서 요청시 결과를 보고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