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금 연주용 오선율명악보 800선저자저자 미상출판솔과학 | 2025.7.11.페이지수870 | 사이즈 212*298mm판매가서적 57,000원
책소개
본 악보집은 각 노래마다 오선악보에 율명을 동시 표기하는 ‘오선율명악보’ 방식으로, 대금 고수나 대금 초보자라도 악보만 보면 연주가 가능토록 만들었기에, 많은 대금 애호가들의 대금 연주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최근 대금의 보급이 활발해지고 대금을 공부하는 아마츄어 연주자가 늘어나면서 연주 범위 또한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전통음악뿐 아니라 창작곡, 대중가요, 동요, 가곡, 종교음악, 팝송 등 다른 악기들이 연주하는 모든 노래를 대금으로도 연주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애창가요 758곡, 추억의 올드팝송 42곡, 도합 800곡을 추려서 본 악보집을 엮게 되었습니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목차
머릿글 ㆍ 4
대금 기초 13
■ 도움글 15
○ 악보집 활용법 15
○ 대금 소리 내기 17
○ 오선악보의 장조와 단조 17
■ 대금의 종류 크기 음정 19
○ 대금의 종류 19
○ 대금의 종류별 크기 비교 20
○ 대금의 종류별 음정 비교 20
■ 대금 운지표 21
○ 산조대금 : 5관청, 6관청 21
○ 정악대금 : 6관청 24
제1부 애창가요 6관청 708곡 27
제 목
ㄱ (105곡)
가거라 삼팔선 29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당신 30
가는봄 오는봄 31
가는 세월 32
가락지 33
가려나 갈려나 34
가버린 당신 35
가버린 사랑 36
가슴 아프게 37
가시나요 38
가시버시 사랑 39
가야지 40
가을비 우산속 41
가을사랑 42
가을을 남기고 간 사랑 43
가을의 연인 44
가을초 45
가을편지 46
가지마 47
가지마오 48
…(후략)…
제2부 애창가요 5관청 50곡 753
제 목
ㄱ (9곡)
갈대의 순정 755
개나리 처녀 756
검정 고무신 757
고장난 벽시계 758
고추 759
고향무정 760
고향 아줌마 761
고향이 좋아 762
꿈꾸는 백마강 763
…(후략)…
제3부 올드팝송 6관청 42곡 805
제 목
가방을 든 여인 807
넬라 판타지아(2쪽) 808
눈이 내리네 810
데니 보이 811
더 엔드 오프 더 월드(2쪽) 812
돈 포겟 투 리멤버 814
라노비아 815
리듬 오프 더 레인(2쪽) 816
리버 인더 파인스(2쪽) 818
마더 오프 마인 820
메아쿨파 821
모나코(2쪽) 822
모어 댄 아이 캔 세이(2쪽) 824
밤하늘의 트럼펫 826
…(후략)…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책 속으로
○ 악보집 활용법
본 악보집은 노래마다 오선보 악보에 한자 율명을 표기하여, 대금의 율명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악보만 보면 연주가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본 악보에서는 개량대금 D키(일명, 가요대금), 산조대금 C#키(통상의 산조대금), 정악대금 Eb키(통상의 정악대금), 개량대금 C키 등 4가지 종류의 대금이 반주 음정만 바꿔주면, 동일한 율명으로 연주가 가능토록 하였으며, 본 악보의 오선보와 율명은 음 스케일이 피아노 음정에 맞게 만들어진 개량대금 C키를 기준으로 만들었습니다.
본 악보집을 보다 더 잘 활용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악보 왼쪽 상단의 음정 표기를 보고 자기가 부는 대금이 어떤 키인지 확인하고, 그 키에 맞는 반주기 음정을 선택하여 연주하면 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금이 산조대금 C#키 이고, 그 다음은 정악대금 Eb키 입니다. 개량대금 D키는 일명 가요대금이라고 부르는 대금이며, 개량대금 C키는 가요나 신곡을 연주하기 위해 피아노 스케일에 맞게 개량하여 만든 대금으로 가요 연주 및 타 악기와의 합주에 용이합니다.
(p.15 중에서)
○ 대금의 종류
흔히 말하는 대금은 대금정악을 연주하는 정악대금과 대금산조를 연주하는 산조대금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정악대금은 황종운지(1. 2. 3. 6지공 닫음) 했을 때 음정이 Eb인 대금이며, 산조대금은 임종운지(1공 열고 2. 3. 4. 5. 6은 닫음) 했을 때 C#인 음정의 대금입니다. 그러나 이 대금으로는 오선악보의 노래를 음 이탈 없이 연주하기가 곤란하여 대금에 보조키를 부착하기도 하고, 지공 간격과 길이 등을 조절하여 개량대금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개량대금으로는 길이가 짧고 굵기가 가늘어 운지하기 쉽고 소리도 잘 나는 개량대금 D키(일명 가요대금)와 오선악보 노래 연주 및 타 악기와의 합주가 용이한 개량대금 C키 등이 있습니다.
(p.19 중에서)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출판사서평
○ 대금 공부의 가장 큰 적은 빨리 잘 불고 싶어하는 조급한 마음과 나중에 시간 날 때 불지… 하는 게으름이다.
○ 선정후취(先靜後吹) : 대금은 항상 먼저 마음을 고요히 한 후 불어야 한다.
○ 대금과 싸워 이기려 하지 말고, 대금과 감응하고 소통해야 한다.
○ 일일불취금(一日不吹笒) 기일망실야(其日忘失也) : 하루라도 대금을 불지 않으면 그날은 잃어버린 날이다.
○ 대금은 누구나 접할 수 있으나 아무에게나 소리를 허락하지 않는다.
○ 사람이 대금을 고르는 게 아니라 대금이 자기의 주인을 찾아 간다.
○ 여조삭비(如鳥數飛) 대금 공부는 새가 하늘을 나는 연습을 하듯 하면 손톱이 자라듯 실력이 늘어난다.
○ 대금 소리에는 부는 사람의 성격과 운명이 담겨 있다.
삼국유사에 대금(大笒)을 만파식적(萬波息笛)이라며 신비로운 악기로 소개하고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지금도 그 내용을 즐겨 인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시의 신라 왕권은 중앙집권제였으나 지배층인 귀족들이나 지방 호족 세력의 힘이 강해지고, 왜구의 잦은 침략으로 왕권이 약해져, 왕실의 권위를 세우기 위한 묘책이 절실해지자, 왕권은 하늘이 준 신권(神權)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3가지 설화(說話)를 만들었습니다.
첫째가, 죽은 사람도 살려낸다는 금으로 만든 잣대를 왕실이 갖고 있다는 금척(金尺) 설화
둘째가, 하늘에서 왕이 허리에 두르는 허리띠를 보내주었다는 천사옥대(天賜玉帶) 설화
셋째가, 지배층 내부의 불만 세력을 제압하고 잦은 왜구의 침략에 대비하여 나라의 우환을 물리쳐준다는 만파식적(萬波息笛) 설화
지금에 와서도 대금을 만파식적 운운하며 비과학적 비합리적 신비성을 강조하는 것은 시대의 흐름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현시대에서 대금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첫째는, 몸과 마음을 수행하는 도구로서의 역할입니다.
둘째는, 악기를 연주하면서 얻게 되는 건강 증진의 역할입니다.
셋째는, 대금만이 지닌 소리와 선율이 주는 즐거움을 공감하는 역할입니다.
위와 같은 역할을 위해서는 대금으로 연주할 수 있는 노래가 많아야 합니다. 그 중 전통음악인 대금정악이나 대금산조, 민요 등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고, 대부분 대금으로는 전통음악을 연주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대금의 보급이 활발해지고 대금을 공부하는 아마츄어 연주자가 늘어나면서 연주 범위 또한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전통음악뿐 아니라 창작곡, 대중가요, 동요, 가곡, 종교음악, 팝송 등 다른 악기들이 연주하는 모든 노래를 대금으로도 연주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애창가요 758곡, 추억의 올드팝송 42곡, 도합 800곡을 추려서 본 악보집을 엮게 되었습니다.
본 악보집은 각 노래마다 오선악보에 율명을 동시 표기하는 ‘오선율명악보’방식으로, 대금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