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장. 기계의 피와 인간의 피
인간과 기계 제9장 기계의 피 와 인간의 피 란 내용을 놓고 소개를 하겠읍니다.
인간의 몸에는 피 즉 혈이 통하고 있지여, 혈이란게 그냥 흘러가는 것이 아니며 거대한 배관의 파이프속에 물이 흐르듯 혈(피)의 압력이 있는겁니다.
압력이넘 낮으면 저혈압 압력이 넘 높으면 고혈압 오늘은 기계와 비교하여 설명을 하도록 하겠읍니다.
위의 사진은 건설현장과 요즈음 일반도로에서도 많이 볼수 있는 포그레인 입니다.
이러한 중장비앞에 버킷이란 것을 움직이고 땅을 파고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수 있는것은 기계속을 흐르는 윤활용 윤활유가 와는 전혀 상관이없는 또다른 유압이 흐르고 있는것입니다.
"즉" "오일의 압력"을 공급해주는 펌프 에서 오일의 압력으로 사진의 상부에 보이는 파워 실린더라 는 암을 움직여 힘 동력을 발생하는 것을 볼수있겠죠, 이파워 힘은 인간에게 있어서는 인대 즉 힘줄과 같은 역할을 하겠지요, 인간이 무언가를 무건운 짐을 들고 펜으로 마음대로 글을 쓰며 필자가 컴의 타이핑을 치며 키보드에 힘이 들어가듯, 기계에도 힘이 없는 단순한 윤활유 가 아닌 힘(파워 POWER)을 낼수 있는 파워 오일이 윤활제 라고 하는 오일과 성분이 전혀 다른 오일을 취급하는
기계가 따로 내장되어 있어 따로 운영되는 겁니다.
물론 동력은 엔진으로 부터 얻어 지겠죠.
아래그림들은 인간도 고된일을 하고나면 과로와 피로를 동반한 열이나면서 아프셔서 드러눕듯이 기계에도 너무 무리하게 사용되면 고장이 나는것을 방지하기위하여 적절한 냉각장치 가 필요한거구여 유압이 인간에게 있어서 힘줄이라면 윤활은 인간에게 관절부분이라고 말하겠읍니다.
일반적으로 기계의 윤활에는 크게 2가지가 있는 것입니다
그중에서
첫째 하나는 - 오일을 이용한 오일윤활
둘째 는 - 그리스란 찐득한 윤활제를 이용한 그리스 윤활이 있겠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자동차의 오일시스템을 살펴보면
1.브레이크 (제동)계통-유압유 를 사용하는 유압시스템 (오일의 주성분이 알콜성분으로 자동차 도장면에 묻을시에는
도장면을 손상시키므로 주의를 요함)
2.엔진 내부 -윤활을 필요로 하는 윤활부분(오일윤활)오일의 기능이 윤활과 냉각 밀봉 그밖의 응력분산 작용 청정작용
부식작용 으로 차체의 도장면에 일시적으로 조금 묻어도 도장면을 손상시키는 일이 없으므로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음.
3.파워스티어링(핸들조향계통)-브레이크 시스템과 똑같이 유압용 오일을 사용하므로써 엔진오일과 서로 다른 종류의
오일을 사용하며, 차체도장면에 묻을시 도장면을 손상시키게 되므로 주의를 요하는
오일입니다 .
4.그외 엔진 냉각수 시스템 - 일반적인 증류수(깨끗이 수처리된 물(수도물 에 적정량의 부동액을 첨가한 냉각수)이
냉각수도 차체에 묻지 않도록 한다.
5. 기계와 인간의 비교
인간 : 음식 - 기계 : 연료
인간 : 피 - 기계 : 배관속 유체
인간 : 힘 - 기계 : 유압.
인간 : 관절뼈 - 기계 : 윤활유 (그리스, 윤활유 등)
필자는 기계에서 의 윤활과 유압은 인간에게서 의 혈(피)와 인대와 같은 역할을 할수 있겠다고 가정하겠다.
한가지 더 보충하여 설명을 하면 금속을 녹이는 제철소의 용광로 힌지라는 부분의 윤활을 한번 살펴보면 이용광로 의 주변온도는 무려 1400도씨가 되는 온도로써 일반적인 그리스 윤활등을 사용하게되면 "찌들어 붙어 고착"되어 녹인 쇳물을 탕구로 부어지지가 않으므로 이곳힌지부분의 윤활제로는 습기가 없는 아주 건식윤활제를 사용하고 있다.
성분으로 는 연필심등에 많이 사용하는 카본이란 제품을 아주 잘게 부드럽게 가공한 다음 여기에 습기가 없는 아주 건조된 건식의 분말가루를 공급하여 힌지 부분에 윤활을 하는것을 볼수 있읍니다.
이것이 즉 以熱治熱(이열치열)열은 열로서 다루는 것으로 하겠읍니다.
지금까지 기계와 인간이란 내용의 글 1장에서 부터 9장까지 내용중 부족한 설명과 부족한 부분에서는 대단원의막인 제10장에서 설명하기로 하구여 오늘은 여기서 줄이구 낮과 밤의 기온차가 심합니다 .
선미님을 사랑하는 카페 회원님 모두 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구여 저의 글을 성의 있게 읽어주시고 댓글 달아주신데 대하여 항상 감사한 마음 전합니다.
※ 아래그림을 잠시 참고로 보시면 저의 글을 한층더 이해하기가 쉬울것으로 기대됩니다
2013년 12월 8일 PM 17:35분 (최종수정일 : 2015년 5월 29일 pm 21시 50분)
윤활장치의 역할
윤활장치는 기계장치들이 접촉해서 움직이는 부분에 마찰로인한 마모를 줄여주는 역할이 주 임무다. 그외에도 마찰열을 식혀주는 냉각 효과와 엔진 진동을 줄여주는 효과까지 발휘 할 수 있다. 윤활류는 오일팬에서 오일펌프로 올라간다. 그후 윤활장치종류에따라 다르지만 유압조절장치를 지나고 오일필터를 지나 오일팬으로 다시 돌아간다.
윤활 장치의 종류
윤활장치는 3가지가 있다. 분류식은 윤활유를 직접 접촉부위에 뿌린다. 그후 그 기름이 다시 오일팬으로 돌아올때 여과하는 방식이다. 이방법은 여과되지 않은 윤활류가 사용되서 베어링이 손상될 우려가 있다. 다음은 전류식이다. 전류식은 오일팬에서 나오는 윤활류를 여과하여 접촉부위에 뿌리는 형태다. 이는 베어링 손상은 해결할 수 있지만 여과기가 불순물로 막히면 윤활류 공급이 중단된다. 마지막 복합식은 반은 분류식으로 반은 전류식으로 공급하는 방법이다.
오일팬
오일팬은 윤활류를 저장해 두는 통이다. 엔진의 가장 밑부분에 위치하고 있다.
오일펌프
오일펌프는 윤활류를 엔진 밑바닥에 있는 오일팬에서 끌어올려주는 역할을한다. 오일펌프는 종류가 여러가지다.
로터리식 펌프는 가운데 톰니가 돌아가면서 윤활류를 운반한다.
기어식 펌프는 2가지가 있다. 외접기어펌프는 톱니 2개가 돌면서 윤활류를 밀어준다.
내접기어펌프는 로터리 펌프와 작동원리가 비슷하다.
베인펌프는 가운데 돌아가는 로터에 베인이라는 날개를 달아서 윤활류를 밀어내는 형태다.
플런저 펌프는 위에있는 피스톤이 올라가면 실린더 안에 압력이 낮아져서 아래에서 윤활류가 올라온다. 다시 피스톤을 아래로 내리면 오른쪽 밸브로 나가게된다.
유압조절장치
윤활류의 압력이 올라가면 윤활류가 릴리프플런치가 있는 통로로 올라가게된다. 유압이 계속알라가면 밸브스프링이 점점 줄어든다. 일정 압력이 되면 스프링이 오므라들어 오일펜으로 보내는 통로가 열린다. 그 통로로 윤활류가 나가면서 유압이 줄어든다.
오일필터
오일펌프에서 온 윤활류를 엘리먼트(여과지)를 거쳐 여과된 윤활류를 다시 내보낸다. 잔여물이 엘리먼트를 막으면 윤활류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바이패스밸브가 열려 그냥 통과한다.
오일쿨러
가솔린 엔징의 경우 오일팬이 윤활류를 식혀주지만 디젤엔진의 경우 오이쿨러가 필요하다. 오일쿨러는 수냉식과 공냉식이 있다. 공냉식은 자동차가 달릴때 부는 바람을 이용해 냉각을 하는 방식인데 달리는 속도에 따라 냉각되는 량이 달라서 대부분의 자동차는 수냉식을 사용한다. 수냉식은 냉각수와 윤활류를 교차시켜서 냉각시키는 방법이다
그림 : V형 내연기관 구조
첫댓글 나중식 선생님이 많은 자료를 다 외워서 기계를 만드나 봐요.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가
와
정말 대단하십니다. 대학에 강의 나가샤도 되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