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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宮 해설
<十二宮 解說>
1. 命宮(印堂.學堂) ㅡ 兩眉間으로 山根의 윗부분이다.
2. 財帛宮 ㅡ 鼻로서 위치가 土星으로 코의 모든 위치가 재백궁이다.
3. 父母宮 ㅡ 부모궁은 위치가 日月角으로 , 左측이 日角, 右측이 月角이다.(보각)
4. 兄弟宮 ㅡ 양미간으로 좌측 눈섭을 라후(羅후). 우측 눈섭을 계도(計都)라고 부른다.
5. 田宅宮 ㅡ 두 눈이다.
6. 子女宮(男女宮) ㅡ 자녀궁은 두 눈아래이다. 아들은 좌측이고 딸은 우측이다.
동당(洞堂). 와잠(臥蠶)이라 부른다.
7. 奴僕宮 ㅡ 금루(金縷) 지각(地閣)으로 水星과 연결된다. 아래 턱 전체이다.
8. 夫婦宮(妻妾宮) ㅡ 부부궁은 어미(魚尾) 또는 간문(奸門)으로 부른다.
9. 疾厄宮 ㅡ 질액궁은 印堂의 아래로 山根에 위치한다.
10. 遷移宮 ㅡ 눈섭 끝부분에 위치하며 天倉이라 부른다.
11. 官祿宮 ㅡ 관록궁은 위치가 中正으로 위로는 離宮과 합한다.
12. 福德宮 ㅡ 복덕궁은 위치가 天倉으로 地閣과 함께 관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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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명궁(命宮) = 印堂 . 學堂 ㅡ (건강, 학문적 성취)
(命宮(印堂.學堂)은 兩眉間으로 山根의 윗부분이다.)
印堂者, 又曰命宮, 兩眉間山根之上.. 光明如鏡, 學問皆通, 山根平滿, 乃主福壽, 土星聳直, 必主財源,
眼若分明, 定保雙全富貴, 額如川字, 命逢驛馬大顯
凹沈陷必定貧寒, 眉接相交成下賤, 紋亂離鄕又剋妻, 還紋理多迍滯, 破盡家財及祖宗, 額窄眉枯,
乃一世苦窮之漢.
印堂平正命運安, 骨起天中是富豪, 中嶽分明應左右, 骨揷天庭, 少年及第, 名揚天下世間羨,
印堂低陷兩眉交, 早剋父母又剋妻.
眉曲紋生田地破, 勾紋橫亂被刑傷, 若生黶痣他鄕死, 更見瘡痕卽禍殃, 便使爲官少招達, 終須貧賤走忙忙.
**명궁은 자신의 신상에 예기치 않은 일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는 자리로 제3의 눈이라고도
한다.
인당은 눈섭과 눈섭사이에 동전만 한 위치로서 손까락 두개쯤의 넓이가 알맞다.
넙지도 좁지도 않고 흠이 없이 맑아야 좋은 것으로서 자기 자신을 표현 하는 것이다.
명궁에 川과 같은 인고의 형상이 그려져 있으면 하늘을 다스리고, 針과 같은 바늘 형상이
그려져 있으면 부부이별로 고뇌를 겪는다.
(조순 전 부총리는 명궁(印堂)이 훌륭한 대표적 인물)
2) 재백궁(財帛宮) = 土星(현담비와 절통비) ㅡ (재산, 성격, 기질)
(財帛宮은 鼻로서 위치가 土星으로 코의 모든 위치가 재백궁이다).
財帛乃鼻, 位居土宿, 而天倉, 地庫, 金甲, 二陰, 總曰財帛, 須要豊滿明潤, 財帛有餘, 忽然枯削昏黑,
財帛消乏.
鼻如截筒懸膽, 千倉萬箱, 聳直豊隆, 一生財旺富貴, 中正不偏, 須知永遠滔滔.
財帛須發準頭隆, 風門穩足正財豊, 若還右曲妻家敗, 左曲渾來居老窮, 若是偏斜衣食薄, 準枯骨露庫財空,
鼻梁直透天庭貴, 紋亂交加亦主凶.
**재백궁은 중년운이 나타나는 코로 재백궁이 좋으려면 상하좌우 균형이 잘 맞아야한다.
인당에서 산근으로 준두(코 끝)까지 흐트러짐 없고 굴곡이 좋아야 하며 산근은 꺼지지 않아야 한다.
준두(현담비)는 금갑(코볼)을 짓고 법령으로 삼각주를 만드는 근원이 된다.
재백궁이 좋으려면 동서남북악이 조화로워야 대표적으로 재물 복이 탄탄하다.
재백궁이 나쁘면 재액이라 하여 자손을 출산 할 때부터 산고가 있다.
코잔등이 불쑥 튀어 올라서 각이 지면 불필요한 자손심만 강하여 일생동안 독수공방하기 쉽다.
(현담비와 절통비)
3) 부모궁(父母宮) = 보각(왼쪽 日角. 오른쪽 月角) ㅡ (부모와의 인연)
(父母宮은 위치가 日月角으로 , 左측이 日角, 右측이 月角이다.(보각)
父母者, 位居日月角, 左爲日右是月, 須要高圓明淨, 即父母長壽康寧, 低塌有缺幼失雙親, 暗昧主父母有疾,
左角偏妨父, 右角偏妨母, 或同父異母, 或隨母嫁, 出祖成家, 重重災注, 只宜假養, 方免刑傷.
重羅疊計, 父母重拜, 或父亂母淫, 與外通情生, 妨父害母, 頭側額窄, 多是庶出, 或因奸而得, 左眉高,
右眉低, 父在母先歸, 右眉上, 左眉下, 父亡母再嫁.
額削眉交, 父母早抛, 是爲隔角, 反面無情, 兩角入頂, 父母雙榮, 更受祖廕, 父母聞名, 氣色靑,
主父母憂疑, 又有口舌相傷, 黑白主父母喪亡, 紅黃主雙親喜慶.
**부모궁은 눈섭 위로 눈동자를 수직으로 그어 관록궁 사이에 있다.
자식의 이마를 보고 본인의 현재를 보기도 하는데, 남자의 경우 왼쪽 아버지 오른쪽 어머니를 본다.
여자는 반대로 오른쪽이 아버지의 운세이고 왼쪽은 어머니의 운세다.
이마의 일월각(왼쪽, 오른쪽)은 인당 위의 부분이다.
코가 왼쪽으로 치우치면 父에게 흉, 오른쪽으로 치우치면 母에게 흉 할 수 있다. 여자는 반대로 해석을 한다.
4) 형제궁(兄弟宮) = 兩眉(좌측 羅후. 우측 計都) ㅡ (형제, 대인관계, 친구, 재주)
兄弟宮은 양미간으로 좌측 눈섭을 라후(羅후). 우측 눈섭을 계도(計都)라고 부른다.
兄弟宮位居兩眉間, 左爲羅喉, 右是計都.)
兄弟位居兩眉, 屬羅計, 眉長過目, 三四兄弟無刑, 眉秀而疎, 枝幹自然端正, 有如新月, 和同永遠超群.
若是短粗, 同氣連枝見別, 眉環塞眼, 鴈行必疎, 兩樣眉毛, 定須異母, 交連黃薄, 自喪他鄕, 旋結回毛,
兄弟蛇鼠.
眉長過目多兄弟, 頭尾鬢毛準下倫, 右貌眉長年定永, 愁容短促定貧窮, 相交兄弟他鄕死.孤子粗疎自立門,
兩額不齊隨異母, 黑生紋亂必多迍.
**형제궁은 눈섭의 좌우 균형이 맞지 않고 높낮이가 다르면 두 어머니를 볼 상이다.
양눈썹은 형제궁으로서 사람들에게 인기를 독차지 할 수 있는 곳이다. 눈썹털이 성글고 갸름하여서
윤기가 흐르면 도화를 갖춘다.
눈썹 속에 흙점이 있으면 숫자에 능통함이 있으니 회계사와 은행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연애인으로 활동하여 인기와 재물복을 얻을 수 있다.
<공재 윤두서>
조선시대 가사문학의 대가로 ‘오우가’를 쓴 윤선도의 증손자이고, 후에 실학의 대가가 된 정약용의
외할아버지인 공재 윤두서(1668-1715)는 시서화(詩書畵)에 능한 선비화가(문신이라고 부른다)로
겸재 정선과, 현재 심사정과 함께 조선화단의 삼재(3齋)로 불린다.
5) 전택궁(田宅宮) = 兩眼 ㅡ (주택, 부모유산, 인덕)
田宅宮은 두 눈이다.
田宅者位居兩眼, 最怕赤脈侵睛, 初年破盡家園, 到老無糧作蘖, 眼如點漆, 終身産業榮昌, 鳳目高眉,
稅置三州五縣, 陰陽枯骨, 莫保田園, 火眼冰輪, 家財傾盡.
**전택궁은 논과 밭을의미한다.
눈은 갸름하고 부드러운 곡선이 상독이다.
눈(태양과 달)은 빛이 나고 윤기가 있어야 한다.
눈동자(흰자위와 검은 동자가 분명)가 작고 검은 옷칠(점칠지안)을 한 것 처럼 윤기가 흘러야 한다.
그러면 평생토록 사업이 번창하고 재복이 강하다.
눈은 마음의 창으로서 육체를 넘나드는 곳이니 마음은 형이상학이고 현실은 형이하학이다.
그 것의 경계지점이 눈이다. 눈은 보는 작동을 하고 마음은 결정을 한다.
눈의 상태가 좋고 나쁨에 따라 현상계를 옳바로 판단 하는 것이다
흰자위가 청색의 기운을 띄면 간장이, 황색이면 위가, 붉은 색이면 심장, 신장이 나쁘다.
6) 자녀궁(子女宮) = 洞堂 . 臥蠶 (兩眼下(子 좌측 . 女 우측) .누당(淚堂) ㅡ (자녀, 혼사, 정력)
子女宮(男女宮)은 두 눈아래이다. 아들은 좌측이고 딸은 우측이다. 동당(洞堂). 와잠(臥蠶)이라 부른다.)
子女者位居兩眼下, 男位左, 女位右, 俱在眼下, 名洞堂, 又名臥蠶. 三陽平滿, 男女福祿榮華, 隱隱臥蠶,
子息終須有貴.
臥蠶如卵, 淚堂深陷, 男女無緣. 黑痣斜紋, 不得男送女老, 嘴如吹火, 女人獨守蘭房,
三陽寬薄包藏子息昌, 若見臥蠶生在目, 更兼偃月有文章, 黑生紋亂兒多哭, 深陷乾枯是少郞,
紅薄定須生貴子, 亦招榮貴壽延長.
**남녀궁은 색갈을 주로 보는데 검푸르면 정력을 소진하고, 잔주름이 많으면 자식과 인연이 박복하다.
눈 아래의 와잠 부분을 말한다.
도톰한 것이 좋으며 다크써클이 없어야 한다.
흠(점, 주름, 상처)이 있으면 자손에게 문제가 발생하는 형상이다.
산근에서 시작한 어미가 낙시바늘처럼 구부러지지 않아야 좋다.
여성의 결혼정년기를 판단 할 때에 와잠을 보고 알 수 있는데 선홍색으로 도톰하게 살이 오르면
자손을 출산 할 수 있는 잉(태줄/자궁살)이 발달된다.
아울러 함께 귀바퀴가 평평하지 않아야 자손을 얻을 수 있는데평평하면 자손복이 없을 수 있다.
그리고 인중의 굴곡이 선명하면 몸의 탄력성이 좋다는 것으로 판단 한다.
다크써클은 음기가 지독히 뭉친 것이요, ㅡ 내장검사
(이승만 전 대통령은 臥蠶이 계란처럼 늘어진 무자지상)
7) 노복궁(奴僕宮) = 금루(金縷) . 지각(地閣) ㅡ (부하, 아랫사람, 말년)
奴僕宮은 금루(金縷) 지각(地閣)으로 水星과 연결된다. 아래 턱 전체이다.
奴僕乃金縷地閣是也, 重接水星, 頦圓豊滿, 侍立成群, 輔弼相共, 一呼百諾, 口如四字.
主呼聚喝散之權, 倉庫偏斜, 施恩反成恨怨, 奴僕宮深, 用人無力.
奴僕須看兩海門, 端肩榮淨實堪倫, 若生紋亂多奴失, 穿著偏斜牛馬傷, 地庫平滿僕自至,
承奬不陷有來因,那看五岳朝天府, 富貴榮華第一人.
<노복궁의 예>
선조는 어릴적 관상가 백경으로부터 `왕의 상정(이마)은 하늘, 하정은(턱) 덕이 담겨 있어야 백성들이
굶지 않습니다. 허나 전하의 그 뾰족한 턱은 백성들의 심신을 찌를 것입니다.
절대 왕이 되어서는 안되는 얼굴이 옵니다. `라는 예언을 듣게 된다.
선조는 양쪽 턱이 약해 노복궁이 좁은데 노복궁은 백성이나 부하를 뜻하니 선조는 임진왜란때
백성들에게 욕먹고 궁궐에 불을 지르는 수모를 당한다.
(마의상법에서 노복궁은 奴僕須看兩海門이니, 端眉榮淨是堪論이라.
若生紋亂多奴失이오, 穿陷偏斜牛馬傷이라.)
노복궁은 시간적으로 50대 이후의 말년운을 살펴보는 인생의 하반기와 연계성이 있습니다.
위치적으로 이마는 하늘이고 양(陽)에 속합니다. 턱은 땅이고 음(陰)에 속합니다. 그래서 턱이
풍만하고 둥글둥글 하면 복이 있어 따르는 사람이 많아 음덕(陰德)이 있거나 혹은 인덕(人德)이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반대로 너무 턱끝이 뾰족하고 빈약한 경우. 인덕이 없고, 말년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여성은 노복궁에 점이 있으면 길함보다는 흉함이 많고 애정운은 슬품이 따른다.
입아래의 턱을 노복궁이라고 한다.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이 많고 적음을 볼 수 있는 곳이다.
풍만하고, 두툼하고, 둥글어야 좋다.
어둡거나 수염이 드믄 드믄 나거나 흠이 있으면 아랫사람에게 손해를 입을 수 있다.
8) 부부궁(夫婦宮)(妻妾宮) = 어미(魚尾) . 간문(奸門) ㅡ (부부관계, 결혼, 가정사)
夫婦宮(妻妾宮)은 어미(魚尾) 또는 간문(奸門)으로 부른다.
夫婦者, 位居魚尾, 號曰奸門, 光潤無紋, 必保妻全四德, 豊隆平滿, 聚妻財帛盈箱, 顴星侵天, 因妻得祿.
魚尾妻宮要廣平, 黑生紋亂妻須剋, 紋陷凹低破産驚, 潤淨外家財寶進, 凶紋自己主徒刑,
奸門擧劍招凶婦, 若不生凶也害名.
**妻妾宮은 눈꼬리 바로 옆면에서 머리가 난 사이이며, 배우자를 볼 수 있는 곳이다.
이곳이 어두운 빛깔이거나 상처나 흉터가 있으면 배우자와 가정불화가 생기거나 백년해로를 하기 어렵다.
눈의 양쪽 끝을 보고 처첩궁이라 한다.
눈 전체를 물고기에 비유하여 코잔등이 시작되는 곳은 산근이데 물고기의 머리쪽은 어간, 귀쪽으로
흐르는 눈의 끝이 고기의 꼬리쪽인데 그 곳을어미라고 한다.
어미는 평평하고 눈 꼬리가 위로 살짝 올라 간듯한 형상이 균이 있다.
속설로 눈꼬리가 두개 있으면 애인이 두명 있다고 하는 것이다.
눈꼬리 쪽에 사마귀나 점이 있다면 흉한 모습으로서 두번쯤 인생의 반려자가 있다는 의미다.
9) 질액궁(疾厄宮) = 印堂하 山根에 위치함 ㅡ (건강, 운세, 재난)
疾厄宮 은 印堂의 아래로 山根에 위치한다.)
疾厄者, 印堂之下, 位居山根. 隆而豊滿, 復祿無窮, 連接伏犀, 定主文章, 瀅然光彩, 五福俱全, 年壽高平,
和鳴相守.
紋痕低陷, 連年宿疾沈疴, 枯骨尖斜, 未免終 身受苦, 氣如烟霧, 災厄纏身.
平滿分明少禍迍, 橫立交加遭疾厄, 黑生終是死風瘟, 若然凹陷須哀哭, 更與淚堂同共論, 直聳印堂微微見,
高名千古鎭長存,
**疾厄宮은 꼬뿌리점으로, 앞이마뼈, 위턱뼈, 나비뼈 등 세개의 뼈가 만나 이루어진다.
사고나 질병을 보는 곳이며, 상처나 흉터가 있으면 질병이나 사고를 암시한다.
이부분에 가로 주름이 생긴 사람은 예기치 못한 사고가 있을 것임을 알려주는 것으로 현재 아무리
잘나간다 해도 주름을 없애야 한다.
산근이다. 눈과 눈 사이의 코잔등이 질액궁이다.
너무 꺼지지 않아야 하며 너무 솟지도 않아야 한다.
산근은 건강을 알 수 있고 모든 상황을 기준한다고 말 할 수 있는 부위이다.
산근이 약하면 부모덕이 약한 것으로 판단한다.
여자는 출산을 할 때에 산고를 겪거나 자손 발복이 어둡다.
산근이 잘 발달되어 있으면 문장력이 좋다.
10) 천이궁(遷移宮) = 天倉 ㅡ (이사. 직장 변동)
遷移宮은 눈섭 끝부분에 위치하며 天倉이라 부른다.)
遷移者, 位居眉角, 號曰天倉, 隆滿豊盈華彩無憂魚尾位平, 到老得人欽羨, 騰騰驛馬,須貴遊宦四方.
額角低陷, 到老住場難覓, 眉連交接, 此人破祖離家, 天地偏斜, 十居九變, 生相如此, 不在移門, 必當改墓.
入鬢如豊祿位遷, 懸在天倉名標甲, 名揚天下是英賢, 倉門穿陷主無祿, 此髮焦枯亦少錢, 出入更兼傷不死,
庶人離屋少庄田.
**천이궁은 이마의 좌우 눈섭 끝에서 고정지대가 있는 곳에 있으며, 직장변동이나 이동수를 보는 곳이다.
이곳의 색이 변하거나 흉터, 반점 등의 이상이 생기면 자신의 위치가 바뀌거나 변동수가 있다.
이마의 양쪽 가장자리로서 머리카락에 가까운 곳이다.
군인들이 거수경례를 하면 손까락이 닫는 부분이다.
천이궁은 옮긴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진급, 이사, 이전으로 역마의 의미가 있다.
천이궁이 좋으면 진급이 잘 된다.
11) 관록궁(官祿宮) .(관운, 출세, 상운)
官祿宮은 위치가 中正으로 위로는 離宮과 합한다.)
官祿者, 位居中正, 上合離宮, 伏犀貫頂, 一生不到公庭, 驛馬朝貴, 官司退擾, 光明瑩淨, 顯達招群,
額角堂堂, 犯著官司貴解, 宮痕理破, 常招橫事, 眼如赤鯉, 決死徒刑.
額廣平天正方正位公卿, 山林武庫隨神起, 驛馬龍角招外賓, 削弱陷坑無祿位, 髪低額窄少前程,
更兼多黑終紋起, 任是爲官也剝名.
**관록궁은 출세와 명예를 보는 곳으로 이마 정중앙부다. 몸의 좌우 균형이 잘 맞아야 관록궁이
좋아진다.
앞 이마뼈 위에 있다관록궁 : 은 이마의 정중앙부를 말합니다.
관상학적으로 이 부위를 통해 직업상 지위나 출세운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결혼운이나 사업운 등을 보게 됩니다.
관록궁이 있는 이마의 중앙부위는 피부와 지방 근육 등이 적절하게 조화되어 도톰한 모습이
좋은상입니다.
이마 전체의 빛이 깨끗하면 명예와 지위가 높아지며 귀인의 도움을 쉽게 받는다.
그리고 관운뿐만 아니라 상업운도 좋아서 이익을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곳에 흉터나 사마귀(점)가 있거나 혹은 오목한 모양이면 관운이 없고 항상 흉액을 면하기 어렵고
부모의 재산도 탕진하게 될 위험이 높고 가난할 가능성이 많다. 물론 다른 부위까지 좋지 않은 경우에
한한다.
관록궁이 나쁘고 눈에 붉은색이 있어 잉어눈 모양이면 형벌을 받게 될 우려가 있다.
이마가 지나치게 넓고 높은 여성은 성격이 남자 같고 모든 인간관계나 사무처리 혹은 일상의 일처리에
있어서
지나치게 똑똑하고 빈틈이 없으며, 자존심과 일 욕심 또한 강한 것이 특징이다.
결혼은 서른을 훨씬 넘어서 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결혼생활이 파탄나기 쉬운 것이다.
(공로명 전 외무부장관)
12) 복덕궁(福德宮) = 天倉 . 地閣 ㅡ (금전운, 평생의 복록)
福德宮은 위치가 天倉으로 地閣과 함께 관련된다.)
福德者, 位居天倉, 牽連地閣, 五星朝拱, 平生福祿滔滔. 天地(이마와 턱)相朝, 德行須全五福, 頦圓額窄,
須知苦在初年, 眉高目聳, 尤且平平, 美壓耳掀, 休言福德.
看命門顴骨龍堂, 方平五指爲朝貴, 定出三公作正郞, 虧陷元來無祿位, 斑痕生處少衣糧,
凡看爵祿須看此, 有祿終須福壽長.
**복덕궁은 평생의 복을 보는 곳으로 입꼬리를 가리키는 지고와 함께 본다.
복덕궁은 관록궁 양쪽에 위치하는데 눈꼬리 쪽의 천정부위를 가리킨다.
복덕궁이 좋은 상을 가지려면 양쪽의 어깨라인이 균형이 잡혀야한다.
이 곳에 상처가 생긴다거나 하는 일이 있을 경우는 자신의 복이 달아나게 되는 결과가 나타나게 된다.
그 가운데 주로 천창이 기본이니 천창이 풍만하면 복이 많다.
옛부터 이마가 넓으면 부모 덕이 있다고 하였고 어떠한 일을 추진함에 있어 남의 도움을 받게 되는
경우를 이 궁의 변화에 따라 알 수 있는 것이다.
이마가 넓으면 관록이 많다고 하였다. 부모덕에 학문을 잘 배웠으므로 출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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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官綠宮> ㅡ 이마의 정 중앙으로 명궁의 윗 부분이다.
*가로 : 관록궁 양쪽으로 부모궁이 펼쳐지고, 복덕궁이 펼쳐지고, 천이궁이 펼쳐진다.
*세로 : 머리카락 아래 관록궁, 관록궁 아래 인당(명궁), 명궁아래 산근, 산근 아래 준두까지 일직선으로
잘 발달되어 있으면 평생동안 소송을 당하지 않고 건강하다.
`마의상법`에 눈이 좋으면 과거에 합격하고, 눈썹이 좋으면 급제를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관록궁은 명궁에 앉아 좌우로 형제궁을 펼치고 전택궁과 남녀궁으로 내려서서 천창과 지고를 끼고 노복궁
으로 마무리 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