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원비를 아끼는 방법! ‘현강+인강+독학’에 분산 투자하라.
1. 시작하는 수험생은 현강으로 이론을 만나라. - 시작하는 수험생에게 현강이 가장 좋은 이유는 인내심을 기를 수 있고 현장 분위기를 통해 의지를 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강은 강제성이 떨어져 학습습관이 잡히지 않은 초심자에게 좋지 않고, 책만 가지고 독학을 하는 것은 수험생을 더 오랜 시간 기초에만 머무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2. 현강으로 이론의 체계를 어느 정도 파악한 뒤에 어려운 과목, 혹은 어려운 영역들을 인강으로 메꿔 나간다.(부분적인 약점은 각 학원의 무료 테마 강의나 스터디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 인강의 장점은 속도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해가 가지 않은 부분을 반복해서 듣거나, 천천히 들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강으로 따라가기 어려운 과목이나 듣고도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을 천천히 복습하기에 좋습니다.
3. 간헐적 독학 중심 기간을 자주 갖되, 일주일을 넘지 않는다. - 현강이나 인강을 들으며 진도에 맞춰 예․복습을 하는 시간도 독학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독학만 하는 기간도 때로는 필요합니다. 적어도 2달에 한 번은 1주가 넘지 않는 간헐적인 강의 다이어트 기간을 가지도록 하세요. 이것은 휴식의 기간이 아닙니다. 밀린 복습을 하면서 약점을 체크하고, 널브러진 프린트의 내용들은 머리 속에 넣을 것은 넣고 줄일 것은 줄여 교재에 옮겨 놓습니다. 그리고 다음 분기 계획을 짜야 합니다.
|
일단 이론 과정에 대해서만 언급해 보았습니다. 문제 풀이 과정은 사람마다 개인차가 심하기 때문에 무엇이 옳다고 확언할 수가 없습니다.
다만, 이론을 저렇게 잡고 나면 문제 풀이 과정에서 자신이 혼자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지 수업을 듣는 것이 더 효율적인지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니, 보다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현강, 인강, 독학의 활용법을 잘 알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조립한 뒤 효율적 학습을 통해 빨리 합격한다면, 그것이 학원비를 아끼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글 : 이유진 / 그림 : 이민영)
첫댓글 한바구니에 담지 마라~~~
간헐적 독학 좋른 칼럼이네요
요즘도 글 쓰시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