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선장식에 사용되는 장비 소개>
1. 공기 주입기 : 풍선에 공기를 주입하기 위한 도구를 "펌프"라고 하는데 손펌프, 발펌프, 자동펌프(인플레이터)로 구분한다. 손펌프에는 기본적으로 260Q와 5인치 풍선을 불때 사용하며 9인치 이상의 풍선은 자동펌프를 사용한다.
2. 사이즈기 : 라운드 풍선을 같은 크기로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하는 도구이며 눈금이 있어서 원하는 사이즈로 풍선의 크기를 쉽게 맞출 수 있다.
3. 낚시줄 : 풍선과 풍선을 연결하기 위해 낚시줄을 사용하는데 아치를 만들 때 클러스트를 고정하거나 풍선을 천장에 매달 떄 사용하고 낚시줄은 각 호수마다 두께가 다르며 20호 낚시줄을 주로 사용한다.
4. 헬륨가스 : 풍선을 공중에 띄우기 위해 공기보다 가벼운 헬륨을 사용한다. 헬륨은 무색 무취이며 폭발의 위험성이 적으나 가격이 비싸다
5. 헬륨탱크 : 헬륨가스를 충전해서 사용하는 용기로 대, 중, 소로 구분되어 진다. 참고로 대용량탱크는 11" 기준 풍선 450개정도 가스를 주입할 수 있고 중용량은 60개정도, 요즘나온 알루미늄 탱크인 소용량은 약 50개정도 가스를 주입할 수 있다.
6. 헬륨가스 밸브 : 탱크에서 풍선에 가스를 주입하기 위한 도구로 중간에 게이지가 부착되어 있으며 국산과 수입 두종류가 있으며 국산에 비해 수입이 두배정도 비싸다.
7. 헬륨탱크 뚜껑 : 헬륨탱크 머리부분이 충격에 파손되지 않도록 씌우는 용기로 이동중에는 벨트를 떼어내고 뚜껑을 사용해서 안전을 도모한다.
8. 헬륨 코팅제(Hi-Flot) : 풍선속에 코팅하는 것으로 부상시간을 높이는데 사용한다.
9. 글루건 : 일명 실리콘이라고 불리며 풍선과 풍선, 풍선과 다른 물건을 접착하는데 사용하며 공은 글루건과 저온글루건으로 나뉘어진다. 풍선장식에서는 풍선의 터짐을 방지하기 위해서 저온 글루건을 많이 사용하나 가격이 고온보다 두배나 비싸다.
10. 양면 테이프 : 풍선과 풍선, 풍선과 다른 물건을 붙이는데 사용한다.
11. 리본 : 헬륨풍선을 묶는데 사용하는 CURLING RIBBON과 일반적인 장식에 사용하는 리본으로 나뉘어 지고 색상도 다양하다.
12. 가위 :풍선을 자르거나, 낚시줄 리본을 자르는데 사용한다.
13. 니퍼 : 철사를 자르거나 STEM을 자르는데 사용한다.
14. BALLOON STEM : 풍선꽃을 만들기 위해 꽃꽃이 용으로 판매되는 풍선용 막대이다.
15. 칼 : 여러가지 자르는데 사용한다.
16. 물통 : 풍선아치를 고정하거나 스탱딩을 세우기위해 사용하며 뚜껑속에 물을 채워움직이지 않도록 무게를 실어준다.
17. 폴 때(쫄대) : 아치를 만들기 위한 반 기본형과 알루미늄 폴대를 사용한다.
18. 알루미늄로드 : 두꺼운 철사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까? 하여간 재질은 알루미늄이고 글자가 새긱나 하트나 별등의 형상을 제작하는 기본틀
19. 열 접착기 : 호일풍선을 접착할 때 사용되며 일반 철물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20. 마운트 : 천장이나 벽에 풍선을 고정하기 위한 도구로 스티커를 벗기고 원하는 부위에 붙여 사용한다.
21. 케이블 타이 : 전기용품이나 풍선장식에서는 풍선을 아치용 폴대등에 고정하거나 천장에 매달 때 마운트에 고정한다.
22. 매직 : 풍선 장식의 마무리를 위해 캐릭터의 눈을 그리거나 꼬리나 날개등을 그리는데 사용한다.
<발췌-노풍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