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히 답변드리면.. (주관적의견이므로 참고만 하세요..) - 국내 스포츠 마케팅 현황은 : 차츰 나아지고 있지만 현실적인 여러가지 벽에 막혀 성장이 더딘 편입니다. 그래도 국내시장에서 스포츠를 활용한 마케팅의 효과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며, 앞으로의 전망은 괜찮다고 봅니다.
- 실제 연봉 : 현재 국내 스포츠마케팅회사의 경우 대부분 중소기업이 많습니다. 그중에 오래되고 탄탄한 기업이래봐야 10년 안팍인듯 하구요.. 신입 연봉은 1800~2300 수준 인듯 합니다. 그리고 나이키 같은 대기업의 경우도 조금 더 받는 수준이지만.. 성과급이 많다고 하더군요.. (워낙 프로모션 행사가 많으니..) 고액 연봉을 원하시면 경험을 쌓은후 이직하시거나 대기업이 자체 운영하는 스포츠 마케팅 부서에 취직하는것이 나을듯 합니다. (프로구단이 그나마 좀 많이 주는듯;)
- 입사요건 : 요즘 모든 회사는 영어를 보긴합니다. 하지만 종목별로 영어대신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등등을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FC서울의 경우 포르투갈어 전공자를 우대 했었죠..) 이는 프로종목의 용병들이 주로 어디서 오는지에 좌우가 되는듯 하며 대부분은 영어를 필요로 하며 수준은 회사마다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 특기 필요사항 : 필요사항이라고 하면.... 스포츠 마케팅의 업무가 겉으로 보기에는 화려해 보일지도 모르지만 현장에서 발로 뛰고 , 기획하고, 몸도 피곤하면서 머리도 아픈 직종일 수도 있습니다. 회사규모가 대부분 작기때문에 멀티플레이어가 되어야하죠. 게다가 스포츠 관련 이벤트는 대부분 주말이나, 공휴일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남들 놀때 일해야 하는 점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나이가 있으시다고 했는데 신입입사시 현재 큰 어려움은 없어보이시지만, 적응유무는 개인차에 있는듯 합니다.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이라면 잘 적응 하시겠죠...
생각나는대로 적어 보았습니다만... 위에서 말했듯이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현재 대학원에서 스포츠산업전공을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