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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보광사 종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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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보광로 474번길 87
불교 에서는
이 윤달에만 지내는 천도재가 있는데 바로 생전예수재 이다.
재(齋)는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몸과 입과 생각으로 짓는 세 가지 업을 맑게 하여 악업을 짓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좀더 넓은 의미로는 삼보에 공양을 올리고 귀의하는 순수한 믿음을 표현하는 의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예수시왕생칠경에는 다음과 같이 설해져 있다.
“생전에 예수 7재를 지내는 사람이 있어 매월 초하루 보름에 삼보전에 공양하고,
시왕단을 개설하고, 이름을 써서 넣되 6조에 고하고
선업동자는 천조지부관 등에게 알리고 나서 저승명부에 기록해 둔다.
이러한 공덕으로 죽은 뒤에 바로 안락한 곳에 태어나며,
49일 동안 중음신으로 머무는 일이 없다.
권속들의 기도를 기다리지 않는다.
인간의 목숨은 시왕에 달려 있으므로
예수재 도중에 일재라도 빠뜨리면
그 왕에 잡히어 일년 동안 머물게 된다.
그러니 너희들은 이를 실천하여 그 과보를 받도록 생전에 기원하라.”
죽기 전에 자신의 49재를 미리 지내면
그 공덕으로 지옥고는 면한다는 말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생년월일에 따라 저마다 살아 있을 때 갚아야 할 빚을 지고 있고, 이를 예수재를 통하여 갚는다는 것이다. 여기서 빚이란 불교경전을 읽어야 할 빚과 돈 빚이다.
이 빚을 갚기 위해서는 경전을 읽고 보시를 하여야 한다. 경전을 읽는 것은 예수재를 올리는 것으로 가능해지고, 보시는 종이로 만든 지전(紙錢)을 현금을 내고 사는 방법을 취한다. 그리고 이 지전을 시왕전에 헌납하면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빚을 갚으면 영수증과 같은 징표를 받아 그 한 조각을 불사르고 남은 조각은 간직하였다가 죽은 뒤에 가지고 가서 시왕전에 바친다는 것이다. 이 징표는 죽은 뒤에 명부시왕을 만났을 때에 빚을 갚았음을 증명하는 증거물이 된다.
예수시왕의문에 의할 것 같으면 모든 인간은 명부(冥府)에 이르러서
갚아야 할 돈과 보지 못한 경전,
즉 ‘흠전량(欠錢量: 부족한 돈의 양 )’
및 ‘독송해야 할 경전’이 있게 되는 바,
이를 저승에서 갚아야 한다고 하고 있다.
그럼에도 그것을 현생에서 미리 갚고 독송하는 것에
예수재의 중요 의미가 담겨 있기도 하여,
그 돈을 명부(冥府) 시왕전(十王前)에 봉헌하여
미리 갚고 경전을 명부 시왕전에 봉독(奉讀)하여 미리 읽게 된다.
또한 살아 있을 때 바치지 못했다면
죽은 뒤 49일 동안에 반드시 납입해야 한다고 하는 바,
이로서 후손들은 사자(死者)의 천도(薦度)를 위해
금강경 및 수생경(壽生經) 독송 및 수생전(壽生錢)을 대신 바치게도 된다.
그리고 이러한 의식을 행하는 것이 생전예수재(生前預修齋)라 말할 수 있다.
이에 육십갑자(六十甲子)에 따른 각각의 흠전(欠錢) 및 간경(看經)해야 할 경전(금강경) 권수를 기록하고 있다.
지금으로 환산하면 1관은 만원정도 된다
자(子) 生
갑자생(甲子生) 53,000관 17권 제 3창고 원(元) 조관
병자생(丙子生) 73,000관 24권 제 9창고 왕(王) 조관
술자생(戌子生) 63,000관 21권 제 6창고 윤(尹) 조관
경자생(庚子生) 110,000관 35권 제 9창고 이(李) 조관
임자생(壬子生) 70,000관 22권 제 3창고 맹(孟) 조관
축(丑) 生
을축생(乙丑生) 280,000관 94권 제15창고 전(田) 조관
정축생(丁丑生) 43,000관 94권 제15창고 전(田) 조관
기축생(己丑生) 80,000관 25권 제 3창고 최(崔) 조관
신축생(辛丑生) 110,000관 36권 제18창고 길(吉) 조관
계축생(癸丑生) 27,000관 10권 제 8창고 습(習) 조관
인(寅) 生
병인생(丙寅生) 80,000관 26권 제10창고 마(馬) 조관
술인생(戌寅生) 60,000관 20권 제11창고 곽(郭) 조관
경인생(庚寅生) 51,000관 28권 제15창고 모(毛) 조관
임인생(壬寅生) 96,000관 22권 제13창고 최(崔) 조관
갑인생(甲寅生) 33,000관 11권 제13창고 두(杜) 조관
묘(卯) 生
정묘생(丁卯生) 23,000관 9권 제11창고 허(許) 조관
기묘생(己卯生) 80,000관 25권 제26창고 송(宋) 조관
신묘생(辛卯生) 80,000관 26권 제 4창고 장(張) 조관
계묘생(癸卯生) 12,000관 8권 제20창고 왕(王) 조관
기묘생(己卯生) 80,000관 26권 제18창고 유(柳) 조관
진(辰) 生
무진생(戊辰生) 52,000관 18권 제14창고 풍(馮) 조관
경진생(庚辰生) 57,000관 19권 제24창고 유(劉) 조관
임진생(壬辰生) 45,000관 15권 제 1창고 조(趙) 조관
갑진생(甲辰生) 29,000관 10권 제19창고 동(董) 조관
병진생(丙辰生) 32,000관 11권 제35창고 가(賈) 조관
사(巳) 生
을사생(乙巳生) 90,000관 30권 제21창고 양(楊) 조관
정사생(丁巳生) 70,000관 23권 제16창고 정(程) 조관
기사생(己巳生) 72,000관 24권 제31창고 조(曺) 조관
신사생(辛巳生) 57,000관 19권 제37창고 고(高) 조관
계사생(癸巳生) 39,000관 13권 제50창고 배(裵) 조관
오(午) 生
갑오생(甲午生) 40,000관 13권 제21창고 오(午) 조관
병오생(丙午生) 33,000관 12권 제60창고 소(蕭) 조관
무오생(戊午生) 90,000관 30권 제39창고 사(史) 조관
임오생(壬午生) 70,000관 33권 제44창고 공(孔) 조관
경오생(庚午生) 62,000관 20권 제43창고 진(陳) 조관
미(未) 生
기미생(己未生) 43,000관 15권 제 5창고 변(卞) 조관
정미생(丁未生) 91,000관 29권 제52창고 주(朱) 조관
신미생(辛未生) 13,000관 32권 제59창고 상(常) 조관
을미생(乙未生) 40,000관 13권 제51창고 황(皇) 조관
계미생(癸未生) 52,000관 17권 제49창고 주(朱) 조관
갑(申) 生
갑신생(甲申生) 70,000관 23권 제56창고 여(呂) 조관
병신생(丙申生) 33,000관 11권 제57창고 하(何) 조관
무신생(戊申生) 80,000관 36권 제58창고 시(柴) 조관
경신생(庚申生) 61,000관 21권 제42창고 호(胡) 조관
임신생(壬申生) 42,000관 14권 제49창고 묘(苗) 조관
유(酉) 生
을유생(乙酉生) 40,000관 24권 제11창고 안(安) 조관
기유생(己酉生) 90,000관 29권 제32창고 손(孫) 조관
신유생(辛酉生) 37,000관 13권 제15창고 정(丁) 조관
계유생(癸酉生) 50,000관 16권 제12창고 신(申) 조관
정유생(丁酉生) 170,000관 48권 제29창고 민(閔) 조관
술(戌) 生
갑술생(甲戌生) 25,000관 9권 제27창고 병(幷) 조관
무술생(戊戌生) 42,000관 14권 제36창고 보(甫) 조관
경술생(庚戌生) 110,000관 35권 제12창고 신(辛) 조관
임술생(壬戌生) 73,000관 25권 제 4창고 팽(彭) 조관
병술생(丙戌生) 80,000관 25권 제 3창고 좌(左) 조관
해(亥) 生
을해생(乙亥生) 48,000관 16권 제42창고 성(成) 조관
기해생(己亥生) 72,000관 25권 제50창고 정(丁) 조관
신해생(辛亥生) 101,000관 45권 제40창고 석(石) 조관
계해생(癸亥生) 75,000관 24권 제15창고 구(仇) 조관
정해생(丁亥生) 39,000관 13권 제40창고 길(吉) 조관
* 생전예수재공덕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시기 전에 생전예수재를 모시는 공덕에 대하여
"이것은 봄에 한 알의 씨앗을 뿌려 가을에 수많은 씨앗을 거두는 것과 같다."고
하시며, 또한 그 공덕에 대해 10가지로 말씀하셨습니다.
첫째는 가난과 어려움을 면한다.
[마음이 항상 즐거우며]
둘째는 배고픔과 추위를 면한다.
[전생과 내세의 죄업이 소멸되고]
셋째는 선망부모가 모두 왕생 극락한다.
[심신이 경쾌해지며]
넷째는 수명 장수한다.
[가정이 편안해지고]
다섯째는 생사의 공포심이 없어진다.
[무병장수를 누리며]
여섯째는 몸이 건강하고 인물이 특출해진다.
[심덕이 깨끗해지며]
일곱째는 재산이 풍부하고 권속이 많아진다.
[원하는바 소원이 이루어지고]
여덟째는 지위와 명예가 사방에 뻗친다.
[공덕이 쌓이며]
아홉째는 삼매가 현저하여 수시로 명부사자와 염라대왕이 친견한다.
[깨달음을 얻고]
열째는 생전과 사후에 아미타불과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이 옹호한다.
[극락세계 태어난다.]
생전예수재와 전생조견표를 대비해서 명부의 10대왕
명부는 지장보살이 관장한다. 따라서 명부의 열 시왕도 지장보살이 거느린다.
명부의 시왕이란 중국 도교적 신앙에서 나온 것인데, 사람이 죽으면 7일마다 한 번씩 7번, 그리고 백일 만에 한 번, 1년 만에 한 번, 3년 만에 한 번 이렇게 하여 10번 생전의 죄과에 따라 시왕의 심판을 받는다는 것이다.
또한 시왕탱화에는 각 왕마다 그림의 하단에 지옥장면을 표현하는데
각기 다른 형벌의 내용을 담당하고 있다.
시왕이란 저승세계의 재판관인 10대왕(十大王)을 가리키는 말이며,
시왕도는 사람이 죽은 후 명부의 시왕 앞에서
생전에 지은 죄를 심판받는 모습을 묘사한 그림이다.
불교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시왕 앞에 차례로 끌려가
생전에 지은 죄의 경중과 성격에 따라 심판을 받고
그에 해당하는 벌을 받는다고 믿는다.
또한 시왕은 이승에 살고 있는 사람의 목숨을
그의 생년간지(生年干支)에 따라 관장한다고 한다.
시왕이 각각 담당하는 지옥 및 생년간지는 다음과 같다.
*시왕명 - 담당지옥 - 담당 생년 간지
제 1 대왕 - 진광대왕
도산지옥(칼산에 떨어지기)- 갑자. 갑인. 갑진. 갑오. 갑신. 갑술
제 2 대왕 - 초강대왕
화탕지옥(끊는 물에 담그기) - 을축. 을묘. 을사. 을미. 을유. 을해
제 3 대왕 - 송제대왕
한빙지옥(얼음 속에 묻기) - 병자. 병인. 병진. 병오. 병신. 병술
제 4 대왕 - 오관대왕
검수지옥(칼로 몸 베기) - 정축. 정묘. 정사. 정미. 정유. 정해
제 5 대왕 - 염라대왕
발설지옥(집게로 혀 뽑기) - 무자. 무인. 무진. 무오. 무신. 무술
제 6 대왕 - 변성대왕
독사지옥(독사로 몸 감기) - 기축. 기묘. 기사. 기미. 기유. 기해
제 7 대왕 - 태산대왕
거해지옥(톱으로 몸 자르기) - 경자. 경인. 경진. 경오. 경신. 경술
제 8 대왕 - 평등대왕
철상지옥(쇠판에 올리기) - 신축. 신묘. 신사. 신미. 신유. 신해
제 9 대왕 - 도시대왕
풍도지옥(바람길에 앉히기) - 임자. 임인. 임진. 임오. 임신. 임술
제10 대왕 - 전륜대왕
흑암지옥(암흑 속에 두기) - 계축. 계묘. 계사. 계미. 계유. 계해
한번쯤 다시 살아볼 수 있다면
-김재진
한번쯤
다시 살아볼 수 있다면
그때 그 용서할 수 없던 일들
용서할 수 있으리
자존심만 내세우다 돌아서고 말던
미숙한 첫사랑도 이해할 수 있으리
모란이 지고 나면 장미가 피듯
삶에는 저마다 제 철이 있다는 평범한 진리를
찬물처럼 들이키리
한번쯤 다시 살아볼 수 있다면
나로 인해 상처받은 누군가를 향해
미안하단 말 한마디
건넬 수 있으리
기쁨 뒤에 슬픔이 슬픔 뒤엔
또 기쁨이 기다리는 순환의 원리를
다시 살아 볼 수 있다면 너에게 말해 주리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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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948-7700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보광로 474번길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