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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심리학적 상담
개인은 나누어 질 수 없는 전체로서 사회 내에서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인간에 대한 이런한 기본적 전제를 가지고 아들러(Adler, 1870~1937)는 개인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을 개발 했다.
1. 대표학자 :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의 생애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는 1870년 2월 7일 오스트리아 비엔나 근교인 펜지히에서 중류층 유대인 곡물상인의 세 번 째 아이이자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어린시절 세 살 때는 한 침대에서 자고 있던 형제 한 명이 죽는 경험을 하게 되고, 구루병에 걸려 4살 때 까지 거의 걸어 다니지 못했다. 또 거리에서 두 번씩이나 수레에 치임으로 죽을 뻔 했고, 다섯 살 때는 심한 폐렴으로 걸려 의사가 되겠다고 결심한다. 1888년 그를 비엔나 대학의 의과대학에 입학하게 되었고 1895년에 졸업하게 된다. 대학을 다니는 동안 그는 사회주의 학생 그룹에 속하고 1897년 결혼하게 되고, 4명의 자녀를 두는데, 그 중 두명이 정신과의사가 된다. 그의 의사경력은 안과에서 시작했으나 곧 일반의학으로 분야를 바꾸어 환자를 보게 된다. 그는 서커스와 유흥가가 모여 있는 비엔나의 하류계층이 사는 곳에 그의 병원을 개설하였다. 그는 의사로 활동하던 초기시절부터 환자를 그의 전체적 환경과 관계에서 치료할 것을 강조했으며, 인간의 문제에 대하여 인도주의적이고 전체적이며 유기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프로이드와의 인연은 1902년 빈의 한 일간 신문에 아들러가 <꿈에 해석>서평을 긍정적으로 쓴 것을 보고 프로이드가 보고 그의 집에서 열리는 수요토론회에 초대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일로 비엔나 정신분석협회의 일원이 되었지만, 양립할 수 없었다. 아들러가「신체적열등과 그에 대한 정신적 보상에 관한 연구(1907)」에서 “사람은 신체적 장애와 이에 수반되는 열등감을 심리적으로 극복하려고 노력하며, 만족스럽지 못한 보상은 신경증 및 수많은 감정과 정신의 기능적 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라고 주장했으며, 1908년 공격적 본능 또는 추동이 원초적인 것이며, 다른 추동들은 이에 종속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아들러는 아동기 초기의 성적 갈등이 정신질환을 초래한다는 프로이드의 견해에 동의하지 않았고, 나아가 성(性)의 역할을 사람이 무력감을 극복하기 위하여 애쓰는 과정에서 상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제안했는데 프로이드는 아들러를 비엔나 정신분석협회 저널 편집장을 맡겼으나 1911년 프로이드의 성이론 비판으로 결국 1912년 개인심리학회라는 새로운 모임을 갖게 되었다.
1차 세계대전 동안 비엔나 군대에서 정신과 업무를 수행을 하면서 사회적 관심이란 개념에 관심을 두었다. 1921년 빈에 최초의 아동지도 클리닉을 설립했다. 1926년 미국의 롱아이랜드 의과대학에 강의 차 처음으로 미국을 방문한 후 1927년에는 컬럼비아대학교의 초빙 교수로 임명되었고 1934년에 온가족이 미국으로 이주하여 롱아이랜드 의과대학에서 강의를 하게 되었고 1837년 순회강연 중 스코틀랜드의 에버딘에서 심장발작으로 사망했다.
2. 주요개념
1) 사회적 관심
개인심리학은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에 참여하여 타인에 기여할 수 있는 애타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아들러는 개인은 본질적으로 집단에 소속되어 사회적 문제의 해결을 추구하는 사회적 존재라고 믿었다. 안스바처(Ansbacher, 1968)는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에서 가장 구별되는 중요한 개념을 사회적 관심(지역사회에 대한 감정, 우정, 동료애, 이웃 사랑, 애타적 마음 등)으로 보았다. 아들러는 “사회적 관심은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고 다른 사람의 귀로 듣고, 다른 사람의 마음으로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Ansbacher & Ansbacher, 1964, p 135). 즉, 사회적 관심은 공감, 타인과 동일시, 타인지향을 의미. 사회적 관심을 개인의 정신 건강에 중요한 준거로 본다.
2) 생활양식
생활양식(life style)은 삶을 영위하는 근거가 되는 기본적 전제와 가정을 의미한다. 삼단논법에 의해 “나는~이다; 세상은 ~다; 나는~다.”로 표현. 생활양식에 따라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한다. 생활양식이 어떻게 발달하는가 이해하기 위해서는 열등감과 보상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생활양식의 근본을 결정한다. 아들러는 모든 사람이 어릴 때 상상이든 실제로든 열등감을 경험하고,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방법으로 보상을 하게끔 만든다고 가정한다. 생활양식은 우리의 독특한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나타낸다.
생활양식은 대부분 4~5세에 형성하고 이 시기 이후 개인의 생활양식은 거의 변하지 않는다. 개인의 독특한 생활양식은 그가 생각하고 느끼고 행하는 모든 것의 기반이 된다. 생활양식이 형성되면 외부세계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를 결정한다. 기본 성격구조가 일생을 통하여 일관성이 유지한다. 아들러는 생활양식은 서로 연관되어 있는 세 가지 중요한 인생과제인 직업, 사회, 사랑에 대해 개인들이 어떻게 접근하는지를 관찰함으로써 이해될 수 있다고 한다. 생활양식을 일반적인 유형으로 범주화한다.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으로 구분되는 이차원적인 모형으로 설명한다. 사회적 관심은 인간 각 개인에 대한 공감, 개인의 이익보다는 사회발전을 위해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것이다. 사회적 관심은 심리적 성숙의 주요 기준이 되며 이기주의적인 것과 상반된다. 활동수준은 인생 과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 개인이 보여 주는 에너지 양(Sharf, 2000)이다. 보통 어릴 때 형성한다. 다양하고 건설적/파괴적으로 되는지의 여부는 그것이 사회적 관심과 결합될 때이다.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에 따른 생활양식의 4가지 유형
바람직하지 않은 유형 사회적 관심이 부족/활동수준에는 차이. | 바람직한 유형 사회적관심,활동순준↑ | ||
지배형 (the ruling type) | 기생형 (the getting type) | 회피형 (the avoiding type) | 사회적 유용형 (the socially useful type) |
상대방에게 지배와 복종을 강요 부모가 지배하고 통제하는 독재형으로 자녀를 양육할 때 | 의존성 부모가 자녀를 광이보호할 때 독립심을 키워주지 못함. | 매사에 소극적이며 부정적임. 자신감이 없기에 적극적으로 직면하는 것을 회피 부모가 자녀의 기를 꺾어 버리는 것 | 성숙하고 긍정적이고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표본. 사회적 관심, 자신과타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 인생의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협동.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협동, 개인적인 용기, 타인의 안녕에 공헌하려는 의지가 필수적임을 인식 |
3) 인생과제
① 일과 여가 ② 우정이나 사회적 관심 ③ 사랑과 결혼 에 직면(건강과 안녕).④,⑤ 아들러에 의해 암시되기만 했던 다른 두 가지 인생과제를 확인함(Mosak & Dreikurs, 1967).④ 영성우주, 신과 관련된 개인의 영적 자아. ⑤ 자기 지향성(self-direction)주체로서의 나와 객체로서의 나를 다루는 데 있어 개인의 성공을 다루고 있다. 자기 지향성(self-direction)을 구성하는 열두 가지 내용은 가치감, 통제감, 현실적 신념, 정서적 자각 및 대처, 문제 해결 및 창의성, 유머감, 영양, 운동, 자기 보살핌, 스트레스 관리, 성정체감, 문화정체감이다.
4) 허구적 최종목적론
아들러는 인간을 현재를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삶의 목적을 향해 노력하는 존재로 보았으며, 이러한 삶의 목적은 최소화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유용한 생활양식을 바탕으로 설정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개인심리학에서는 모든 인간의 행동은 목적을 갖는다고 가정 한다. 아들러는 인간의 행동을 유도하는 상상된 중심 목표를 설명하기 위해 허구적 최종목적론이란 용어를 사용하였다.
허구적 최종목적론이란 허구나 이상이 현실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움직인다는 바이힝거(Hans Vaihinger)의 말에서 영향을 받은 개념이다. 1911년 『마치~처럼 철학』(The philsophy of as if)에서 인간은 현실적로 전혀 실현 불가능한 많은 가공적인 생각에 의해서 살아가도 있다는 견해를 제시하였다. 예) ‘정직이 최선의 길이다.’ 와 같은 허구는 현실보다도 더 효과적으로 사람들을 움직이게 한다는 것이다.
아들러는 인간의 행동이 과거 경험에 의해 좌우되기 보다는 미래에 대한 기대에 의해서 더 좌우된다는 생각을 하였다. 허구적 최종목적은 미래에 실재하는 것이기 보다 주관적, 정신적으로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이상으로 지금-여기 존재하는 것이다.
아들러는 인간의 모든 심리현상은 이 허구적 목적을 이해함으로써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인간의 궁극적 목적은 허구로서 그것이 실현 불가능할지도 모르나 행동의 원인, 충동, 본능, 힘 등을 넘어서 행위의 최종 설명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최종의 목적만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종의 목적 때문에 인간은 무엇을 진실로서 수용하게 될 것인가, 어떻게 행동할 것 인가, 사건들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를 위한 창조적 힘을 갖는다. 개인심리학은 모든 심리적 현상의 이해를 위해 목적론적의 불가역성을 절대적으로 주장, 최종 목표에 대한 개인의 관점만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고 본다.
5) 열등감
인간은 누구나 어떤 측면에서 열등감을 느끼고 있다. 인간은 현재보다 나은 상태인 완전성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회적 존재로서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자신을 평가하기 때문이다. 아들러는 각자가 자기완성을 이루기 위해 자신이 느끼 는 열등감을 극복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자기완성을 위한 필수요인으로서 열등감을 봄으로써 열등감을 긍정적인 측면을 본다. 열등감은 인간이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실현해내는데 필요조건이 되기도 한다.
예) 말을 더듬었던 데모스테네스가 작은 자갈들을 입에 넣고 연습을 거듭하여 고대 그리 스의 위대한 웅변가, 시력장애를 가졌던 유명한 화가들과 완전히 귀머거리가 되었을 때 가장 위대한 음악을 작곡했던 베토벤의 사례 등은 열등감의 기능적 역할을 잘 말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김미란(2006),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근거한 격려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목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열등감이 심리적 건강 혹은 신경증에 이르는 과정. 개인이 열등감을 완성에 도달하기 위한 우월성 추구를 위해 사용하면 건설적 생활양식을 갖게 되어 심리적 건강을 달성을 한다. 이러한 사람은 자신의 부족한 점을 스스로 인정하고 그것을 극복하려는 의지와 노력을 통해 자기완성을 이루기 위해 매진한다. 심리적 건강을 위해 열등감을 지배하는게 필요한다. 반면에 개인이 열등감으로 인해 개인적 우월성 추구에 집착하면 파괴적 생활양식을 갖게 되어 신경증에 빠지게 된다(열등감 콤플렉스). “주어진 문제를 사회적으로 유용한 방식으로 해결하기에 충분히 강하지 않는 사람.” 아동기 때 어른들이 그들의 자녀들을 양육하는 방식에 의해 나타나는 것임을 발견한다.
열등감 콤플렉스의 세 가지 원인
기관 열등감 | 과잉보호 | 양육태만 |
개인의 신체와 관련 | 부모의 자녀교육과 관련 | 부모가 자녀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를 하지 않은 것과 관련 |
성년이 된 후에 신경증을 일으키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부모의 역할이 인간의 생활양식에 강력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아들러 개념을 통해 이해한다. ‘효과적 부모역할을 위한 체계적 훈련’(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STEP), ‘현대의 적극적 부모역할’(Active Parenting Today: APT)에서 강조하는 민주적 부모역할도 아동의 생활양식의 형성과 밀접하게 관련하게 되어 있다.
6) 우월성 추구
우월성(superiority)이란 개념을 자기완성 혹은 자아실현이란 의미로 사용한다. 인간의 자기 신장, 성장, 능력을 위한 모든 노력의 근원이 열등감이라고 말함. 1908, 공격성 → 1910, 힘에 대한 의지 → 그 후로부터 우월성 추구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우월성의 추구는 모든 사람의 선천적 경향성으로 일생을 통해 환경을 적절히 다스리며 동기의 지침이 되어 심리적인 활동은 물론 행동을 안내한다. 아들러는 우월성의 추구를 모든 인생의 문제 해결의 기초에서 볼 수 있으며 사람들이 인생의 문제에 부딪치는 양식에 나타난다고 하였다. 사회적 관심을 가진 바람직한 생활양식을 바탕으로 한 우월성 추구가 건강한 삶이라고 할 수 있다.
7) 가족구도/출생순위
가족구도와 출생순위가 생활양식 형성에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자녀의 수가 몇 명인가와 출생순위도 성격형성에 영향을 준다. 심리적 태도가 다양하다. 부모를 중심으로 한 가족구도 속에서 부모가 민주적으로 모든 자녀에게 대등한 관계에서 자녀를 양육하지 못한 경우 어떤 자녀는 심리적 상처를 받을 수 있다. 출생순위와 가족 내 위치에 대한 해석은 어른이 되었을 때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영향을 준다. 가족역동 특히 형제간의 관계를 다루는 것을 매우 중요시한다.
첫째 | 잠시동안 부모의 사랑을 독차지 하지만 동생이 태어나면서 사랑을 빼앗기게 되고 그것을 되찾으려고 노력하나 실패한다. 그 결과 그는 스스로 고립해서 적응해 나가며 다른 사람의 애정이나 인정을 얻고자 하는 욕구에 초연해 혼자 생존해가는 전략을 습득해 간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다른 성인들과 좋은 관계를 맺으며 타인의 기대에 쉽게 순응하고 사회적인 책임을 잘 감당하는 특징을 보인다. |
둘째 | 둘째아이는 날 때부터 형이나 누나라는 경쟁자를 가지고 있으므로 그들의 장점을 능가하기 위한 자극과 도전을 받는다. 이러한 이유로 첫째보다 훨씬 빠른 발전을 보이기도 한다. 그 결과 아주 경쟁심이 강하고 대단한 야망을 가진 성격이 되기 쉽다. 그의 생활양식은 자신이 형보다 낫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
막내 | 막내는 동생에게 자리를 빼앗기는 자리를 경험하지 않고 귀염둥이로 자라게 될 수도 있지만 때로는 전혀 관심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 또한 자기보다 크고 힘이 세고 특권이 있는 형들에게 둘러싸여 독립심의 부족과 함께 강한 열등감을 경험하기 쉽고 다른 사람이 자기대신 자기의 생활을 만들어 주기를 바라는 경향이 있다 |
독자(녀) | 외동 아이는 경쟁할 형제가 없으므로 응석받이가 되기 쉬우며 이러한 생활양식으로 인해 의존심과 자기중심성이 현저하게 나타난다. 나누어 가지거나 다른 아동과 협동하는 것을 배우지는 못하나 어른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는 잘 배운다. 항상 무대의 중앙에 있기를 원하며, 그 위치가 도전을 받으면 그것을 불공평하다고 느낀다. |
중간아이 | 삶이란 불공평한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으며 속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중간 아이는 "불쌍한 나"라는 태도를 가질 수 있으며 문제아가 될 수도 있다. |
열등감 | 불완전한 존재로서 인간은 누구나 어떤 측면에서 열등감을 느끼고 있다고 보았다. “인간이 된다는 것은 자신이 열등하다는 것을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의 열등감은 연약한 유아의 경험을 통해 시작한다. 비교에 의해 자신이 부족하다는 느낌으로 개인에게 극복해야할 동기로서 기여한다. “개인은 계속해서 열등감으로 채워지며 열등감에 의해 동기화된다.” 긍정적 측면-자기완성을 위한 필수요인으로 열등감을 본다. 인정, 극복하려는 의지와 노력 부정적 측면-열등감 콤플렉스 |
전체적 현상학적 사회적 목적론적 존재 | 개인(individual)을 ‘나눌어질 수 없는(in+dividual)’존재로 생각한다. 인간은 전체로서 사회 속에서 의미를 부여하며 살아가는 존재이다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현재의 상태에서 매 순간 주관적으로 선택하는 현상학적 존재이다 사회적 관심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 현재를 바탕으로 미래지향적 삶을 향해 노력하는 목적론적 존재이다 |
낙관적 | 자신을 개발하고 우리의 운명을 형성한다고 주장한다. |
3. 인간관
모삭과 마니아치(Mosak &Maniacci, 1999)는 개인심리학의 기본가정을 ① 전체론 ② 목적론 ③ 창조적 자아 ④ 유연한 결정론 ⑤ 현상학 ⑥ 사회적 장이론 ⑦ 우월성 추구 ⑧ 개체기술 지향 ⑨ 사용의 심리학 ⑩ ‘마치 ~처럼’ 해동하기 ⑪ 자기충족예언 ⑫ 낙관론으로 보았다.
4. 문제
사람들의 주요한 문제가 세 가지 측면에서 결여, 즉 ‘사회적 관심의 결여’ ‘상식의 결여’ ‘용기의 결여’라고 하였다.
5. 상담목표
사람들의 주요한 문제가 세 가지 측면에서 결여, 즉 ‘사회적 관심의 결여’ ‘상식의 결여’ ‘용기의 결여’라고 하였다. 상담자들은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그에게 부족한 사회적 관심, 상식, 용기를 불어 넣어 바람직한 삶을 영위하도록 조력한다.
격려치료에서 상담자의 주요한 역할은 낙담한 내담자에게 용기를 불어넣은 것이다. 심리적으로 문제를 가진 사람은 용기를 잃고 낙담한 사람이다. 어려움에 포기하고 용기를 잃고 낙담한 사람과 어려운 상황에 처해도 좌절하지 않고 용기를 가진 사람들로 분류한다. 심리적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이라면 용기를 잃고 자신감과 책임감을 상실한 낙담한 사람이다. 삶에 중요한 것은 용기를 갖게 하는 격려이다. 상담자는 격려하고, 격려하고, 격려하고, 또 격려하면서 모든 사람들이 가슴에 용기를 갖게 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생활양식을 바꾸도록 재교육이나 재정향을 위해 노력한다. 열등감과 우월감은 동전의 양면이다. 불완전한 용기를 갖는 것이 열등감의 극복과 자기완성에 중요하다.
6. 상담과정
1) 상담관계 형성
상담자와 내담자가 우호적이며 대등한 관계를 형성할 것을 강조한다. 협동적인 관계유지가 필수다. 상담자들의 관심과 경청을 바탕으로 공감적 관계를 형성한다.
2) 평가와 분석
상담자는 내담자의 부적절한 생활양식에 준 요인들을 평가하고 분석한다. 전형적인 생활양식 조사영역은 초기회상, 가족구조, 기본적 오류, 자질, 꿈의 내용 등이 포함된다. 현재의 부적절한 생활양식을 파악하고 내담자의 역동성을 탐색하여 그의 신념, 감정, 동기, 목표를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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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해석과 통찰
상담자는 파악한 생활양식 조사의 내용에 대한 평가와 분석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부적응에 대한 해석을 한다. 상담자는 해석을 통해 자기이해와 통찰을 촉진한다. 해석은 생활양식과 관련된다. 이것은 개인의 삶의 방향과 목표에 대한 자각을 일깨우고 개인적 논리를 각 시키며, 그것이 어떻게 현재 행동에 작용하는지를 알게 해 준다. 해석을 바탕으로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잘못된 목표와 자기패배적 행동에 대한 통찰을 발달시킨다.
4) 재정향
내담자가 새로운 방향을 갖도록 조력한다. 상담자는 재정향이나 재교육을 통해 내담자가 목표를 성취할 신념과 행동에 있어 변화를 만들도록 한다. 전형적인 생활양식 조사영역에서 도출된 통찰을 바탕으로 이전에 가졌던 비효과적인 신념과 행동에 대해 대안적인 방안을 찾도록 도와준다. 재정향 기법을 다양하게 사용한다.
7. 상담기법
1) 즉시성
상담 중에 나타나는 내담자의 경험의 표현이다. 상담 중에 일어나는 것이 일상생활에서 생기는 것이 표본이라는 사실을 내담자가 깨닫도록 해야 한다. 언어적/비언어적인 내담자의 의사소통은 치료의 목표와 연관된다.
예) “나는 일을 엉망으로 만든다.”는 확신→ 상담자에게 계속 조언을 구함.→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의사결정을 부탁할 때 생기는 상담자의 생각을 내담자에게 말해줌으로서 자신이 실패하도록 하는 잘못된 신념에 매달려, 자신을 패배시키고 있은 사실을 보여줌.
2) 격려
가장 중요한 중재기법 중의 하나가 격려다. 내담자의 기를 살려주는 작업이다. 심리치료 과정 동안 계속해서 사용한다. 내담자의 생활양식에 접근하고 관계를 형성하는데 유용하다. 재정향 단계에서 격려는 행동과 변화를 가져오는데 유용하다. 신념과 자기지각에 초점, 상담자는 내담자가 열등감과 낮은 자기개념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재정향 단계에서는 개인이 기꺼이 위험을 무릅쓰고 하는 새로운 시도를 지지한다.
칭찬은 칭찬을 하는 사람의 평가와 승인이 중심이 되는 언어적 강화의 한 유형이며, 다음의 기준에 따라 구체화된다(Dinkmey er, Mckay & Dinkmeyer,1980). | 격려의 특징들(Dinkmeyer &Losoncy, 1980). |
① 칭찬을 하는 사람의 승인, 평가, 또는 기대가 강조된다. ② 최상급의 말(예를 들어, 최고, 제일, 매우, 등)이 사용된다. ③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나 수행과의 명 백한 또는 암묵적인 비교가 사용된다 | ① 격려는 판단적이라기 보다는 서술적 이다. ② 행동의 기능적 가치보다는 사회적 유 용성을 강조한다. ③ 과정이나 향상을 강조한다. 그것은 다른 사람의 행동과 비교했을 때가 아니라, 자기 자신의 선행 수행과의 비교를 통 해서 이루어진다. ④ 결과보다는 노력이나 지속성을 강조한 다. ⑤ 행동 수행의 긍정적 결과로 아동이 자 기 자신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자부심 또는 긍정적 감정에 초점을 맞춘다. |
예) ‘너는 너 자신에 대해 정말로 자랑스럽겠구나.’
‘나는 너의 시가 매우 재미있다는 것을 알았단다.’
‘네가 쓰레기를 치워준 것에 감사해. 그것은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어.’(김미란(2006),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근거한 격려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목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마치 ~처럼’ 행동하기
내담자가 행동이 실패할 거라고 믿는 것 때문에 두려워하는 행동을 하도록 도와준다. 내담자는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도록’ 요청된다. 내담자가 자신이 원하는 자기가 되어 있는 것으로 상상하고 그렇게 행동하도록 역할 놀이 상황을 설정한다. 내담자가 “만약 내가 ~을 할 수 있다면”이라고 말하면 최소한 일주일 동안 그 환상 속의 역할을 실제로 행동해 보고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를 보도록 한다. 예) 다음 일주일동안 당신을 재치 있고 매력적이고 멋있는 사람인 것처럼 행동해보라. 실패했을 때-이런 경험을 통해 좋은 경험으로 생각하지 못하게 되는 이유에 대해 내담자와 논의한다.
4) 자기모습의 파악
내담자가 자신의 목표를 이해하고 변화하려고 노력함에 따라, 자신들이 열망하는 변화된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자기 모습을 있는 그대로 파악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행동은 내담자의 일생동안 계속해서 반복되기 때문에, 내담자는 ‘자기 모습을 있는 그대로 파악하는’ 부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비록 처음에는 성공하지 못하고 행동을 한 후에 자기 모습을 파악한다 할지라도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자기 모습을 파악하는 것을 연습함으로써 변화하기를 원한다. 내담자는 효과적인 변화를 실행시키는 것을 배우고 더 쉽게 자신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음을 안다. 이렇게 함으로써 ‘아하’ 반응을 하게 된다.
5) 질문
내담자의 문제가 성격상 신체적/심리적인 것인지 결정하기 위한 진단도구로 사용되지만, 내담자가 하는 응답에 대하여 반영하거나 해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치료적 가치도 지닌다. “만일 내가 당신의 증상들을 즉시 제거할 수 있는 마술지팡이나 마술 약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의 인생에서 무엇이 달라지겠습니까?” 내담자 “나는 더 자주 사교 모임에 갈 것입니다.” “나는 책을 쓸것입니다.” 이 증상은 심리적인 가능성이다. “나는 이러한 격심한 고통을 받지 않겠지요.” 기질적인 가능성. 이 질문에 대한 응답에 따라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다루는 방식이 달리 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신체적 자료를 받도록 조치를 취할 수 있다.
6) 내담자의 수프에 침 뱉기
상담자가 내담자의 어떤 행동의 목적과 대가를 인식하게 되면 상담자는 곧 바로 그 행동이 총제적으로 손해되는 행동이라는 사실을 내담자에게 보여줌으로써 내담자가 더 이상 손해되는 게임을 하지 못하도록 한다.
예) 자녀들에게 더 좋은 것을 사주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이들에게 반복하여 말하는 아버지→ 자신의 희생적인 입장에 직면하고 그가 아이들로부터 인정받으려고 한다는 사실을 보여줌. 이 방식에서 어떤 대가를 지불하고 있는지 보여줌. → 내담자는 같은 행동을 반복할 수 있으나 더 이상 자기를 속일 수 없으므로 대가는 지불하지 않아도 됨.
7) 악동피하기
자기 패배적인 행동은 변화되기 어렵고 특별히 내담자에게는 중요할 것이다. 내담자들은 일상생활에서의 잘못된 가정을 믿는 자기 패배적 행동양상을 상담 장면에 가져온다.
예) 아무도 자기에게 관심이 없다.
상담자도 그런 반응을 하도록 상황을 조작. 상담자는 함정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
8) 단추 누르기 기법
내담자가 유쾌한 경험과 유쾌하지 않은 경험을 번갈아 가면서 생각하도록 하고 각 경험과 관련된 감정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내담자에게 그들이 무엇을 생각할지를 결정하여 자신이 원하는 감정은 무엇이든지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사실을 가르치려는 것이다.
내담자가 자신이 우울을 선택했으며. 우울은 자기 생각의 산물임을 인식하도록 도움이 된다. 자신이 앞으로 겪게 될 사건에 어느 버튼을 쓸 것인지 자기가 통제할 수 있다(우울 단추 이나 행복 단추).
9) 역설적 의도
아들러는 변화를 위한 채략으로 역설적 전략을 처음 사용하였다. ‘증상 처방 기법’, ‘반 암시’라고 한다. 내담자에게 자신을 나약하게 만드는 생각이나 행동에 의도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과장하는 것을 말한다. 내담자의 저항에 대항하기 보다 편승하는 방법이다.
예) 늑장 부리는 내담자 ⇒ 과제를 더 미루라고 말한다.
10) 심상 만들기
아들러는 간결한 말로 내담자들을 묘사하기를 좋아한다. 예) “왕이 된 거지.” “ 하나의 그림이 천 마디의 말만큼이나 가치가 있다.” 이러한 심상을 기억하면서 내담자는 자신의 목표를 상기할 수 있으며, 그 후의 단계에서 자신을 비웃는데 그 심상을 사용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무한도전- 최면; 정준하; 바퀴벌레)
11) 과제설정과 이행
상담자와 내담자는 때때로 문제에 대한 특별한 행동을 계획한다. 선택이 이루어 질 때 , 상담자와 내담자는 선택을 이행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결정. 성공 (+); 적절함. 용기를 줄 수 있게 해준다. (-); 상담자와 내담자는 더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
12) 숙제 주기
내담자가 과제를 달성하도록 돕기 위해서 숙제를 준다. 숙제는 치료회기 동안 충분히 해낼수 있는 것이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인생에 직접적으로 끼어들지 않기 위해서 숙제는 주의 깊게 내준다.
8. 평가
1) 아들러 학파의 공헌점
1) 사회적 요인들의 중요성 강조: 성격에 대한 사회적 요인의 강조는 집단 내에서 개인을 치료한 집단치료의 개념을 선도함. 따라서 초등 교육, 교사자문, 부모 교육, 부부 상담, 가족 상담, 지역사회 정신 건강 운동을 확대시킨다.
2) 실존운동의 창시자: 인간은 선택할 의지가 있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이 있다는 입장(주관적 심리학의 개척자)이다.
3) 인간 중심 접근 : 아들러 학파의 치료
4) 형태치료 : 치료과정의 유사점
5) 의사교류분석 : 생활 각본 등의 개념은 아들러 학파의 관점에서 빌어온다.
6) 행동치료 : 격려와 강화의 사용 상담에서의 정확성과 구체성, 행동적 목표에의 초점 등 아들러 학파의 관점과 강조점이 같다.
7) 합리적 정서 치료 : 아들러의 합리적 정서치료의 현대의 선구자라 부른다. 두 체계 모 두 인간이 사상 자체가 아니라 사상에 대한 자신의 해석 때문에 장애를 입게 된다고 본다. 행동의 이해에 인지적 요인을 강조한다 는 점에서 현대의 다른 인지행동치료도 아들러 학파와 치료와 매 우 유사하다.
8) 현실치료 : 아들러의 원리에 근거. 내담자의 목적의 역할을 강조. 내담자가 치료 목표 를 결정해야한다는 입장. 치료 계획을 계약으로 구체화시킨다든지, 개인의 책임, 현상학적/실존적 지향 등 여러 면에서 아들러 학파와 비슷하다.
9) 중다문화적 관점에의 기여 : 아들러의 접근을 개인심리학이라고 하지만 사회적 맥락 속의 개인을 강조. 치료자는 개인이 사회적 관심을 고조 시키고 대인 관계의 틀 속에서 기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10) 아들러의 접근은 개인의 독특한 세계에 대한 주관적 이해의 가치를 강조한다. 문화는 개인의 주관적/경험적 관점을 파악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차원이다.
11) 학생집단의 상담, 교사를 교육시키는 과정 개발
2)한계점
1) 성격에 대하여 지나치게 단순한 해석을 하고 있다.
아들러는 성격을 결정하는 것은 종종 몇몇 초기 경험이며, 만약 그 경험을 바탕으로 한 세계관에 대한 개인적 해석이 변화될 수 있다면, 건강하지 못한 생활양식이 건강한 것 으로 바뀔 수 있다고 주장한다.
2) 성격 형성에서 사회적 요인들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
성격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본질적으로 생물학적이고 유전적인 요인들을 무시하면서, 사 회적인 요인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
3) 이론을 정립. 수립하는 것보다 치료와 교수에 우선권을 두었다.
때문에 복잡한 개념들이 지나치게 간결화되어 초기 공식들은 기본 가설을 경험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우며, 창조력과 가상적 목표론과 같은 개념이 실체가 없다(경험적 검사 로 측정 불가).
4) 인간의 본성을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본다.
5) 급히 해결해야 할 내담자에게는 아들러의 치료가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긴급한 상황에 있는 내담자들은 자신의 아동기, 초기회상, 가족 내의 역동을 탐색하는 데 별 관심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현재 문제에 대한 해답을 줄 것이라 기대하는 대부 분의 사람들에게 효과적이지 못하다. 아들러의 치료자들은 사람들(내담자)에게 자신의 문제를 다루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자신이 해야 할 이라고 생각한다.
Freud | Adler |
객관적 | 주관적 |
이론의 생리학적인 토대 | 사회심리학 |
행동의 인과론, 결정론 강조 | 행동의 목표지향성 강조 |
환원주의 개인은 원초아-자아-초자아, 성본능 대 죽음의 본능, 의식 대 무의식과 같이 서로 상반되는 부분들로 나뉘어진다. | 총체주의 개인은 나눌 수 없다. 개인은 통일된 존재이며 모든 부분들(기억, 정서, 행동)은 전체 개인을 위해서 활용된다. 성격의 통합을 강조 |
개인의 연구는 개인내적, 정신내적인 것에 집중되어 있다. | 인간은 단지 대인관계를 통해서만 이해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로 그의 환경을 통해 움직이며 환경과 상호작용한다. |
정신내적 조화를 이루는 것이 심리치료의 이상적인 목표이다. "원초아가 있던 자리에 자아가 있게 된다" | 개인의 확장, 자기실현 및 사회적 관심의 고양이 심리치료의 이상적인 목표이다. |
인간은 기본적으로 악하다. 문명화란 인간을 길들이는 것인데, 인간은 그것을 위해 매우 많은 대가를 치르고 있다. 치료를 통해 본능적인 욕구는 승화될 수 있지만 제거될 수 없다. | 인간은 선하거나 악한 존재가 아니라, 창조적이고 선택할 수 있는 존재로서 그의 생활 양식 및 직접적인 상황과 그 결말에 대한 그의 평가에 따라 '선하게'되거나 '악하게'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치료적 중재를 통해서 인간은 자기실현을 선택할 수 있다. |
인간은 본능적인 생활과 문명화 양자의 희생물이다 | 인간은 선택하는 사람으로서 내적 환경과 외적 환경 모두를 조성할 수 있다. 비록 인간은 자기의 운명을 완전히 극복하지 못하고 자기에게 일어나는 일을 항상 선택할 수는 없다 할지라도, 그는 언제나 생활의 자극에 대해서 자기가 취할 입장을 선택할 수 있다. |
아동발달에 대한 프로이드의 기술은 사후 진술적인 것으로써 아동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을 근거로 하지 않고 성인의 자유연상을 근거로 하였다. | 아동은 가정과 학교에서 그리고 가족교육센터에서 직접적으로 연구되었다. |
외디푸스 상황과 그 해결을 강조한다. | 가족내의 구조와 역동을 강조한다 |
인간은 적이다. 그들은 우리의 경쟁자이므로 우리는 그들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은 동료이다. 그들은 우리와 동등한 사람이며, 우리의 협동자이고 인생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이다. | 여성은 남성의 성기를 선망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낀다. 여성은 우리의 문화 환경에서 과소평가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낀다. 현재의 문화적인 추세에서 볼 때, 이러한 역할들이 재평가되고 있기는 하지만 남성은 특권, 권리 및 선호된 지위를 아직도 갖고 있다. |
신경증의 원인은 성적인 문제가 원인이다. | 신경증은 학습의 실패이며, 왜곡된 지각의 산물이다. |
Freud와 Adler의 이론을 간단하게 비교하여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신경임ㆍ박은주(2003), 아들러와 개인심리학 서강교육 Vol No. 1)
참고자료
1. 노안영(2009),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p. 137~160.
2. 이인정ㆍ최해경(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p. 194~204.
3. 조현춘ㆍ조현재(2003),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p. 119~156.
4.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동아문화사, p. 207~218.
5. 김미란(2006),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근거한 격려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 석. 목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 신경임ㆍ박은주(2003), 아들러와 개인심리학. 서강교육 Vol- No. 1
7. http://cafe.daum.net/gestaltsimri 한국게슈탈트심리치료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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