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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라후라와 출가공덕
佛告羅睺羅(불고라후라)하사대,
汝行詣維摩詰問疾(여행예유마힐문질)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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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께서 라후라에게 고하사대, 네가 유마힐에게 가서 문병하라.
羅睺羅(라후라)가 白佛言(백불언)하사대
世尊(세존)이시여 我不堪任詣彼問疾(아불감임예피문질)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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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또한 그 분에게 나아가서 문병할 수가 없습니다.
所以者何(소이자하)오? 왜냐하면 憶念(억념)하니 昔時(석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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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하건데 옛날에 毘耶離諸長者子(비야리제장자자)가,
비야의 여러 장자의 아들이
來詣我所(내예아소)하여, 稽首作禮(계수작례)하고,
問我言(문아언)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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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한테 와 가지고서 저한테 예배를 하면서나에게 물어 말하기를
唯羅睺羅(유라후라)여, 汝(여)는
佛之子(불지자)라 捨轉輪王位(사전륜왕위)하고
出家爲道(출가위도)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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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보시오, 라후라여 그대는 부처님의 아들로서 전륜왕위를 버리고
출가해서 도를 닦고 있으니
其出家者(기출가자)는, 有何等利(유하등리)닛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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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출가라고 하는 것은 어떤 이익이 있습니까?
我卽如法(아즉여법)하야,
爲說出家功德之利(위설출가공덕지리)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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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곧 여법하게 출가공덕에 대해 이익을 이야기 했었습니다.
時(시)에 維摩詰(유마힐)이, 來謂我言(내위아언)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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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 유마힐이 저 한테 와서 말하기를
唯羅睺羅(유라후라)여,
不應說出家功德之利(불응설출가공덕지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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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후라여 응당히 출가공덕의 이익을 그렇게 말하는 것이 아니야.
所以者何(소이자하)오 無利無功德(무리무공덕)이 是爲出家(시위출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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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익도 없고 공덕도 없는 도리를 알아야 출가 이다.
有爲法者(유위법자)는,
可說有利有功德(가설유리유공덕)이어니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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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위법이라고 하는 것은 이익과공덕도 있다거니와
夫出家者(부출가자)는,爲無爲法(위무위법)이라.
無爲法中(무위법중)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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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저 출가라고 하는 것은 무위법이라 무위법가운데에
無利無功德(무리무공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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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익도 없고 공덕도 없는 도리다.
羅睺羅(라후라)여
夫出家者(부출가자)는,
無彼無此(무피무차)하며 亦無中間(역무중간)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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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저 출가라고 하는것은 피차도 없고 중간도 없다.
離六十二見(이육십이견)하고 處於涅槃(처어열반)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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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견을 다 떠나고 열반에 이른 것이다.
智者所受(지자소수)요,
聖所行處(성소행처)라.. 降伏衆魔(항복중마)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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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 있는 사람이 그러한 것을 받아 들일 수가 있고
성인이 행할 바의 곳이다, 온갖 마구니를 다 항복 받고
度五道(도오도)하고, 淨五眼(정오안)하며,
得五力(득오력)하고,立五根(입오근)하야,
不惱於彼(불뇌어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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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도 중생들을 전부 제도해. 다섯 가지 눈이 청정해지고
오력을 얻고, 오근을 세우고, 다른 사람을 괴롭게 하지 아니해.
衆雜惡(이중잡악)이여, 摧諸外道(최제외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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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 雜惡 들. 잡된 일ㆍ악한 일ㆍ
그런 일들을 다 떠난것이 출가야.
超越假名(초월가명)하며,
出淤泥(출어니)하야 無繫着(무계착)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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헛된 이름. 헛된 이름에서 초월하며, 淤泥 = 진흙. 진흙구덩이
같은 그런 속된 생각. 끈적끈적한 그런 속된 미련이 남아 있어
가지고 그것이 진흙이다.
無我所 無所受(무소수)여. 無擾亂(무요란)
內懷喜(내회희)해서 護彼意(호피의)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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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으로는 아주 기쁨이, 출가의 기쁨ㆍ법희선열이 가득해.
그런 것을 품고 = 彼意.다른 이의 뜻을 잘 보호해줘.
隨禪定(수선정)하야, 離衆過(이중과)니,
若能如是(약능여시)면, 是眞出家(시진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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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을 따라서 온갖 허물을 다 떠나
.마음이 고요해지면 온갖 허물은 저절로 사라져버려,
만약 능히 이와 같으면.이것이야말로 진짜 출가다.
於是(어시)에 維摩詰(유마힐)이 語諸長者子(어제장자자)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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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때에 유마힐이 장자의 아들들에게 말하기를
汝等(여등)이 於正法中(어정법중)에 宜共出家(의공출가)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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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대들은 정법 가운데 마땅히 함께 출가할지니
所以者何(소이자하)오? 왜냐하면 佛世는 難値(불세난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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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이 이 세상에 오신다고 하는 것은
정말 만나기 어려운거니라,
人生難得(인생난득)이요 佛法難逢(불법난봉)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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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사람몸받기 어렵고 불법만나기 어려웁나니
어려운 불법을 우리는 만났으니
諸長者子(제장자자)가 言(언)하되,
居士(거사)여 我聞佛言(아문불언)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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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장자의 아들들이 말하되 저희들이 부처님의 말씀을 들으니
父母不聽(부모불청)이면, 不得出家(부득출가)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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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가 허락하지 않을 것 같으면 출가할수 없다고 합디다.
維摩詰(유마힐)이 言(언)하사대 然(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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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마힐이 말하되, 그러하다.
汝等(여등)이 便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변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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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대들은 곧 보리심을 발했을 것 같으면
是卽出家(시즉출가)며, 是卽具足(시즉구족)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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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곧 출가다. 이것이 불법을 다 구족한 것이다.
爾時(이시)에, 三十二長者子(삼십이장자자)가
皆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개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일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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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때에 32장자가 다 보리심을 발했음일세.
故我不任詣彼問疾(고아불임예피문질)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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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저도 그분에게 나아가서 문병할 수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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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근 (五根:다섯가지 뿌리)
① 신 (信) : 믿음 - 진리를 확신 있게 믿는 것
② 진 (進) : 정진 - 믿음을 가지고 더욱 더 정진 노력 하는 것
③ 염 (念) : 기억 - 다시 돌이켜 마음에 새기는 것
④ 정 (定) : 선정 - 마음에 새긴 지혜를 향하여
마음이 산란 하지 않도록 집중 하는 것
⑤ 혜 (慧) : 지혜 - 마음이 통일되어 더욱 더 지혜를 밝히는 것
五根을 확고히 세워 아무것으로 부터도 괴로움을 당하지않고
갖가지 잡된액을 떠나 일체 외도를 무찌르고 假名에 불과한
세상일에 구애되지 않으며,
애욕,사견의 진흙탕에서 튀쳐나와 온갖 속박을 벗어나서
나와, 내것. 생각을 버리고 집착하는마음
사수(四受:欲受,我受,戒受見受)따위없이
마음의 동요가 없으며
안으로 항상 기쁨을 간직하고
중생들의 좋은마음을 지켜주며
禪定에 따라 살되
온갖 잘못을 다 버린다
만약 이렇게하면 참된출가라 한다.
오력(五力: 다섯가지의 힘)
① 신 (信) : 신력 ② 진 (進) : 정진력
③ 염 (念) : 기억력④ 정 (定) : 선정력 ⑤ 혜 (慧) : 지혜력
오안지(肉.法.慧.天.佛)眼에 대하여
1.육안(肉眼)
육안은 바로 부모로부터 받은 눈으로서, 현재의 우리 눈입니다.
육안은 물질세계를 볼 수 있어, 종이 한 장만 가려도 바로 보지못하는
한계를 지닌눈으로,육안이란 물리세계의 현상을 보는 눈입니다.
2.법안(法眼)
일체법을 하나로 분명하게 비추어보는 눈,
有 ,無 양극을 초월해서
걸림으로부터 벗어날 때 비로소 갖추는눈,
진정으로 자성(自性)의 공(空)을 인식하고,
공성(空性)의 본체를 보아내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법안입니다.
3.혜안(慧眼)
혜안이란 곧 지안(智眼)으로서, 계정혜(戒定慧)의 공력이 드러난
것입니다. 즉 정(定)을 닦아 지혜가 드러난 것으로, 지혜가 힘〔慧力〕으로
변한 것입니다. 이런 혜력이 있어야만 비로소 지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유의 모든현상이 空, 無相, 無作, 無生, 無滅 임을 깨달아
우주사물의 진리를 인식하는눈,
4.천안(天眼)
禪定을 닦아얻은 눈, 천안은 정력(定力)으로부터 나온 것으로,
사람의 왕성한 생명력이 정점에 달하면 일체의 물리적 장애를 뚫을수
있는데, 이것이 소위 말하는 신통력입니다. 소위 말하는
정기신(精氣神)이 충만하고 왕성해야만 비로소 얻을수있습니다.
5.불안(佛眼)
불안은 일체 중생을 평등하게 볼뿐 아니라 오직 자비로써 바라보는것입니다.
모든 진구(塵垢)를 여의어 주객(主客)이 완전히 소멸하고 더 얻을바가 없으며
원만하고 두루 갖추지 않음이 없으니충만(充滿)하여 부족함이 없다.
양극(兩極)을 떠나서 막힘이없고, 영원한 청정한 근본의눈이다.
부처가 말하는 오안(五眼)은 계정혜(戒定慧)를 성취하면 자연 얻게 되는
사람마다 본래 구비하고 있는 능력입니다. 단지 우리가 수지(修持)의
과정을 거치지 못했기 때문에 드러나지 않고 있을 뿐입니다.
수지(수행) 과정을
거친다면 우리 생명의 근원 속에서 자연 오안의 기능이 발휘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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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라후라의 출가공덕(羅睺羅의 出家功德)
1.라후라존자는 10대제자 중 무엇이 으뜸이신가?
2.이익과 공덕도 있는법은?
3.욕수,아수,계수,견수(欲受, 我受,戒受, 見受) 에
네가지 사수(四受)가 없으면 마음가운데 무엇이 없는 것인가?
4.출가라 하는 것은( )이라 이익도 공덕도 없는 도리이다.
5.피차도 중간도 없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6.출가란?
7.안으로 아주 기쁨이, 출가의 기쁨, 법희선열이 가득해
그런것을 품고 선정을 따라서 온갖허물을 다떠나 마음이
고요해지면 온갖 허물을 저절로 사라져버린
만약 능히 이와같으면 이것이야 말로 ( )출가다.
8.불법이 구족한 출가란?
9.계,정,혜(戒定慧)의 실현은 어느때 가능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