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은 격국에 따라서 선천운명이 정해지고, 행운에 따라서 궁통을 알 수 있다. 식물로 비유하여 말하자면, 명은 종자이고, 행운은 개화성쇠의 시기가 된다.
그러므로 명식이 아름다워도 때를 만나지 못하면 영웅의 명이라도 영웅이 되지 못하며, 명식이 조금 어긋나 있어도 그 어긋남을 수정하는 때를 만나면 아름다운 삶이 될 수 있다. 명 좋은 것이 운 좋은 것보다 못하다는 속담은 이러한 것을 두고 하는 말이다.
정관격은 정인을 보고, 상관을 제거하면 길하게 된다. 인수격에 기신 정재가 있다면 행운에 겁재가 와서 기신 정재를 제거하면 호운이 된다.
식신제살격에 신약하면 인수가 와서 신을 돕고 살을 화(化)하면 호운이 된다. 생월에 겁재가 있고 재성이 용신이라면 재를 돕는 식신운이나 상관운에 발복한다.
명중에 희신이 있는데 희신을 제하는 구신운이 온다면 이것은 흉운이다. 이에 반하여 명중에 기신이 있는데 기신을 제거하는 구신(求神)이 온다면 흉명을 화하여 길운이 될 수 있다.
대운의 천간은 희신이고 지지가 구신인 경우가 있다. 이때는 천간과 지지의 생극제화를 살펴야 한다. 희신이 생을 받으면 기쁨이 있고, 구신이 생을 받으면 꺼리는 일이 있다. 희신이 극을 받으면 꺼리며, 구신이 극을 받으면 안도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간지의 힘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잘 살펴야 한다. 단 그 힘의 작용에 따라서 길흉의 크기가 달라진다.
사주 명식의 격국과 동일한 오행이 행운의 간지로 오면 용신의 역량이 중하며 동의(動意)가 생기(生起)한다.
대운 십이운이 강하면 세운이 충극하여도 재(災)는 가볍다. 그러나 대운의 십이운이 약한데 세운이 충극하면 재해(災害)가 중하다. 그러므로 대운의 간지 상하 생극 외에도 대운의 십이운성도 잘 살펴야 한다.
대운이 묘운(墓運)이면 내방자의 나이를 고려해야 한다. 유년의 묘운은 좋지 않다. 반면에 노년은 묘운이 좋다. 노년에 묘운을 만나면 만사가 순조롭다.
정관격 인수격 편관격 상관격은 묘운을 꺼린다.
대운의 간지는 월의 간지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것을 명식의 사주에 대조하여 명식에서 희신이 되는지 기신이 되는지 살펴야 한다.이에 따라 각 주의 희기를 살펴야 한다.
명식에서 식상의 설기가 태과하면 인수운이나 신왕지를 기뻐한다. 또 식신격은 신왕운을 기뻐하지만 도식운을 만나면 모든 일에 목적을 이루기가 쉽지 않다. 이 또한 합과 충에 따라서 길흉이 갈라지니 이 또한 잘 살펴야 한다.
[출처] 명식과 대운|작성자 행운메이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