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전형 유형 | 주요 전형 요소 |
수시 | 학생부중심전형 | ・학생부 교과 : 교과 중심 |
・학생부 종합 : 비 교과, 교과, 면접 (자기소개서, 추천서,증빙서류 활용 가능) |
1.수시 전형의 분류
구분 | 전형유형 | 2015학년도 | 2016학년도 | 2017학년도 | 비고 |
수시 | 학생부(종합) | 59,284명(15.6%) | 67,631명(18.5%) | 72,101명(20.3%) |
|
수시 학생부 종합전형의 인원수는 꾸준한 증가 추세와 종합전형이 가지는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면 수시전형에서는 지원 기회 확대 및 합격 확률을 증대시킬 수 있는 유형입다.
2.수시지원전략 기본 모형 짜기
학생부중심전형중 학생부종합은 여전히 어려운 전형임에 틀림없다.
평가요소가 다양하고 준비사항도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근본적인 틀과 구조만 이해하면 학생부중심전형중 학생부종합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우선 학생부종합의 유형부터 살펴보자.
△리더십 △학업우수 △특별 분야 재능 △글로벌 △자기주도 △잠재력 등으로
구분한다. 또한 학생부중심전형중 학생부종합 합격자들은
△학교생활 충실형 △역경 극복형 △진로 탐색형으로 유형화된다.
이 가운데 ‘학교생활 충실형’이 학생부중심 전형중 학생부종합 합격자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 결과는 결코 학교생활에서의 성적도 무시 할 수 없는 요소임을 보여주고 있다.
학생부 종합은 학생부,자신의 진로계획이 뚜렷하고 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
학생에게 해당되는 전형이므로 내신성적과 활동부분이 균형을 이룬 학생들이 좋은 평가를 받을수 있고 활동 부분이 뛰어날 경우에는 내신성적을 보완할 수 있으므로 비교과활동이 지원여부를 결정하는 데 많은 영향력을 미치게 될 것이다
그 외 자기소개서는 중요한 평가요소가 되므로 대학의 인재상, 구체적인 진로계획,
고교활동, 사회적 기여 가능성, 인성 등이 잘 드러나도록 작성해야만 된다.
나의 인.적성에 맞는 학과 찾기 <개설한 학과를 둔 대학 찾기 <나의 갖추어진 교과와 비교과 비교를 통한 대학의 전형 유형 분석하기 <대학의 학생부와 서류의 활용방법과 최저학력기준 및 대학별고사 시행 여부 판단 <나의 학생부성적, 비교과요소의 분석 작업 <전년도 입시 결과와 상호 비교 후 판단 < 원서 접수 전 서류 제출 일자, 면접일 등을 세밀히 체크하고 점검하기<원서 접수<수능준비철저<대학별고사 준비<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의 순서로 로드맵을 작성 하여야 한다.
3.수시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는 단순한 자소서가 합.불의 요소로 결정 되지 않고 생활기록부의 기재된 비교과적인 요소도 서류에 포함됨으로 생기부의 내용이 중요한 요소이다 (2017학년도 전형계획기준)
대학교명 | 전형 유형 | 계열 | 전형 요소 | 기타 요소 |
부산대 | 학생부종합 | 인문 | 서류100 | 자기소개서 |
자연 | 서류100 | 자기소개서 | ||
부경대 | 종합-학교생활우수인재 | 인문 | 1단계 서류100(3) 2단계1단계80+면접20 | 면접,자소서 |
자연 | 1단계 서류100(3) 2단계1단계80+면접20 | 면접,자소서 | ||
해양대 | 종합-아치해양인재Ⅰ | 인문 | 1단계학생부60+서류40, 2단계1단계60+면접40 | 면접,자기소개서 |
자연 | 1단계학생부60+서류40, 2단계1단계60+면접40 | 면접,자기소개서 | ||
부산교육대 | 종합-초등교직적성자 | 인문 | 1단계 서류100(2), 2단계1단계60+면접40 | 자소서,추천서,면접 (일반+교인) |
종합- 지역인재 전형 | 인문 | 1단계 서류100(2), 2단계1단계60+면접41 | 자소서,추천서,면접 (교직인성) | |
경상대 | 종합-개척인재 | 인문 | 1단계 서류100(3배) 2단계 1단계50+면접50 | 면접,자소서 |
자연 | 1단계 서류100(3배) 2단계 1단계50+면접50 | 면접,자소서 | ||
성균관대 | 종합-성균관 인재 | 인문 | 서류100 | 자소서,추천서,면접X |
자연 | 서류100 | 자소서,추천서,면접X | ||
종합-글로벌 인재 | 인문 | 서류100 | 자소서,추천서,면접X | |
자연 | 서류100 | 자소서,추천서,면접X | ||
한양대 | 종합-학생부종합(일반) | 인문 | 학생부종합평가100 | X |
자연 | 학생부종합평가100 | X | ||
중앙대 | 종합-다빈치형인재 | 인문 | 1단계:서류100(1.5∼3배),2단계1단계70+면접30 |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면접 |
자연 | 1단계:서류100(1.5∼3배),2단계1단계70+면접30 |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면접 | ||
종합-탐구형인재 | 인문 | 1단계서류100 | 학생부, 자소개서, 교사추천서,면접x | |
자연 | 1단계서류100 | 학생부, 자소개서, 교사추천서,면접x | ||
경희대 | 종합-네오르네상스 | 인문 | 1단계서류100(3이내), 2단계1단계성적70+면접30 | 자소서. 교사추천서,면접 |
자연 | 1단계서류100(3이내), 2단계1단계성적70+면접30 | 자소서. 교사추천서,면접 | ||
종합-학교생활충실자 | 인문 | 학생부60+종합서류평가40 | 자소서. 교사추천서,면접X | |
자연 | 학생부60+종합서류평가40 | 자소서. 교사추천서,면접X | ||
한국외대 | 종합-학생부종합 | 인문 | 1단계서류100(3이내), 2단계1단계성적70+면접30 | 자소서. 면접 |
이화여대 | 종합-미래인재전형 | 인문 | 1단계서류100(3), 2단계1단계성적80+면접20 | 자소서. 교사추천서,면접 |
자연 | 1단계서류100(3), 2단계1단계성적80+면접20 | 자소서. 교사추천서,면접 | ||
서울시립대 | 종합-학생부종합 (입사관)
| 인문 | 1단계학생부100/2배수 2단계 면접100 | 자소서. 교사추천서,면접 |
자연 | 1단계학생부100/2배수 2단계 면접100 | 자소서. 교사추천서,면접 | ||
건국대 | 교과-KU학교장추천전형 | 인문 | 학생부 교과 60% + 서류평가 40% | 학교장추천서,면접X (지역,인원제한무) |
자연 | 학생부 교과 60% + 서류평가 40% | 학교장추천서,면접X (지역,인원제한무) | ||
종합-자기추천전형 | 인문 | 1단계서류평가 100% (3배수)2단계면접평가 100% | 면접,자소서 | |
자연 | 1단계서류평가 100% (3배수)2단계면접평가 100% | 면접,자소서 | ||
동국대 | 종합-DO DREAM | 인문 | 1단계서류100(3), 2단계1단계성적70+면접30 | 면접,자소서 |
자연 | 1단계서류100(3), 2단계1단계성적70+면접30 | 면접,자소서 | ||
종합-DO DREAM학교장추천 | 인문 | 1단계서류100(3), 2단계1단계성적70+면접30 | 면접,자소서,추천서 | |
자연 | 1단계서류100(3), 2단계1단계성적70+면접30 | 면접,자소서,추천서 |
대학 명 | 지역 | 시기 | 전형 명 | 면접 유형 | 면접 방법 |
부경대 | 부산 | 수시 | 창의인재 | 기본소양: 인성 및 품성, 의사능력 동기, 학업계획, 진로, 발전가능성 | 인성면접: 개별 면접방식 |
부경대 | 부산 | 수시 | 학교생활우수인재 | 기본소양: 인성 및 품성, 의사능력 동기, 학업계획,진로, 발전가능성 | 인성면접: 개별 면접방식 |
부산교육대 | 부산 | 수시 | 초등교직적성자 전형 | - 서술 및 발표력, 논리성, 사회성 전형적합성, 교직적합성, 발전가능성 | 교직 적·인성면접 : 학생부와 제출서류학생 1인에 대한 개인 신상의 자질에 관한 질문 |
부산대 | 부산 | 수시 | 지역인재전형 | 1) 잠재적 역량(발전가능성, 전공적합성) 2) 사회적 역량(인성, 사회성) | 다수의 평가자가 지원자 1인을 개별면접 |
한국해양대 | 부산 | 수시 | 아치해양인재전형Ⅰ |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 다대일 면접 |
경북대 | 대구 | 수시 | 학생부종합 일반학생 | - 제출서류 진위 확인 전공 적합성, 인성 등 종합 평가 | - 면접관 3명 내외의 개별 또는 집단 면접 |
경상대 | 경남 | 수시 | 개척인재 전형 | 사고력, 전공적합성,진취성, 공동체 의식 | 면접관 3인이 지원자 1인에게 제출서류 등을 참조하여 15분간 질문 및 답변 |
진주교육대 | 경남 | 수시 | 21세기형 교직 적성자 선발 | 교양, 교직관,표현력,인성에 대한 종합평가 | 심층면접(개별면접, 집단면접) |
창원대 | 경남 | 수시 | 재직자전형 | 면접기준에 따라 공통,전공, 성장잠재력 등을 종합 평가 | 구술시험, 평가위원2~3명이 개별면접 |
창원대 | 경남 | 수시 | 특기자전형(무용) | 면접기준에 따라 공통, 전공, 성장잠재력 등을 종합 평가 | 구술시험, 평가위원2~3명이 개별면접 |
제주대 | 제주 | 수시 | 사회통합 | 전공적합성, 자기주도성, 인성·공동체기여도 | 개별면접 |
건국대 | 서울 | 수시 | KU자기추천전형 | 1.전공수학역량 2.KU핵심역량(인성) 3.종합역량 | 개별면접 |
경희대 | 서울 | 수시 | 네오르네상스전형 | 인성면접(가치관과 인성, 전공적합성) | 질의응답 10분 내외 / 공통질문과 개별질문 |
국민대 | 서울 | 수시 | 국민프런티어 | 전공 적합성, 인성 등 평가영역의 요소를 총체적 평가함 | 제출서류와 연계한 심층 개별면접 |
동국대 | 서울 | 수시 | Do Dream | 기본소양 출제문제(일반적인 사회 현상 이슈화되는 내용에 대한 의견을 묻는 문제) | - 2인의 면접위원이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아래 평가항목에 대해 개별 면접 실시(10분 내외 답) |
동국대 | 서울 | 수시 | Do Dream 학교장 추천 | 기본소양 출제문제(일반적인 사회 현상 이슈화되는 내용에 대한 의견을 묻는 문제) | 2인의 면접위원이 제출서류를 바탕으로아래 평가항목에 대해 개별 면접 실시(10분 내외 질의응답) |
서울시립대 | 서울 | 수시 | 학생부종합전형 | 기초학업능력, 전공적합성, 인성, 제출서류의 진실성 평가 | 면접위원 2~3인이 지원자 1인 대상 평가 |
성균관대 | 서울 | 수시 | 글로벌인재 | 인적성, 전공적합성 등 평가 | 구술 면접 |
중앙대 | 서울 | 수시 | 학생부 종합전형 (다빈치형인재) | 학업준비도, 인성 및 의사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개인별 심층면접 | 개인별, 계열별 차별화된 맞춤형 심층면접 |
한국외대 | 서울 | 수시 | 학생부 종합전형 [일반] | 인적성 면접으로 서류의 진실성, 전공 적성, 인성 평가 | 10~15분간 진행되는 다대일 면접 |
4.수시 학생부 종합전형의 특징은 2단계에서는 대부분 대학이 면접을 진행한다 (2017학년도 전형계획기준)
5.수시 학생부 종합전형의 특징은 수능의 최저 학력기준을 요구한다. (2017학년도 전형계획기준)
전형 시기 | 대학명 | 전형유형 | 수 능 부 | ||
계열 | 2017학년도 | 수능 최저 기준 적용 | |||
한국사 적용 | |||||
수시 | 서울대학 | 지역균형선발 | 인문 | 응시여부확인 | 3개 영역 이상 2등급 이내 |
자연 | 응시여부확인 | 3개 영역 이상 2등급 이내 | |||
일반전형 | 인문 | 응시여부확인 | 미적용 | ||
자연 | 응시여부확인 | 미적용 | |||
고려대학(서울) | 종합-윤합형인재 | 인문 | 3등급이내 | 인문, 상경 2개영역 합4(탐구평균) | |
자연 | 4등급이내 | 자연 2개 합5, 의예 3개영역 합3(탐구평균) | |||
연세대학(서울) | 종합-학교활동우수자 | 인문 | 3등급이내 | 인문3개영역 합6(탐구평균) | |
자연 | 4등급이내 | 자연 2개 합4, 의예 3개영역 1등급이상(탐구평균) | |||
서강대학 | 종합-자기주도형,일반형 | 인문 | 4등급이내 | 자주도미적용/일반형 3개영역 각2등급 ( 탐구평균) | |
자연 | 4등급이내 | 자주도미적용/일반형 2개영역 각2등급 ( 탐구평균) | |||
종합-알바트로스 (외,수,과,,아트) | 인문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자연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성균관대학 | 종합-성균관 인재 | 인문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자연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종합-글로벌 인재 | 인문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자연 | 필수 응시 | 미적용(의예3개1등급 한국사4등급) | |||
한양대학(서울) | 종합-학생부종합(일반) | 인문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자연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중앙대학 | 종합-다빈치형인재 | 인문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자연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종합-탐구형인재 | 인문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자연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수시 | 경희대학 | 종합-네오르네상스 | 인문 | 필수 응시 | 미적용 |
자연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종합-고교대학연계 | 인문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자연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종합-학교생활충실자 | 인문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자연 | 필수 응시 | 미적용 | |||
한국외대(서울) | 종합-학생부종합 | 인문 |
| 미적용 | |
이화여자대학 | 종합-미래인재전형 | 인문 | 필수 응시 | 2개영역등급 합 4이내 | |
자연 | 필수 응시 | 2개영역등급 합 4이내 | |||
서울시립대학 | 종합-학생부종합(입사관) | 인문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자연 | 필수 응시 | 미적용 | |||
건국대학 | 종합-자기추천전형 | 인문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자연 | 필수 응시 | 미적용 | |||
동국대학 | 종합-DO DREAM | 인문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자연 | 필수 응시 | 미적용 | |||
DO DREAM학교장추천 | 인문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자연 | 필수 응시 | 미적용 | |||
홍익대학(서울) | 종합-학생부종합전형 | 인문 | 4등급이내 | 인문 2개영역 합4(자율전공 2개 각각2등급) (탐구 상위1과목) | |
자연 | 4등급이내 | 인문 2개영역 합5(탐구 상위1과목) | |||
숙명여대 | 종합-숙명미래리더 | 인문 | 필수 응시 |
| |
자연 | 필수 응시 |
| |||
국민대학 | 종합-국민프런티어 | 인문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자연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종합-학교생활우수자 | 인문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자연 | 필수 응시 | 미적용 | |||
부산대학교 | 학생부종합 | 인문 | 필수 응시 | 영어 포함2개영역 합5(탐구평균) | |
자연 | 필수 응시 | 수학 포함2개영역 합6(생명 미지정2개 합6)(탐구평균) | |||
부경대학교 | 종합-학교생활우수인재 | 인문 | 미적용 | 미적용 | |
자연 | 미적용 | 미적용 | |||
해양대학교 | 종합-아치해양인재Ⅰ | 인문 | 필수 응시 | 해사(수영탐)7등급 국제(국영탐) 8등급 (탐구평균,절사) | |
자연 | 필수 응시 | 행양(수영탐)2개 영역의 합이 9등급 (탐구평균,절사) | |||
부산교육대학교 | 종합-초등교직적성자 | 인문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종합- 지역인재 전형 | 인문 | 필수 응시 | 미적용 | ||
경상대학교 | 종합-개척인재 | 인문 | 미적용 | 미적용 | |
자연 | 미적용 | 미적용 | |||
경북대학교 | 종합-일반학생 | 인문 | 필수 응시 | 미적용 | |
자연 | 필수 응시 | 미적용 |
6. 같은 점수 다른 결과를 보여주는 수시 학생부 종합전형 지원 전략 짜기
위의 표 전형유형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학생부종합은 말 그대로 진로계획이
뚜렷하고 이를 이루기 위해 고등학교 3년간 노력한 지원자를 선발하기 위한 전형임을 다시금 상기 하여 지원전략 수립과정에서 이것만은 꼭 기억하고 지원하여야 한다.
1>자신의 진로 결정이 오래전에 정하여 졌고 지원학과와 관련한 고등학교
3년간의 교과,비교과적인 요소에서 얼만큼 반영되어져 학교생활을 충실히 해왔는지를 먼저 생각하여야 한다
2>이 전형에서 단순하고 결정적인 스팩 하나만으로 공략하기에는 너무나 광범위한 선발과정이 이루어짐으로 기본 사항을 무시한 지원은 무의미 하다
3>자신의 학과 지원동기와 학과 충실도를 위한 포토폴리오를 취합정리 하고 면접과 자기소개서를 충분히 확보 정리한 학생에게만 열려있는 전형이다
4>자신의 생활기록부Ⅱ에 기재,기록된
6항-진로희망사항
7항-창의적체험활동(자율,동아리,봉사활동,진로활동)
8항.-과학습발달상황(학생부성적)
9항-독서활동상황
위 내용들이 지원학과와의 연계성과 3년간의 연속성을 보여줄 수 있고 자기소개 서에서 충분히 풀어 놓을수 있고 면접시 충분히 자기를 피력할수 있는 스토리 전개항목인지를 먼저 판단 후 결정하여야 한다
5>학생부종합은 단순히 학생부의 성적 성취도가 좋거나 나빠서 선택하고 지원 할 수 있는 전형 유형은 절대 아님을 명심하여야 한다.
6>7월 1학기 중간.기말고사의 내신 성적이 정리되고 6월 평가원 모의고사의 결과 를 토대로 유.불리를 명확히 결정 하고 자기소개서와 포토 폴리오 정리를 통해 9월 12일부터 시작하는 수시 원서 접수전까지 모든 서류정리를 끝마쳐 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능전후 면접을 위해서도 실전 테스트와 기출 면접 항목을 점검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편이 될 것이다한 수능최저기준을 요구하는 대학은 충족여부를 위해 수능 시험에도 매진 하여야 함은 당연하다.
7>2017학년도 수시 접수 전,후로 전형 요강을 통해 각 대학의 입학전형을
다시금 확인하여 전형유형 .방법,일정을 잘 정리해 두어 포토폴리오를 작성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