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지뽕의 가바성분
꾸지뽕청솔농장
9월 하순경부터 수확하기 시작한 꾸지뽕 생과수확이 어느덧 한달 가까이 지났습니다.
아직도 남아 있는 꾸지뽕 생과들이 많이 달려 있어서 꾸지뽕 수확완료까지는 좀 더 걸릴듯 합니다.
앞으로 아피오스와 초석잠 수확도 기다리고 있는데 어쩌면 각각의 수확이 겹쳐질 듯도 합니다.
다행인건 꾸지뽕 열매는 잎이 다 떨어지고 서리가 와도 심지어는 눈이 내려도 끄떡없이 버텨 준다는 사실...
유리그릇 다루듯 해야 하는 블루베리에 비하면 너무 고마운 꾸지뽕 수확입니다
특별히 오늘은 대표적인 꾸지뽕 성분 중의 하나인 가바라는 성분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꾸지뽕 열매와 가지 잎에서 나오는 흰점액에 가바,루틴,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은
너무나 잘 아는 사실이지만 문득 각각의 성분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있게 알아두는 것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바라는 물질은 신경전달 물질 중의 하나더군요... 저도 자세히는 모르지만 우리의 뇌는 매우 세밀하고 오묘해서 감히 인간의
짧은 의학기술로는 정복이 불가능한 영역이라고들 합니다. 뇌는 인간의 영역이 아니고 신의 영역인 듯 합니다.
이처럼 뇌는 단순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기분을 조절하는 것이 바로 신경전달 물질입니다.
사진 오른쪽은 신경전달 물질의 이동현상을 그림으로 보여줍니다. 생물시간에 얼핏 들어본 것 같은 시냅스라는 단어가 나오네요...^^ 중간의 작은 빨간 공이 신경전달 물질입니다. 신경전달물질은 무려 40여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신경전달물질은 초석잠에 많이 들어있고 치매에 좋은 콜린과 사람의 기분을 조절하는 세로토닌 도파민 정도 입니다...ㅠㅠ
꾸지뽕 농장의 꾸지뽕 잎들도 가을을 맞아 낙옆으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 낙옆들을 태우면 과연 커피향기가 날까요?^^
평상시 신경 세포는 -60㎷에서 -90㎷의 음전하를 띠고 있다고 합니다. 만일 나트륨, 칼슘 이온 등의 양이온이 들어오면 신경 세포는 양전하를 띠게 되고 신경세포는 흥분 하게 됩니다. 반대로 염소이온과 같은 음이온이 세포 내로 들어오면 세포는 음전하가 커지게 되어 신경세포의 흥분이 억제되는 것입니다.
신경세포를 흥분시키는 신경전달물질로는 글루탐산, 억제시키는 전달물질로는 바로 오늘의 주인공인 꾸지뽕 성분중의 하나인GABA-가바(감마 아미노 부티르산)가 대표적입니다. 그렇습니다. 가바는 바로 신경전달물질이었던 것입니다.^^ 저도 사실 꾸지뽕에 가바성분이 많다는 것은 알았지만 가바가 신경전달물질이라고도 상상도 못했네요... 꾸지뽕 효능중에 뇌의 분노조절을 해준다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가바라는 신경 전달 물질이 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흥분된 신경세포를 억제시켜서 분노조절을 해 주는 것입니다
가바는 신경전달 물질로서 뇌의 분노를 조절해 주는 역할도 하지만 심순환계에 작용하여 혈압을 다스리는 역할을 합니다. 꾸지뽕의 대표적인 효능인 심순환계 개선효능을 이 가바라는 성분이 담당하는 것입니다. 가바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기능이 있고 이 외에도 초조감, 전신권태감, 불면, 수면장애, 그리고 우울증에도 좋은 효능이 있답니다.
가바는 야채와 과일, 쌀 등에도 다량 함유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가바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학습,기억능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바는 자연계에 존재하는 아미노산 중의 하나로 소변을 돕는 이뇨효과 까지 있습니다. 가바는 또한 뇌를 이루는 주요 성분중의 하나입니다. 우리 인체에 가바가 부족하면 어지러움증이 발생하고 불안하고 심하면 공황발작까지 올수 있다고 합니다. 내적으로 긴장이 되고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며 미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든다고 합니다. 가바라는 신경전달물질의 중요함과 필요성이 새삼 온몸으로 느껴지는듯 합니다. 꾸지뽕 열매야 말로 요즘 같은 전쟁터와 같고 여유가 없고 휴식이 없는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천혜의 열매는 아닐런지...
정리해 보면 가바라는 물질은 신경전달 물질로서 사람의 기분을 결정하기도 하고 고혈압 뇌출혈, 동맥경화와 같은 심순환계 기능을 강화 시켜주며 우울증 만성스트레스를 다스려 주고 또한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기능까지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꾸지뽕 열매 효능을 막연하게 알고 있다가 나름 이렇게 공부하는 자세로 들여다 보니 새롭고 흩어져 있던 꾸지뽕 열매 효능에 대한 개념이 한 곳에 모아지는 것 같고 조금 정리가 되어지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시냅스가 무엇인지 신경전달물질이 무엇이고 종류가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그중에 가바라는 신경전달물질의 역할은 무엇인지 가바라는 신경전달 물질이 부족하면 어떤 증상이 생기는지 또한 뇌 라는 조직이 얼마나 복잡하고 경이로운지 새삼 깨닫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