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명작 여행/이흥근
부개도서관에서 ‘영화 속 명작 여행’ 인문학 프로그램을 우연히 수강하였다. 평소 영화를 즐겨 보고 호기심이 생겼다. 르네상스 초상화와 클로즈업 바로크 빛과 그림자 명암의 대조와 신경질적인 실내 장식 등이 명암의 극단적인 대조를 이룬다. 그 시대에는 30년 전쟁은 1618년부터 1648년으로 기괴하고 음침하다. 경사진 구도가 있다.
바로크 바니타스에는 독보적인 나라 17세기에 의회가 있었다. 영국 왕권과 국민을 대변하는 발전이 있었다. 루이 14세 때는 절대적인 권력을 가지고 있었다.
화가로는 미켈란젤로의 최후의 심판으로 소재는 신약성서 마태복음에서 빌려왔다. 단테의 신곡에서 큰 영향을 받았다. 안토니오는 1954년 영화 도입부로 공장을 그렸다. 17세기 네덜란드에선 정물화로 발전했다. 바니타스 상징으로 해골, 촛불, 시계 등의 그림을 그렸다.
권력으로 왕관, 시계를 상징하고 금력으로 보석 그릇 모피 악기로 나타냈으며 명예로 책, 과학 도구, 문필 구로 표현했다.
로코코 배리린든은 1975년 18세기 종교전쟁 르레상스, 휴머니즘 교회는 신교와 구교로 나누어졌다. 계몽주의가 종교적인 질서를 무너트렸다.
규브릭은 1928부터 1999년 뉴욕 유대인이며 사진작가다. 움직이는 장면을 잘 찍었다.
바로코 시대 구이도데니의 대표적 작품은 농가의 결혼식으로 이탈리아 아카데미 파에서 가장 독보적인 예술가이다. 와토는 18세기 프랑스 화단에 혜성처럼 등장해 로코코 양식의 발전에 선구적 역할을 한 화가이다. 아름다운 정원과 자연을 배경으로 유유자적 노니는 젊은 유한 귀족들의 연애사를 그렸다. 그네는 18세기 프랑스의 상류 사회에서 주로 사랑 놀음을 담아낸 로코코 회화 작품이다.
‘만종은’ ‘이삭 줍는 여인들’과 함께 밀레가 남긴 최고의 걸작이다.
절규는 노르웨이가 자랑스러워하는 표현주의 아드바르 뭉크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바로코는 절대왕정 시대이지만 로코코는 계몽주의 시대이며 바로코는 30년 종교전쟁 기간이지만, 로코코는 혁명전야이며, 바로코는 베르사유궁전이 대표적이지만, 로코코는 파리 살롱이 중심이었다.
바로코의 표현은 장대하고 기괴하며, 로코코는 단소하고 우아하다. 바로코는 남성적인 반면에, 로코코는 여성적이다. 바로크가 이탈리아가 중심이라면, 로코코는 자유에 대한 자부심이 큰 프랑스이며, 바로크가 건축과 조각을, 반면에 로코코는 회화 장식품이 위주였다.
독일의 낭만주의 영화에서는 19세기로 꿈, 분신, 죽음을 나타내고 로멘티시즘으로 혁명 왕정 복권이 반복되었다. 낭만주의 음악으로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 바그너, 미술에서는 계몽주의 반대, 꿈 악몽 분신, 죽음 등을 표현하였다.
장 앰스탱이 1928년에 제작한 어셔가의 몰락에서 그 세대의 사회상을 보았다. 노발리스의 밤의 찬가는 밤과 달을 표현하고 꿈은 악몽 분신, 죽음, 폐병의 시대이다. 대표 화가 퓌슬리, 프리드리히는 밤을 발견한 사람들이다. 흑백이 특징이다.
계몽주의가 이성이라면 낭만주의는 신성, 신비를 표현하였고, 계몽주의가 태양을 그렸고 낭만주의는 달을, 계몽주의가 낮이라면, 낭만주의 밤을 계몽주의가 청춘을, 낭만주의는 병을, 계몽주의는 생명을, 낭만주의는 죽음을 표현하였다. 낭만주의자들은 현실이 가지고 있는 것을 뛰어넘는 것을 표현하였다.
일반적인 것에 대한 혐오감이 있었고 정신병자가 많았다. 공통적으로 좋아하는 사람은 단테, 셰익스피어다. 단테는 33개의 지옥을 그렸으며 지옥의 모습을 100가지 그렸다. 천재들을 좋아하고 인간의 한계를 넘는 것을 좋아했다.
프리드리히 떡갈나무 숲의 수도원은 현실이 아니다. 해가 지는 창가의 여인 창 저쪽을 바라본다.
영화 속 명작 프로그램을 경청하며 좋아해 영화를 자주 보았지만 시대 배경과 환경을 보며 더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운 것 같다. 겉으로 보는 것과 알고 보는 것은 차이가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