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0과 1차 기업 분배
여호수아 13~17장
기억절
“그 날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 당신도 그날에 들으셨거니와 그 곳에는 아낙 사람이 있고 그 성읍들은 크고 견고 할지라도 여호와께서 혹시 나와 함께 하시면 내가 필경 여호와의 말씀하신 대로 그들을 쫓아내리이다”(수 14:12)
중심사상
초기의 가나안 정복은 완성되었다. 이제는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지파들 가운데 기업을 분배할 차례였다.
서론
여호수아서의 대응하는 두 절반. 여호수아서는 정확한 역사적 기록일 뿐 아니라, 여호수아서 전반부(수 1~12장)에 나오는 사건들은 정확하게 후반부(수 13~24)에 나오는 사건들에 대응한다. 하나님께서는 역사적인 사건들을 구성하는 바로 그 일에서 문학적인 걸작품을 탄생시키셨다. 이번 주에 우리가 연구할 주제인, 정복의 전반부(수 1:1~8:29)와 기업 분배의 전반부(수 13~17장) 사이의 다음 대응점들을 주목하라.
정복 (1단계) | 기업분배 (1단계) |
1.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명하심: “그 땅을 정복하 라”(1:1~11) 2. 여호수아가 두반(반) 지파에게 명함 (1:12~18) 3. 길갈로 건너감-유월절/할례 (2~5) 4. 중부 출정(出征)(6:1~8:29) | 1.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명하심 “그 땅을 분배하여 기 업이 되게 하라”(13:1~7) 2. 여호수아가 두 반(반) 지파에게 명함 (13:8~32) 3. 길갈 - 갈렙에게 분배된 기업 (14:1~15) 4. 중부기업 분배 (15~17장) |
땅을 분배하라!(수 13장, 14:1~5)
여호수아가 그 온 땅을 “취하였”(수 11:16,23)으나, 아직도 “얻을” 땅이 많이 남아 있던(수 13:1) 명백한 모순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답:
<참고> 우리는 저자가 사용한 히브리어 술어를 주의 깊이 살펴보아야한다. 여호수아 11장 16, 23절은 여호수아가 그 땅을 “취했다”(라콰: laqah)고 말하는 반면에, 여호수아 13장 1절은 얻을(야라쉬: yarash) 땅이 아직 많이 있음을 지적한다. 첫 번째 히브리어(라콰)는 여호수아가 비록 모든 도성을 정복하거나 점유하지는 못했을 지라도, 저항 세력을 무너뜨리고 그 지역을 장악하게 된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히브리어 (야랴쉬)는 그들이 모든 거민들을 추방함으로 말미암아 그 땅을 완전히 소유해야 할 필요가 여전히 있었음을 나타내었다.
여호수아서에 사용된 “안식”에 해당하는 두말은 “취함”과 “얻음” 사이의 이와 같은 차이점을 강조한다. 여호수아 11장 23절은 “그 땅에 전쟁이 그쳤더라(샤콰트: shaqat)” 라고 말한다. 이 히브리어는 단순히 “조용하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여호수아 21장 44절에서는 여호수아의 생애 말년에 “여호와께서 그들의 사방에 안식(누아: nuah)을 주셨”다고 말한다. 이 용어는 “휴식하다, 이주하여 머무르다, 쉬다”의 뜻이다. 북방 전투가 끝나자 그 땅은 “조용 (샤과트) 하였”는데, 이는 결정적인 전투가 끝났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여호수아의 생애 말년에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에게 “안식과 휴식(누아)”을 주셨는데,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의 모든 대적을 그들의 손에 붙이셨”(수 21:44)기 때문이었다.
이와 같은 역설이 어떻게 그리스도인 생애를 예시하는가?(계 12:10, 12:9~11; 롬 8:37~39; 비교, 히 4:3, 8~11; 요일 5:4,5)
답:
<참고> 여호수아 13장 1절로 14장 5절에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 땅을 어떻게 분배할 것인지에 대하여 여호수아에게 지시하셨다. 히브리적인 사고(思考)에서 땅을 기업으로 받는 것은 심오한 영적 경험이었다. 땅은 궁극적으로 여호와께 속하였으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나그네요 우거하는 자로서 하나님과 함께 있”(레 25:23 참조)어야 하였다. 그러나 당신의 언약을 성취하심에 있어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땅을 영구한 기업으로 “주셨다.” 기업은 또한 믿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행복과 기쁨을 나타내는 영적 개념이었다(시 16:6).
“이 산지(山地)를 내게 주소서”(수 14:6~13)
기업을 요구하는 갈렙에게서 어떤 모습을 보게 되는가? 갈렙이 그와 같은 요구를 하는 배경을 복습하라(수 14:9, 14:6~13; 비교, 민 13,14장, 특히 14:24; 신 1:36).
답:
이와 같은 요구를 할 때, 갈렙의 나이와 건강 상태는 어떠하였는가?(수 14:10,11). 갈렙의 특성과 그가 노령에 왕성한 건강을 유지하는 데는 어떤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답:
<참고> “보소서 여호와께서 … 나를 생존케 하셨나이다”(수 14:10). 성경의 영적 위인들 가운데 한 사람이 주는 얼마나 놀라운 증거인가!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얼마나 놀라운 모본이었던가! 6절은 갈렙이 본래는 이스라엘 백성들 중 한 사람이 아니었다고 소개한다. “그니스 사람 여분네의 아들 갈렙.” 그니스 사람은 가나안 족속이었다(창 15:19; 민 32:12 참조)
“주어진 특별한 봉사를 위하여 갈렙이 특별히 고려되었다. 그러므로 그는 그 땅을 맨 먼저 할당받았다. … 열두 정탐꾼들이 그 땅을 탐지하도록 보냄을 받았을 때, 열 명은 돌아와 부정적인 보고를 하였다. 그들은 그 땅은 거인들로 가득하며 그 도성들은 요새화 되어 있기 때문에 난공불락이 라고 선언하였다. 그들은 모세가 계획하고 있던 모험은 승산이 없다고 보았다. 그들의 결론은 두려움에 근거하였다. 그러나 여호수아와 더불어 갈렙은 소수 의견을 제시하였다(민 14:7). … 하나님의 임재와 능력에 대한 끊임없는 확신은 그에게 확실한 전망과 마음에 평정을 가져다주었으므로 그는 긴장과 시련 가운데서도 결코 자신의 신체적 안녕을 해치지 않았다”(인터프리터즈 바이블 2권, 625, 626).
갈렙이 여호수아에게 요구할 때, 다른 유다 사람들도 그와 함께 하여 그들도 이와 같은 요구를 지지한다는 사실을 보여 주었다(수 14:6). “갈렙은 자신이 자기 지파로부터 토지를 분배하는 데 참여하도록 임명된 자이었으므로 그의 요구를 제출하는 일에 있어서 자신의 이익을 위해 권위를 행사한다는 인상을 주지 않으려고 이 사람들과 연합하기로 하였다”(부조와 선지자, 512).
갈렙은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수 14:12) 라고 하였다. 영적 기업을 소유함에 있어서 어떤 “산지”가 그대 앞에 거대한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가?
갈렙의 기업과 정복(수 14:13~15, 15:13~19)
여호수아는 갈렙의 요구를 어떻게 받아들였는가?(수 14:13, 14:13~15, 15:13)
답:
갈렙은 어떤 방법으로 자신의 기업을 완전히 소유 하였는가? 그는 어떻게 하여 의무가 요구하는 그 이상까지 나아갔는가?(수 15:17, 15:13~19).
답:
<참고> “갈렙은 40년 동안 그의 마음에서 떠나지 않았던 기업을 얻었고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리라는 신념을 가지고 ‘거기서 아낙의 … 세 아들을 … 쫓아내었’다. 그는 이와 같이 자기 자신과 자기 집을 위하여 기업을 얻었으나 그 열심은 줄지 않았다. 그는 자기의 기업을 얻은 것을 만족히 여겨 주저앉지 않고 민족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더욱더 정복하고자 전진하였다”(부조와 선지자, 513).
갈렙은 하나님께서 그를 취급하신 것과 같은 관대한 방법으로 다른 사람들을 취급하였다. 그의 딸이 좋은 땅을 요구했을 때, 그는 그 좋은 땅들을 전부 독차지하려 하지 않고 기꺼이 응낙하였다.(수 15:16~19). 갈렙의 생애에서 보는 그와 같은 모본은 휘하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해야 할 일이 있음을 말해 준다. 갈렙은 책임 있는 지위에 있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충실한 추종자의 지위보다 더 높은 지위를 탐하지 않았다.
갈렙의 친척 옷니엘은 갈렙과 같은 용기 있는 믿음을 어떻게 나타내었는가?(수 15:16,17; 삿3:7~11)
답:
<참고> 사사기 1장 13절의 히브리어 구문은 모호해서 옷니엘이 갈렙의 아우가 되기도 하고 조카가 되기도 한다. 마소라 학자들(기원후 6~9세기에 히브리어 본문을 보존한 자들)은 전자의 견해를 선호하였다. 혼인으로 말미암아 옷니엘은 또한 갈렙의 사위이기도 하였다. 구약의 관습은 질녀와의 결혼을 금하지 않았다.
옷니엘이 메소포타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그의 이름은 “이중의 악을 지닌 구산” 이라는 의미였다)에게서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하여 성령께서 사용 하신 첫 사사가 되었을 때, 그의 공적은 여호수아서를 넘어 사사기에 까지 기록되었다(엘렌. G. 화잇 코멘트, 본교 성경 주석 2권, 1002 참조).
유다와 요셉 자손의 기업(수 15:1~17:13)
왜 하나님께서는 요단강 서편에서 다른 지파들에 앞서 유다와 요셉의 기업을 지정하셨는가?(창 49:8, 49:8~10,22, 49:22~26 참조).
답:
<참고> 열두 지파에 대한 축복에서, 야곱은 유다와 요셉을 위하여 가장 긴 축복을 빌며, 이 축복들은 모두 메시아적인 용어로 표현되고 있다. 이들 두 지파는 후기 이스라엘 역사를 지배한다. 북방과 남방 왕국이 분리되었을 때 더욱 그러하였으므로, 이들은 에브라임과 유다로 알려지게 되었다. 여호수아 당시에 이미 이들 지파는 분배 과정에서 특별히 구별되었다.
하나님께서는 어떤 방법으로 슬로브핫의 딸들의 권리를 존중하셨는가? 이것은 여성의 가치에 대한 하나님의 견해가 어떠함을 말해 주는가?(수 17:3,4; 민 26:33,34, 27:1~11 비교).
답: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을 소유하기 위하여 세운 계획을 얼마나 철저하게 완수하였는가?(수 13:13, 15:63, 16:10, 17:12,13, 18:3; 비교, 삿 1:30~36)
답:
<참고> 그와 같이 이스라엘 백성들은 과거의 성공에 만족하기가 매우 쉽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여호수아 18장 3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무감각에서 벗어나 사명을 완수하기 위하여 일어나도록 촉구하는 호소이다.
“주께서는 그들에게 함정이 되었고, 장차 그들의 옆구리에 가시가 될 자들을 그 땅에서 쫓아내야 한다고 분명 말씀하셨다. 이것은 주님의 말씀이었고, 그분의 계획은 당신의 보호 하에 당신의 백성들이 더욱더 큰 지역을 차지하게 되는 것이었다. … 그러나 그들은 중도에서 멈추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편의를 도모하였으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그곳에 둠으로써 그들을 위하여 행하셨을 바로 그일, 곧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 알려지고 이방인들의 혐오스런 행습이 그 땅에서 사라졌을 그 일이 이루어지지 않았다”(엘렌 G. 화잇 코멘트, 본교 성경 주석 2권, 998).
우리는 개인으로서 그리고 교회로서 우리의 영적 기업을 소유함에 있어서 “중도에서 멈추는” 일에 관하여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요셉지파의 불평(수 17:14~18)
요셉 지파의 불평을 그들이 제기한 문제점으로부터 근본 원인까지 추적해보라(수 17:14~16).
답:
<참고> “그들의 대답은 불평의 참 원인이 무엇임을 나타내었다. 그들은 가나안인들을 쫓아내려는 믿음과 용기가 부족하였다”(부조와 선지자 514).
현명한 외교가인 여호수아는 어떤 방법으로 그들의 주장을 논박하였는가?(수 17:17,18).
답:
<참고> 요셉 지파는 큰 민족이므로 더 많은 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14절). 여호수아는 만일 그들이 그처럼 큰 민족일 것 같으면, 분명히 가나안 족속들을 쫓아내고 그들의 땅을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함으로써 그들의 주장을 논박하였다. 우리는 여기서 여호수아의 재빠른 기지와 협상 기술을 보게 된다.
우리는 오늘날 어떤 면에서 요셉 지파가 가졌던 것과 같은 태도를 취할 유혹에 빠질 수 있을까? 우리는 그와 같은 태도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답:
<참고> 알란 레드팟은 다음과 같이 예리하게 적용한다. “요셉 자손들이 직면했던 이와 같은 상황이 오늘날 우리 생활에 얼마나 자주 반복되는지! 요셉 자손들은 그들의 몫에 만족하지 못했다. 그들은 그들의 재능을 활용할 범위가 충분치 못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들은 더 큰 봉사의 영역을 원하였다. …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지역에는 여전히 원수가 깊이 웅크리고 있었다.
그대의 불평도 그와 같을 수 있다. 즉 자신의 능력을 사용할 영역이 충분치 못하다고 불평할 수 있다. 그대는 자신의 현실에 대하여 끊임없이 불만스러워 하는가? 그대는 종종 주님을 섬기기 위하여 더 큰 기회를 갈망하는가? 그대는 특정 선교지를 마음에 두고 있는가? 하나님의 말씀의 탐조등이 원수가 여전히 그대의 영혼 속에 깊이 웅크리고 있음을 밝혀 줄 것이다”(알란 레드팟, 승리하는 그리스도인 생애: 여호수아서 연구, 207).
연구 토의 요약
연구와 명상
갈렙은 자신을 위하여 가장 좋은 것을 죄다 남겨 두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주었다(화요일 교과를 복습하라). 그와 같은 일을 행한 다른 사람들에 대한 다음 이야기들을 읽어라. 어떻게 그와 같은 이타심이 우리 인간의 본성 가운데서 영적 가나안 족속을 몰아낼 수 있을까?(창 13:8~11; 왕상 17:8~24; 막 12:41~44 14:3~9; 요 6:1~14).
부조와 선지자, 510~520쪽에서 “가나안의 분배” 장과 본교 성경 주석 2권 998쪽을 읽어라.
“갈렙에게 용기를 준 것은 하나님을 믿는 그의 믿음이었다. 그것이 그를 사람의 위협, 곧 심지어 힘센 거인, 아낙 자손들의 위협에서 그를 지켜 주고, 정의를 옹호하는 일에 담대하고 단호하게 설 수 있게 해주었다. 똑같이 고상한 근원, 하늘 군대의 강한 장군으로부터, 모든 진실한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병사는 때때로 극복하기 어려운 것처럼 보이는 장애들을 극복하기 위한 힘과 용기를 받아야 한다.”
“의심하는 자들이 불가능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는 동안, 그들이 높은 성벽과 힘센 거인들을 생각하고 떨고 있는 동안, ‘그 마음이 그들과 다른’ 신실한 갈렙들은 앞으로 나갔다”(교회증언 5권, 378, 380).
토의 사항
그리스도인 생애의 “이미”와 “아직”의 국면은 구원에 대한 그대의 확신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그대의 증거와 재능과 봉사에 대해서는?
갈렙의 경험은 교회의 “원로들”의 유용성에 대하여 무엇을 말해 주는가? 그대가 “은퇴”하였다고 할 것 같으면, “내 연금과 안락의자를 주시오”라고 말하겠는가 아니면 “이 산지를 내게 주시오”라고 말하겠는가?
그대는 어떤 재능이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영적 기업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대는 이 영적 기업을 어떻게 사용하였는가?
슬로브핫 딸들의 경험은 오늘날 사회와 교회 안에서 여성의 역할과 권리에 관해 무엇을 가르쳐 주는가?
하나님을 아는 일에 관해서, 얼마나 많은 “땅”이 여전히 미소유로 남아있는가? 그대는 아직도 얼마나 많은 성경의 약속들을 주장해야 하는가?
요약
하나님께서 고대 이스라엘 가운데 땅을 분배하신 것과 마찬가지로, 그분께서는 우리가 믿음으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의 영적 기업을 주장하며, 우리 생애에서 영적 “가나안 족속”을 완전히 추방하기를 원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