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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PD 신현근입니다.
지난 6월, 7차 PD 브리핑을 통해 <성장과 득템의 재미>에 집중하여 개발하겠다는 약속을 드렸으며 이에 따라, 아이템 드랍률 조정과 캐릭터 스펙업 속도를 높이고, 부캐릭터 육성의 번거로움을 완화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매크로 사용자의 자동 감지 및 페널티 시스템을 적용하였습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이후 <왕의 무덤>, <의뢰 장비 상자> 등 일부 컨텐츠에 대한 좋은 평가와 함께 <드랍률 체감>, <매크로 사용자 제재 강도>, <업데이트 속도>, <이벤트 보상> 등은 현재 운영 및 개발에 대한 많은 우려를 보내주셨습니다.
저희 개발팀은 이러한 모험가님들의 지적이 최근 새로운 게임들이 지속적으로 런칭하는 상황에서 <롬>이 좀 더 재미있고 오래 서비스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주시는 애정 어린 조언이자 엄중한 경고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이에, 저희 개발팀은 <장기적으로는 에피소드 단위 업데이트>와 <단기적으로는 월간 업데이트>라는 <긴 호흡>에 기반한 개발 정책이 최근의 게임 시장 및 모험가님들의 기대 수준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고 생각되어 향후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이슈들에 대하여 최대한 <주간 단위>로 빠르게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변경된 정책에 따라, 1. 매크로 사용 유저에 대한 제재 강화, 2. 캐릭터 성장 속도 및 득템의 재미 증대를 위한 지속 업데이트, 3. 유저 간 경쟁 컨텐츠 확장이라는 방향성을 기반으로 최대한 신속한 업데이트를 진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세부적인 7월의 서비스 이슈와 향후 개발 내용에 대하여 브리핑해 드리겠습니다.
(핸드폰으로 보시는 분들은 첨부된 PDF 자료파일을 다운받아 보시면 좀 더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7월 15일 기준, 운영 중인 서버 현황입니다.
<롬>은 6월 27일 정기점검 이후 연장점검이나 임시점검 없이 20개의 서버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만, 칼데스/아카마 서버에서 일시적으로 접속불가 및 랙 현상이 발생하였으나 즉시 해결되었습니다.
더불어 최근 불법 프로그램 사용이 제보되어 이에 대한 보완 조치를 진행하였으며, 현재까지 40차에 걸쳐 160만 개 이상의 계정에 대한 제재 조치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많은 모험가님께서 <서버 이전>에 대한 의견을 많이 보내주고 계십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후 개발 계획에서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7월 15일(통계 집계일) 기준, 모험가님들의 서비스 통계 데이터입니다.
먼저, 전체 20개 서버의 레벨 통계입니다.
7월 15일 기준, 최고 레벨은 75레벨입니다. 그리고 서버별 최고 경험치를 달성하신 분은 위의 표에서 보시는 것과 같습니다. (지난 PD 브리핑 이후 변경된 서버는 노란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최고 경험치 달성 모험가>는 6개 서버에서 변동이 있었으며, <최고 전투력 달성 모험가>는 4개의 서버에서 변동이 있었습니다.
다음은 서버 통합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경험치와 전투력 랭킹 모두 린포트 서버의 레인저 클래스 <눈착하게뜨자>님께서 새롭게 1위에 진입하시면서 선두 랭킹에 변화가 있었습니다.
나이트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나이트 클래스 경험치 랭킹 1위는 크레모 서버의 <내마음가는데로>님이시며, 전투력 랭킹 1위는 다크빌 서버의 <MAMMOTH>님 입니다.
7월에는 나이트 클래스 경험치 랭킹에 <이름머하지>, <MAMMOTH>, <거친형>, <막피대표>님께서 새로 진입하셨으며, 전투력 랭킹에는 <질풍검>, <고급가솔린91>, <저인성>님께서 새롭게 진입하셨습니다.
레인저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앞서 서버 통합 랭킹에서 보셨듯, 린포트 서버의 <눈착하게뜨자>님께서 레인저 클래스 경험치/전투력 랭킹 1위로 기록되셨습니다.
경험치 랭킹에는 <이강한>, <잡코인> 님께서 새로 진입하셨으며, 전투력 랭킹에는 <동일이>, <콩단>님께서 랭킹에 새롭게 진입하셨습니다.
매지션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매지션 클래스 경험치 랭킹 1위는 노스링 서버의 <경계>님이시며, 전투력 랭킹 1위는 드베르그 서버의 <고급휘발유89>님입니다.
경험치 랭킹은 새롭게 진입하신 모험가님 없이 TOP10을 유지 중이며, 전투력 랭킹에는 <팝콘티비동재구독>, <경품행사문의>, <우서흔>님께서 새롭게 진입하셨습니다.
전체 서버 통합 길드 랭킹은 위와 같으며, 1위는 노스링 서버의 <萌男教> 길드가 선두 랭킹을 유지하고 있으며,
림스트 서버의 <柏林圍牆>길드가 새롭게 랭킹에 진입하였습니다.
서버별 길드 랭킹은 위의 표와 같습니다.
지난달 최고 길드가 변경된 서버는 밝은색으로 표시하였으며, 실모르 서버의 <세라>길드와 카렌 서버의 <착한녀석들>, 안타칸 서버의 <킹군단> 길드가 새롭게 서버 1위 길드로 변경되었습니다.
7월, <롬> 서비스의 주요 이슈와 대응 방안, 향후 업데이트 계획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7월에도 모험가님들께서 많은 의견을 주셨으며, 그 중에서 클래스 간 밸런스 개선, 장비 복구권 지급, <매크로 페널티 시스템> 강화, 지역별 서버 분리에 대한 의견을 많이 주셨습니다.
그럼, 모험가님들께서 보내주신 의견에 대한 저희 대응 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전투&사냥> 부분입니다.
첫 번째로, 클래스 간 밸런스 개선입니다. 현재 지속적인 캐릭터 밸런스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7월 11일 신규스킬 7종 및 기존 스킬 밸런스 조정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업데이트 이후 서비스 모니터링과 모험가님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향후 추가 밸런스 조정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아이템 드랍률 상향 패치 체감 부족과 관련한 내용입니다. 6월 27일 이후 드랍률을 대폭 상향하였으며, 이에 따라 아이템 공급량이 많이 증가하였습니다. 반면, 아이템의 가치 하락을 우려하는 의견도 함께 접수되고 있기에 아이템 공급량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세 번째로, 상위 사냥터 진입 메리트 강화 부분입니다. 이미 상위 사냥터의 기존 아이템 드랍률을 높인 상태이기에, 추가적인 드랍률 조정보다 상위 사냥터에서만 획득 가능한 새로운 도감용 아이템 및 도감을 추가하여 상위 지역의 메리트를 높이는 업데이트를 7월 25일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아이템/편의성> 부분입니다.
최근 <장비 복구권>에 대한 의견을 많이 보내주고 계십니다. 저희는 아직 서비스 초반이라 아이템 시세 등을 고려하여 에피소드2가 업데이트되는 시점에 <장비 복구권>을 추가할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모험가님께서 보내주시는 의견처럼, 이탈 유저들의 복귀를 통한 서버의 활성화 등을 고려하여 <장비 복구권>을 좀 더 빠르게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에피소드2와 함께 업데이트 예정이었던 <장비 복구권> 일정을 앞당겨 7월 25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25일 추가되는 복구권은 무기/방어구/액세서리/유물(유료 장신구 및 문양) 복구권 4종으로 구성되며, 특정 레벨에 따라 각각 1종씩 총 4종을 골드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복구가 필요하지 않은 모험가님들은 해당 아이템으로 특정 아이템 제작에 활용하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이번에 지급되는 <장비 복구권>은 7월 17일 오전 9시까지 강화 실패로 파괴된 영웅 이상의 장비 1종을 귀속(유료 장신구는 각인) 상태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편의 기능으로, <악령의 탑> 토벌권 추가와 단계별 보상 획득 조건 완화 조치를 7월 25일 업데이트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아이템 시세 방어 및 거래소 활성화>의 경우 기존 아이템들의 활용처를 확대하여 아이템의 순환구조를 통해 시세 유지 및 거래소 활성화를 진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다음은 <버그&개선> 부분입니다.
첫 번째로, <몬스터 도감> 시스템이 대폭 개편됩니다. 몬스터 도감 달성에 따른 보상이 추가되고, 몬스터 석판을 구매하는 기존 방식과 별개로 새롭게 <몬스터 석판 소환시스템>이 추가됩니다. 또한, 몬스터 석판 연출이 강화되고 <옵션 하락 방지 시스템>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길드 아이템 분배 방식이 개선됩니다. 길드 내에서 길드원들의 주요 활동에 따라 길드장이 각 활동에 포인트, 가산점 등을 설정하고, 길드원의 기여도에 따라 길드 공용 자산(골드/다이아/크리스탈)을 분배할 수 있는 시스템이 7월 25일 업데이트를 목표로 개발 중입니다. 또한, 길드가 획득한 아이템을 거래소에서 판매할 때, 자동으로 지정된 길드원에게 분배되는 시스템이 8월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의뢰 보상 리스트를 개편하여 보다 다양한 의뢰 장비 아이템이 등장할 수 있도록 7월 18일 조정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플레이 환경> 부분입니다.
첫 번째로, 지난 6월 27일 적용된 <매크로 페널티 시스템>의 강화입니다. 처음 해당 시스템 적용 이후, 시스템의 안정성을 검증하기 위해 보수적인 기준으로 적용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 일정 수준 시스템이 검증되었다고 판단되어, 이후 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매크로 포인트를 적용하고, 해당 페널티를 강화하여 매크로 사용 유저 차단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모험가님들께서 지속적으로 가장 많은 의견을 주시는 이슈임에도 대응속도가 만족스럽지 못하셨던 부분 사과드리며, 해당 시스템을 통해 매크로 사용자가 정화된 것이 확실하게 체감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지역별 서버 분리입니다. 최근 다양한 이슈로 한국, 대만 서버 분리를 요청하는 의견이 많이 접수되고 있습니다. 이에, 에피소드2에 예정되었던 신규 서버 추가 계획을 앞 당겨 지역별로 분리된 신규서버(한국전용 <베른>, 대만전용 <켄타우스>)를 7월 25일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지역별 전용 서버는 금일(7월 17일) 17시부터 <캐릭터명 선점 이벤트>를 지역별로 진행할 예정이며, 향후 <서버 이전> 기능이 업데이트 되더라도 신규 서버로의 이동은 일정 기간 제한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서버 이전과 통합, 서버 간 경쟁 컨텐츠입니다.
현재 가장 많은 의견을 주시는 이슈 중 하나가 <서버 이전> 기능 적용입니다. 현재 고착화된 서버 내의 경쟁 구도 등을 새롭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되어 최대한 빠른 시점에 적용하기 위해 개발 진행 중이며, 8월 말을 목표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물론, 캐릭터의 <서버 이전> 기능이 주는 긍정적 효과 이외에 우려되는 부작용도 있으나, 현재 게임의 텐션과 경쟁 환경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최우선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서버 통합은 현재 각 서버의 인구 상태를 고려할 때 아직 이르다고 판단되어 좀 더 트래픽 상황을 보면서 결정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서버 간 경쟁 컨텐츠인 <크로스 월드 던전>과 <월드 경쟁 컨텐츠>는 9월 에피소드 2 업데이트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크로스 월드>는 전체 서버의 유저가 한 공간에서 만나 경쟁하는 컨텐츠로 완성도 높은 시스템으로 여러분께 선보이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네 번째로, 일부 서버에서 간헐적인 랙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는 지난 7월 11일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되었습니다.
다음은 향후 업데이트 일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서 설명 드린 7월 업데이트 내용 요약과 이후 업데이트 계획입니다.
7월 25일 업데이트에서는 <몬스터 도감>의 보상 추가를 포함하여 시스템이 대폭 개편되며, 길드 전용 자산을 분배할 수 있는 <길드 분배 시스템>과 새로운 클리어 방식의 길드 레이드인 <광란의 파괴자>가 추가됩니다.
그리고 클래스별 신규 코스튬 5종 및 컬렉션이 추가되고, 상위 지역에서 신규 아이템 드랍과 함께 해당 아이템을 활용한 아이템 도감이 추가됩니다. 또한 <장비 복구권> 4종이 업데이트되며, 동시에 지역 전용 서버인 <베른>과 <켄타우스>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번 <장비 복구권>은 7월 17일 오전 9시(KST)까지 파괴된 장비에 적용되며, 실제 플레이하는 모험가님께 혜택이 가도록 지급시 레벨제한을 할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이번 복구 이벤트 및 신규서버 추가와 함께 기존 및 신규 모험가님들의 성장 지원을 위한 풍성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8월에는 코스튬과 가디언의 기능을 확장하는 <각성 시스템>이 업데이트되며, <왕의 무덤>이 지하 2층까지 확장됩니다. <왕의 무덤 B2>부터는 전용 이동 주문서로만 진입할 수 있게 설정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8월 말을 목표로 <서버 이전> 기능이 개발 중이며, <에피소드2: 아트라스>의 사전 예약도 8월 말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9월 말에는 <에피소드2: 아트라스>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에피소드2: 아트라스>는 새로운 스토리를 담은 신규 대륙과 퀘스트, 새로운 성장 시스템 등이 준비되어 있으며, 주요 컨텐츠는 전체 서버의 모험가님들이 만나서 경쟁할 수 있는 <크로스 월드 사냥터>와 서버 간에 경쟁할 수 있는 <월드 쟁탈전>을 핵심 컨셉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전 PD 브리핑에서 8월 업데이트 예정이었던 PVP 아레나 <침묵의 전장>은 개발 우선순위 조정에 따라 4분기로 변경되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4분기에는 월드거래소와 공성전을 중심으로 가디언 기능 확장과 아이템 세트 효과 등 새로운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롬>은 현재 계획된 개발 일정과 별도로, 모험가님들이 주시는 의견을 최우선으로 하여 가장 빠른 시점에 적용하는 방향으로 개발 정책을 변경하였으며, 이에 따라 이후의 개발 일정 및 스펙이 서비스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롬>의 런칭 전부터 시작된 PD 브리핑이 벌써 8회차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PD 브리핑을 통해 런칭 인사부터 긴급한 소식, 그리고 개발팀이 지향하는 서비스의 방향과 매달 매달의 이슈를 전달해 드렸습니다.
하지만, 이번 PD 브리핑을 준비하며 그 어느 때보다 모험가님들의 목소리에서 심각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모험가님들이 전해주시는 긴급한 서비스의 상황과 게임시장의 경쟁은 <긴 호흡>의 유지보다 <빠른 발걸음>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충분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에, <롬>의 업데이트 속도와 서비스 정책 등에 대한 모험가님들의 지적처럼 시장환경과 모험가님들의 요구수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좀 더 빠른 업데이트 주기로 개발 정책을 수정해 나가겠습니다.
저희는 게시판이나 다양한 채널을 통해 보내주시는 모험가님들의 모든 지적과 비난, 그리고 정성 들여 써 주신 구체적인 제안과 영상들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의견은 <롬> 서비스의 발전을 원하는 모험가님들의 피 같은 시간 투자임을 알기에 항상 귀 기울이며 빠르게 개선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모든 모험가님께 감사드리며, 그 어느 해 보다 무더운 여름 날씨에 건강 잘 살피시기 바랍니다.
2024년 7월 17일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PD 신현근 올림
나에게는 영웅방어구가 한게도 없다 (무과금아님) 매주 과금도 열심히 했고 상자도 열심히 모았고 기타등등 영웅방어구를 얻었다 지금까지 총 5개의 영웅방어구를 얻어서 강화를 했다 그래도 조심스럽게 강화를 하기 위해서 제물을 받첬다 8강 갈때 파괴가 되자 바로 영웅방어구 8강을 눌렀다 파괴가 되더라 같은 방법으로 8강가는데 4개가 파괴 9강가는데 한게가 파괴가 되었다. 열이 받아서 1대1 문의를 했다 강화 확률을 몰라서 하는 말이 아니고 성공확률 90%인데 어떻게 8강 4개 파괴 9강 가는데 파괴가 되냐고 이게 말이되냐고 이건 버그 아니냐고 이의제기를 했다. 그랬더니 고객센터에서 하는말 (역시나 기대를 저버리지 않음 ㅎㅎ) "고객님 강화확률은 정상적으로 나옵니다."끝!!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ㅅㅂ 성공확률이 90% 맞음? 근데 4개가 날라간다고? 영웅방어구 하나 하나 얻을때마다 강화를 하긴한것이지만 이건 말이 안되지않나? 그리고 더군다나 8강 제물받치고 그다음 영웅방어구 8강에서 파괴 다시 희귀방어구 8강가는데 파괴 연타로 3번이 파괴가 되는게 말이되냐? 그래 니들 말데로 실패확률10%가 있으니깐 말이 되겠지 어째든 그래서 접었다.. 끝!!
ㅋㅋㅋㅋㅋ 사기꾼한데 문의를 왜해?
다른거에비하면 닉변은 어려운것도아닌디 캐시로든뭐든
캐릭명변경권좀 부탁드립니다
아니 머업데이트만 하면 오류냐 시팔 일하는꼴하지하고는 피씨로그인안된다 영자야 정신좀 차리자 머하나 제대로 하는게 없는거야 ? 1시간반째 기다리고 있다 시푸레
확실히 소통하나는 갓겜인듯 머게임성이나 이런거는 둘째치고
처음부터 메크로 패널티라니? 게임 상 어떠한 불법프로그램을 차단해서 막을 생각을 해야지 패널티 주는게 말이됨? 계정정지든 초강수를 둬야하는데 멀자꾸 패널티래?
통제하는거 짜증나서 접고싶음... 무소과금이 깔려야 핵과금러도 생기는건데...
보스통제는 당연한데 필드통제는 짜증나네..
저기요
클래스별 골드 보유나 경험치 뭐이딴여러가지 따져보면 뭐가 문제인지 모르냐 너희들은 ? 개떡으로 운영하면서 돈을 벌어갈생각 하냐
서버별 영지전 말고 서버끼리 영지전을 하라고,서버끼리 전쟁하면 엄청난 재미를 줄거임. 서버시작도 모두 같으니 쟁게임의 재미를 주말마다 서버끼리 대규모 쟁을 하면 타게임과 차별도 크고, 물론 서버가 많으니 토너먼트 형식을 빌려도 좋고,
복구권 좋아요 다 떠나고 나야 알고 복구권 뿌리는 운영자님 좋습니다 대만 /중국vpn 매크로 너무 많습니다
매크로 페널티 앞으로는 더 만이 페널티를 적용 해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1~2년이내에 매크로가 더 섬세 해지기 때문에
잘 처리 해주시기바랍니다 방관 하기만 하면 있는 유저도 떠날 거에요 중립 유저 보호 사냥터 업그레이드 바랍니다
게임 판이 유지가 되려면 차비라도 줘야 유지가 됩니다 판 깨지면 게임은...침묵하겠습니다 모두 즐게임하세요~
앞으로 매크로 페널티 지켜 보겠습니다 매크로 페널티 정지 운영 제대로 해주세요 다이아 가 이동 경로만 봐도 매크로 인지 아닌지
분석 하셔도 판단이 되실탠대요 당장 회사 이익만 보고 유저들의 입장 역지사지 해보셔야 합니다 아닌건 아니고 맞는건 맞는겁니다
어긋나면 운영자님 들의 행위한 대로 결과가 나타날겁니다
아따 거 징징이들많네ㅋㅋㅋ그렇게 지식들이많으면 게임하나 개발해보슈ㅋㅋㅋ
주댕이로 이래라 저래라는 참쉽지ㅉㅉ
머같으면 걍 접어라 징징대지말고ㅋㅋ
회사에서도 대표한테 이래라저래라 징징대니?
공속 이속만 쫌 올려줘도 유저들 행복할듯
롬이 루즈한게 이속에 있음
이전나오면 이제 버그 수르륵 터진다 ..10000만퍼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