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 베이비 감정조절 능력:
아이가 새로운 것을 탐색하고 몰입하고 원만한 친구관계를 형성하고 하는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 토대가되는 것이 바로 감정조절능력이다.감정의 회복 탄력성이 높은 아이들은 실패했더라도 다시 도전하고 자신감이 있으며 내가 실패과정에서 무엇을 잘못했는지를 돌아볼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내 아이에게 감정적인모습을 보이며 훈육을 하지말고 말로 차분하게 설명해줄 수 있는 부모가 되어야겠다.
퍼펙트 베이비 배움의 동기 씨앗:
엄마가 말을 많이 할 경우 아이가 말을 빨리 배우고 지능이 높아진다. 모방능력이 탁월한 시기.
24개월에 약 200개 단어 구사하는 아이가 네 살 정도되면 성인에 버금가는 언어 구사 능력을 가지게 된다. 미국에서 실험 결과 24개월에 언어능력이 좋았던 아이들이 5살 때 더 지능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기에게 어린 나이 말을 많이 걸고 책 등을 많이 읽어주어 어휘를 많이 알게 해줘야 한다.
배움의 목표에 따른 동기의 차이로 내적동기. 외적동기가 있다. 아이들이 무엇인가 과제를 수행할 때 결과보다 그 과정의 노력을 칭찬하면 아이들이 내가 노력하는 그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내적동기에 집중하게 된다. 엄마들이 아이를 칭찬할 때 아이의 자신감을 높여주고 노력하는 과정을 진심을 다해 칭찬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의 경우에도 실험결과 보상을받는 보상팀보다 자율적으로 실험에 참여한 자율팀이 훨씬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는 것으로 확인된다. 보상을 위한 보상팀의 경우 외적보상만을 보고 시야가 좁아진다. 창의성이 떨어진다.
아이가 클수록 학업에 대한 흥미가떨어지는것은 내적동기가 부족해서 일 수 있다. 옆에서 부모가 배움의 씨앗인 동기를 심어주고 내적동기를 키워줘야 한다. 요즘 첫째아이가 책읽기를 게을리하고 그림그리기나 만들기 등에서 쉽게 포기하고 엄마가 해줘 라는 말을 많이하는데 옆에서 과정과 노력을 많이 칭찬해주며 동기부여를 시켜줘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도덕성:
간추리자면,도덕성은 후천적으로 노력하면 충분히 얻을 수 있는 능력이다. 자신의 만족을 지연시킬 수 있는 아이가 도덕성도 높고 행복감이 높다.삶의 만족. 지능.행복.희망이 생긴다. 친절행동을 모방한다.3~7세의 정서적인 환경이 아이에게 평생영향을 끼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