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홈페이지 웹사이트? wix, 워드프레스, 아임웹 제작 차이점과 장단점
사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이제 막 생겨난 스타트업의 경우 홍보를 위한 홈페이지 제작이 꼭 필요한 것인지 고민하게 되는 시기가 온다.
홈페이지 제작을 위한 목적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이유로 세 가지 정도를 꼽아볼 수가 있는데, 그 중 첫번째는 단순히 사업체의 위치나 홍보가 목적인 경우다. 이 경우 굳이 비용을 들여 홈페이지를 제작하기 보다는 카페나 블로그를 활용하거나 포털에 제공하는 플레이스와 같이 돈이 들지 않는 서비스를 먼저 이용하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일 수 있다.
두 번째는 온라인으로 쇼핑몰 사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경우인데, 만약 제품이 몇 가지 없고 독립적으로 쇼핑몰을 구축할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굳이 홈페이지를 제작해 시작하기 보다는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를 활용해 시작하는 것이 안정적일 수 있다. 이렇게 시작하다가 어느 정도 사업의 규모가 커지고 독자적으로 회원을 가지고 싶을 때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을 권유한다.
세 번째는 기업 및 스타트업에서 브랜드 홍보와 고객 신뢰도를 쌓아올리기 위해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경우다. 앞서 말한 단순 사업체의 위치나 홍보가 목적이거나 온라인으로 쇼핑몰 사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선택이 가능했지만, 기업 및 스타트업의 경우 홈페이지 제작이 필수불가결한 부분이다. 고객에게 회사 정보를 가장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 홈페이지이기 때문이다.
기업의 규모를 막론하고 홈페이지가 없다면 고객이 사업체를 인지하기 힘들고 정보 부족으로 신뢰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신뢰도와 브랜드 홍보를 위한 홈페이지 제작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 일반 홈페이지와 회사 홈페이지 차이점
- 반응형 웹 디자인이 필요한 이유
- 반응형 웹 디자인 장점
- 대표적인 반응형 웹 제작 사이트
- '워드프레스(wordpress)', '아임웹(imweb)', '윅스(Wix)' 차이점
일반 홈페이지와 회사 홈페이지 차이점
신뢰성과 전문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도구이자 온라인상에서 스타트업의 시각적인 인상을 형성하는 역할을 하는 만큼 일반 홈페이지와 달리 필수로 들어가야 하는 몇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다. 물론 기업의 목표와 대상 고객, 산업 특성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갖추는 것이 좋다.
아래와 같은 요소들이 결합된 홈페이지는 브랜드 홍보와 고객 신뢰도 상승은 물론 더 나아가 회사가 성장하고 고객과 소통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 반응형 웹 디자인
- 명확하고 간결한 메시지
-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디자인
- 적절한 콘텐츠
- 사용자 경험(UX)
- SEO 최적화
- 분석 및 추적을 통한 웹사이트 개선
반응형 웹 디자인이 필요한 이유
반응형 웹이란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사용자가 접속하는 기기에 최적화된 웹사이트 화면 구성을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인터넷의 무게 중심이 PC에서 모바일로 이동하면서 PC뿐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웹페이지에 접속하는 경우가 더 많아졌다. 7일 미국 마케팅조사업체 샘러쉬(SEMrush)에 따르면, 지난 4월 한국에서 발생한 네이버 전체 트래픽 중 68.91%가 모바일, 31.09%가 PC를 통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되기도 했다.
그런데 만약 스마트폰으로 웹페이지에 접속했는데 웹사이트가 PC에 최적화된 화면 구성을 보여준다면 어떻게 될까? 화면의 텍스트와 이미지가 잘리거나 작게 보여 정보를 찾기 힘든 불편함이 생기게 된다. 이러한 불편함을 감수하고 해당 페이지를 계속해서 탐색할 고객은 적거나 없다. 보통의 사용자들은 빠르게 웹페이지를 이탈하게 된다.
때문에 고객들이 불편함 없이 오랫동안 페이지를 살펴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 제작 첫 단계부터 PC와 모바일에 최적화된 반응형 웹으로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반응형 웹 디자인 장점
일관된 콘텐츠 경험 제공
화면 크기에 따라 자동으로 페이지가 재배열되는 유동적인 접근 방식인 만큼 모든 플랫폼과 기기, 그리고 보편적이지 않은 화면 크기의 새로운 기기에서도 문제 없이 작동이 가능해,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일관된 콘텐츠 경험을 제공한다.
간편한 유지보수
단 하나의 웹사이트로 다양한 디바이스에 대응함으로써 유지보수 및 추가 개발 이슈에 대한 시간과 비용면에서도 보다 효율적이다. 모바일 버전과 데스크톱 버전 같은 두 개의 웹사이트를 만들게 되면 웹사이트에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거나 수정할 때 모바일 버전과 데스크톱 버전을 개별적으로 수정해야 하므로 같은 내용의 작업을 반복해야 하기 때문에 손이 많이 가고 복잡하지만, 반응형 웹은 모바일 버전, 태블릿 버전, 데스크톱 버전 등 모든 디자인을 하나의 HTML 파일과 CSS파일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쉽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Search Engine Optimize), 즉 검색엔진 최적화는 포털 사이트 또는 검색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나오는 웹사이트 검색 결과에서 상위권에 나타나도록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 사이트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한다면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해야 하는데, 반응형 홈페이지는 이러한 검색엔진 최적화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과 PC용 웹사이트 주소가 나누어진 경우에는 둘 중에 어떠한 주소의 정보가 정확한 정보인지 확인하기 힘들어 검색 결과에서 제외시키는 즉 검색 결과를 상위권에 배치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불리하다는 사실, 알고 있는가?
특히 홍보나 마케팅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웹사이트의 경우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으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그리고 주소가 2개이기 때문에 광고 비용도 2배 늘어나는 셈이다. 이러한 점만 보아도 반응형 웹 제작은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반응형 웹 제작 사이트
HTML 코딩과 웹 프로그래밍 그리고 웹 호스팅, 도메인 연결과 관련한 부분에서 지식이 부족하거나 저렴한 비용으로 효율적인 홈페이지 제작을 원한다면 국내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반응형 홈페이지 제작 툴 '윅스(Wix)'와 '워드프레스(wordpress)', '아임웹(imweb)' 등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방법이 있다.
'워드프레스(wordpress)', '아임웹(imweb)', '윅스(Wix)' 차이점
워드프레스(wordpress)
워드프레스(wordpress)는 세 가지 웹빌더 중에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홈페이지 제작의 점유율이 40% 이상일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고 SEO 최적화도 잘되어 있어서 많은 SEO 마케팅 업체들이 사용하는 웹빌더이기도 하다.
다만 한글 최적화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 많은 정보를 찾아가며 개발을 해야 하고, 수많은 테마와 플러그인이 존재하는 덕분에 원하는 기능 대부분을 구현할 수 있으나 초반에 배워야 할 내용이 많아 완성에 초점을 맞추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웹빌더는 아니다.
10 l 아임웹(imweb)
완성에 초점을 맞추는 사람들에게 아임웹을 권유하고 있다. 아임웹은 국내 홈페이지 제작 플랫폼으로 개발을 처음 해보는 사람이라도, 어느정도 개발을 진행해볼 수 있을 정도로 가이드가 쉽게 되어 있다. 그리고 모든 언어가 한국어이기 때문에 개발을 하면서 머리가 피곤할 일이 별로 없다.
11 l 윅스(Wix)
윅스(Wix)는 블로그를 개설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룰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제작할 수 있는 홈페이지 제작 툴이다. 개발이 아임웹처럼 직관적이지는 않지만 디자인적으로는 다른 웹빌더보다 조금 더 뛰어나다는 평이 있고 템플릿도 다양한 편이다.
이것저것 따져보고 할 시간이 없고 쉽고 간편하게 홈페이지 제작을 원한다면 윅스를 추천하지만,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만큼 확장성이나 기능의 한계가 존재하는 부분이 있으므로, 빠르게 홈페이지를 제작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아임웹(imweb)과 윅스(Wix)를, 자신만의 특별한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거나 확장성, 다양한 기능이 필요한 이들에게는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추천한다.
글을 마치며 홈페이지를 만든다고 바로 홍보 효과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홈페이지 방문자를 늘리고 홍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꾸준한 홍보는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자금에 여유가 있는 사업체라면 포털 사이트의 유료 광고(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클릭 초이스, 페이스북 광고 등)를 활용해 홍보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으나, 자금의 여유가 많지 않은 사업체라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꾸준하게 온라인 홍보를 진행하는 방법 밖에 없다. 홈페이지의 주요 타겟이 많이 모이는 홈페이지 또는 카페에 승인을 받은 후 홍보글을 남기는 것도 방법이다.
홈페이지 주요 타겟이 관심을 가질만한 글을 꾸준히 남겨 홈페이지 방문율을 조금씩 늘려가길 바라며, 홈페이지 제작 및 이후 홍보에 대해 고민이 있다면 탐스크리에이티브의 일대일 맞춤 광고 무료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