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감정 정법
- 먼저 사주조직을 한 다음 청탁 순란 입격 파격을 보고 선천적 운명의 근기를 정하고 그 경중의 분량을 측정한다.
- 신왕 신약을 정한다. 신은 일간을 말하고 나 자신의 대명사이다.
일간과 월지를 보고 12운이 강하면 자신이 왕한 것이다. 약하면 자신이 약한 것이다. 자신이 강하여도 일간을 극하는 것이 많으면 타의 충극에 의하여 약하게 된다.
일간이 약하여도 비견 인수등이 많으면 타동적으로 힘을 얻어 강하게 된다.
일간이 자왕한데 타동적으로도 강하면 지나치게 신왕하여 중화를 잃게 된다.
일간이 자약하고 사주타에서 재차 약하게 되면 지나치게 신약하여 이 역시 중화를 이루지 못한다.
3. 사주중 전체의 오행을 보고 태과 불급과 중화 여부를 자세히 보지 않으면 안된다. 이것은 즉경중을 측정하는 것인데 매우 중요한 것이다.
4. 사주에 따라 희기를 알아야 한다. 희는 사주에 필요하고 좋은 것이고 기는 사주에 필요치 않고 해로운 것을 말한다.
먼저 성격이 되면 격에 따라 희기를 정하고 다른 통변성의 희기를 알아야 한다. 예를 들면 정재격이 되면 겁재 양인 등이 있으면 기가 되고 또 정재는 인수를 파하므로 익수를 원치 않는다. 그러나 관성이 있으면 재관인의 삼기가 구비되어 귀명이 된다.
정관격이 되면 상관을 기하고 재성을 희한다. 희기에 관하여서는 다시 해설하기로 한다.
5. 월지원명은 그 사람의 진정한 성격을 알게 된다. 원명통변의 희기에 따라 경중이 있으나 예를 들면 원명이 정재이면 정직하고 소심하며 물질상에 머리를 쓰게되는 성격이다. 이와 같이 그 통변성에 의하여 각각 특유의 성격을 정한다.
6. 일지장간을 인원이라고도 하고 태생원명이라고도 한다. 월지원명으로 성격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월지에 정재가 있고 일지에 겁재가 있으면 원래 정직하나 겁재로 인하여 파하게 되므로 진정한 정직이 못되고 때로는 부정직하다. 혹은 외관은 유순하나 내심은 악독하다고 본다. 월지원명에 고장이 있어도 그 통변에 따라 반드시 성격을 가지게 된다.
일지는 처의 위치이므로 배우자의 성격을 추측할 수 있다.
7. 생일천간의 오행에 따라 대체의 성질을 안다. 금일생은 의리인정이 많고 수다하면 지려가 깊다. 일간의 왕상극해에 의하여 변화한다. 예를 들면 금일생이 서와를 만나면 금의 의가 극하게되어 의리인정이 있어도 실행을 못한다. 수일생이 성토를 만나면 수의 지를 극하게 되므로 지려를 상하고 우둔하게 되기쉽다. 모두 다 이와같이 판정하면 된다.
8. 생년 간지통변에 의하여 조선과 출생 당시와 유년시대의 선악을 판정한다. 예를 들면 년에 정관이 있으면 장남으로 출생하고 조달성공하며 수상의 도움을 받게 된다. 만약 도식이 있으면 조선 혹은 수상의 도움이 없고 조업을 실하고 불승하며 혹은 타향에서 살게 된다. 상관이 있으면 중년까지 반드시 편친과 생사별을 면치 못한다.
9. 생월에 의하여 형제자매의 유무와 장래의 운명근원을 알게된다. 또 조국과 고향을 추측한다.
10. 생일통변으로 남자는 처의 선악을 보고 여자는 남편의 선악을 본다. 예를 들면 비견이나 겁재가 있으면 반드시 부부간의 구설이별 등을 면치 못한다. 정재가 있으면 처덕이 있고 내조의 공이 있다.
정관이 있으면 능가의 처에 록이 있고 편관이 있으면 거북한 남편에 록이 있다. 모두 다 그 통변에 의하여 이것을 측정한다. 또 연월시와 일지와의 형충파해 생극비화 육합 삼합 등을 보고 형충파해는 불화하고 합은 화합으로 본다.
11. 생시는 귀결의 지라고 하여 매우 중요하다. 선천적 사주조직 보좌역을 한다. 모두 생시에 인종하여 그 결과를 안다. 연월일의 통변과 오행과 시와의 왕쇠를 보고 각기 결과를 추정한다. 시는 자녀의 유무를 아는데 사주중에 자성이 없으면 시의 12운 왕쇠를 보고 자녀의 유무와 성쇠를 추정한다.
또 시는 본인의 만년운명 즉 근기 성쇠를 안다. 예를 들면 생시에 길성 길신의 왕상으로 만년신복을 알게되나 만년대운에 길운이 오지 않고 흉운이 온다하여도 생시에 의하여 만년길행을 득할 명이면 극빈에는 이르지 않는다.
만약 생시에 흉성 흉신이 있고 쇠패하고 행운이 또한 흉하면 만년에 종말이 불미하다.
또 생시는 수하 부하 등을 본다. 충형파해 기타에 의하여 유력 무력을 알게된다.
12. 고유의 질병과 생명의 장단과 행운에 의한 생사의 감정을 한다. 여기에 대한 감정법은 별도로 해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