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턴버그(R. Sternberg)는 인지과정 분석을 활용한 정보처리적 접근을 담아 삼원지능이론을 제시한다.
이에 속하는 세 가지 지능에는 (ㅂㅅ)적, (ㄱㅎ)적, (ㅅㅈ)적 지능이 있다.
2. 감성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정확히 인식·평가·표현하는 능력으로 (ㄱㅇ ㄴㅈ) 지능과 (ㄷㅇㄱㄱ) 지능으로 구성된다.
3. 창의성의 인지적 특성 중 양의 다양성과 관련된 유창성과 질의 다양성과 관련된 융통성·유연성이 있으며,
구조적·기능적으로 관련지어 재구성·종합하는 능력인 (ㅈㅈ)성과 구체화를 통해 의미를 명확히 하는 (ㅈㄱ)성 등이 있다.
4. 위르킨(Witkin)의 인지양식은 주변의 장(배경)에 별로 영향을 받지 않는 (ㅈㄷㄹ)형과 많이 영향을 받는 (ㅈㅇㅈ)형으로 나뉜다.
전자는 내재적 동기를, 후자는 외재적 동기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5. 케이건(Kagan)의 인지양식은 반응시간은 빠르지만 반응오류(오답수)가 많은 (ㅊㄷ)형과 그 반대인 (ㅂㅅ)형으로 나뉜다.
전자의 경우 혼잣말로 자신을 가르치는 (ㅇㅈㅈ ㅈㄱㄱㅅ)와 훑어보기 전략을, 후자의 경우 어려운 문제를 건너뛰도록 하는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6. 데시와 라이언(Deci & Ryan)은 스스로 결정하는 내재적 동기의 중요성을 강조한 자기결정이론을 주장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욕구로 자신이 원하는 바에 따라 행동하는 (ㅈㅇㅅ), 능력(재능)이 향상되기를 원하는 (ㅇㄴㄱ), 다른 사람과 긍정적·안정적 관계를 유지하는 (ㄱㄱㅅ)을 제시한다.
7. 코빙톤(Covington)은 유능한 존재라는 믿음과 관련된 자기가치이론을 주장하며,
학습자는 자신의 유능감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을 보호하고 무능함을 회피하는 (ㅈㄱㅈㅇ) 전략을 사용한다고 주장한다.
8. 와이너(Weiner)의 귀인이론에서 계속되는 실패로 무능력감이 학습된 것을 (ㅎㅅㄷ ㅁㄱㄹㄱ)이라고 한다.
9. 드웩(Dweck)의 목표지향성이론은 숙달·이해 증진에 초점을 둔 숙달목표와 자ㅓ신의 능력을 타인과 비교·평가하는 (ㅅㅎ)목표를 제시한다.
10. 성취동기이론은 도전적이고 어려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자하는 욕구와 관련된 이론으로, (ㅅㄱㅊㄱ)동기와 (ㅅㅍㅎㅍ)동기를 주요 내용으로 삼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