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반복 훈련]
1. 한 주간 매일 껴안기, 8초 포옹 (배우자, 또는 매일 보는 관계)
(독립생활 중이라 매일 안을 사람이 없어 오랜만에 함께 여행한 언니를 껴안음.)
무슨 일이 있는지 묻는 언니의 모습에 웃음이 터져 한동안 큰 소리로 웃었다. 내 모습에 언니도 어이가 없다는 듯 웃기시작하였고, 그렇게 서로 짧지만 강하게 깔깔깔 웃었다. 그 후 언니에게 상황을 설명하였고, 다시 한 번 서로를 안았고 말로 표현할 순 없지만 위로가 되는 마음이 들었다. 다음 날도 일어나자 마자 서로 껴안고 하루를 시작하였다.
2. 매일 범사에 감사하기 (매일 10가지 기록)
매일 감사 - 건강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음에 감사, 뿌요와 함께 할 수 있음에 감사, 지각하지 않음에 감사, 좋은 사람들과 일할 수 있음에 감사, 맛있는 점심을 먹을 수 있음에 감사, 안전운전할 수 있음에 감사, 당직하며 커피를 사다주시는 선생님들께 감사
월: 미용실 문이 열려 머리를 할 수 있음에 감사, 머리가 망한 것 같지만 예쁘다고 해주는 사람이 있음에 감사, 대체공휴일로 하루 더 쉴 수 있음에 감사
화: 즐겁게 출근 할 수 있음에 감사, 지각하지 않은 것에 감사, 망한 머리를 내 일처럼 걱정해하고 위로해주고, 함께 웃어주는 선생님들이 있어 감사
수: 아침을 먹고 출근할 수 있음에 감사, 오늘도 망한 머리를 위로해주는 원장님, 선생님들이 있어 감사, (오전당직 후 오티준비로 인해)투덜대는 나의 어깨를 두드리며 진정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선생님들께 감사, 뿌요와 산책할 수 있음에 감사
목: 바지 사고를 민망하지 않게 웃어주시는 선생님들께 감사, 오티에 참석해주신 어머님들께 감사, 고된 노동 후 함께 해주신 선생님들께 감사
금: 주임선생님의 자리를 대체해주신 안설옥 선생님께 감사, 큰 사고 없이 일주일을 잘 마무리 할 수 있음에 감사, 여행 준비를 할 수 있음에 감사
3. 부부간에 다가가는 대화하기 (배우자가 없다면 가까운 관계)
내가 없는 주말에도 청소기 돌려 집 깨끗하게 해주고, 뿌요 잘 보살펴줘서 너무너무 고마워~ 자기가 없었다면 난 언니랑 멀리 여행 다녀오지 못했을거야, 정말 고마워!
4. 제대로 칭찬하기(1명 이상, 민감하게 관찰력 키우기)
난 이렇게 찾아보고 정리하는 거 잘 못하는데 언니가 여행지 이 곳, 저 곳을 미리 검색하고 알아와서 가고 싶은 곳을 정하기가 너무 수월하다! 알아보느라 너무 고생했고 고마워~ 우리 예쁜 곳 많이 많이 다니자 !
5. 미러링과 정서적 반영, 감정의 타당성 표현해 보기 (원아또는 가까운 관계 1인, 1회, 마음공감을 위한 모든 경청 스킬)
00이가 교사의 머리를 만지며 놀이하고 있다. 친구가 다가왔다.
00 - 야, 하지마 내가 했어
친구 - 00아~ 나도 같이 하자
00이는 대답하지 않고 놀잇감을 00이 몸쪽으로 다 가져간다.
교사 - 00아 ~ 친구가 00이랑 같이 놀이하고 싶은 것 같은데~
00 - 나는 혼자 노는게 좋은데
교사 - 아~ 00이는 혼자서 선생님이랑 놀이하고 싶구나
00이는 놀이를 멈추고 고개를 끄덕인다.
교사 - 00이 마음처럼 혼자 놀이하고 싶을 때도 있어, 하지만 친구랑 같이 이야기하며 놀이하면 더 재미있을 수도 있는데 00이 생각은 어때?
00이는 친구에게 빗을 건네준다.
00 - 친구야, 이거로 여기 빗어줘, 나는 여기 할게
친구 - 고마워, 우리 재미있겠다
00 - 선생님, 우리가 예쁘게 해줄게요
6. 나전달법 또는 비폭력대화하기 (남편 또는 가까운 관계 1인, 1회, 나의 감정이 불편할 때)
나- 자기야, 차에서 내리지 말고 차를 내가 있는 쪽으로 뺐으면 비를 덜 맞았을 것 같아
그- 자기 짐 받아줄라고 그랬지, 무겁잖아
나- 그랬구나~ 내가 짐을 들고 있어서 무거울까봐 들어주려고 했구나!
그- 응, 무거운거 같은데 혼자 비 맞으면서 오고 있었잖아, 감기걸려
나- 나 감기 걸릴까봐 걱정했구나, 고마워 내 생각해줘서~ 나도 다음부턴 차 타기 전에 짐을 들어줬으면 좋겠는지, 차를 빨리 타게 주차해줬으면 좋겠는지 이야기할게. 그럼 자기도 내 얘기 듣고 어떻게 할지 정하기 쉽잖아
그- 좋아~ 그렇게 하자
7. 마음공감 대화하기 (원아 또는 가까운 관계 1인, 1회, 상대의 감정이 불편할 때)
언니는 체력이 약해 오래 걷거나 장시간 바깥활동을 힘들어한다.
언니 - 아이구..난 여기 앉아 있을게 (웃고있지만 힘든 표정이다.)나 - 또 ? 언니 - 어제 너무 많이 걸어서 오늘까지 힘들어, 더 가면 진짜 쓰러질 것 같아,, 휴 (인상을 쓴다.)나 - 음.. 언니랑 오랜만에 여행해서 내가 욕심이 많았나봐, 힘들어 보이는데도 조금만 더 조금만 더 하면서 다녔네언니 - 나도 자주 나오지 못하니까 더 다닌 것도 있어나 - 그럼 우리 빈티지샵 그만 찾고, 여기 옆에 가서 차 마시면서 이야기 나누자언니 - 그래도 괜찮겠어? 너 득템할 때까지 다닌다했잖아나 - 아쉽지만 괜찮아~ 담에 또 오면 되지! 그 땐 언니도 운동하고 체력길러서 좀 더 다니기로 약속해 !언니 - 알겠어~ 그럴게~
[동영상]
1. 세개의 영상을 시청하신 후 미디어에 대한 여러분 생각을 기록하세요.
첫번째 영상 속 종민이를 보며 몇 몇 아이들이 떠올랐다. 지금은 그 아이들도 스마트폰을 멀리하고 있고, 처음엔 힘들었지만 지금은 오히려 스마트폰을 볼 때보다 좋아진 모습에(놀이하는 방법, 또래관계, 식사예절 등) 놀랍고 신기하며, 스마트폰이 아이들에게 얼마나 나쁜 영향을 미치는지 느낄 수 있었다. 이것은 아이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어른들도 스마트폰 없이는 아침에 일어나는 것부터 어려우니말이다. 내 시간을 지금보다 소중하게 생각하고 스마트폰을 보며 낭비하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