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에 귀신 쫒는 개라고 알려진 개그림이 있습니다.
현재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삽살개가 귀신 쫒는 개라고 주장하는 이유가 바로 그 그림에서
등장하는 개가 귀신을 쫒을 정도로 무섭게 생겼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실제 삽살개는 그다지 무섭지 않고 오히려 귀엽기까지 보여서 조선시대 개그림과는 조금
다르게 보입니다.
티베탄 마스티프의 일종인데 지금은 잘 볼 수가 없는 압소 도카이가 조선시대 그림과 닮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선시대에 티베탄 마스티프와 교류가 있었다는 것을 추측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도카이 또는 도키는 티벳어로 쇠사슬에 묶인 개라는 뜻인데 개를 사납게 하기
위하여 낮에는 묶어 놓고 밤에는 가축이나 사람을 보호하기 위하여 들판에 풀어 놓는다고
합니다. 도카이는 티베탄 마스티프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압소 도카이(도키?)
23 - 월 2018BYDROKPA 티베트어 마스티프
소위 "Apso do-khyi"또는 "철사 머리 코팅 개"는 오늘날 독특하고 매우 희귀 한 "티베트 마스티프"입니다.
접두사 "Apso"는 "caprine 모양"을 의미하는 "rapso"라는 단어의 축약형이며 실제로 그의 전형적인 코트를
나타냅니다. 중국에서는이 개들을 "티베트 사자"를 의미하는 "Zang-shi"라고 불립니다.
종종 가장 오래된 출처에서 이 개들은 서부 티베트의 응가리 현에서 유래했다고 하며, 더 정확하게는
카일라쉬 산과 정확히 가까운 지역과 키나우르 지구(인도 히마찰프라데시)에서도 유래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히말라야 산맥의 남쪽 부분에 사는 개를 지칭하는 데 사용되는 이름은 Kinnaur 개를 의미하는
"Kinnauri kutta"입니다. 실제로이 유형의 표본은 1905 년 칭하이의 Ch'uan Shao가 찍은 사진에서
입증된 것처럼 다른 티베트 지역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에 사실이 아닙니다 (사진 1).
이 개들의 기원과 관련하여이 품종의 애호가들 사이에서 논쟁을 크게 조절하는 두 가지 주요 이론이 있습니다.
누군가는 그것이 자발적인 유전 적 돌연변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티베트에 살고있는
do-khyi와 apso 유형 개 사이의 교배 후에 유전자가 도입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의 기원에도 불구하고
apso 개에서 정상적인 표본에 있는 것과 동일한 신체 구조와 비율을 관찰하는 것은 드물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의 매끄러운 머리 사촌들에게 일어난 것처럼, apso do-khyi는 서양 여행자들에게도 호기심과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이것은 에릭 베일리 (사진 2)가 촬영 한 13 대 달라이 라마 (1866-1933) 인 Thubten
Gyatso와 라사 궁전 (1920-21)을 방문하고 달라이 라마의 사랑하는 apso do-khyi (사진 3)를 촬영한
찰스 벨 경의 경우입니다.
1908년 탐사 중에 최초의 상세한 티베트 지도를 그린 스벤 헤딘 박사는 철사 머리 코트 마스티프를
촬영했습니다(사진 4). 티베트의 SS-Ahnenerbe 임무(1938-39)의 사령관이었던 독일의 박물학자
Ernst Schäfer 박사는 라싸 지역에서 도키의 사진을 찍었습니다(사진 5).
또 다른 중요한 사진은 1944 년 달라이 라마의 여름 거주지 인 Norbulingka에서 Archibald Steele이
찍은 것입니다 (사진 6).
오늘날이 빈티지 이미지는이 개들이 "오래된 티베트"에서 가졌던 존재와 배려에 대한 귀중한 증거입니다.
첫댓글 혹 윤희본 씨 아닌가요
저는 윤희본씨와는 일면식도 없을 뿐만 아니라 진돗개에 관한 식견도 그다지 많지 않은 사람입니다.
진돗개에 관해서는 백면서생과 같은 수준이지만 그저 진돗개를 좋아하다 보니 두서없는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부족한 점이 많지만 널리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