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 아동(느린학습자)지원사업 학습일지
태야
어휘학습 부터 시작하자고 하였더니 수학은 언제해요? 라고 물어서 수학을 먼저 하고 싶다는 마음을 비추었으나 수학을 하면서 어휘학습 시간이 모자라서 오늘은 어휘부터 하자고 이야기해주고 시작함. 어휘 사실, 구별, 기사, 주제, 흐름, 이어질 내용의 뜻과 예시를 읽고 3번씩 써봄. 지난시간에 배운 말투, 경우, 소감, 전달, 배려의 단어와 함께 문장 괄호 넣기와 뜻과 단어 줄연결을 통해 어휘 확인 학습을 함. 관용어로 '귀가 번쩍 뜨인다"는 들리는 말에 마음이 끌린다는 뚯이라고 읽고 익히면서 태야가 "저는 마음에 드는 옷을 보면 눈이 번쩍 뜨여요~~"라고 말하여 " 태야 정말 잘 비유 했는 걸"하며 칭찬하여 주었더니 "제가 좋아하는 옷은요 ~"라며 그림을 그려서 알려주려 함. 태야가 옷에 관심이 많아보임. 수학은 세자리 곱하기 두자리 연습으로 학교의 수학익힘책을 풀어봄.
임수빈
수학 규칙과 대응 단원을 들어가서 대응이 무엇인지 개념을 알고 규칙적인 두수의 그래프에서 두수 사이의 대응관계를 찾아봄.
여러가지 도형의 배열을 보고 두수가 어떻게 변하는지 표로 나타내고 관계를 식으로 표현해 봄. 오늘도 "선생님 정훈이 어디까지 했어요?"라고 질문했지만 "오늘은 수빈이가 먼저 공부하고 정훈이가 내일 공부하는 날이야 "라고 대답해 주었더니 "아~~"라고 답하고는 조금있다가 다시 같은 질문을 해서 같은 답을 해주게 됨. 두수와의 규칙성을 잘 알고 대응식으로 표현할 수 있음.
김유미
전개도 마무리 단계에 해당하는 기초문제와 발전문제 프린트 2장을 학교 과제로 가지고 와서 기초문제는 스스로 풀수 있다고 하며 발전 문제를 함께 풀이해봄. 각기둥과 각뿔의 꼭지점, 모서리,면의 관계 문제를 찬찬히 그림을 통해 확인해 가면서 풀이해봄,
간단한 문제의 내용은 잘 이해하고 있고, 2~3단계를 거쳐서 나오는 문제는 단계 단계 물어보면 잘 대답 하지만 결과까지 도출해 내는것에는 어려움이 있음. 시간이 부족하여 어휘는 지난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해보고 마침.
잘 알고 있는 것도 "선생님 맞아요? "라고 확인을 받는 모습으로 자신감이 부족한면을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