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영상 (9강~12강)
강의 제목: 9강(그림책 읽기와 어휘발달) 10강(그림책의 그림읽기) 11강(아이들에게 읽어주기 좋은 그림책) 12강(하루10분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읽자)
핵심내용:
-9강 : 그림책이 유아에게 다양한 어휘를 접할 기회를 제공하며 언어 능력과 표현력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합니다. 교사는 그림과 텍스트의 관계를 설명하거나 질문을 통해 아이들의 사고를 확장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상상력과 언어 발달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 10강 : 유아와 함께 그림책 속 그림을 읽으며 시각적 문해력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림과 글자는 이야기를 풍부하게 하며, 색, 구도, 디테일은 분위기와 감정을 전달합니다. 교사는 유아가 그림을 관찰하고 해석하며 상상할 수 있도록 질문하거나 이야기를 유추하게 도와야 합니다.
-11강 : 2~3세 아이들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구조, 선명한 그림, 짧은 문장을 통해 흥미를 느끼고 언어를 익힐 수 있습니다. 교사는 아이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상호작용을 끌어낼 수 있는 책을 선택해야 하며, 이야기를 읽는 과정에서 아이들의 관심과 반응에 맞춰 유연하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12강 : 매일 짧은 시간이라도 그림책을 함께 읽는 것이 아이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합니다. 어린이집 교사는 아이들과의 그림책 읽기를 통해 언어 능력뿐 아니라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10분은 짧아 보이지만 꾸준히 실천하면 아이들의 상상력, 표현력, 공감 능력을 키우는 데 효과적입니다.
2. 도서 (70p~137p)
1) 핵심내용을 자유롭게 기술하시고
아이의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한 말하기 연습의 구체적인 방법과 실천 방안을 다룹니다. 아이들은 놀이와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하므로, 부모나 교사는 반복적이고 명확한 언어로 상호작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춘 질문과 피드백은 언어 표현력을 높이며,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책 읽기, 노래, 역할 놀이를 활용해 아이가 즐겁게 말하기를 연습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강조됩니다. 지속적인 칭찬과 관심이 아이의 자신감을 키우는 핵심 요소입니다.
2) 실천한것 한가지만 일화기록 하기 (아이가 고른책을 아이가 이끄는 대로 읽기 )
- 예은이가 '누구얼굴일까?'책을 읽고 있음.
예은"이건 민주얼굴이야. " 민주"아니야~". 예은이가 선생님을 한번 쳐다보고 그림을보더니 "이건 선생님얼굴이야"
라고 함. 선생님은 "맞아 여기 길쭉한 우산이 선생님 코고 동그란 공이 선생님 눈같았어?"라고 이야기하며 책을 읽어나감.
3) 연관성이 있는 두개의 그램책을 연결하여 읽으며 맥락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하기 일화기록
'치카치카 거품세상' '충치요괴' 충치요괴 책을 보며 교사가"이를 닦지 않으면 이에 어떤게 생기지?" 라고 묻자. 영아가 "세균이 생겨" 교사"충치가 생기지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영아"양치를 잘해야되" 교사"양치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우리 치카치카거품세상"동화책을 읽어볼까? 영아"응"
3. 그림책 읽기 실천
월: 새로운 말 따라하기(3세)
화: 누구 얼굴일까?(4세)
수: 안쓰는 물건 모여라!(4세)
목: 공룡(4세)
금: 멋진 배꼽인사(3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