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영상 (17강~20강)
책 추천:
- 엄마, 난 도망갈거야(엄마의 사랑 표현)
- 아나톨(직업)
- 여우랑 줄넘기
- 그림책은 인간의 복잡하고 미묘한 생각과 감정들을 아주 간격하게 표현하는 특성이 있다.
대부분 아이들은 그림책 읽기를 참 좋아하고 그림책 속 이야기를 아주 오랫동안 기억한다.
하고 싶은 말이 1000가지라면 그 하고 싶은 말을 1000권의 책으로 대신하면 어떻게 될까?
- 그림책 읽기를 즐기게 하려면 : 재미있는 책 고르기. 재미있게 책 읽기
1. 책을 정성으로 재밌게 읽어주라(먼저 부모가 읽어보고 읽기)
2. 이야기를 이해해야함. 인물의 성격을 생각하면서 표현력있게 생동감 읽게 읽어줘야함.
3. 책 읽기를 통하여 글자를 가르치려 하지 말기(배워야할 다른 것들을 알려주기)
4. 책속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놓쳤는지 확인하려하지 말기
5. 책을 고를 때 아이의 관심이나 의견을 반영하여 함께 고르기
6. 가장 잘 보이는 곳에 진열하기 책을 소중히 여기는 것을 보여주기
<이야기 다시 하기>
그림책 읽기의 목적 이야기 내용을 이해하는 것
책의 그림을 보고 이야기해도 좋고 그냥 이야기를 해도 됨
낮에는 그림책을 읽고 밤에는 이야기해보기
2. 도서 : 4부 집은 아이의 언어 교실이다(192p~20p) 핵심내용 요약하기
1장 말을 잘한다는 것은
- 경험을 서술할 수 있는 것
- 언제, 어디서, 누가, 왜와 같은 정보를 포함해서 시간 순서대로 이야기 해야함
2장 말은 그냥 늘지 않는다.
- 말하기 연습이 필요하다.
- 근접발달영역: 잠재적 발달과 실질적 발달 영역의 사이 = 스케폴딩= 아이가 더 높은 단계에서 혼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언제 어디서, 누가 , 왜 와 같은 질문을 통해 아이의 발화를 스케폴딩 해야함.
3장 문장은 생각의 시작
- 문장으로 말하기 게임: 단어 몇가지를 주어 문장으로 말할 수 있도록 함. 어디서? 왜? 경험을 해봤어?등의 질문으로 문장을 구체화 시킴.
4장 생각을 말할 수 있는 힘
- 감정 알아 맞추기 퀴즈 게임(감정: 서운하다, 좋다, 기쁘다, 슬프다, 이유도 알아볼 수 있게 묻기: 친구 때문에, 밥 때문에)
- 부정적인 감정, 긍정적인 감정이든 생각을 꺼낼 수 있게 대화 해야함
5장 집에서 하는 아의의 말하기 연습
- 단어 말놀이(냉장고가 뭐게?, 다급하다가 뭐게?) (반대로: 솜사탕을 만질 때 느낌은?)
- 말꼬리 잡기 말놀이[다람쥐가 숲속에 살고 있었어요~ 이야기를 만들 수 있게 조력자 역할을 해줘야함(왜 숲속에 갔을까?)]
-이야기 만들기 놀이(주인공, 등장인물, 줄거리를 직접 만들어봄)
-이야기 다시 말해보기(이 책은 무슨 이야기야? 묻기)
6장 말놀이에서 시작되는 아이들의 글쓰기
- 그림을 이야기로 표현할 수 있게 하고 글을 써볼 수 있게 하기 (말=글)
3. 실천: 기승전결의 구조를 갖은 그림책을 선정하여 읽은 후 그림책의 다음 이야기를 아이와 꾸며 가기.
(아이가 그림책의 맥락을 이해하고 다음 이야기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돕기)
움푹 움푹 굴착기의 내용 - 굴착기가 크게 구덩이를 파서 나무를 심는다.
교사는 책을 읽은 후 "이 나무가 어떻게 될까"라고 묻는다. 서준이가 "크게"라고 대답한다. 교사가 "나무가 크게 자랄 것 같아"라고 말하니 서준이가 "네"하고 답한다. 교사가 "나무가 크게 자라나면 나무에서 뭐가 자라날까"라고 묻자 "열매"라고 답한다. 교사가 "어떤 열매"라고 묻자 "빨간 열매"라고 답한다. 교사가 "우리 놀이터에서 자라는 빨간 열매처럼"라고 말하자 "네 빨간 열매가 나무에서 나와요."라고 말한다.
4. 그림책 읽기 실천 (제목과 연령)
연령: 만1세
월: 강아지 똥
화: 움푹 움푹 굴착기
수: 나온다 나온다 나온다 뿌웅
목: 달님 안녕
금: 사랑해 사랑해 사랑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