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 2
| 3
|
| 4
|
| 5
|
|
6
| 7
|
|
|
| 8
| 9
|
|
|
| 10
| 11
|
| 12
|
|
|
|
|
13
|
|
|
| 14
| 15
|
| 16
| 17
|
18
|
|
|
|
|
|
|
|
|
|
| 19
| 20
|
| 21
|
| 22
|
|
23
| 24
|
| 25
| 26
|
|
|
|
|
| 27
|
|
| 28
|
| 29
|
| 30
|
31
|
|
| 32
|
|
| 33
|
|
|
낱말 퍼즐
<가로 열쇠>
2. 화포를 쏘아 공중에서 불꽃이 일어나게 하는 일.
5. 감자나 고구마 등에 들어 있는 녹말로 만든 마른 국수.
6. 나무를 다루어 집을 짓거나 가구, 기구 등을 만드는 사람.
8. 발 앞쪽의 갈라진 부분. 10. 면의 행정 사무를 맡아보는 기관.
14. 하려던 일을 도중에 그만 두어버림. 16. 농사짓는 땅.
18. 같은 뜻을 가지고 모여서 한 패를 이룬 무리. ‘대학생 ◯◯◯연합’
19. 차를 타는 데에 드는 비용. 21. 공공의 이익을 위한 사업.
23. 몸의 윗부분. ‘◯◯를 굽히다.’ 25. 영화나 연극을 보는 곳.
27. 몸 전체. 28. 마당을 쓰는 데 사용하는 비.
31. 짐승, 특히 돼지의 가죽 안쪽에 두껍게 붙은 허연 기름 조각.
32. 알맞은 시절. ‘◯◯에 나는 과일이 신선하고 맛이 좋다.’
33. 펜대 속에 넣은 잉크가 펜촉으로 흘러나와 오래 쓸 수 있는 펜.
<세로 열쇠>
1. 팔과 손을 잇는 부분. 3. 꽃이 피는 나무. 4. 주로 남자의 머리털을 깎아 다듬음.
5. 당선과 낙선. 7. 잠을 자는 일. ‘◯◯부족’
9. 물건을 넣어 들거나 메고 다닐 수 있게 만든 용구.
11. 사다리를 갖추고 있는 차. 12. 조그맣게 포장한 물건.
13. 골동품을 파는 장수. 15. 기계를 다루는 일을 하는 사람.
17. 토목 공사를 담당하여 소득을 얻는 직업.
20. 인생의 슬픔과 비참함을 제재로 하는 극 형식.
22. 직책에서 사임하겠다는 뜻을 적어 내는 문서.
24. 체온을 재는 데 쓰는 온도계. 26. 장마가 지는 철.
29. 살이 쪄서 몸이 뚱뚱함. ‘◯◯아동’
30. 흑연심을 속에 넣고 겉은 나무로 둘러싼 필기도구.
목록 12-6
<세익스피어 4대 비극>
1. 리어왕은 딸들에게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고 싶다며 대답을 요구했다. 이때 리어왕은 코넬리아의 대답을 듣고 화가 나서 코넬리아를 내쫓았다. 코넬리아의 대답은 무엇이었는가?
아버님께서 저를 낳아 주시고 길러 주신 은혜에 보답하는 것은 자식으로서 당연한 일이겠지요. 하지만 만약 아버지를 사랑한다면 언니들은 왜 결혼을 했는지 모르겠군요. 일단 여자가 결혼을 하면 그 남편에게 애정과 정성을 쏟아야지요
2. 리건과 비슷한 성격을 가진 인물을 리어왕에서 찾는다면?
고네릴
3. 리어왕에서 에드거가 집을 나오게 된 이유는?
아버지가 자신을 죽이려 한다는 에드먼드의 말을 듣고
4. 오셀로에서 200년이나 살았던 점쟁이가 만든 것으로 신성한 누에고치에서 실을 뽑아 짠 천에 소녀의 심장에서 얻은 피로 물들인 것으로 이것을 가지고 있으면 남편의 사랑을 받고 잃어버리거나 남에게 주면 남편의 사랑이 미움과 증오로 변한다는 이것은 무엇인가?
손수건
5. 오셀로의 성격은?
무어인으로 이야기를 잘 했으며, 용감한 군인이지만 고지식한 사람이다.
6. 햄릿이 숙부인 클로디어스왕이 자신의 아버지를 암살했다는 확신을 얻게 되는 결정적인 계기는?
클로디어스왕이 햄릿왕을 살해한 것과 비슷한 내용의 연극을 끝까지 보지 못하고 나가는 것을 보고
7. 오필리어는 궁전을 돌아다니며 부인들에게 꽃을 나누어주기도 하고, 아무 의미 없는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그렇게 행동한 이유는?
아버지가 살해당했다는 사실과그 살인자가 자신이 사랑하는 햄릿 왕자라는 것 때문에
8. 맥베스가 본 환영은?
피 묻은 단검, 벤쿠오의 망령이 자신의 자리에 앉는 것, 여덟 명의 왕의 행렬
9. 세 마녀가 예언한 내용은?
벤쿠오의 자손인 맥베스 장군이 코더 영주가 되고, 장차 국왕이 될 것이다.
10. 글로스터 백작과 리어왕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다른 사람이 자신의 기분을 맞추어 달콤하게 하는 말을 좋아하고, 그 사람의 진심을 알아보지 못했다
11. 데스데모나가 이아고의 계략을 먼저 눈치 챘다면 이야기는 어떻게 전개되었을까?
이아고를 혼내주고 아내를 믿었을 것이다.
12. 햄릿의 복수는 모두가 죽는 비극으로 끝났다. 내가 햄릿이었다면 어떻게 복수했을까?
복수는 비극을 가져오기 쉽다. 그렇다고 해서 복수를 안 할 수도 없다. 복수를 하느냐 안 하느냐는 당사자의 마음에 달려있다. 나라면 모든 사실을 국민에게 알렸을 것이다. 그리고 국민의 심판을 받게 했을 것이다.
13. 맥베스는 던컨왕을 살해하고 자신이 왕이 되었다. 그러나 늘 환영과 공포에 시달렸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정당한 방법으로 왕이 되지 못하고 남의 꼬임에 넘어가 던컨왕을 살해하고 왕이 되었지만 맥베스의 속마음은 여리고 인간적인 면이 있었기 때문에 죄의식에서
14. 세 마녀처럼 누군가가 자신의 미래를 알려준다면 나는 그것을 믿을 것인가?
인간은 미래를 알 수 있는 능력이 없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은 결국 나를 속이고 나에게 사기를 치려는 속셈이거나 나를 놀리는 것이므로 믿을 필요 없다. 현실을 성실하고 정직하게 살면 미래는 보장된다.
목록 12-7
목록 12-8
목록 12-9
<노인과 바다>
1. 소년이 노인의 배를 떠난 이유는?
소년의 부모가 노인이 운수가 막혀버렸다며 그 배에 타지 못하게 해서
2. 이야기의 배경이 된 곳은? 멕시코 만류
3. 노인이 거북잡이를 했던 해안은? 모스키토 해안
4. 노인이 아프리카 꿈을 꿀 때 등장하는 동물은? 사자
5. 바다를 여인에 비유해 사랑스럽게 일컫는 스페인어는? 라마르
6. 노인은 자신이 84일째 물고기를 잡지 못하는 까닭은 무엇 때문이라고 생각했나?
운이 안 따라 주어서
7. 노인은 9~10월에 큰 고기를 낚기 위해 어떤 준비를 했나?
거북의 흰 알과 상어간유를 먹어 힘을 길렀다
8. 노인은 바다로 나간 뒤 며칠 만에 집에 돌아왔나? 사흘
9. 노인이 조각배에서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해 먹은 것은?
다랑어- 돌고래- 날치- 새우
10. 스페인어로 ‘독물’이라는 뜻을 가진 바다 동물로 물속에서 몸 뒤쪽으로 길게 뻗은 짙은 보랏빛의 섬유질 꼬리를 끌면서 가볍게 떠다니고, 독을 내뿜고, 무지개 빛깔의 반짝이는 물주머니로 바다 생물들을 유혹하는 것은? 고깔 해파리
11. 스페인어로 ‘도라도’라 하며 배가 고파서 먹이를 찾아다닐 때는 양쪽 배에 보랏빛 줄무늬가 나타나는 바다 동물은? 돌고래
12. 노인이 자신과 승부를 벌인 돛새치에 대한 느낌을 쓰시오.
열 사람이 먹고도 남을 만큼 크구나
너처럼 고집 센 녀석도 처음이야
너는 내 형제나 마찬가지야
너를 먹을 자격이 있는 인간은 하나도 없어
13. 노인이 돛새치를 잡아 돌아오던 중, 고기를 공격해 온 것은 무엇이었나? 상어
14. 다음 단어의 뜻을 알아보자
살라오- 운수가 막혀 버린 재수 없는 사람
인광- 어떤 물질이 빛을 쬐었다가 멈춘 뒤에도 계속 빛을 내는 현상
해구- 바다 밑바닥에 좁고 깊게 움푹 들어간 곳
텐투소- 이빨이 고르지 않은 큰 상어의 일종
15. 노인이 바다에서 고독과 배고픔과 몸의 고통을 참으며 물고기와 싸울 때 수없이 중얼거린 말은?
그 애가 여기에 있었더라면...
16. 노인이 84일째 물고기를 낚지 못하고 빈 배로 돌아오는 것을 보고도 소년이 노인을 세계 제일의 어부로 꼽은 이유는?
삶이 아무리 비극적이고 세상이 환멸스럽다 하더라도 결코 포기하지 않고 맞서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주었기 때문
17. 노인은 물고기를 죽이는 것은 죄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것에 대한 나의 생각은 어떠하며 노인이 물고기를 사랑하고 존경하면서도 죽여야 했던 이유를 써보자.
노인은 어부 이다. 어부는 물고기를 잡는 것이 직업이므로 물고기를 죽이는 것을 살생으로 생각하지 않았다. 노인은 물고기 덕에 생명을 연장하며 살아가므로 물고기를 존경하고 사랑했다. 어부였기 때문이다. 어부가 물고기를 죽이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목록 12-10
목록 12-11
목록 12-12
목록 12-13
목록 12-14
목록 12-15
열려라, 뇌: 임정은
<요점정리>
뇌는 23개의 뼈가 서로 이어져 있음. 숨구멍은 태어난 지 2달 정도부터 닫히기 시작하여 두 살이 되기 전에 다 메워짐. 사람의 뇌는 전체 몸무게의 1/50 정도임. 뇌는 몸의 에너지의 1/5을 씀.
뇌가 크다고 더 똑똑한 것은 아니지만 그렇지 않다고는 하지 못함.
신경계를 통해 정보를 모으고 받아들인 뇌가 힘줄과 뼈에 명령. 척수를 거쳐 말초신경으로 전해져 행동 개시, 이러한 작업은 거의 동시에 일어남. 동물이 먹이를 사냥할 때는 본능적으로 행동함.
사람이 뇌의 1/10도 못 쓰고 죽는 다는 말은 거짓. 아무생각 없이 행동한다는 말도 거짓.
아무 것도 안하고 있는 것 같아도 뇌의 거의 모든 부분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음.
사람의 대뇌 겉질에는 천억 개가 넘는 신경세포가 있음. 신경세포가 정보를 주고받는 속도는 시속 300km. 신경세포는 세포들끼리 이어져 있는 게 아니라 아주 살짝 떨어져 있어서 시냅스를 통해 정보를 전달함. 컴퓨터가 정보를 처리하는 속도는 신경세포보다 천 배는 더 빠름.
기쁨, 슬픔, 고통 같은 감정이나 판단이 뇌와 관련 있다고 알게 된 건 불과 200년 전(피니어스 게이지 덕분)
뇌는 곧 나 자신임. 뇌는 사람의 얼굴이나 모습을 볼 때 부분적으로 꼼꼼이 보지 않고 전체적으로
대충 보기 때문에 그 사람의 어느 부분이 달라져도(성형이나 의상, 화장) 그 사람으로 인식함.
사람의 뇌는 각자 자기의 뇌가 해석하는 대로 세상을 바라보기 때문에 같은 그림을 보고도 다 다른 생각과 다른 결론을 내림.
뇌를 이루는 신경세포의 연결망인 시냅스는 태어난 지 8개월에 최고점을 이루고 점점 줄어들어 나이가 들면 엉성해짐. 건망증이나 기억력 감퇴의 원인이 되기도 함.
중독은 뇌가 길들여지는 것을 의미함.
뇌는 같은 행동을 계속하게 되면 익숙해져서 자꾸 요구하게 됨. 게임에 중독되면 게임을 계속하려고 하는 뇌의 움직임 때문에 못하게 해도 몰래하는 경향이 생김.
공부를 자꾸 하면 공부가 익숙해져서 공부가 더 쉬워짐.
문제1: 사람이 운동경기를 할 때의 뇌의 움직임을 서술해 보시오.
신경계를 통해 정보를 모으고 받아들인 뇌가 힘줄과 뼈에 명령. 척수를 거쳐 말초신경으로 전해져 행동 개시. 이러한 작업은 거의 동시에 일어남. 과거의 경험이나 실수를 스스로 인식하며 새로운 방법과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뇌가 명령.
문제2: 치매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뇌의 신경세포가 점점 죽어가기 때문에 생기는 병으로 기억력이 떨어지고, 건망증이 심해지다가 결국에는 자신이 누구인지도 알지 못하게 됨. 신체의 움직임도 원활하지 못해 대소변도 가리지 못하게 되다가 결국 죽음에 이름.
문제3: 견과류 중에서 기억을 좋게 하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2개)
호두, 땅콩
문제4: 홀릭이란?
같은 행동을 반복해서 하면 뇌는 그 행동에 익숙해져서 자꾸 그 행동을 반복하게 함.
게임 중독이나 알코올 중독, 마약 중독 등.
문제5: 식물인간과 뇌사는 어떻게 구분하는지 쓰시오.
식물인간은 뇌 가운데서도 대뇌만 멈춘 상태를 말함. 호흡, 소화, 심장박동 기능은 정상임.
뇌사는 뇌가 모두 죽은 상태로 인공호흡기 없이는 생명을 연장할 수 없음. 곧 심장이 멈추게 되어 길어야 몇 주 정도 더 살다가 죽음에 이름.
목록 12-16
목록 12-17
목록 12-18
목록 12-19
목록 12-20
<모비 딕>
1. 이스마엘은 포경선을 타기 위해 뉴베드퍼드로 갔다. 그가 배를 타려는 이유는?
고래잡이에 대한 동경과 돈도 벌 수 있기 때문에
2. 이스마엘이 물기둥관 여관에서 처음 퀴퀘그를 보고 놀란 이유는?
얼굴과 온몸에 기괴한 문신이 새겨져 있어서
3. 이스마엘이 퀴퀘그를 피쿼드 호에 데려갔을 때 선주들은 탐탁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퀴퀘크가 이교도 식인종이라서
4. 이스마엘이 뒷 갑판에 우뚝 서 있는 에이허브 선장을 보고 놀란 이유는?
머리에서 가슴까지 길게 난 상처에 충격을 받아
말향고래의 턱뼈를 깎아 만든 다리를 보고
고래 뼈 다리를 갑판 구멍에 꽂고 있는 기괴한 모습 때문에
당당하고 완벽한 외모와 매서운 눈초리에 압도 되어
5. 모비 딕을 설명한 부분을 본문에서 찾아 써보자.
온몸이 흰빛 줄무늬와 얼룩무늬로 가득 덮여 있다
머리에 하얗고 빛나는 거대한 혹이 있다
다른 말향고래보다 몸집이 엄청나게 거대하다
옆구리에 작살이 숲처럼 꽂혀 있다
6. 모비 딕은 일정한 시기에 나타나는 특정한 장소가 있다. 그러나 에이허브 선장은 이 시기가 이미 시작되었을 때 항해에 나섰다. 그 이유는? 다른 고래를 사냥하며 자신의 속마음을 숨기려고
7. 이스마엘은 말향고래를 쫓다가 폭풍우에 좌초되어 구조된 뒤 유언장을 만들려고 했다. 그 이유는?
늘 죽음과 마주하는 직업이기 때문
8. 에이허브 선장이 참고래를 잡으라고 명령한 이유는?
배의 균형을 잡기 위해
패들러의 미신적인 충고를 받아들여
9. 에이허브 선장이 모비 딕과 마주칠 거라 예상하고 있는 곳은 어디인가? 태평양의 적도선 부근
10. 스텁이 죽은 말향고래를 옮기고 있는 로즈버드 호의 선장을 골탕 먹인 이유는?
썩은 고래 악취로 시달리는 선원들을 도와주려고
자신의 작살을 맞고 죽은 고래의 기름을 되찾으려고
로즈버드 호의 일등 항해사가 도움을 요청해서
선원들을 고생시키는 선장을 골탕 먹이려고
11. 흑인 소년 핍이 두 번째로 바다에 빠졌을 때 스텁은 핍을 구해주지 않았다. 그 이유는?
고래를 쫓느라 정신이 없어서, 고래 잡는 일이 핍을 구하는 것보다 더 가치 있으므로
12. 퀴퀘그가 열병에 걸려 죽어가면서 부탁한 것은? 검은 카누에 넣어 바다에 띄워 보내 달라
13. 패들러가 에이허브 선장에게 예언한 내용은? 에이허브 선장이 죽기 전 두 사람이 죽게 될 것이다
14. 모비 딕과 싸움에서 살아남은 유일한 사람은? 이스마엘
15. <그를 포로로 잡아 고향으로 돌아간다? 흥, 어림도 없는 일이지. 노인의 불 같은 힘을 누가 감히 막을 수 있단 말인가? 신이여, 내가 어떻게 해야 합니다? 가르쳐 주십시오!> 이 말에는 스타벅의 어떤 마음이 나타나 있나?
에이허브 선장을 죽일 것인지 고민하는 마음
16. 모비 딕에게 한쪽 다리를 잃은 에이허브 선장은 모비 딕을 잡아 죽이겠다는 복수심으로 선원들을 자신의 목적에 이용하려 한다. 만약 여러분이 다리를 잃은 에이허브 선장이라면 어떻게 했을지 상상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