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등급 | 검정방법 | 검 정 유 형 | 합 격 기 준 |
사범 | 필기시험 | 주관식과 객관식 혼합(200문항) | 출제문항수의 80%이상 득점 |
준사범 | 필기시험 | 주관식과 객관식 혼합(150문항) | 출제문항수의 80%이상 득점 |
1급 | 필기시험 | 주관식과 객관식 혼합(150문항) | 출제문항수의 70%이상 득점 |
준1급 | 필기시험 | 주관식과 객관식 혼합(150문항) | 출제문항수의 70%이상 득점 |
2급 | 필기시험 | 주관식과 객관식 혼합(100문항) | 출제문항수의 70%이상 득점 |
준2급 | 필기시험 | 주관식과 객관식 혼합(100문항) | 출제문항수의 70%이상 득점 |
3급 | 필기시험 | 주관식과 객관식 혼합(100문항) | 출제문항수의 70%이상 득점 |
준3급 | 필기시험 | 주관식과 객관식 혼합(100문항) | 출제문항수의 70%이상 득점 |
4급 | 필기시험 | 주관식과 객관식 혼합(100문항) | 출제문항수의 70%이상 득점 |
준4급 | 필기시험 | 주관식과 객관식 혼합(100문항) | 출제문항수의 70%이상 득점 |
5급 | 필기시험 | 주관식과 객관식 혼합(100문항) | 출제문항수의 70%이상 득점 |
준5급 | 필기시험 | 객관식 ( 50문항) | 출제문항수의 70%이상 득점 |
6급 | 필기시험 | 객관식 ( 50문항) | 출제문항수의 70%이상 득점 |
【檢定分野】
공인등급 검정분야 | 교육등급 검정분야 | ||
사범 | ․한자영역의 한자 익히기 및 한자의 활용 ․한자어 영역의 한자어 익히기와 한자어의 활용 ․한문 영역의 한문 익히기와 한시 익히기 및 한시문의 활용 ․가치관 형성하기 및 한자․한문 지도론 ․고전국역 | 준사범 | ․한자영역의 한자 익히기 및 한자의 활용 ․한자어 영역의 한자어 익히기와 한자어의 활용 ․한문 영역의 한문 익히기와 한시 익히기 및 한시문의 활용 ․가치관 형성하기 및 한자․한문 지도론 |
1급 | ․한자영역의 한자 익히기 및 한자의 활용 ․한자어 영역의 한자어 익히기와 한자어의 활용 ․한문 영역의 한문 익히기와 한시 익히기 및 한시문의 활용 ․가치관 형성하기 및 한자․한문 지도론 | 3급 | ․한자영역의 한자 익히기 및 한자의 활용 ․한자어 영역의 한자어 익히기와 한자어의 활용 ․한문 영역의 한문 익히기와 한시 익히기 및 한시문의 활용 ․가치관 형성하기 및 한자․한문 지도론 |
준1급 | ․한자영역의 한자 익히기 및 한자의 활용 ․한자어 영역의 한자어 익히기와 한자어의 활용 ․한문 영역의 한문 익히기와 한시 익히기 및 한시문의 활용 ․가치관 형성하기 및 한자․한문 지도론 | 준3급 | ․한자영역의 한자 익히기 및 한자의 활용 ․한자어 영역의 한자어 익히기와 한자어의 활용 ․한문 영역의 한문 익히기와 한시 익히기 및 한시문의 활용 ․가치관 형성하기 및 한자․한문 지도론 |
2급 | ․한자영역의 한자 익히기 및 한자의 활용 ․한자어 영역의 한자어 익히기와 한자어의 활용 ․한문 영역의 한문 익히기와 한시 익히기 및 한시문의 활용 ․가치관 형성하기 및 한자․한문 지도론 | 4급 | ․한자영역의 한자 익히기 및 한자의 활용 ․한자어 영역의 한자어 익히기와 한자어의 활용 ․한문 영역의 한문 익히기와 한시 익히기 및 한시문의 활용 ․가치관 형성하기 및 한자․한문 지도론 |
준2급 | ․한자영역의 한자 익히기 및 한자의 활용 ․한자어 영역의 한자어 익히기와 한자어의 활용 ․한문 영역의 한문 익히기와 한시 익히기 및 한시문의 활용 ․가치관 형성하기 및 한자․한문 지도론 | 준4급 | ․한자영역의 한자 익히기 및 한자의 활용 ․한자어 영역의 한자어 익히기와 한자어의 활용 ․가치관 형성하기 |
5급 | ․한자영역의 한자 익히기 및 한자의 활용 ․한자어 영역의 한자어 익히기와 한자어의 활용 ․가치관 형성하기 | ||
준5급 | ․한자영역의 한자 익히기 및 한자의 활용 ․한자어 영역의 한자어 익히기와 한자어의 활용 ․가치관 형성하기 | ||
6급 | ․한자영역의 한자 익히기 및 한자의 활용 ․한자어 영역의 한자어 익히기와 한자어의 활용 ․가치관 형성하기 |
【出題基準】
자격종목 및 등급 | 검정 방법 | 검정과목(분야, 영역) | 주 요 내 용 | 출제비율 | |
대영역 | 중영역 | ||||
한자 급수 자격 검정 (사범) | 필 기 시 험 | 한 자 | 한자익히기 | ․한자의 훈음 알기 | 22.5% |
․한자의 짜임을 통한 형․음․의 알기 | |||||
․훈음에 맞는 한자 쓰기 | |||||
한자의 활용 | ․한자의 다양한 훈음 알기 | 7.5% | |||
․자전(옥편) 활용하기 | |||||
․유사훈과 상대훈의 한자 알기 | |||||
․약자와 속자 | |||||
․한자어와 한문에 적용하기 | |||||
한자어 | 한자어 익히기 | ․한자어의 독음 쓰기 | 17.5% | ||
․한자어의 뜻 알기 | |||||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 |||||
․한자어의 짜임 알기 | |||||
한자어의 활용 | ․문장 속의 한자어 독음 쓰기 | 15% | |||
․문장 속의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 |||||
․상반어와 유사어 알기 | |||||
․장음절과 단음절 구분하기 | |||||
․고사성어의 속뜻 알기 | |||||
․한문 독해에 적용하기 | |||||
한 문 | 한문 익히기 | ․허자의 쓰임을 알고 활용하기 | 5.5% | ||
․문장 형식을 통해 명문 독해하기 | |||||
․고전과 관련한 상식 | |||||
한시 익히기 | ․시어의 이해 및 한시 감상하기 | 3.5% | |||
․한시의 기초적 형식과 특징 알기 | |||||
한문의 활용 | ․속담, 격언, 명구, 명언을 생활에 활용하기 | 2.5% | |||
․四書, 古文眞寶, 史略 이해하기 | |||||
한자․한문 지도론 |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발전시키기 | 1% | |||
․한자․한문의 바른 지도 방법 | |||||
고전국역하기 | ․고전을 국역하기 | 25% | |||
계 | 100% |
자격종목 및 등급 | 검정 방법 | 검정과목(분야, 영역) | 주 요 내 용 | 출제비율 | |
대영역 | 중영역 | ||||
한자 급수 자격 검정 (준사범) | 필 기 시 험 | 한 자 | 한자익히기 | ․한자의 훈음 알기 | 30% |
․한자의 짜임을 통한 형․음․의 알기 | |||||
․훈음에 맞는 한자 쓰기 | |||||
한자의 활용 | ․한자의 다양한 훈음 알기 | 10% | |||
․자전(옥편) 활용하기 | |||||
․유사훈과 상대훈의 한자 알기 | |||||
․약자와 속자 | |||||
․한자어와 한문에 적용하기 | |||||
한자어 | 한자어 익히기 | ․한자어의 독음 쓰기 | 23.3% | ||
․한자어의 뜻 알기 | |||||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 |||||
․한자어의 짜임 알기 | |||||
한자어의 활용 | ․문장 속의 한자어 독음 쓰기 | 20% | |||
․문장 속의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 |||||
․상반어와 유사어 알기 | |||||
․장음절과 단음절 구분하기 | |||||
․고사성어의 속뜻 알기 | |||||
․한문 독해에 적용하기 | |||||
한 문 | 한문 익히기 | ․허자의 쓰임을 알고 활용하기 | 7.3% | ||
․문장 형식을 통해 명문 독해하기 | |||||
․고전과 관련한 상식 | |||||
한시 익히기 | ․시어의 이해 및 한시 감상하기 | 4.7% | |||
․한시의 기초적 형식과 특징 알기 | |||||
한문의 활용 | ․속담, 격언, 명구, 명언을 생활에 활용하기 | 3.3% | |||
․孝經 이해하기 | |||||
한자․한문 지도론 |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발전시키기 | 1.4% | |||
․한자․한문의 바른 지도 방법 | |||||
․기타 | |||||
계 | 100% |
자격종목 및 등급 | 검정 방법 | 검정과목(분야, 영역) | 주 요 내 용 | 출제비율 | |
대영역 | 중영역 | ||||
한자 급수 자격 검정 (1급) | 필 기 시 험 | 한 자 | 한자익히기 | ․한자의 훈음 알기 | 33.3% |
․한자의 짜임을 통한 형․음․의 알기 | |||||
․훈음에 맞는 한자 쓰기 | |||||
한자의 활용 | ․한자의 다양한 훈음 알기 | 10% | |||
․자전(옥편) 활용하기 | |||||
․유사훈과 상대훈의 한자 알기 | |||||
․약자와 속자 | |||||
․한자어와 한문에 적용하기 | |||||
한자어 | 한자어 익히기 | ․한자어의 독음 쓰기 | 26.7% | ||
․한자어의 뜻 알기 | |||||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 |||||
․한자어의 짜임 알기 | |||||
한자어의 활용 | ․문장 속의 한자어 독음 쓰기 | 20% | |||
․문장 속의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 |||||
․상반어와 유사어 알기 | |||||
․장음절과 단음절 구분하기 | |||||
․고사성어의 속뜻 알기 | |||||
․한문 독해에 적용하기 | |||||
한 문 (고등한문) | 한문 익히기 | ․허자의 쓰임을 알고 활용하기 | 4% | ||
․문장 형식을 통해 명문 독해하기 | |||||
․고전과 관련한 상식 | |||||
한시 익히기 | ․시어의 이해와 한시 감상하기 | 2.7% | |||
․한시의 기초적 형식과 특징 알기 | |||||
한문의 활용 | ․속담, 격언, 명구, 명언을 생활에 활용하기 | 2% | |||
․擊蒙要訣 이해하기 | |||||
한자․한문 지도론 |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발전시키기 | 1.3% | |||
․한자․한문의 바른 지도 방법 | |||||
․기타 | |||||
계 | 100% |
자격종목 및 등급 | 검정 방법 | 검정과목(분야, 영역) | 주 요 내 용 | 출제비율 | |
대영역 | 중영역 | ||||
한자 급수 자격 검정 (준1급) | 필 기 시 험 | 한 자 | 한자익히기 | ․한자의 훈음 알기 | 33.3% |
․한자의 짜임을 통한 형․음․의 알기 | |||||
․훈음에 맞는 한자 쓰기 | |||||
한자의 활용 | ․한자의 다양한 훈음 알기 | 10% | |||
․자전(옥편) 활용하기 | |||||
․유사훈과 상대훈의 한자 비교하기 | |||||
․약자와 속자 | |||||
․한자어와 한문에 적용하기 | |||||
한자어 | 한자어 익히기 | ․한자어의 독음 쓰기 | 26.7% | ||
․한자어의 뜻 알기 | |||||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 |||||
․한자어의 짜임 알기 | |||||
한자어의 활용 | ․문장 속의 한자어 독음 쓰기 | 20% | |||
․문장 속의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 |||||
․상반어와 유사어 알기 | |||||
․장음절과 단음절 구분하기 | |||||
․고사성어의 속뜻 알기 | |||||
․한문 독해에 적용하기 | |||||
한 문 (고등한문) | 한문 익히기 | ․허자의 쓰임을 알고 활용하기 | 4% | ||
․문장 형식을 통해 명문 독해하기 | |||||
․고전과 관련한 상식 | |||||
한시 익히기 | ․시어의 이해 및 한시 감상하기 | 2.7% | |||
․한시의 기초적 형식과 특징 알기 | |||||
한문의 활용 | ․속담, 격언, 명구, 명언을 생활에 활용하기 | 2% | |||
․明心寶鑑 이해하기 | |||||
한자․한문 지도론 |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발전시키기 | 1.3% | |||
․한자․한문의 바른 지도 방법 | |||||
․기타 | |||||
계 | 100% |
자격종목 및 등급 | 검정 방법 | 검정과목(분야, 영역) | 주 요 내 용 | 출제비율 | |
대영역 | 중영역 | ||||
한자 급수 자격 검정 (2급) | 필 기 시 험 | 한 자 | 한자익히기 | ․한자의 훈음 알기 | 35% |
․한자의 짜임을 통한 형․음․의 알기 | |||||
․훈음에 맞는 한자 쓰기 | |||||
한자의 활용 | ․한자의 다양한 훈음 알기 | 10% | |||
․자전(옥편) 활용하기 | |||||
․유사훈과 상대훈의 한자 알기 | |||||
․약자와 속자 | |||||
․한자어와 한문에 적용하기 | |||||
한자어 | 한자어 익히기 | ․한자어의 독음 쓰기 | 25% | ||
․한자어의 뜻 알기 | |||||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 |||||
․한자어의 짜임 알기 | |||||
한자어의 활용 | ․문장 속의 한자어 독음 쓰기 | 20% | |||
․문장 속의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 |||||
․상반어와 유사어 알기 | |||||
․장음절과 단음절 구분하기 | |||||
․고사성어의 속뜻 알기 | |||||
․한문 독해에 적용하기 | |||||
한 문 (고등한문) | 한문 익히기 | ․허자의 쓰임을 알고 활용하기 | 4% | ||
․문장 형식을 통해 명문 독해하기 | |||||
․고전과 관련한 상식 | |||||
한시 익히기 | ․시어의 이해 및 한시 감상하기 | 3% | |||
․한시의 기초적 형식과 특징 알기 | |||||
한문의 활용 | ․속담, 격언, 명구, 명언을 생활에 활용하기 | 2% | |||
․明心寶鑑 이해하기 | |||||
가치관 형성하기 | ․선인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가치관 형성하기 | 1% | |||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발전시키기 | |||||
계 | 100% |
자격종목 및 등급 | 검정 방법 | 검정과목(분야, 영역) | 주 요 내 용 | 출제비율 | |
대영역 | 중영역 | ||||
한자 급수 자격 검정 (준2급) | 필 기 시 험 | 한 자 | 한자익히기 | ․한자의 훈음 알기 | 35% |
․한자의 짜임을 통한 형․음․의 알기 | |||||
․훈음에 맞는 한자 쓰기 | |||||
한자의 활용 | ․한자의 다양한 훈음 알기 | 10% | |||
․부수와 획수 적용하기 | |||||
․자전(옥편) 활용하기 | |||||
․유사훈과 상대훈의 한자 비교하기 | |||||
․약자와 속자 | |||||
․한자어와 한문에 적용하기 | |||||
한자어 | 한자어 익히기 | ․한자어의 독음 쓰기 | 25% | ||
․한자어의 뜻 알기 | |||||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 |||||
․한자어의 짜임 알기 | |||||
한자어의 활용 | ․문장 속의 한자어 독음 쓰기 | 20% | |||
․문장 속의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 |||||
․상반어와 유사어 알기 | |||||
․장음절과 단음절 구분하기 | |||||
․고사성어의 속뜻 알기 | |||||
․한문 독해에 적용하기 | |||||
한 문 (고등한문) | 한문 익히기 | ․허자의 쓰임을 알고 활용하기 | 4% | ||
․문장 형식을 통해 명문 독해하기 | |||||
․고전과 관련한 상식 | |||||
한시 익히기 | ․시어의 이해 및 한시 감상하기 | 3% | |||
․한시의 기초적 형식과 특징 알기 | |||||
한문의 활용 | ․속담, 격언, 명구, 명언을 생활에 활용하기 | 2% | |||
․學語集 이해하기 | |||||
가치관 형성하기 | ․선인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가치관 형성하기 | 1% | |||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발전시키기 | |||||
계 | 100% |
자격종목 및 등급 | 검정 방법 | 검정과목(분야, 영역) | 주 요 내 용 | 출제비율 | |
대영역 | 중영역 | ||||
한자 급수 자격 검정 (3급) | 필 기 시 험 | 한 자 | 한자 익히기 | ․한자의 훈음 알기 | 35% |
․한자의 짜임을 통한 형․음․의 알기 | |||||
․훈음에 맞는 한자 쓰기 | |||||
한자의 활용 | ․한자의 다양한 훈음 알기 | 10% | |||
․자전(옥편) 활용하기 | |||||
․유사훈과 상대훈의 한자 알기 | |||||
․한자어와 한문에 적용하기 | |||||
한자어 | 한자어 익히기 | ․한자어의 독음 쓰기 | 25% | ||
․한자어의 뜻 알기 | |||||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 |||||
․한자어의 짜임 알기 | |||||
한자어의 활용 | ․문장 속의 한자어 독음 쓰기 | 20% | |||
․문장 속의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 |||||
․상반어와 유사어 알기 | |||||
․장음절과 단음절 구분하기 | |||||
․고사성어의 속뜻 알기 | |||||
․한문 독해에 적용하기 | |||||
한 문 (중학한문) | 한문 익히기 | ․허자의 쓰임을 알고 활용하기 | 4% | ||
․문장 형식을 통해 독해하기 | |||||
․고전과 관련한 상식 | |||||
한시 익히기 | ․시어의 이해 및 한시 감상하기 | 3% | |||
․한시의 기초적 형식과 특징 알기 | |||||
한시문의 활용 | ․속담, 격언, 명구, 명언을 생활에 활용하기 | 2% | |||
․四字小學, 推句 이해하기 | |||||
가치관 형성하기 | ․선인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가치관 형성하기 | 1% | |||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발전시키기 | |||||
․기타 | |||||
계 | 100% |
자격종목 및 등급 | 검정 방법 | 검정과목(분야, 영역) | 주 요 내 용 | 출제비율 | |
대영역 | 중영역 | ||||
한자 급수 자격 검정 (준3급) (4 급) (준4급) (5 급) | 필 기 시 험 | 한 자 | 한자 익히기 | ․한자의 훈음 알기 | 40% |
․한자의 짜임을 통한 형․음․의 알기 | |||||
․훈음에 맞는 한자 쓰기 | |||||
한자의 활용 | ․한자의 다양한 훈음 알기 | 10% | |||
․자전(옥편) 활용하기 | |||||
․유사훈과 상대훈의 한자 비교하기 | |||||
․한자어에 적용하기 | |||||
한자어 | 한자어 익히기 | ․한자어의 독음 쓰기 | 30% | ||
․한자어의 뜻 알기 | |||||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 |||||
․한자어의 짜임 알기 | |||||
한자어의 활용 | ․문장 속의 한자어 독음 쓰기 | 18% | |||
․문장 속의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 |||||
․상반어와 유사어 알기 | |||||
․고사성어의 속뜻 알기 | |||||
가치관 형성하기 | ․선인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고 가치관 형성하기 | 2% | |||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발전시키기 | |||||
․기타 | |||||
계 | 100% |
자격종목 및 등급 | 검정 방법 | 검정과목(분야, 영역) | 주 요 내 용 | 출제비율 | |
대영역 | 중영역 | ||||
한자 급수 자격 검정 (준5급) (6 급) | 필 기 시 험 | 한 자 | 한자 익히기 | ․한자의 훈음 알기 | 42% |
․한자의 짜임을 통한 형․음․의 알기 | |||||
․훈음에 맞는 한자 쓰기 | |||||
한자의 활용 | ․한자의 다양한 훈음 알기 | 8% | |||
․유사훈과 상대훈의 한자 알기 | |||||
한자어 | 한자어 익히기 | ․한자어의 독음 쓰기 | 28% | ||
․한자어의 뜻 알기 | |||||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 |||||
한자어의 활용 | ․문장 속의 한자어 독음 쓰기 | 18% | |||
․문장 속의 낱말을 한자로 변환하기 | |||||
․상반어와 유사어 알기 | |||||
․고사성어의 속뜻 알기 | |||||
가치관 형성하기 | ․선인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기 | 4% | |||
․전통문화 이해하기 | |||||
계 | 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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