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스명 | 규모 | 내 용 | 투입인원 | 비고 | |
전시조성관 | 6m*14m (9개부스) | 덩굴식물 이용한 조형물 화룡을 비롯한 약 50여점 전시 |
|
| |
힐링원예 종합 체험존 | 체험장 | 6m*6m (4개부스) | 약 20여종 체험 품목 | 10명 (조합원4명) | 동아리 회원 |
교육장 | 6m*9m (6개부스) | 현장원예교실 : 초청 400명 관람객 200명 대상 | 2명 (조합원1명) |
| |
전시 홍보관 | 6m*6m (4개부스) | 동아리회원 작품전 | 2명 (조합원1명) |
| |
판매부스 | 5m*10m (2개부스) | 관엽식물 중심의 공기정화식물 판매 | 2명 (조합원1명) |
|
7. 식스팜 참가 세부내용
1) 전시조성관 설치
(1) 전시조성의 목적
- 식스팜 만의 노하우인 덩굴식물 조형작을 대중적으로 선보임으로써 6차 원예농업
의 선도기업으로서의 역량을 홍보한다
- 지금까지는 보지 못했던 덩굴류 활용의 조형물을 전시함으로써 화훼전시 문화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다
- 청소년을 대상으로 위로하고 치유하는 주제의 전시조성이어서 식스팜의 정체성을
살린 원예치료적 효과를 모색하고자 한다
(2) 전시조성관 주제 및 작품설명
(3) 전시 규모와 내용
* 규모
- 6m*14m (84m2) : 9개 부스 넓이
* 전시 작품
- 대형 덩굴식물 조형작품 : 독수리(대구 상징새), 사슴, 초룡, 범선, 삼족오,
대형지구본, 행복한 우리집, 스마일 형제, 하트형 포토존, 기린 부부, 3층초탑,
탁자와 의자 등 덩굴식물로 조형된 작품 약 20점
- 주요 덩굴식물 종류 : 황금마삭, 아이비, 백화등, 마다가스칼 쟈스민, 시계꽃,
호야, 푸미라, 만데빌라, 아스파라거스, 인동초 등 수령 약 5 ~ 10년생
(4) 전시장 작품 설명안내
- 관람객 안내 서비스 : 꽃박람회 4일간 매일 오전 1회, 오후 1회 전시작품의 목적
과 의도를 관람객에게 설명
2) 힐링원예 종합체험존
(1) 체험존 개요
- 관람객에게 볼거리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체험을 제공하는 종합체험존으로 운영
- 약 20여종의 다양한 원예체험으로서 꽃박람회의 꽃으로서의 역할 수행
- 조합원을 비롯한 체험지도자 10명이 각 2개 품목씩 맡아서 체험지도
(2) 체험상품 목록
번호 | 체험 품목 | 가 격 | 비 고 |
1 | 하이드로컬쳐 수경 | 3,000원/1인 |
|
2 | 다육이 분갈이 |
| |
3 | 꽃바구니, 꽃다발 |
| |
4 | 틸란시아 새끼공예 |
| |
5 | 수염틸란시아 종 | 小 3,000원/1인 大 5,000원/1인 |
|
6 | 넉줄고사리 모스스틱 | 5,000원/1인 |
|
7 | 아쿠아리움 페트병화분 |
| |
8 | 풍란 석부 |
| |
9 | 펫트병 테라리움 |
| |
10 | 토피어리(우드볼.귀요미) |
| |
11 | 프리저브드,압화,캘리 활용 장식소품 | 5,000 ~ 20,000원/1인 |
|
12 | 넬솔 조개다육, 다육 디쉬가든 |
| |
13 | 하트호야 공중걸이 화분 | 6,000원/1인 |
|
14 | 틸란시아 링 | 8,000원/1인 |
|
15 | 이끼볼 실내가습용 | 8,000원/1인 |
|
16 | 박쥐란 목부, 헤고부작 | 8,000 ~ 30,000원/1인 |
|
17 | 돌화분 풍란석부작 | 12,000원/1인 |
|
18 | 막실라리아(서양란) 분갈이 | 15,000 ~ 30,000원/1인 |
|
19 | 유리용기 미니정원 | 20,000원/1인 |
|
(3) 체험안내 홍보
- 체험품목 안내푯말, 체험 재료(식물) 설명서 복사 등
- 안내 현수막 제작 : 벽면 현수막 2장, 탁자가림막 현수막 3장, 배너현수막 3장 등
3) 원예교육장
(1) 개요
- 약 36석의 탁자와 의자를 배치
- 초청된 대상자 및 즉석 관람객 대상
으로 원예치료프로그램 시연
- 매일 오전, 오후 2차례 진행
(2) 교육장 규모
- 6m * 9m (6개 부스)
- 긴탁자 12개, 의자 36개
(3) 강사 및 대상자
- 강사는 식스팜 전임강사
- 대상자 : 초청인원 300명 (청소년, 장애인, 노인 등)
즉석 관람객 400명
4) 전시홍보 부스 : 원예교실 동아리회원 손바닥정원 전시
(1) 규모
- 6m * 6m (4개 부스)
- 탁자 4개, 의자 2개
(2) 주요 홍보내용
- 식스팜의 생산 가공 원예상품과 원예치료프로그램 상품 홍보
- 식스팜 6개 동네에서 운영하고 있는 힐링원예교실 프로그램 홍보
- 각 동네 원예교실 동아리 회원들의 소장 원예작품 (약 50점)
- 상시 인원 2명 배치 안내
(3) 준비물
- 벽면현수막, 배너현수막
- 각 원예교실 프로그램 및 교육자료 유인물
- 식스팜 팜플렛
5) 판매부스
- 야외 광장 판매부스 5m * 10m (2개 부스)
- 판매원 2명 배치
- 식스팜협동조합의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충분히 알림
6) 생활원예 특허(디자인) 공모전 참가
- 대상 수상 (대구광역시장상)
8. 평가
1) 전국 유일의 원예 종합체험존임을 확인하였다
- 대구꽃박람회의 자랑은 수준높고 화려한 실내 화훼장식 주제관과 조성전시관 그리고
'힐링원예 종합체험존'이 운영되고 있는 것이다
- 고양꽃박람회를 비롯한 전국의 어느 꽃박람회에도 꽃과 관련된 원예종합체험은 안타깝게도 볼 수 없는데
유일하게도 대구꽃박람회는 식스팜협동조합이 매년 운영하고 있는 '원예종합체험존'이 있음이 특징이다
- 전국 제1의 실내꽃박람회 개최를 목표로 하고 있는 대구꽃박람회에 가장 적합한 아이템으로서
2017년에도 보다 발전된 형태의 힐링원예 종합체험존이 성과적으로 운영되었다
2) 식스팜 원예복지협동조합의 활동과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었다
- 6차원예의 선도기업으로서 화훼생산과 유통, 그리고 전시, 교육서비스 등의 활동을
잠재적인 소비자들인 대구시민들에게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참가하며 사회적기업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는 식스팜협동
조합의 이미지를 대내외적으로 충분히 보여줄 수 있었다
- 브로슈어 책자와 리플렛으로 식스팜을 홍보하였다
3) 조합원들의 역량을 높이고 결속할 수 있는 기회였다
- 조합원들의 역량을 원예체험존과 교육장 활동들을 통해 높일 수 있었다
- 힐링원예교실 회원들이 체험존에 참여하고 작품전을 개최하여 자부심과 참여 열기
를 더할 수 있어서 큰 성과였다
4) 생활원예 특허 공모전 대상 수상으로 신상품 개발의 기회를 획득하였다
- 평소에 원예치료프로그램으로 활용하던 테라리움을 특허 공모전에 제출하여 상품화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