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인관리 가정방문지도(운동발달 및 언어발달) 진행
산엔청복지관 기능향상지원팀에서는 7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 1차 대기인 가정방문지도를 진행하였습니다.
대기인 가정방문지도는 대기인의 가정에 방문하여 대기인 및 보호자에게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재활방법 및 재활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대기기간 동안 운동발달 및 언어발달 기능의 유지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기인의 운동기능 및 언어기능 확인한 후 대기인 및 보호자에게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재활방법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주의할 점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운동발달 서비스 대기인의 보호자는 "대기기간 동안 배우자가 팔 강직이 심해지는 것 같아 걱정이었는데, 복지관 물리치료사 선생님이 직접 찾아와주셔서 배우자의 현재 상태 확인뿐만 아니라 도구를 이용한 강직 완화 재활방법을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언어발달 서비스 대기인의 보호자는 "언어재활이 필요성은 느꼈으나, 형편 상 타지역까지 나가서 재활을 받기 어려워 걱정하고 있었습니다. 대기하는 동안 막막하던 찰나에 이렇게 집으로 직접 찾아와주셔서 집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재활방법을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기능향상지원팀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프로그램이 아닌, 재활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도록 모니터링(8월 5일~8월 9일)과 2차 대기인 가정방문지도(8월 12일~8월 16일)를 준비하여 가정방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024년 대기인관리(가정방문지도)를 통해 장기적인 대기기간에 대한 부재가 줄어들기를 바라며, 저희 기능향상지원팀은 든든한 지원군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