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서 왕생하는 것임을 잘 기억하라
我们往生,要记住是活着去的
(우리들에게) 선지식은 누구입니까? 선지식은 바로 아미타 부처님으로, 허공법계 제일의 선지식이고 가장 수승한 선지식이며 우리들이 간구하시는 분이십니다. 그 분께서는 망상이 없으시고, 오염된 생각이 없으며, 번뇌가 없으시고, 습기가 없으시며, 가장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분이십니다. 우리들은 그분에 대해 털끝만큼의 의심이나 근심을 지녀서도 안 됩니다. 가장 믿음직한 분으로 틀림없다고 인정하며 믿으십시오.
한 부의 경전(무량수경)은 처음부터 끝까지 아미타부처님을 소개하는 것으로, 독경은 바로 아미타 부처님과 가까워지고, 아미타 부처님을 아는 것이며, 극락세계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염불을 많이 하여 익숙해 진 것이 바로 우리들이 가려고 하는 곳이라면, 자연히 (극락세계로) 갈 수 있습니다. 갈 수 없다면 극락세계를 대하기가 생소하고 이 사바세계를 대하기가 더 익숙하여 이곳을 차마 떠나지 못하기 때문이니, 이렇다면 갈 수 없습니다.
우리들은 반드시 그것(익숙하고 생소한 것)을 서로 뒤바꾸고, 극락세계 백성이 될 것을 희망하여야 하며, 사바세계에 대해서는 멀리하여, 보지도 듣지도 접촉하지도 말아야 합니다. 매일 경전을 읽고, 경전을 들으며, (그것을) 함께 공유하면서, 우리들은 극락세계로 하루하루 접근해 갑니다.
확실히 우리들의 대웅전(大殿)은 어디에 있습니까? 대웅전은 바로 우리들의 마음입니다. 우리들은 대웅전 가운데 오로지 아미타불 한 부처님께 공양하고 자나 깨나 염불합니다. 항상 자기 자신을 일깨우고,「한마디 말은 적게 하고, 한소리 염불을 많이 하면서(少说一句话,多念一声佛)」, 이 일에 대해 응당 일 분 일초라도 아끼고, 다른 일과 많은 인연은 놓아버리니, 육도윤회에 일할 시간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이 세상에 있는 시간은 그리 많지 않고, 이 사바세계는 오래 살아갈 땅이 아니며, 여기서는 무한한 수명(無量壽)을 얻을 수가 없습니다. 시시각각 (이 사바세계를) 떠나려는 마음이 있으면, 우리들은 기뻐서 떠날 수 있고, 기뻐서 극락세계 왕생할 수 있으며, 반드시 아미타 부처님께 가까워집니다.
그래서「부처님 가르침을 친히 듣습니다(親聞佛訓)」. 아미타불께서 극락세계에서 경전을 중단 없이 설하고 계시므로, 언제 어느 곳에서나 여러분은 모두 부처님의 법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부처님께서 설하신 것은 바로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하여 설하신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이런 능력이 계셔서, 우리들의 번뇌 습기에 맞게 대처하시므로 누가 듣더라도 바로 그 사람에게 설하는 것입니다.「부처님께서는 한 가지 음성에 법을 설하시나 중생은 각각의 종류의 언어로 압니다(佛以一音而说法,众生随类各得解)」. 사람마다 근성이 같지 않아 사람마다 다르게 들리는 것을 진유수용眞有受用이라 합니다.
「물러남이 없는 까닭에(无退转故)」 이 세계에는 물러남(退轉)이 있고 극락세계에서는 물러남이 없습니다. 이러한 물러남이 없음은 아미타 부처님의 본원공덕 위신력에 의한 가피로 우리들을 도와서 우리들로 하여금 물러남이 없음을 얻게 할 수 있습니다. 「수명이 무량함(壽命無量)」, 이것도 아미타 부처님께서 우리들에게 가피하시는 것입니다. 아미타 부처님께서 우리들에게 베푸신 은덕으로, 시방세계 일체 제불의 찰토에서는 무량수無量壽란 문구가 없습니다.
「그런 까닭에 반드시 이번 한생에(故必于此一生)」, 그래서 정토법문은 이번 생에서 성취하는 법문입니다. 우리들 왕생은 죽어야 비로소 왕생하는 그런 것이 아니라, 살아서 왕생하는 것임을 잘 기억하여야 합니다. 부처님께서 접인하러 오시는 때를 당신은 보게 됩니다. 당신이 여전히 호흡하면서, 당신이 여전히 이 세상에 살아있으면서, 당신은 그분이 오는 것을 보고 연화대莲花를 봅니다. 부처님의 광명이 당신을 쏟아 비추고, 이 광명이 당신을 섭수하시며, 당신으로 하여금 이 광명 가운데 머물러 자연스럽게 이 집을 떠나서 연화대 위에 앉아 있으니, 당신 자신은 너무나 분명히 깨어 있습니다.
연화 속에 앉아 있으면, 연화가 바로 합쳐지면서 이 합쳐짐(合) 속에 변화가 일어납니다. 무슨 변화일까요? 법상종(相宗)에서 설명하는 “팔식을 굴려서 네 가지 지혜를 이룸(轉八識成四智)” 이것은 당신이 스스로 닦은 것이 아니라 아미타 부처님께서 당신을 도와서 팔식을 굴려서 네 가지 지혜를 이루게 하십니다. 그래서 극락세계 칠보연못 속에서 연꽃이 피어나게 됩니다. 연꽃이 필 때 이 때 당신의 몸은 법성신法性身이고, 당신의 환경 또한 법성토로 변화되니, 매우 큰 변화가 일어납니다. 법성신은 오염되지 않는 청정신이고, 법성신은 음식이 필요하지 않고 수면이 필요하지 않으며 너무나 자재하여 아미타불과 같다고 말합니다.
정토대경과주净土大经科注(2차강二次讲)- 제27집 2012-12-24
첫댓글 성소작지 묘관찰지.평등성지 .대원경지 가 연꽃에 올라탈때 .부처님의 타력으로 이뤄진다는 것이군요..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