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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
| 개요 |
1. 일시: 2017. 6. 16.(금) 15:00 ~ 6.17.(토) 13:00
2. 장소: 인제 만해마을
3. 참석인원: 연구위원 84명, 원장, 정책연구팀장, 연구사 2명, 연구위원 1명, 주무관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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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치원 분과 협의 결과 |
1. 도교육청 전달 사항
- 하반기 교육부 정책 및 도교육청 정책 변경 예정으로 추후 수정 요구할 수 있음.
2. 유치원 혁신에 대한 정책 방향이 제시될 수 있도록 편성 내용 확인
- 민주적인 유치원 운영,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등
3. 초등학교와의 연계 부분과 관련된 내용 확인
- 제1부 강원도 교육과정의 기저(바탕)는 초중고와 동일하게 가되 세부내용은 유치원 교육과정에 맞게 수정, 추가
- 제2부 강원도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하위 내용은 유아교육의 특성상 별도로 목록 발췌
예) Ⅰ. 교육과정 편성・운영(Ⅰ, Ⅱ 통합에 대해 고민 중)
1. 유치원 교육목표
2. 유아 발달 특성과 중점
3.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방향
Ⅱ.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1. 편성
2. 운영
Ⅲ. 연령별 교육내용
Ⅳ. 특수(통합)학급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제3부 강원도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예)Ⅰ, Ⅲ은 유치원 교육과정에 맞춰 수정
Ⅱ는 그대로 삽입
4. 부록 부분
- 유치원 초등 1~2학년 연계교육을 위한 성취기준 분석 중 읽기, 쓰기만 연계(셈하기 삭제) (초등 국어와 의사소통 영역만 비교 분석 예정)
- 유치원과 초등 1~2학년 연계교육 자료에 대해 고민
- 특수(통합)학급에서 특수유아에 대한 1년간의 절차에 대한 표 삽입 예정
- 7월 중 유치원 분과 협의회 개설 요청(날짜 조절 중)
- 7월까지 초안 완성 ➠ 정확한 완성 날짜 지정 및 교육과정 카페 탑재 요청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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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수교육 분과 협의 결과 |
1. 1부 강원도 교육과정의 방향
- 특수교육과 관련된 내용 중 주요 부분을 일반 유,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추가해야 함. “II.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방향”- “1-차, 1-카”의 내용에 장애에 대한 내용을 보완함.
2. 2부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유치원 과정은 통합교육을 위한 환경 조성 및 교육과정 통합이 중요한 부분을 감안하여 특수학급 및 통합학급 운영 관련 사항, 교육과정 편성/운영 사항, 교수/학습방법 등의 내용을 보완하여 제시하고, 전체적인 교수학습 및 평가 과정이 특수학급에서 분리되어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통합학급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내용을 수정, 보완함.
- 공통 및 기본교육과정 편성/운영 부분은 위원들이 업무 분담하여 수정.
3. 3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 기본교육과정 교과별 편성/운영 기준 내용 : 위원들이 초안으로 작성한 “가. 성격, 나. 목표, 다. 내용, 라. 교수학습”의 형태에서 초등학교 초안과 양식을 맞춰서 작성하는 방향으로 조정함. “가. 성격” 부분은 문장의 머리를 초등 초안과 동일하게 하되, 교과별로 달성할 핵심성취역량에 대해서 나열식으로 짧게 서술하는 내용을 추가함.
- “나. 목표” 부분은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경우 학년군별 목표가 제시되어 있으므로, 교과의 상위 목표에 대한 부분은 문장으로 제시하고 학년군별 목표는 초등과 동일하게 표의 형태로 제시하는 것으로 수정함. 대신 학년군->학교급, 교과의 목표->학교급별 목표로 변경함.
- “다. 내용”은 국가 교육과정의 표를 그대로 가져오되 ‘기능’ 부분은 삭제함. 내년에 초3-4학년, 중1, 고1에 적용이므로 모든 학년에 대한 내용체계를 작성함.
- “라. 교수학습” 부분은 교과별로 제시하기에는 분량이 너무 많고 교사 1명이 내용을 가감하는 것은 타당도의 문제가 있으므로 교수학습 및 방법, 평가에 대한 내용은 교과별로 넣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교과를 포괄하는 내용만 마지막에 싣는 것으로 함.
4. 4부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관련된 기타 사항
- 기존에 있던 내용들을 수정 보완하여 작년에 시기 상 추가하지 못한 중, 고등학교 교육과정에도 내용을 추가할 예정임. 특히 자유학기제, 장애학생 평가조정제 등 일선 학교에서 많이 필요로 하는 내용의 경우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여 일반 유,초,중,고 연구사님들께 내용을 보여드리고 어느 선까지 내용을 넣을지 검토하려고 함.
- 건강장애학생 원격수업 및 병원학교 학생의 출결, 평가 등에 관한 사항은 교육과정 운영 지침에 넣기에는 세부적인 행정적 절차라 따로 운영 매뉴얼을 만들어 학교로 배부하는 방법이 좋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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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등학교 분과 협의 결과 |
1. 전체 총론 및 학교급 총론 관련
- 목차와 내용의 일부를 재조정할 필요
- 6. 19.(월) 초,중,고 총론팀 협의회 개최
2. 교과별 각론 작성의 틀
- 교과의 목표⇒“교과의 성격과 목표”로 검토
- 1. 교과의 목표, 2. 영역의 이해, 3. 수업과 평가 체제로 가되, 교과별 특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작성할 것(특히, 수학, 과학, 사회, 미술 등은 국가교육과정에서 다르게 제시된 부분을 참고)
- 2018학년도 강원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의 교과별 초안을 작성하여 수정안을 카페에 탑재
3. 2009 교육과정(5, 6학년 내용)의 제시 여부
- 현장의 활용도를 높이는 차원에서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
4. 도교육청 관련사업을 각주로 제시하는 것의 타당성 여부
- 지침이 사업을 근거로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이 지침에 근거해야 한다는 차원
- 사업명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지침으로 잘 반영하는 것이
연구위원의 주요한 임무
- 위 두 차원에서 볼 때, 지침의 각주에 제시한 도교육청 사업명은 삭제할 것
5. 추후 일정
- 7월중으로 교과별 협의회 개최 예정
- 추후 일정: 7월말까지 총론 및 교과 각론 작성, 8월∼9월: 검토, 10월: 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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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학교 분과 협의 결과 |
1. 학교급 총론 관련
- 중학교 교육목표 및 중점 사항을 새로 개정될 전체 총론과 연계하여 재작성
- 교양 선택과목 신설에 대한 안내 추가(타시도 교육감 인정도서 활용)
- 특성화중학교(대안학교)의 편제에 대한 안내 추가(초,중,고 지침에 모두 포함)
- 자유학년제, 스포츠클럽 관련 조항 이후 교육부 지침 변화 추이를 살피면서 재작성
2. 교과별 각론 작성의 틀
- ‘1. 교과의 성격과 목표, 2. 영역의 이해, 3. 수업과 평가’체제로 가되, 교과별 특성을 살려 융통성 있게 작성
3. 추후 일정
- 7월말까지 학교급 총론 및 교과 각론 작성, 8월∼9월: 검토, 10월: 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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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등학교 분과 협의 결과 |
□ 일반 고등학교
1. 2018학년도 강원도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의 적용
-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고등학교 1학년에 한함.
- 2, 3학년은 ‘2017학년도 강원도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준용함.
2. 2018학년도 강원도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의 체계
- 기초, 탐구 교과영역의 경우에는 공통과목을, 체육․예술, 생활․교양 교과영역의 경우에는 일반선택 과목을 ‘교과의 목표+영역의 이해+수업과 평가’의 짜임새로 작성함.
- 교과(과목)별 종합안을 7월 7일까지 카페에 탑재함.
3. ‘강원도 일반고 발전 방안 연구’에 따른 편제표(안) 검토
- ‘온라인 이수’에 대한 회의적 반응 다수, ‘순회교사 활용’ 등의 대안 제시
- 선택과목의 다양화 취지에 동의하나 단위학교에서의 지속성 등 더 논의가 돼야 함.
- 연구 차원의 예시가 아닌, 권장 혹은 유도 차원의 제시는 현실적이지 못함.
□ 특성화 고등학교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전문교과Ⅱ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분류체계에 따라 17개 교과(군)으로 구분되어 있어,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지금의 연구위원 구성으로는 교과(군)의 세부 지침을 제시하기 어려움.
2. 도교육청 교육과정과의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과정 컨설팅단의 협조로, ‘강원도교육과정 편제의 지침’ 수준을 제시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임.
170623 2017 강원도교육과정 연구위원 워크숍 분과 협의 결과.hwp
첫댓글 각 분과별 내용 확인해 주시고요, 일정 진행에 적극적인 협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