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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는 현재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통용되고 있는 언어로서 서로 다른 언어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주요한 의사소통 수단이다. 따라서 글로벌 시대 및 지식 정보화 시대라는 변화에 부응하고 더 나아가 국제 사회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이 되었다.
이에 학교 영어 교육은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갖추고 세계인과 소통하며, 그들의 문화를 알고 우리 문화를 세계로 확장시켜 나갈 사람을 길러야 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가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인 영어 학습을 지속할 수 있도록 이끄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더불어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용, 대인 관계 능력은 교육과정이 추구하고 있는 핵심역량으로 학교 영어 교육을 통해 해당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일상생활에서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EFL) 상황이기 때문에 학교 밖 영어 사용 기회가 매우 제한적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영어 사용 기회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는 학교 영어 교육을 실현해야 한다. 따라서 학교 영어 교육에서는 학습자에게 가능한 한 영어 사용 기회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실천하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정보 통신 기술(ICT) 등을 수업에서 활용하며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한다.
위에서 제시한 학교 영어 교과의 성격에 기반을 둔 영어과 핵심역량은 ‘영어 의사소통 역량’,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으로 보다 구체화 할 수 있다. 첫째, ‘영어 의사소통 역량’은 일상생활 및 다양한 상황에서 영어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역량이며, 영어 이해 능력과 영어 표현 능력을 포함한다. 둘째, ‘자기관리 역량’은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영어 학습을 지속할 수 있는 역량이며 영어에 대한 흥미, 영어 학습 동기, 영어 능력에 대한 자신감 유지, 학습전략, 자기 관리 및 평가를 포함한다. 셋째, ‘공동체 역량’은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가치와 태도를 공유하여 공동체의 삶에 관심을 갖고 공동체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이며 배려와 관용, 대인 관계 능력, 문화 정체성, 언어 및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 및 포용 능력을 포함한다. 넷째, ‘지식정보처리 역량’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영어로 표현된 정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역량이며 정보 수집・분석 능력, 매체 활용능력, 정보 윤리를 포함한다.
위와 같은 영어 교과의 일반적인 성격과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하는 중학교 영어 교과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중학교 영어는 초등학교에서 배운 영어를 토대로 학습자들이 기본적인 일상 영어를 이해하고 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외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고등학교의 선택 교육과정 이수에 필요한 기본 영어 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역점을 둔다. 중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특성에 부합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영어 학습과 언어 이해, 습득, 활용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인 문화 학습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영어학습의 효율성을 꾀할 뿐만 아니라 외국의 문화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 및 글로벌 시민 의식을 함께 기르고, 우리 문화를 외국인에게 소개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 배양을 유도한다.
영어 교과는 학습자들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길러 주는 것을 총괄 목표로 삼으며 동시에 남을 배려하고 돕는 모범적인 시민 의식과, 지적 역량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외국 문화의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문화의 가치를 알고 상호적인 가치 인식을 통해서 국제적 안목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기본 예절, 협동심 및 소양을 기르는 것 역시 영어 교과의 목표다.
이를 기반으로 영어 교과의 세부 목표는 첫째, 영어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습득하여 기초적인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고 둘째, 평생교육으로서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동기 및 자신감을 유지하도록 하고 셋째, 국제 사회 문화 이해, 다문화 이해, 국제 사회 이해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 넷째, 영어 정보 문해력 등을 포함하여 정보의 진위 및 가치 판단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영어 교과 세부 목표에 따른 중학교 영어 교과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중학교 영어는 학습자들이 초등학교에서 배운 영어를 토대로 친숙하고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기본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일상적인 영어 사용에 자신감을 가진다.
나. 친숙한 일상생활 주제에 관하여 영어로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다. 외국의 문화와 정보를 이해하고 우리 문화를 영어로 간단히 소개할 수 있다.
가.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표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듣기 | 소리 | 소리, 강세, 리듬, 억양을 식별한다. | ∙어구나 문장의 연음, 축약 | 식별하기 |
어휘 및 문장 | 낱말, 어구, 문장을 이해한다. | 파악하기 | ||
세부 정보 | 말이나 대화의 세부 정보를 이해 한다. | ∙대상, 주제 ∙그림, 사진, 도표 | 파악하기 | |
중심 내용 | 말이나 대화의 중심 내용을 이해 한다. | ∙줄거리, 주제, 요지 | 파악하기 추론하기 | |
맥락 | 말이나 대화의 흐름을 이해한다.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 ∙화자의 의도, 목적 ∙화자의 심정, 태도 | 파악하기 추론하기 | |
말하기 | 소리 | 소리를 따라 말한다. | 모방하기 | |
어휘 및 문장 | 낱말이나 문장을 말한다. | 모방하기 표현하기 적용하기 | ||
담화 | 의미를 전달한다. | ∙사람, 사물 ∙장소 ∙의견, 감정 ∙그림, 사진, 도표 ∙방법, 절차 ∙자기소개 | 설명하기 표현하기 | |
의미를 교환한다. | ∙사람, 사물 ∙위치, 장소 ∙경험, 계획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설명하기 표현하기 | ||
읽기 | 철자 | 소리와 철자 관계를 이해한다. | 식별하기 적용하기 | |
어휘 및 문장 | 낱말이나 문장을 이해한다. | ∙어구, 문장 | 파악하기 | |
세부 정보 | 글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그림, 사진, 도표 ∙대상, 주제 | 파악하기 | |
중심 내용 | 글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 ∙줄거리, 주제, 요지 | 파악하기 추론하기 | |
맥락 | 글의 논리적 관계를 이해한다.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필자의 의도, 목적 ∙필자의 심정, 태도 | 파악하기 추론하기 | |
함축적 의미 | 글의 행간의 의미를 이해한다. | ∙문맥 속 낱말, 어구, 문장의 의미 | 추론하기 | |
쓰기 | 철자 | 알파벳을 쓴다. | 구별하기 적용하기 | |
어휘 및 어구 | 낱말이나 어구를 쓴다. | 모방하기 적용하기 | ||
문장 | 문장을 쓴다. | ∙대상, 상황 ∙의견, 감정 ∙그림, 사진, 도표 ∙경험, 계획 | 표현하기 설명하기 | |
작문 | 상황과 목적에 맞는 글을 쓴다. | ∙초대, 감사 ∙축하, 위로 글 ∙일기, 편지 ∙자신, 주변 사람, 일상생활 | 표현하기 설명하기 |
※ 빈칸은 이전 학교급의 내용 요소와 연계하여 학습하되 중학교급에 해당 성취기준이 없음을 의미한다.
(2) 언어 기능과 의사소통 활동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언어 기능을 점진적으로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가급적 한두 가지 기능 이상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언어 구분 언어 기능 | 음성 언어 | 문자 언어 |
이해 기능 | 듣기 | 읽기 |
표현 기능 | 말하기 | 쓰기 |
의사소통 활동은 음성 언어 활동과 문자 언어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의사소통 활동 | 내 용 |
음성 언어 활동 | ∙음성 언어 활동은 [별표 2]에 제시된 항목과 함께 [별표 4]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에 제시된 항목을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중 학년군별 성취기준을 달성하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해서 사용한다. 초등학교는 ∆표시한 예시문 사용을 권장한다. ∙[별표 4]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의 경우 학교급별 표시대로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
문자 언어 활동 | ∙문자 언어 활동은 [별표 2]에 제시된 항목과 함께 [별표 4]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에 제시된 항목을 사용하여 이루어진다. ∙초등학교는 ∆표시한 예시문 사용을 권장한다. ∙[별표 4]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의 경우 학교급별 표시대로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
(3) 언어 재료
구분 | 내용 | 초 | 중 | 고 |
문화 | 문화 요소 | ∙타 문화 이해 | ∙타 문화 이해 및 우리 문화 소개 | ∙다양한 문화 이해 및 존중 |
소재 | [별표 1]의 소재 참조 | ∙자기 주변의 일상생활 주제 | ∙친숙한 일상생활 주제 | ∙친숙한 일반적 주제 |
의사소통기능 예시문 | [별표 2]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참조 | 초등 권장 예시문 참조 | ||
어휘 | [별표 3]에 제시된 기본 낱말 목록에서 권장 낱말수의 90% 이상 사용. 단 고등학교 진로 선택과 전문 교과Ⅰ과목은 80% 이상 사용 | 500 낱말 내외 *초등 권장 낱말 사용 | 750 낱말 내외 (누계 1,250 낱말 내외) | *아래 표 참조 |
언어 형식 | [별표 4]에 제시된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 참조 | 초등학교 권장 언어 형식 참조 | 중학교 권장 언어 형식 참조 | 고등학교 권장 언어 형식 참조 |
자연스러운 언어 활동을 위하여 아래의 소재, 언어, 어휘, 단일 문장의 길이를 참고한다.
구분 | 내 용 |
소 재 | ∙[별표 1]의 ‘소재’를 참조하여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 ∙학습자들의 흥미, 필요, 인지적 수준 등을 고려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내용 ∙의사소통 기능을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 ∙주제, 상황, 과업 등을 고려한 내용 ∙상호 작용에 적합한 내용 ∙영어권 및 비영어권 문화 이해에 적합한 내용 ∙창의력 및 논리적, 비판적 사고력 배양에 도움이 되는 내용 |
언 어 | ∙자연스러운 언어 습득과 실제적인 의사소통 활동에 도움이 되는 언어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언어 ∙학습자들의 나이와 인지적인 수준을 고려한 언어 ∙소리와 문자의 관계, 소리와 의미의 식별, 말의 연결, 말의 속도에 따른 음운 변화, 상황에 따른 음운 변화 및 자연스러운 발화 등에 도움이 되는 언어 |
어 휘 | 각 학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어휘 수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3∼4학년군:240 낱말 내외 초등학교 5∼6학년군:260 낱말 내외 (누계:500 낱말) 중학교 1∼3학년군:750 낱말 내외 (총계:1,250 낱말) |
■ 고등학교 | |
단일 문장의 길이 | ∙초등학교 3∼4학년군:7 낱말 이내 ∙초등학교 5∼6학년군:9 낱말 이내 (단, and, but, or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
나. 성취기준
(1) 듣기
중학교 1∼3학년군의 듣기 영역 성취기준은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 혹은 대화를 듣고 그 흐름을 이해하며 중심 내용이나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학습자들은 중학교 1∼3학년군의 듣기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함으로써 영어 이해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영어에 대한 흥미와 학습 동기를 유지하고 영어 사용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개인 생활, 일상생활, 학교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주제 및 대상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주제, 요지, 세부 정보 등을 파악하는 활동을 통해 지식정보처리 역량,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등을 기를 수 있게 한다.
[9영01-01]어구나 문장을 듣고, 연음, 축약된 소리를 식별할 수 있다. [9영01-02]일상생활 관련 대상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9영01-03]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그림, 사진, 또는 도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9영01-04]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줄거리, 주제,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9영01-05]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화자의 심정이나 태도를 추론할 수 있다. [9영01-06]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화자의 의도나 목적을 추론할 수 있다. [9영01-07]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를 추론할 수 있다. [9영01-08]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일이나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추론할 수 있다. [9영01-09]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를 추론할 수 있다. |
(가) 학습 요소
어구나 문장의 연음 및 축약
대상, 주제, 그림, 사진, 도표
줄거리, 주제, 요지
일이나 사건의 순서 및 전후 관계, 원인 및 결과,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 화자의 의도, 목적, 심정, 태도
(나) 성취기준 해설
‘[9영01-02] 일상생활 관련 대상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는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개인 생활, 학교생활, 사회생활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관한 일상적인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이에 대한 세부 정보를 이해하고 요약하는 활동을 통해 영어 의사소통능력과 더불어 정보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등의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9영01-04]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줄거리, 주제,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는 학습자들이 주변에서 접하게 되는 일상적이고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학교생활, 사회생활 등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말이나 대화를 듣고 흐름을 이해하거나 주제나 요지를 파악하는 활동을 통해 영어 이해 능력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인 관계 능력을 개발하게 되어 공동체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9영01-07]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를 추론할 수 있다.’는 학습자들이 일상적이고 친숙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대화의 내용에 따라 일이나 사건을 순서대로 배열하거나 전후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개인 생활, 가정생활, 지역사회 활동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친숙하고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그 내용을 순서에 따라 행동하거나 배열하는 활동을 통해 영어 의사소통능력 함양과 더불어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유지 등의 자기관리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영어의 다양한 리듬, 강세, 억양, 어구나 문장의 연음, 축약 등을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말이나 대화가 일어나는 상황, 문맥, 배경지식 등을 활용하여 의미를 파악하도록 지도한다.
효율적 듣기 활동을 위해 듣기 전, 중,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별로 지도한다.
본격적인 듣기 활동에 앞서 해당 주제에 관한 배경지식 활성화를 위한 듣기 전 활동을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함으로써 학습 참여에 대한 동기를 유발한다.
본격적인 듣기 활동에서는 세부 정보 찾기, 빈칸 채우기, 잘못된 정보 알아내기, 그림 배열하기 등과 같은 다양한 기법을 통해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한다.
듣기 후 활동에서는 역할 놀이나 모방하기 등을 통하여 듣기 활동에서 학습한 내용에 대한 이해를 강화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듣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듣기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듣기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 및 과업을 활용한다.
평가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언어 자료를 사용한다.
평가의 목적과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의 문항 비중을 적절히 조절한다.
듣기 평가 대본은 실제적인 음성 언어 자료를 활용하고 필요한 경우 상황이나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재구성한다.
영어로 선택지를 줄 경우에 선택지의 길이나 난이도 등이 듣기 능력 측정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한다.
(2) 말하기
중학교 1∼3학년군의 말하기 영역 성취기준은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와 관련된 실제적인 의사소통 중심의 학습 활동을 통해 의미를 교환하고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학습자들은 중학교 1∼3학년군의 말하기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함으로써 음성 언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지하고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주변의 친숙한 대상, 개인 생활 및 일상생활에 관한 다양한 주제, 상황, 과업을 활용한 말하기 활동을 통해 영어 표현 능력 함양과 더불어 대인 관계 능력 및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용 등의 공동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9영02-01]주변의 사람, 사물, 또는 장소를 묘사할 수 있다. [9영02-02]일상생활에 관한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9영02-03]일상생활에 관한 그림, 사진, 또는 도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영02-04]일상생활에 관한 방법과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영02-05]자신을 소개하는 말을 할 수 있다. [9영02-06]주변의 사람, 사물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9영02-07]주변의 위치나 장소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9영02-08]개인 생활에 관한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9영02-09]일상생활에 관한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9영02-10]일상생활에 관한 일이나 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가) 학습 요소
사람, 사물, 장소, 의견, 감정, 그림, 사진, 도표, 방법, 절차, 자기소개
사람, 사물, 위치, 장소, 경험, 계획, 일이나 사건의 순서 및 전후 관계, 원인 및 결과
(나) 성취기준 해설
‘[9영02-02] 일상생활에 관한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사건이나 이야기 또는 주변의 인물이나 사물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이나 느낌,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의미 전달 활동을 통해 실제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들은 주변의 친숙한 인물이나 사물 또는 일상적인 이야기나 사건에 대한 창의적인 사고 과정을 거쳐 자신의 생각을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영어 표현 능력 및 의사결정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공동체 문제 해결에 참여할 수 있는 공동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9영02-06] 주변의 사람, 사물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주변에 있는 소재나 친숙한 대상에 대하여 기본적인 세부 정보를 묻거나 답하는 의미 교환 활동을 통해 실제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들은 개인 생활, 가정생활, 학교생활, 지역사회 활동 등을 통해 접할 수 있는 친숙한 인물이나 사물에 대해 묻고 답함으로써 학습 활동의 장을 교실 밖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실제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질의・응답능력, 관찰・묘사능력, 대인 관계능력 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9영02-10] 일상생활에 관한 일이나 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이나 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하여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사 간에 의미 교환이 이루어지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 과정을 통해 영어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은 물론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리듬, 강세, 억양, 연음, 축약 등 영어의 특성에 유의하며 발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의사소통 중심의 다양한 말하기 활동을 통해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지도한다.
학습자 상호 간의 협력을 요하는 다양한 과업 제시를 통해 대인 관계 능력 및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용을 함께 신장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상황이나 목적에 맞는 적절한 표현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대화나 담화의 응집성과 통일성에 유의하여 말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양한 의사소통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의미 전달에 지장을 주지 않는 한 교사의 즉각적인 오류 수정을 피하고, 가급적 학습자 스스로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제공한다.
효율적 말하기 활동을 위해 말하기 전, 중,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별로 지도할 수 있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말하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말하기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말하기 능력을 발현시키고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발화 도출 기법을 사용한다.
말하기 수행평가를 실시할 때는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가 밀접히 연계되도록 하며, 교사평가, 학생 상호 평가, 자기평가 등 평가주체를 다양화하여 실시한다.
말하기 평가 시에는 원어민과 같은 발음보다는 이해 가능한(intelligible) 발음인지를 평가하는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말하기 평가를 위한 채점 척도는 일반 말하기 평가 원리에 의한 척도를 응용하거나, 과업에 고유한 척도를 별도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말하기 평가는 학습자 수준과 과업에 따라 유창성과 정확성을 추구하는 채점 기준을 적절히 적용할 수 있다.
말하기 평가는 학습자 수준과 과업에 따라 분석적 채점과 총괄적 채점을 적절히 사용한다.
(3) 읽기
중학교 1∼3학년군의 읽기 영역 성취기준은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내용이나 중심 내용 및 글의 논리적 관계를 이해하고 글의 행간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학습자들은 중학교 1∼3학년군의 읽기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함으로써 영어 이해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영어에 대한 흥미와 학습 동기를 유지하고 영어 읽기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한다. 또한 영어 읽기 능력 습득을 통해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영어로 표현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지식정보처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9영03-01]문장을 의미 단위로 끊어 읽으면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9영03-02]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9영03-03]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그림, 사진, 또는 도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9영03-04]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줄거리, 주제,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9영03-05]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필자의 심정이나 태도를 추론할 수 있다. [9영03-06]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필자의 의도나 목적을 추론할 수 있다. [9영03-07]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를 추론할 수 있다. [9영03-08]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일이나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추론할 수 있다. [9영03-09]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문맥을 통해 낱말, 어구 또는 문장의 함축적 의미를 추론할 수 있다. |
(가) 학습 요소
어구, 문장
그림, 사진, 도표, 대상, 주제
줄거리, 주제, 요지
일이나 사건의 순서 및 전후 관계, 원인 및 결과, 필자의 의도, 목적, 심정, 태도
(나) 성취기준 해설
‘[9영03-0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는 일상적인 글을 읽고 글의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글을 읽고 정보를 파악하는 이해 기능과 사고 능력을 함양하며, 이를 통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9영03-04]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줄거리, 주제,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는 일상적인 글을 읽고 전반적인 줄거리를 이해하며 글의 주제와 요지를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글을 읽고 줄거리를 이해하고 필자가 전하고자하는 생각을 찾아내어 글 전체의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9영03-09]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문맥을 통해 낱말, 어구 또는 문장의 함축적 의미를 추론할 수 있다.’는 일상적인 글을 읽고 문맥을 통해 낱말, 어구 또는 문장의 함축적 의미를 추론하는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글을 읽고 낱말, 어구 또는 문장의 문맥적 의미를 파악하여 글의 특정한 맥락에서 암시하고 있는 낱말, 어구 또는 문장의 의미를 추론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소리 내어 읽기, 듣고 따라 읽기, 혼자 읽기(silent reading) 등의 다양한 읽기 연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문맥을 통하여 생소한 낱말이나 어구 등을 유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양한 장르(시, 소설, 기행문, 설명문 등)의 읽기 자료를 활용하여 지도한다.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지도한다.
다양한 읽기 전략을 활용하여 글의 주제와 요지를 찾아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상황, 문맥, 화제에 대한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낱말, 어구,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상향식 읽기 전략과 하향식 읽기 전략을 적절히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효율적 읽기 활동을 위해 읽기 전, 중,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별로 지도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세부 정보 이해, 중심 내용 이해, 추론적 이해 등 다른 수준의 이해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과업 제시를 통해 평가한다.
평가의 목적과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사실적 이해 능력과 추론적 이해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의 비중을 적절히 조절한다.
평가 목적과 대상, 방법에 따라 적절한 길이와 수준의 읽기 자료를 선정한다.
읽기 평가는 문법 요소를 직접 측정하는 평가 문항을 지양한다.
어휘 평가는 맥락 속에서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영어로 선택지를 줄 경우에 선택지의 길이나 난이도 등이 읽기 능력 측정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한다.
(4) 쓰기
중학교 1∼3학년군의 쓰기 영역 성취기준은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와 관련하여 문장 또는 문단 단위의 글을 쓰고, 상황과 목적에 맞는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학습자들은 중학교 1∼3학년군의 쓰기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함으로써 영어 표현 능력을 신장하며, 문자 언어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지하고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상황과 목적에 맞는 영어 쓰기 활동을 통해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영어 학습을 지속할 수 있는 자기관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9영04-01]일상생활에 관한 주변의 대상이나 상황을 묘사하는 문장을 쓸 수 있다. [9영04-02]일상생활에 관한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문장을 쓸 수 있다. [9영04-03]일상생활에 관한 그림, 사진, 또는 도표 등을 설명하는 문장을 쓸 수 있다. [9영04-04]개인 생활의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문장을 쓸 수 있다. [9영04-05]자신이나 주변 사람, 일상생활에 관해 짧고 간단한 글을 쓸 수 있다. [9영04-06]간단한 초대, 감사, 축하, 위로, 일기, 편지 등의 글을 쓸 수 있다. |
(가) 학습 요소
대상, 상황, 의견, 감정, 그림, 사진, 도표, 경험, 계획
초대, 감사, 축하, 위로, 일기, 편지, 자신, 주변 사람, 일상생활
(나) 성취기준 해설
‘[9영04-01] 일상생활에 관한 주변의 대상이나 상황을 묘사하는 문장을 쓸 수 있다.’는 주변의 친숙한 인물, 사물 또는 일이나 사건 등의 상황을 문장으로 묘사함으로써 영어 표현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개인 생활, 가정생활, 학교생활, 지역사회 등에서 접하는 일상적 상황을 글로 묘사하는 활동을 통해 타인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증진시켜 나갈 수 있으며,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공동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9영04-04] 개인 생활의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문장을 쓸 수 있다.’는 자신의 과거 경험이나 미래 계획에 관한 문장 단위의 쓰기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개인 생활의 경험과 계획에 대한 글쓰기를 통해 자아 성찰 및 진로 계획 수립 등의 자기관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9영04-06] 간단한 초대, 감사, 축하, 위로, 일기, 편지 등의 글을 쓸 수 있다.’는 일상생활에서 초대, 감사, 축하, 위로 등의 다양한 사회적 상황과 목적에 맞는 글을 쓰는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상황과 목적에 맞는 적절한 글쓰기 활동을 통해 원만한 대인 관계 능력 및 공동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학습 목표와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통제 작문, 유도 작문, 자유 작문을 단계별로 지도한다.
효율적인 쓰기 활동을 위해 쓰기 전, 중,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별로 지도한다.
글의 응집성(cohesion)과 통일성(coherence)을 갖춘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쓰기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고려한 균형적인 쓰기 학습이 되도록 지도한다.
의미 전달에 지장을 주지 않는 한 교사의 오류 수정을 지양하고, 학습자 스스로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제공한다.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동료 첨삭(peer editing)이나 교정(proofreading) 등 학생 상호 간의 협력이 필요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도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쓰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쓰기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지필평가, 포트폴리오, 수행평가 등을 포함한 다양한 방법으로 쓰기 능력을 평가한다.
쓰기 수행평가를 실시할 때는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가 밀접히 연계되도록 하며 교사평가, 학생 상호 평가, 자기평가 등 평가 주체를 다양화한다.
쓰기 평가를 위한 채점 척도는 일반 쓰기 평가 원리에 의한 척도를 응용하거나 과업에 고유한 척도를 별도로 만들어 사용한다.
쓰기 평가는 학습자 수준과 과업에 따라 정확성과 유창성을 추구하는 채점 기준을 적절히 적용할 수 있다.
쓰기 평가는 학습자 수준과 과업에 따라 분석적 채점과 총괄적 채점을 적절히 사용한다.
이에 학교 영어 교육은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갖추고 세계인과 소통하며, 그들의 문화를 알고 우리 문화를 세계로 확장시켜 나갈 사람을 길러야 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가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인 영어 학습을 지속할 수 있도록 이끄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더불어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용, 대인 관계 능력은 교육과정이 추구하고 있는 핵심역량으로 학교 영어 교육을 통해 해당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일상생활에서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EFL) 상황이기 때문에 학교 밖 영어 사용 기회가 매우 제한적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영어 사용 기회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는 학교 영어 교육을 실현해야 한다. 따라서 학교 영어 교육에서는 학습자에게 가능한 한 영어 사용 기회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실천하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정보 통신 기술(ICT) 등을 수업에서 활용하며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한다.
위에서 제시한 학교 영어 교과의 성격에 기반을 둔 영어과 핵심역량은 ‘영어 의사소통 역량’,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으로 보다 구체화 할 수 있다. 첫째, ‘영어 의사소통 역량’은 일상생활 및 다양한 상황에서 영어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역량이며, 영어 이해 능력과 영어 표현 능력을 포함한다. 둘째, ‘자기관리 역량’은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영어 학습을 지속할 수 있는 역량이며 영어에 대한 흥미, 영어 학습 동기, 영어 능력에 대한 자신감 유지, 학습전략, 자기 관리 및 평가를 포함한다. 셋째, ‘공동체 역량’은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가치와 태도를 공유하여 공동체의 삶에 관심을 갖고 공동체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이며 배려와 관용, 대인 관계 능력, 문화 정체성, 언어 및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 및 포용 능력을 포함한다. 넷째, ‘지식정보처리 역량’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영어로 표현된 정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역량이며 정보 수집・분석 능력, 매체 활용능력, 정보 윤리를 포함한다.
위와 같은 영어 교과의 일반적인 성격과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하는 중학교 영어 교과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중학교 영어는 초등학교에서 배운 영어를 토대로 학습자들이 기본적인 일상 영어를 이해하고 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외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고등학교의 선택 교육과정 이수에 필요한 기본 영어 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역점을 둔다. 중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특성에 부합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영어 학습과 언어 이해, 습득, 활용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인 문화 학습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영어학습의 효율성을 꾀할 뿐만 아니라 외국의 문화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 및 글로벌 시민 의식을 함께 기르고, 우리 문화를 외국인에게 소개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 배양을 유도한다.
영어 교과는 학습자들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길러 주는 것을 총괄 목표로 삼으며 동시에 남을 배려하고 돕는 모범적인 시민 의식과, 지적 역량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외국 문화의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문화의 가치를 알고 상호적인 가치 인식을 통해서 국제적 안목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기본 예절, 협동심 및 소양을 기르는 것 역시 영어 교과의 목표다.
이를 기반으로 영어 교과의 세부 목표는 첫째, 영어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습득하여 기초적인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고 둘째, 평생교육으로서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동기 및 자신감을 유지하도록 하고 셋째, 국제 사회 문화 이해, 다문화 이해, 국제 사회 이해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 넷째, 영어 정보 문해력 등을 포함하여 정보의 진위 및 가치 판단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영어 교과 세부 목표에 따른 중학교 영어 교과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중학교 영어는 학습자들이 초등학교에서 배운 영어를 토대로 친숙하고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기본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일상적인 영어 사용에 자신감을 가진다.
나. 친숙한 일상생활 주제에 관하여 영어로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다. 외국의 문화와 정보를 이해하고 우리 문화를 영어로 간단히 소개할 수 있다.
가.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표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듣기 | 소리 | 소리, 강세, 리듬, 억양을 식별한다. | ∙어구나 문장의 연음, 축약 | 식별하기 |
어휘 및 문장 | 낱말, 어구, 문장을 이해한다. | 파악하기 | ||
세부 정보 | 말이나 대화의 세부 정보를 이해 한다. | ∙대상, 주제 ∙그림, 사진, 도표 | 파악하기 | |
중심 내용 | 말이나 대화의 중심 내용을 이해 한다. | ∙줄거리, 주제, 요지 | 파악하기 추론하기 | |
맥락 | 말이나 대화의 흐름을 이해한다.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 ∙화자의 의도, 목적 ∙화자의 심정, 태도 | 파악하기 추론하기 | |
말하기 | 소리 | 소리를 따라 말한다. | 모방하기 | |
어휘 및 문장 | 낱말이나 문장을 말한다. | 모방하기 표현하기 적용하기 | ||
담화 | 의미를 전달한다. | ∙사람, 사물 ∙장소 ∙의견, 감정 ∙그림, 사진, 도표 ∙방법, 절차 ∙자기소개 | 설명하기 표현하기 | |
의미를 교환한다. | ∙사람, 사물 ∙위치, 장소 ∙경험, 계획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 설명하기 표현하기 | ||
읽기 | 철자 | 소리와 철자 관계를 이해한다. | 식별하기 적용하기 | |
어휘 및 문장 | 낱말이나 문장을 이해한다. | ∙어구, 문장 | 파악하기 | |
세부 정보 | 글의 세부 정보를 이해한다. | ∙그림, 사진, 도표 ∙대상, 주제 | 파악하기 | |
중심 내용 | 글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 ∙줄거리, 주제, 요지 | 파악하기 추론하기 | |
맥락 | 글의 논리적 관계를 이해한다. |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 ∙일이나 사건의 원인, 결과 ∙필자의 의도, 목적 ∙필자의 심정, 태도 | 파악하기 추론하기 | |
함축적 의미 | 글의 행간의 의미를 이해한다. | ∙문맥 속 낱말, 어구, 문장의 의미 | 추론하기 | |
쓰기 | 철자 | 알파벳을 쓴다. | 구별하기 적용하기 | |
어휘 및 어구 | 낱말이나 어구를 쓴다. | 모방하기 적용하기 | ||
문장 | 문장을 쓴다. | ∙대상, 상황 ∙의견, 감정 ∙그림, 사진, 도표 ∙경험, 계획 | 표현하기 설명하기 | |
작문 | 상황과 목적에 맞는 글을 쓴다. | ∙초대, 감사 ∙축하, 위로 글 ∙일기, 편지 ∙자신, 주변 사람, 일상생활 | 표현하기 설명하기 |
※ 빈칸은 이전 학교급의 내용 요소와 연계하여 학습하되 중학교급에 해당 성취기준이 없음을 의미한다.
(2) 언어 기능과 의사소통 활동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언어 기능을 점진적으로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가급적 한두 가지 기능 이상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언어 구분 언어 기능 | 음성 언어 | 문자 언어 |
이해 기능 | 듣기 | 읽기 |
표현 기능 | 말하기 | 쓰기 |
의사소통 활동은 음성 언어 활동과 문자 언어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의사소통 활동 | 내 용 |
음성 언어 활동 | ∙음성 언어 활동은 [별표 2]에 제시된 항목과 함께 [별표 4]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에 제시된 항목을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중 학년군별 성취기준을 달성하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해서 사용한다. 초등학교는 ∆표시한 예시문 사용을 권장한다. ∙[별표 4]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의 경우 학교급별 표시대로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
문자 언어 활동 | ∙문자 언어 활동은 [별표 2]에 제시된 항목과 함께 [별표 4]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에 제시된 항목을 사용하여 이루어진다. ∙초등학교는 ∆표시한 예시문 사용을 권장한다. ∙[별표 4]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의 경우 학교급별 표시대로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
(3) 언어 재료
구분 | 내용 | 초 | 중 | 고 |
문화 | 문화 요소 | ∙타 문화 이해 | ∙타 문화 이해 및 우리 문화 소개 | ∙다양한 문화 이해 및 존중 |
소재 | [별표 1]의 소재 참조 | ∙자기 주변의 일상생활 주제 | ∙친숙한 일상생활 주제 | ∙친숙한 일반적 주제 |
의사소통기능 예시문 | [별표 2]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참조 | 초등 권장 예시문 참조 | ||
어휘 | [별표 3]에 제시된 기본 낱말 목록에서 권장 낱말수의 90% 이상 사용. 단 고등학교 진로 선택과 전문 교과Ⅰ과목은 80% 이상 사용 | 500 낱말 내외 *초등 권장 낱말 사용 | 750 낱말 내외 (누계 1,250 낱말 내외) | *아래 표 참조 |
언어 형식 | [별표 4]에 제시된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 참조 | 초등학교 권장 언어 형식 참조 | 중학교 권장 언어 형식 참조 | 고등학교 권장 언어 형식 참조 |
자연스러운 언어 활동을 위하여 아래의 소재, 언어, 어휘, 단일 문장의 길이를 참고한다.
구분 | 내 용 |
소 재 | ∙[별표 1]의 ‘소재’를 참조하여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 ∙학습자들의 흥미, 필요, 인지적 수준 등을 고려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내용 ∙의사소통 기능을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 ∙주제, 상황, 과업 등을 고려한 내용 ∙상호 작용에 적합한 내용 ∙영어권 및 비영어권 문화 이해에 적합한 내용 ∙창의력 및 논리적, 비판적 사고력 배양에 도움이 되는 내용 |
언 어 | ∙자연스러운 언어 습득과 실제적인 의사소통 활동에 도움이 되는 언어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언어 ∙학습자들의 나이와 인지적인 수준을 고려한 언어 ∙소리와 문자의 관계, 소리와 의미의 식별, 말의 연결, 말의 속도에 따른 음운 변화, 상황에 따른 음운 변화 및 자연스러운 발화 등에 도움이 되는 언어 |
어 휘 | 각 학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어휘 수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3∼4학년군:240 낱말 내외 초등학교 5∼6학년군:260 낱말 내외 (누계:500 낱말) 중학교 1∼3학년군:750 낱말 내외 (총계:1,250 낱말) |
■ 고등학교 | |
단일 문장의 길이 | ∙초등학교 3∼4학년군:7 낱말 이내 ∙초등학교 5∼6학년군:9 낱말 이내 (단, and, but, or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
나. 성취기준
(1) 듣기
중학교 1∼3학년군의 듣기 영역 성취기준은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 혹은 대화를 듣고 그 흐름을 이해하며 중심 내용이나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학습자들은 중학교 1∼3학년군의 듣기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함으로써 영어 이해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영어에 대한 흥미와 학습 동기를 유지하고 영어 사용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개인 생활, 일상생활, 학교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주제 및 대상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주제, 요지, 세부 정보 등을 파악하는 활동을 통해 지식정보처리 역량,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등을 기를 수 있게 한다.
[9영01-01]어구나 문장을 듣고, 연음, 축약된 소리를 식별할 수 있다. [9영01-02]일상생활 관련 대상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9영01-03]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그림, 사진, 또는 도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9영01-04]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줄거리, 주제,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9영01-05]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화자의 심정이나 태도를 추론할 수 있다. [9영01-06]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화자의 의도나 목적을 추론할 수 있다. [9영01-07]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를 추론할 수 있다. [9영01-08]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일이나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추론할 수 있다. [9영01-09]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를 추론할 수 있다. |
(가) 학습 요소
어구나 문장의 연음 및 축약
대상, 주제, 그림, 사진, 도표
줄거리, 주제, 요지
일이나 사건의 순서 및 전후 관계, 원인 및 결과, 상황 및 화자 간의 관계, 화자의 의도, 목적, 심정, 태도
(나) 성취기준 해설
‘[9영01-02] 일상생활 관련 대상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는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개인 생활, 학교생활, 사회생활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관한 일상적인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이에 대한 세부 정보를 이해하고 요약하는 활동을 통해 영어 의사소통능력과 더불어 정보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등의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9영01-04]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줄거리, 주제,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는 학습자들이 주변에서 접하게 되는 일상적이고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학교생활, 사회생활 등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말이나 대화를 듣고 흐름을 이해하거나 주제나 요지를 파악하는 활동을 통해 영어 이해 능력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인 관계 능력을 개발하게 되어 공동체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9영01-07]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를 추론할 수 있다.’는 학습자들이 일상적이고 친숙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대화의 내용에 따라 일이나 사건을 순서대로 배열하거나 전후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개인 생활, 가정생활, 지역사회 활동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친숙하고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그 내용을 순서에 따라 행동하거나 배열하는 활동을 통해 영어 의사소통능력 함양과 더불어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유지 등의 자기관리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영어의 다양한 리듬, 강세, 억양, 어구나 문장의 연음, 축약 등을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말이나 대화가 일어나는 상황, 문맥, 배경지식 등을 활용하여 의미를 파악하도록 지도한다.
효율적 듣기 활동을 위해 듣기 전, 중,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별로 지도한다.
본격적인 듣기 활동에 앞서 해당 주제에 관한 배경지식 활성화를 위한 듣기 전 활동을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함으로써 학습 참여에 대한 동기를 유발한다.
본격적인 듣기 활동에서는 세부 정보 찾기, 빈칸 채우기, 잘못된 정보 알아내기, 그림 배열하기 등과 같은 다양한 기법을 통해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한다.
듣기 후 활동에서는 역할 놀이나 모방하기 등을 통하여 듣기 활동에서 학습한 내용에 대한 이해를 강화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듣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듣기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듣기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 및 과업을 활용한다.
평가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언어 자료를 사용한다.
평가의 목적과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의 문항 비중을 적절히 조절한다.
듣기 평가 대본은 실제적인 음성 언어 자료를 활용하고 필요한 경우 상황이나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재구성한다.
영어로 선택지를 줄 경우에 선택지의 길이나 난이도 등이 듣기 능력 측정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한다.
(2) 말하기
중학교 1∼3학년군의 말하기 영역 성취기준은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와 관련된 실제적인 의사소통 중심의 학습 활동을 통해 의미를 교환하고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학습자들은 중학교 1∼3학년군의 말하기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함으로써 음성 언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지하고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주변의 친숙한 대상, 개인 생활 및 일상생활에 관한 다양한 주제, 상황, 과업을 활용한 말하기 활동을 통해 영어 표현 능력 함양과 더불어 대인 관계 능력 및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용 등의 공동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9영02-01]주변의 사람, 사물, 또는 장소를 묘사할 수 있다. [9영02-02]일상생활에 관한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9영02-03]일상생활에 관한 그림, 사진, 또는 도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영02-04]일상생활에 관한 방법과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영02-05]자신을 소개하는 말을 할 수 있다. [9영02-06]주변의 사람, 사물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9영02-07]주변의 위치나 장소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9영02-08]개인 생활에 관한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9영02-09]일상생활에 관한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9영02-10]일상생활에 관한 일이나 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가) 학습 요소
사람, 사물, 장소, 의견, 감정, 그림, 사진, 도표, 방법, 절차, 자기소개
사람, 사물, 위치, 장소, 경험, 계획, 일이나 사건의 순서 및 전후 관계, 원인 및 결과
(나) 성취기준 해설
‘[9영02-02] 일상생활에 관한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사건이나 이야기 또는 주변의 인물이나 사물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이나 느낌,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의미 전달 활동을 통해 실제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들은 주변의 친숙한 인물이나 사물 또는 일상적인 이야기나 사건에 대한 창의적인 사고 과정을 거쳐 자신의 생각을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영어 표현 능력 및 의사결정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공동체 문제 해결에 참여할 수 있는 공동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9영02-06] 주변의 사람, 사물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주변에 있는 소재나 친숙한 대상에 대하여 기본적인 세부 정보를 묻거나 답하는 의미 교환 활동을 통해 실제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들은 개인 생활, 가정생활, 학교생활, 지역사회 활동 등을 통해 접할 수 있는 친숙한 인물이나 사물에 대해 묻고 답함으로써 학습 활동의 장을 교실 밖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실제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질의・응답능력, 관찰・묘사능력, 대인 관계능력 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9영02-10] 일상생활에 관한 일이나 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이나 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하여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사 간에 의미 교환이 이루어지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 과정을 통해 영어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은 물론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리듬, 강세, 억양, 연음, 축약 등 영어의 특성에 유의하며 발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의사소통 중심의 다양한 말하기 활동을 통해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지도한다.
학습자 상호 간의 협력을 요하는 다양한 과업 제시를 통해 대인 관계 능력 및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용을 함께 신장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상황이나 목적에 맞는 적절한 표현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대화나 담화의 응집성과 통일성에 유의하여 말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양한 의사소통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의미 전달에 지장을 주지 않는 한 교사의 즉각적인 오류 수정을 피하고, 가급적 학습자 스스로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제공한다.
효율적 말하기 활동을 위해 말하기 전, 중,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별로 지도할 수 있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말하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말하기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말하기 능력을 발현시키고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발화 도출 기법을 사용한다.
말하기 수행평가를 실시할 때는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가 밀접히 연계되도록 하며, 교사평가, 학생 상호 평가, 자기평가 등 평가주체를 다양화하여 실시한다.
말하기 평가 시에는 원어민과 같은 발음보다는 이해 가능한(intelligible) 발음인지를 평가하는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말하기 평가를 위한 채점 척도는 일반 말하기 평가 원리에 의한 척도를 응용하거나, 과업에 고유한 척도를 별도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말하기 평가는 학습자 수준과 과업에 따라 유창성과 정확성을 추구하는 채점 기준을 적절히 적용할 수 있다.
말하기 평가는 학습자 수준과 과업에 따라 분석적 채점과 총괄적 채점을 적절히 사용한다.
(3) 읽기
중학교 1∼3학년군의 읽기 영역 성취기준은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내용이나 중심 내용 및 글의 논리적 관계를 이해하고 글의 행간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학습자들은 중학교 1∼3학년군의 읽기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함으로써 영어 이해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영어에 대한 흥미와 학습 동기를 유지하고 영어 읽기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한다. 또한 영어 읽기 능력 습득을 통해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영어로 표현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지식정보처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9영03-01]문장을 의미 단위로 끊어 읽으면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9영03-02]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9영03-03]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그림, 사진, 또는 도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9영03-04]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줄거리, 주제,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9영03-05]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필자의 심정이나 태도를 추론할 수 있다. [9영03-06]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필자의 의도나 목적을 추론할 수 있다. [9영03-07]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일이나 사건의 순서, 전후 관계를 추론할 수 있다. [9영03-08]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일이나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추론할 수 있다. [9영03-09]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문맥을 통해 낱말, 어구 또는 문장의 함축적 의미를 추론할 수 있다. |
(가) 학습 요소
어구, 문장
그림, 사진, 도표, 대상, 주제
줄거리, 주제, 요지
일이나 사건의 순서 및 전후 관계, 원인 및 결과, 필자의 의도, 목적, 심정, 태도
(나) 성취기준 해설
‘[9영03-02]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대상이나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는 일상적인 글을 읽고 글의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글을 읽고 정보를 파악하는 이해 기능과 사고 능력을 함양하며, 이를 통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9영03-04]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줄거리, 주제,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는 일상적인 글을 읽고 전반적인 줄거리를 이해하며 글의 주제와 요지를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글을 읽고 줄거리를 이해하고 필자가 전하고자하는 생각을 찾아내어 글 전체의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9영03-09]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의 글을 읽고 문맥을 통해 낱말, 어구 또는 문장의 함축적 의미를 추론할 수 있다.’는 일상적인 글을 읽고 문맥을 통해 낱말, 어구 또는 문장의 함축적 의미를 추론하는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글을 읽고 낱말, 어구 또는 문장의 문맥적 의미를 파악하여 글의 특정한 맥락에서 암시하고 있는 낱말, 어구 또는 문장의 의미를 추론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소리 내어 읽기, 듣고 따라 읽기, 혼자 읽기(silent reading) 등의 다양한 읽기 연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문맥을 통하여 생소한 낱말이나 어구 등을 유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양한 장르(시, 소설, 기행문, 설명문 등)의 읽기 자료를 활용하여 지도한다.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지도한다.
다양한 읽기 전략을 활용하여 글의 주제와 요지를 찾아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상황, 문맥, 화제에 대한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낱말, 어구,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상향식 읽기 전략과 하향식 읽기 전략을 적절히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효율적 읽기 활동을 위해 읽기 전, 중,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별로 지도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세부 정보 이해, 중심 내용 이해, 추론적 이해 등 다른 수준의 이해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과업 제시를 통해 평가한다.
평가의 목적과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사실적 이해 능력과 추론적 이해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의 비중을 적절히 조절한다.
평가 목적과 대상, 방법에 따라 적절한 길이와 수준의 읽기 자료를 선정한다.
읽기 평가는 문법 요소를 직접 측정하는 평가 문항을 지양한다.
어휘 평가는 맥락 속에서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영어로 선택지를 줄 경우에 선택지의 길이나 난이도 등이 읽기 능력 측정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한다.
(4) 쓰기
중학교 1∼3학년군의 쓰기 영역 성취기준은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와 관련하여 문장 또는 문단 단위의 글을 쓰고, 상황과 목적에 맞는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학습자들은 중학교 1∼3학년군의 쓰기 영역 성취기준을 달성함으로써 영어 표현 능력을 신장하며, 문자 언어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지하고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상황과 목적에 맞는 영어 쓰기 활동을 통해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영어 학습을 지속할 수 있는 자기관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9영04-01]일상생활에 관한 주변의 대상이나 상황을 묘사하는 문장을 쓸 수 있다. [9영04-02]일상생활에 관한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문장을 쓸 수 있다. [9영04-03]일상생활에 관한 그림, 사진, 또는 도표 등을 설명하는 문장을 쓸 수 있다. [9영04-04]개인 생활의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문장을 쓸 수 있다. [9영04-05]자신이나 주변 사람, 일상생활에 관해 짧고 간단한 글을 쓸 수 있다. [9영04-06]간단한 초대, 감사, 축하, 위로, 일기, 편지 등의 글을 쓸 수 있다. |
(가) 학습 요소
대상, 상황, 의견, 감정, 그림, 사진, 도표, 경험, 계획
초대, 감사, 축하, 위로, 일기, 편지, 자신, 주변 사람, 일상생활
(나) 성취기준 해설
‘[9영04-01] 일상생활에 관한 주변의 대상이나 상황을 묘사하는 문장을 쓸 수 있다.’는 주변의 친숙한 인물, 사물 또는 일이나 사건 등의 상황을 문장으로 묘사함으로써 영어 표현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개인 생활, 가정생활, 학교생활, 지역사회 등에서 접하는 일상적 상황을 글로 묘사하는 활동을 통해 타인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증진시켜 나갈 수 있으며,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공동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9영04-04] 개인 생활의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문장을 쓸 수 있다.’는 자신의 과거 경험이나 미래 계획에 관한 문장 단위의 쓰기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개인 생활의 경험과 계획에 대한 글쓰기를 통해 자아 성찰 및 진로 계획 수립 등의 자기관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9영04-06] 간단한 초대, 감사, 축하, 위로, 일기, 편지 등의 글을 쓸 수 있다.’는 일상생활에서 초대, 감사, 축하, 위로 등의 다양한 사회적 상황과 목적에 맞는 글을 쓰는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상황과 목적에 맞는 적절한 글쓰기 활동을 통해 원만한 대인 관계 능력 및 공동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학습 목표와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통제 작문, 유도 작문, 자유 작문을 단계별로 지도한다.
효율적인 쓰기 활동을 위해 쓰기 전, 중, 후 활동으로 나누어 단계별로 지도한다.
글의 응집성(cohesion)과 통일성(coherence)을 갖춘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쓰기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고려한 균형적인 쓰기 학습이 되도록 지도한다.
의미 전달에 지장을 주지 않는 한 교사의 오류 수정을 지양하고, 학습자 스스로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제공한다.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동료 첨삭(peer editing)이나 교정(proofreading) 등 학생 상호 간의 협력이 필요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도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쓰기 평가의 내용과 수준은 쓰기 성취기준을 근거로 선정한다.
지필평가, 포트폴리오, 수행평가 등을 포함한 다양한 방법으로 쓰기 능력을 평가한다.
쓰기 수행평가를 실시할 때는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가 밀접히 연계되도록 하며 교사평가, 학생 상호 평가, 자기평가 등 평가 주체를 다양화한다.
쓰기 평가를 위한 채점 척도는 일반 쓰기 평가 원리에 의한 척도를 응용하거나 과업에 고유한 척도를 별도로 만들어 사용한다.
쓰기 평가는 학습자 수준과 과업에 따라 정확성과 유창성을 추구하는 채점 기준을 적절히 적용할 수 있다.
쓰기 평가는 학습자 수준과 과업에 따라 분석적 채점과 총괄적 채점을 적절히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