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장
1. 예수께서 열 두 제자에게 명하시기를 마치시고 이에 저희 여러 동네에서 가르치시며 전도하시려고 거기를 떠나 가시니라
세례 요한의 제자들에게 대답하시다
2. 요한이 옥에서 그리스도의 하신 일을 듣고 제자들을 보내어
3. 예수께 여짜오되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이를 기다리오리이까
4.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가서 듣고 보는 것을 요한에게 고하되
5. 소경이 보며 앉은뱅이가 걸으며 문둥이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6. 누구든지 나를 인하여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하시니라
7. 저희가 떠나매 예수께서 무리에게 요한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
8.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부드러운 옷 입은 사람이냐 부드러운 옷을 입은 자들은 왕궁에 있느니라
9. 그러면 너희가 어찌하여 나갔더냐 선지자를 보려더냐 옳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보다도 나은 자니라
10. 기록된바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저가 네 길을 네 앞에 예비하리라 하신 것이 이 사람에 대한 말씀이니라
11.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저보다 크니라
12. 세례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
13. 모든 선지자와 및 율법의 예언한 것이 요한까지니
14. 만일 너희가 즐겨 받을진대 오리라 한 엘리야가 곧 이 사람이니라
15. 귀 있는 자는 들을찌어다
16. 이 세대를 무엇으로 비유할꼬 비유컨대 아이들이 장터에 앉아 제 동무를 불러
17. 가로되 우리가 너희를 향하여 피리를 불어도 너희가 춤추지 않고 우리가 애곡하여도 너희가 가슴을 치지 아니하였다 함과 같도다
18. 요한이 와서 먹지도 않고 마시지도 아니하매 저희가 말하기를 귀신이 들렸다 하더니
19. 인자는 와서 먹고 마시매 말하기를 보라 먹기를 탐하고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이요 세리와 죄인의 친구로다 하니 지혜는 그 행한 일로 인하여 옳다 함을 얻느니라
회개치 아니하는 고을에 화가 있으라
20. 예수께서 권능을 가장 많이 베푸신 고을들이 회개치 아니하므로 그 때에 책망하시되
21. 화가 있을찐저 고라신아 화가 있을찐저 벳새다야 너희에게서 행한 모든 권능을 두로와 시돈에서 행하였더면 저희가 벌써 베옷을 입고 재에 앉아 회개하였으리라
22.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두로와 시돈이 너희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23. 가버나움아 네가 하늘에까지 높아지겠느냐 음부에까지 낮아지리라 네게서 행한 모든 권능을 소돔에서 행하였더면 그 성이 오늘날까지 있었으리라
24.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소돔 땅이 너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하시니라
내게로 오라
25. 그 때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
26. 옳소이다 이렇게 된 것이 아버지의 뜻이니이다
27. 내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
28.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30.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불신에 대한 경고와 구원의 초청 (마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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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암송요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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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27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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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질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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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수께서 권능을 많이 행하신 고을을 책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20)
2) 심판 날에 소돔 땅보다 견디기가 어렵다고 책망하신 고을은 어디인가?(21)
3) 예수께서 하나님께 감사한 내용은 무엇인가?(25)
4) 예수께서 자신의 멍에를 매고 배우라고 하신 이유는 무엇인가?(29)
6379. 어떻게 세례 요한처럼 강한 맏음의 소유자가 예수의 메시야 되심을 의심할 수 있는가? (11:2-3)
믿음이 강한 사람들조차도 혼돈과 격랑의 시대에는 종종 거칠게 의심할 수 있다. 하박국 선지자가 그랬듯, 세례 요한도 그런 것이다. 지금 옥중의 세례 요한은 부당한 고난을 겪고 있었다. 그런 와중에 예수의 삶은 유대인들이 기대하던 메시야상과는 많이 달랐기 때문에 세례 요한은 충분히 혼란을 겪을 수 있었다. 하지만 예수의 대답은 세례 요한에게 확신을 주었다. 예수께서 베푼 기적들은 예수야말로 '오실 그이' 곧 메시야(Messiah)라는 증거가 되기에 충분했다.
6380. 어떻게 천국에서 가장 작은 자들이 세례 요한보다 더 큰 자가 될 수 있는가? (11:11)
예수님은 세례 요한의 위대함을 충분히 인정하셨다. 하지만 그것은 천국 복음의 문 앞까지였다(13절). 세례 요한은 천국이 가까이 이르렀음을 선포한 메시야의 선구자로서(3:1-3), 구약의 모든 선지자들 중에서 가장 가까이 천국 복음의 문턱에 다다른 위대한 자였다. 하지만 메시야의 도래로 새 언약 아래에 살고 있는 자들은 이미 천국 복음의 문 안에 들어선 자들로서, 세례 요한보다 훨씬 천국 복음의 진리를 많이 누린 자들이다.
No. 6403 왜 구약시대의 많은 선지자들과 의인들은 천국 복음을 보거나 듣지 못했는가?
6381. 왜 천국은 침노하는 자들의 것인가? (11:12)
서기관이나 바리새인들처럼 복음을 무시하고 배척하는 자들에게가 아니라 세리나 창가들처럼 열렬한 소망을 갖고 그것을 애써 붙잡으려는 자들에게 천국은 활짝 열려 있는 것이다.
No. 6910 어떻게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로 침입할 수 있는가?
6382. 왜 예수님과 세례 요한은 달리 행동했는가? (11:18-19)
세례 요한의 금욕적인 삶은 회개를 외치는 그의 메시지에 적합했고, 잔치에 기꺼이 참석하신 예수님의 처신은 모든 이들에게 열려진 복음의 성격상 적합한 것이었다.
No. 6802 왜 예수님과 세례 요한은 그렇게 다르게 행동하였나?
6383. 회개할 때 왜 베옷을 입고 재에 앉는가? (11:21)
거친 베옷과 불타고 남은 재는 비천함과 슬픔 및 자기 부정(否定)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No. 5379 어떻게 수염을 밀고 몸을 베고 굵은 베를 입는 것이 슬픔을 표하는 일이 되는가?
6384. 심판이 그 대상에 따라 더 쉬워질 수도 있는가? (11:22)
그렇다. 하나님의 심판은 기계적으로 임하지 않는다. 더 많이 알고 있는 자들은 더 많은 책임을 가진 자들이기 때문에 그들의 죄는 더 무거운 심판을 초래한다. 예수님은 그의 주인에게 일부러 불순종하는 종들은 모르고 불순종하는 종들보다 더 큰 징벌을 받아 마땅하다고 말씀하셨다(눅 12:47-48). 하나님의 심판은 공정하다. 하나님은 많이 받은 자들에게는 더 많은 것을 찾으신다.
No. 3834 하나님은 공의로운 분이신가?
6385. 어째서 예수님의 멍에는 쉽고 가벼운 것인가? (11:29-30)
농부들은 두 마리의 소를 한데 엮어 일을 시키려고 멍에를 사용했다. 예수님의 멍에는 예수님이 우리에게 지워 주신 멍에로서, 또한 예수님과 함께 메는 멍에이다. 율법의 멍에는 우리에게 죄의식의 짐을 지워 주기 때문에 무거운 멍에가 된다. 그러나 예수님의 멍에는 복음의 멍에로 우리를 죄에서 자유롭게 해주기 때문에 그 멍에는 쉽고 가벼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