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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장공로(新藏公路)는 세계에서 해발고도가 가장 높은 곳이며, 이 일대는 한랭 건조한 기후에 공기도 희박하며, 기압도 낮다. 최고점인 계산대판(界山大板) 해발 6,700m은 산소가 60% 정도 밖에 안 되므로, 그 곳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산반응을 보인다. 그래서 신강(新疆:신지양) 기사들은 이 쪽 구간을 아주 꺼려하는데, 실제로 고산병(高山病)으로 인해 길에서 쓰러져 죽는 이들도 있다고 한다.
*호수
.성호(聖湖) : 마나사로바 호수(The lake of Manasarova), 마파윰 쵸(瑪旁雍 錯)
.귀호(鬼湖) : 락샤스 탈(Rakshas Tal)호수, 랑아 쵸(蘭가 錯)
.반공호(班公湖 : 빤꽁후) : 팔곤호수(The Lake of Palg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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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발점-종점 |
신강(新彊:신지양) 이에청(葉城)에서 라싸(拉薩) |
거 리 |
이에청(葉城)~아리(阿里) 신장공로(新藏公路)구간:1,100㎞ 아리(阿里)~라싸(拉薩) 티벳 북부고원구간:1,754㎞, 총 길이 : 2,854km. ※참고로 부산에서 신의주까지가 약 1000km 이다. 파키스탄 KKH:800~1300km |
최 고 점 |
계산대판(界山大坂, 해발 6,700m) |
시 간 |
이에청(葉城)~ 아리(阿里) - 약 3~5일 아리(阿里)~ 라싸(拉薩) - 약 3~7일 |
통행 가능한 시기 |
연중 무휴, 주 통행 시기-5月 ~ 10月, |
여행하기 좋은 시기 |
6, 7, 8月 |
교 통 |
침대버스, 화물차(트럭)이용. 랜드 크루저(렌트) 이용 |
특 색 |
무인구역(無人區), 산길이 울퉁불퉁하고 험준하며, 해발 고도가 최고로 높으며, 고산병에 걸리기도 쉽다. |
※ 신장 공로를 이용해 라싸에 도착한 다음, 다시 천장 공로를 타고 사천성(四川省)의 성도(成都)까지 도착하는 루트를 선택하면, 여러분은 험준한 파키스탄 KKH, 바다 같이 넓은 몽고 대초원, 록키 산맥의 울창함, 순수 순백한 알프스 산맥, 유명한 일본의 온천욕, 끝없이 펼쳐진 타클라마칸 사막, 거기에 세계의 지붕 티벳 고원까지를 한번에 저렴하게 모두 경험할 수 있다.
※ 신장 공로에서 고산반응 주의!!
티벳 여행중 고산반응을 당하게 되면 당황하기 쉽다. 처음겪는 증세여서 불안하고 어찌할 바를 모른다. 두통은 심해지며 사고능력은 떨어지고 일순간에 두려움이 찾아오는데, 이럴 때 대부분의 초보 여행자는 그냥 누워서 나아지기만을 기다리게 마련이다. 두통과 무기력증세에 당황해 자신의 모습을 다른 사람에게 보이기 싫어 머리를 숙이고 몸을 움츠리게 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증세는 더욱 심해지고 몸은 더욱 움츠려든다.
고산반응은 산소결핍에 의한 증세이기 때문에 이럴 땐 먼저 최대한 산소를 많이 호흡할 수 있는 자세가 좋다. 정좌로 앉아서 턱을 약간 치켜들어 기도를 통해 최대한 많은 산소를 공급받는게 좋다.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줄이고 최대한 가슴을 활짝펴서 호흡에 열중하다 보면 차츰 증세가 좋아지는 걸 알 게 된다. 과식은 피하고 허기가 찾아오면 과일이나 음료수를 자주 섭취하는게 좋다.
고지대에선 소화능력도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과식은 절대 주의해야 한다. 물론 어느 정도 고원에 적응하고 나면 편식하지 말고 이것 저것 잘 먹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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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장공로(新藏公路)로 가다보면, 분명히 두통, 구토, 호흡곤란 등 고산 반응이 나타날 것이다. 만약 감기에 걸린다면, 생명의 위협은 더욱 커진다. 그러므로 항상 천천히 행동하고,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반드시 방한복과 고산반응에 대비한 약품도 충분히 준 비해야 한다.
(2) 심한 눈보라로 인해, 신장공로(新藏公路) 구간은 10월 하순부터 거의 통행이 금지되어, 다음해 5월쯤에 다시 통행을 허용한다. 반드시 이 시기를 염두에 두어 낯선 곳에서 체류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3) 이 구간에서 차량찾기는대단히 어려운 일인데, 특히 아리(阿里)에 서 라싸(拉薩)구간이 그렇다. 반드시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두고 계획을 세우되, 라싸(拉薩)에서 사천성(四川省)으로 출발하는, 그리고 신강(新 疆)으로 향하는 쪽의 차들도 미리 찾아 놓는 것이 좋다.
(4) 이 길은 아직 개방되어 있지 않은데다가, 인도 경계에 근접해 있어, 어 쩌면 진입을 저지당할 수도 있다.
티벳여행 허가서 없이 아리(阿里)에 도착했다면, 벌금 400-500元을 공안국에 내야한다. 벌금을 낸 대가로 그들에게 가고 싶은 행선지로의 차량을 알아봐달라고 부탁하자. 그들은 이 곳에 대해 잘 안다, 그들과 친해지도록 하자.
(5) 도로변은 대부분 사람들이 살지 않는 곳이며, 숙박소들간의 거리도 꽤 멀다. 그러므로 반드시 간단한 비상식량과 과일은 준비해야 한다.
(6) 환전은 카쉬가르(Kashgar, 喀什 : 카스)와 아리(阿里, 사천하(獅泉河))에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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엽성(葉城:이에청) |
78 km |
보사(普沙) |
41 km |
고지대판(庫地大坂) |
고지대판(庫地大坂) |
47 km |
고지(庫地) |
52 km |
마찰대판(麻札大坂) |
마찰대판(麻札大坂) |
31 km |
마찰(麻札) |
68 km |
흑카대판(黑
大坂) |
흑카대판(黑
大坂) |
55 km |
삽리영방(?里營房) |
61 km |
강서아대판(康西亞大坂) |
강서아대판(康西亞大坂) |
62 km |
홍류탄(紅柳灘) |
49 km |
기대대판(奇臺大坂) |
기대대판(奇臺大坂 |
43 km |
첨수해(甛水海) |
12 km |
부동산(不動山) |
부동산(不動山) |
99 km |
계산대판(界山大坂) |
136 km |
다마(多瑪) |
다마(多瑪) |
149 km |
루톡(Rutok. 日土:르투) |
117 km |
아리(阿里, 사천하(獅泉河)) |
총 길이 : 1,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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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량한 신장공로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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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량한 신장공로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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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장 공로 : 카스~라싸까지의 자전거 여행 동영상입니다. 여행하실 분 참고 하세요.
다음 카페 만리행 : http://cafe.daum.net/wanlix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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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장공로(新藏公路)는 세계에서 해발고도가 가장 높은 곳이며, 이 일대는 한랭 건조한 기후에 공기도 희박하며, 기압도 낮다. 최고점인 계산대판(界山大板, 해발 6,700m)은 산소가 60% 정도 밖에 안 되므로, 그 곳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산반응을 보인다. 그래서 신강(新疆:신지양) 기사들은 이 쪽 구간을 아주 꺼려하는데, 실제로 고산병(高山病)으로 인해 길에서 쓰러져 죽는 이들도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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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장공로(新藏公路) 이 길은 아마도 라싸(拉薩)로 통하는 여러 길들 중, 가장 난코스일 것이며, 위험을 겪어본 이들은 평생 동안 잊을 수 없는 경험이 될 것이다.
신장공로(新藏公路) 는 사실상 신강(新疆) 이에청현(葉城縣)에서 시작하여 푸랑현(普蘭縣)까지 이어져 있으며, 전체길이는 1459㎞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운송차량은 대부분 아리(阿里)를 종점역 으로 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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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싸(拉薩)로 가려면, 반드시 아리(阿里)에서 차를 갈아타야하고, 흑아공로(黑阿公路)와 라보공로(拉普公路)로 가서 시가체(日喀則:르커쩌)를 지나면 라싸(拉薩)에 도착한다. 신장공로(新藏公路)는 비록 위험부담이 크긴 하지만, 사람을 끌어들이는 무궁무진한 매력이 있다.
타클라마칸 사막을 출발하여 곤륜(崑崙)산맥의 무인지대를 지나서 강디스 산맥에 도달하는데 까지 모두 8개의 큰 산을 지나간다. 만년설산을 끼고 있는, 산봉우리 사이에 위치한 공로(公路)를 빙빙 돌며 따라 올라가면, 하늘까지 이어지는 것 같다.
쪽빛의 투명한 하늘과 푸르른 호수 빛은 함께 어울려 더욱 빛을 발한다. 호반에서는 간간히 황양(黃羊), 야생마, 야크(?牛)등의 야생동물을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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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클라마칸 사막, 신강(新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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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여정 중 볼 거리와 주의해야 할 몇 가지를 요약해 보았다.
카쉬가르(Kashgar, 喀什 : 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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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크로드(Silk Road)와 KKH(Karakoram Highway), 신장 공로(新藏 公路, 차마고도)등 중앙아시아의 주요 교역로가 만나는 카쉬가르(Kashgar, 喀什 : 카스)는 유라시아 대륙의 아주 중요한 교통 요지이다. 유라시아 대륙의 중원 여행을 꿈꾸는 여행자라면 여러 번 거쳐가야 할 도시이므로 미리 주의해서 이 도시를 돌아보자.
카스 시 평균 기온(℃)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연평균 |
-2.2 |
0.3 |
8.8 |
16.9 |
22.5 |
24.4 |
25.7 |
24.8 |
19.8 |
12.6 |
4.4 |
-3.0 |
1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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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스 주요 관광지
명칭 |
요금 |
거리 |
보호등급 |
향비묘(香妃墓 :샹페이무) |
15元 |
5km |
국가급 |
애제타이 모스크 사원(藝提朶爾淸眞寺) |
10元 |
시내 |
국가급 |
막이불탑(莫爾佛塔: 모얼포타) |
8元 |
40km |
국가급 |
석두성(石頭城: 스토우청) |
10元 |
380km |
국가급 |
위쑤푸 챠쓰 챠지푸 묘 |
10元 |
시내 |
자치구급 |
무한모더 카스커리 묘 |
8元 |
40km |
자치구급 |
판투오성(예쓰커 싸얼) |
10元 |
시내 |
자치구급 |
아만니싸한 묘 |
8元 |
180km |
자치구급 |
선데이 바자르 |
|
시내 |
자치구급 |
카라쿨 호수(喀拉庫里湖: Karakul Lake) |
20元 |
200km |
자치구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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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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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제타이 모스크 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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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드 바자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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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스두는 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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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민 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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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은행-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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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키스탄 방향, 타쉬쿠르간 도착하기 전, 위 사진과 같은 붉은 산을 볼 수 있다. 투루판의 화염산을 보고 실망했다면 여기서 제대로 화염산을 구경하자. 티벳의 망캉에서도 이런 붉은 토양을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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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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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의 초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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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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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쉬가르 기차역
카쉬가르 기차역 광장을 마주 보았을 때, 좌측편에 28번 버스 정류소가 있다. 이 버스(1.5元)는 시내의 애제타이 모스크 사원이 종점이며, 사원에서 치니와커 숙소까지는 도보로 가능하다. 택시를 타고 치니와커 혹은 써만 숙소까지는 10元이다.
* 카스 시 28번 버스 노선 애제타이(藝提朶爾)모스크 사원 - 신화 서점(新華 書店) - 인민 광장(人民 廣場) - 터미널(客運站) - 동호 공원(東湖 公園) - 결핵 의원(結核 醫院) - 석류 전반(石榴 轉盤) - 신대발 상무성(新擡發 商貿城) - 커띠무지아이(克地木加衣) - 아와티 로(阿瓦題路) - 열의항(熱衣巷) - 샤카쯔라이커(下?孜來克) - 발전소 - 탄광 - 기차역(火車站)
카쉬가르 ← 투루판 → 우루무치 : 하루 두 편 운행. Hard sleeper 중간 칸 335元, 약 24시간 소요.
카쉬가르 시외버스 터미널(長途 汽車站) - 근거리 운행
카스(喀什) 시외 근거리 운행하는 버스 터미널이다. 대부분 중형버스가 운행하며, 자가용 및 합승택시 영업도 성행중이다. 합승택시의 요금은 버스 요금의 2배 정도되며, 인원이 다 차면 바로 출발하고 과속으로 빠르게 달린다. 시외버스 터미널에 도착하면 여러명의 합승택시 기사가 다가와 어디 가냐고 물어보는데, 당황하지 않기 바란다. 바쁘지 않은 여행자라면 버스를 타는게 좋을 것 같다. 여유있게 풍경도 감상할 수 있고, 정규 속도로 운행하기 때문에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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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喀什) → 이에청(葉城) : 254 km, 25元, 30元, 합승 택시 50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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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외버스 터미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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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주차장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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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쉬가르(喀什) 국제 버스터미널 운행 시간표 - 장거리 운행
장거리 버스는 카스 인민 병원 맞은편의 카쉬가르(喀什) 국제 버스터미널을 이용해야 한다.
출발지 |
도착지 |
발차 시간(신쟝新疆 시간) |
카스(喀什) |
우루무치(烏魯木齊) |
08:00 9:30 11:30 14:30 16:00 17:00 18:00 19:00 |
카스(喀什) |
소스트(蘇斯特, Sust) |
10:00 (하루 한차례) |
카스(喀什) |
삐션카이커(比什凱克) |
08:00 (1주일에 두차례) |
카스(喀什) |
쿠얼친(庫爾勤) |
09:00 11:00 16:00 18:00 |
카스(喀什) |
이리(伊犁) |
09:00 13:00 16:00 18:00 |
카스(喀什) |
우스(烏什) 현 |
15:00 (매주 화, 금) |
카스(喀什) |
아와티(阿瓦提) 현 |
18:00 (매주 화, 목, 토) |
카스(喀什) |
아커쑤(阿克蘇) |
08:00 18:00 (격일) |
카스(喀什) |
신위엔(新源) |
12:00 (격일) |
 남(南)신쟝의 중심 도시인 카스에는 저렴한 숙소부터 고급 호텔까지 숙소가 많이 있다. 본인이 원하는 숙소에서 숙박을 하면 되고, 아래는 대부분의 외국인이 즐겨찾는 숙소이다.
명칭 |
위치 |
요금 |
치니와커 삔관 (其尼瓦克 賓館) |
써만로(色滿路) 144호 (0998) 2822103 |
1인실 160~280元 2인실 280~380元 3인실 35元 |
써만 삔관 (色滿 賓館) |
써만로(色滿路) 337호 (0998) 2552129 |
도미토리 2인실 60元, 4인실 20元 일반 2인실 260~290元 |
음식

KASHGAR
이제 더 이상 오아시스 도시도 아니고... 기차역하며 너무 잘 포장된 도로에 첫인상이 상당히 구겨지리라 생각됩니다. Bazar는 꼭... 관광을 위해 일부러 남겨둔 듯한 기분이구요. → 제발 이런 이야기는 그만합시다. 모두 잘살고 싶은 맘은 같은데~ 현대화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입니다. 다들 잘 살아야죠. 함께.
* Simen binGuan : Dorm 15元. 외국인 check list를 보니 전부 western이더군요. Qinibahe binGuan : Dorm 20元.(+ HSW) 저는 여기서 잤구요. 일본인 집합소.. → 알아서 같은 인종(?)끼리 방 배정해줌. John's cafe 별로 갈 필요 없습니다. 비싸고 ,영어도 안되고 맛도 형편없고. ← 돈황, 투르판도 마찬가지... 우루무치거는 없어진 듯. Cn. Guide book 구하시거나 여행정보가 필요하시면 거기 메모판만 이용하세요. 자전거는 1Hour 2元(치니바히도 대여함). 치니바히 옆에 CARAVAN Cafr 있는데 거기도 무지! 비싸고, 정보는 없음.... 자전거 빌려 교외고 나가보세요. 물론 main Rd는 아스팔트입니다. 환전은... 호텔들 앞에 암달러상 널렸구요. 중국은 cash보다 T/C환율이 더 높습니다. bank of CN에서만 T/C exchange 가능하구요.
휴... 저는 9月 30日에 우루무치에서 카스에 도착했는데요. Hard seat 93元. Hard sleeper 18?元 이었는데, 10월부터 에어컨 차로 바뀌면서, H Seat 145元 으로 바뀌었다더군요. sleeper도 올랐겠죠. 기차역으로는. 그... 바자르 중앙의 모스크에서 28번 버스로 20분, 요금 1.5元 입니다. 오늘은 날씨가 너무 좋군요. Altit에 가봐야겠습니다. EunA.
10月 12日 날씨무지좋음... 이은아 isha119@yahoo.co.kr 감기에 걸려서 이렇게 좋은날에 골골거리며 선탠만 했어요. 이젠 드릴 정보가 많지 않네요.
우루무치 - 는 글쎄... 저는 아무데도 안갔습니다. 박물관만 보려고 했었는데 지금 개축중이고 내년에나 문을 연다네요. 천지는 카라쿨리 호수보다 못하데서 안갔고... 날씨도 너무 추웠고요. 위구르는 거의 볼 수 없는 현.대.판 도시입니다. 한족의 도시. 제가 다녀본 것 중 기차 매표소 줄이 가-장 긴 곳이었구요. 매표인들 휴식시간이 끝나고 시작되는 타임에 가시면 들어가자마자 커미션 주고 사자는 생각이 들겁니다. → 이시간 피해가서 30분만에 샀음... 잉워표는 거의 포기하세요. 여행사에 맡겨도 커미션 100 넘습니다.
* 투르판이 잉워 구하기는 더 수월하구요.. 카스에서 만난 애들 중에 투르판에서 바로 온 애들이 몇 있었는데 쉽게 샀다더군요. 호텔은 홍산빈관 40元 하고 신장반점 15元정도? 두 개 정도가 싸던데 신장이 역에서 가깝고 싸고, 관리 잘되고 24 HSW. 인종별로 나눠 넣어주더군요. 알마아타로 가는 국제 열차는... USD 50이었구요.
투르판 설마 투르판에 기차타고 가진 않으시겠죠. 기차역은 시내랑 1시간 넘게 떨어져 있습니다. 버스타고 가시면 터미널에 도착하자마자 1일유 삐끼들한테 시달리실겁니다.
호텔은 3군데 ① 교통반점 : 버스터미널에 바로 붙어있습니다. 4bed Dorm 10元인데 메이요- 일 때가 종종 있어요. 그럼 누군가 아웃할 때까지 기다리시면 되죠. 10bed Dorm도 같은 10元인데 꼭 병실같애요. HSW 시간이 3파트로 나눠져 있는데 물 잘~ 나옵니다. Communication Hotel이라고도 함. ② 투루판 빈관 : 거의 모든 여행객들이 이리로 가는데 20元입니다. Hsw. 앞에 John's cafe가 있어서인가본데 무지 불친절하고 다른데랑 마찬가지로 별로 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함. 인포메이션 북도 없음. ③ 투루판 반점 : LP에 보면 스파르타식 지하실이라고 나오는데 사실입니다. 제일 싼 방이 16元인가 했는데 최후의 보루로 생각하시길. 밤 7~9시 사이에 이 호텔 건너편에 야시장이 섭니다. "샤꽈"라는 거 먹어보세요. 찌개같은걸 뚝배기에 끓여주는데 먹을만해요.
1일유는 교통편만 제공하는 50元짜리이고, 어디서 신청하나 같은 차입니다. ①화염산, ② 베제크릭 천불동, ③ 고창고성, ④ 아스타나 고분 ⑤ 포도구 ⑥ 소공탑 ⑦ 교하고성 ⑧ 카레즈 이렇게 여덟군데 가고 교하고성 입장료 30元. 나머지는 20元씩입니다. 안들어가고 싶은덴 안들어가고 밖에서 기다리면 됩니다.
①~④는 교통편이 없어서 가시려면 투어에 참가해야 되는데,(걸어서 혹은 자전거로 절대 갈 수 없음) ①,②만 좋다구 하네요..③은 ⑦가실거면 안들어가셔도 됩니다.
→ 옵션이 두 개가 잇어요. 아예 하루투어 참가하는게 첫 번째고, 두 번째는 ①-④만 오전으로 40元주고 하실수 있습니다. 2pm쯤 호텔로 돌아올 수 있구요. 일본애들이 주로 이렇게 하더군요. 이유는 교하고성 때문에 1일투어에서는 아마 마지막에 여기에 가실텐데 1시간 정도만 보고오긴 아까운 곳이거든요. 저는 3시간 있었는데요. 제대로 못봤답니다. 그리고 저는 투르판에선 교하하고 소공탑밖에 안갔어요. 그래도 만족했었어요. 소공탑은 심심해서 간거니까 좋았단 얘기는 아니구요. 그러고나서 돌아오면 점심을 먹고 투르판 구경을 하던지 아니면 당일에 교하도 갈 수 있지만 그럼 너무 피곤하실 거예요. 시간이 되시면 이틀 잡으시는 것이 좋은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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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설명을 해야되지. 버벅~
# 일단 소공탑은 시간이 남아돌면 운동삼아 한번 가세요. ① 투르판 빈관(반점이랑 헷갈리지 마세요)을 지나 처음 나오는 사거리에서 왼쪽으로 A방향 계속 가시면 됩니다. 소공탑은 회교탑과 사원하나 덜렁 있는 곳이지만 그 자체는 입장료도 20 元이라 비싸고 볼 것도 없어요. 가는 길에 위구르족들 집과 마을 작은 사원들을 보는게 재 밌을 겁니다. 소공탑을 돌아오는 기점으로 잡고 한번 걸어보는 것은 좋을 것 같네요. 30분 걸림(by foot). 단체투어할 때 여기는 절-대-로 들어가지 마시구요. 길중간에 구멍이 뻥뻥 뚫린 포도말리는 건물을 많이 보실거예요. 소공탑 가는길이 하나더 있는데 B길을 따라 가는 것입니다. A는 전 형적인 비포장의 위구르 마을이고, B는 아스팔트 도로인데 가는길에 ...... 있어 소공탑까지 안 내를 해주니 걱정하실 필요없구요. 이 길은 40분 걸림(걸어서). 같은 길 두 번 되돌아 나오기 싫으시면 round trip도 괜찮아요. 소공탑은 아스팔트 상으로 5km입니다. 이것저것 다 귀찮고 그냥 보기나 해야겠다!의 마음가짐이면 C에서 Bus NO.6 타세요. 5마오이고, 종점에서 내려 100m정도 왼쪽으로 걸어가면 있습니다.
# ③,④는요. 아이스크림 가게에요 ^^. soft icecream인데 5마오밖에 안해요. 가게가 아니라 노천에서 기계 하나놓고 장사하지만 무척 맛있답니다. 언제 없어질지 모르지만 아무튼 적습니다요-. 포장되서 파는 아이스크림보다 싸고 맛좋음. 저는 더위에 허덕여서 많이 애용했지요.
# 이 설명을 먼저 했어야되는데, 투르판은 구시가와 신시가로 나눠져 있습니다. 모든게 구시가에 집중되어 있구요. 신시가는 이름만 '신'이지 그냥 마을이랍니다. 서로 1km정도 떨어져 있고 그 사이를 Bus No.1이 왕복합니다. 5마오.
# 투르판 빈관이 있는 길은 남북으로 도로에 포도넝쿨을 뒤집어 씌어놓아서 여름에 멋질 것 같 네요. 시원하고. 도시 걸어다녀보기 좋아하시는 분들 이 grape road랑 투르반 반점이 있는 main Road외엔 안걸으시길 추천합니다. 낮에는 사람이 거의 없어 유령도시같고 밤 역시 가 로등이 없습니다.
# 모든 가이드 북들이 D지점을 식당가라고 말하고 있는데 허술하고 파리 날릴 듯한 식당들이 좀 있습니다. 그치만 이외의 거리에 거의 식당이 없으니 여길 식당가라고 부르나봐요. 아침은 길거리서 대강 떼우시구요. 점심은 ⑦교통빈관 길건너 ⑥의 market 안에서 위구르 음식 라그멘(라면종류- 국물없음~ 야 채볶음 + 면. 밀까루에 약한분들은 설사 잘걸림. 5元) 하나 드시고 양고기만두(양러우빠오즈 5마오) 드셔보세요. 빠오즈는 드럼통 같은데서 구워내는데 처음보는거라 신기하더군요. 먹고, market 구경하시구요. 여긴 day market이고, 제일 큰 시장입니다. 만약 1일투어를 하시면 점심을 포도구에서 드시게 되고 거길 20元 내고 들어가야 합니다. 들어가기 싫으면 알아서 도시락 준비하시구요.
# 중국은행이랑 우체국은 교통반점에서 무지 가깝구요...
# ⑩투르판 반점 건너편에서 오후 7시정도부터 음식-먹거리 야시장이 시작됩니다. E지점이고 10시쯤 파장분위기가 시작되는거 같더군요. 저녁은 여기서...
# F카레즈 가는 길입니다. 카레즈는 실망했던 사람반 좋았던 사람반이더군요.
# G 드디어 교하고성입니다. 약 8km. 가는방법 ⅰ) 1일투어. ⅱ) 애들모아 택시 탄다. 3명. 왕복 20元(one-way 15元) => 3명분 가격 1人 5元씩. ⅲ) 걷는다. one-way 1.5Hr 정도 예상. 길은 평평~하니, 날씨좋고 시간 많으면 걸 어도 좋을 듯. Boad를 따라 G방향을 마냥~ 가면 됩니다. 꺽는길 전혀 없이 그냥 쭉- 가세요. Public Bus는 없음.
제가 이용한 방법은 교통반점 앞에서 택시(3人 15元. oneway) → 교하고성 → 신시가지 Bus turminal까지 오토릭샤(? 이걸뭐라 부르죠? 1人 3元) → 교통반점까지 Bus No.1. 5마오. 이렇게 total 8.5元에 다녀왔습니다. 오토릭샤 같은 것은 자주 있는게 아니고 고성앞엔 거의 투어버스들이라 구시가까지 않오거든요. 그럼 그냥 걸어나오세요. 좀 나오면... 그럼, 당나귀 수레들이 돌아다닐 겁니다. 신시가 B.T까지 1元입니다. 천천히 가면서 경치구경하는 것도 좋아요. 당나귀가 좀 불쌍하지만... 무게 좀 나가시면 살도 뺄겸 걸읍시다~ 교하갈 때 날씨 더우면 물 큰거 장만하시고. 먹을것두...
# 투르판과 우루무치는 다른데보다 물가가 약간 비싼곳입니다. 먹을 것도 면이 거의 5元이구요. 전 처음에 바가지인줄 알고 안먹고 개겼는데...쓰.... 또, 자전거 빌리면 손해예요(← 투르판). 투르판빈관, 교통반점에서 빌려주기는 하는데 시간당 5元입니다. 투어하게하려고 일부러 그러는지......
10月 15日 이은아 isha119@yahoo.co.kr 히히.. 한국어 도배를 하는군요. 저 잘하고 있죠? 우루무치에 대한 중요한(?) 정보 2개를 빼먹었네요.
# Black market은 우루무치 LP에 보면 신화서점이 두군데가 나올겁니다. 그 중 시내 중심가에 있는 서점 앞에(옆도 됨...) 중국은행 큰게 있어요. 거기 인간덜이 돈다발로 부채질하면 서 있답니다. 지금 환율이 100USD 845~850 될거예요.(이외에도 중국은행은 많음)
# internet CHINA TELECOM을 아십니까~ 학생증 있습니까? 4元 per 1Hr. 빠른 스피드~ 한국어 지원. 차이나 텔레콤~~~ 우루무치 지도를 보시면 시내 중심에 요 모양이 보이실 겁니다. 우리나라 서울 못지 않은 현대적인 거리구요, 중앙의 가로선이 중산로입니다. 왼쪽에서 중앙점에 가기전에 좀 높은 빌딩 입구에 파란색의 차이나 텔레콤 간판이 아치형 입구를 둘러싸고 있을겁니다. 제가 왜 형광팬으로 줄쳤냐면요. 가는길에 차이나 Telecom간판이 많거든요... 저기는 들어가면 이동통신기기 백화점 같은 곳이니 들어갔을 때 핸드폰 상점들이 난무하면 맞게 찾으신 겁니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올라 4층에 도달하셔서 왼쪽으로 휙 꺽으시면 깔끔한 제복의 언니들이 Welcome- 하실겁니다. depost으로 10元을 먼저내고 사용하게 돼구요. 40분 사용해도 1시간으로 계산하니 시간단위로 쓰세요. 한국어 되는 걸로 달라고 부탁하시구..
# 중앙지점 ┼에.. 일본어책에 야시장 있다고 나오는데 거런거 없으니 가지마시구...
# 가이드북에 신장반점 동쪽에 야시장 있다고 나오는데 (LP 일본책) 우리나라 것도) 그거 day market이에요... 으~ 우루무치에서는 헛고생한 기억밖에 없군요.
# 앞지도에 맨 아래 가로선이 인민로이구요. 그 밑에 그림 그려놓은데가 신화서점과 중국은행 있는 곳입니다.
# <돈황>은 비천빈관 바로 길건너에 shierly(shirly였나? 아무튼 s시작 y끝남) cafe에 정보적 어 놨습니다. (다른분들 글도 꽤 있구요~) 참고하세요. 투르판은 위구르족 많구요. 우루무치는 간간히 보이는데, 몇몇을 제외하고 아줌마들도 제외하고 언니들 몸매가 환상입니 다. 특히 투르판 언니들은 돈을 스타킹에 넣고 다니는데 돈 끄낼 때 섹시한 다리가~~~ → 일자다리 가늘은 다리. 한족과는 달리 똥배없음. 우리나라 여자들의 이상적인 몸매~ 카스에서 본 여자들은 심각하게 배 나오고 뚱뚱하더군요. 홋홋. 난 여잔데 왜 이런글 적고 있는지 잘 모르겠네요.^^
내일은 여길 떠날까합니다. 아쉽네요. 아팠던 덕도 있지만 벌써 일주일째 살았네요. 어제 한국분들이 떠나면서 찐감자 2개를 쥐어주고 가셨답니다. 너무 따뜻해서 두 손으로 꼭 쥐고 사진찍어 버렸어요. 그 분들이 해주신 불고기덕에 아픈 것도 나았구요. 터키 이즈미르에 사시미 해 먹으러 가신다는 4분. 좋은 여행이 되셨으면... 언제 여기 다시 오실지 모르겠지만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날씨~ 이제 더이가지요.. 라카푸시도 치트랄도 스카르두도~~~ 다 춥다네요.... 잉..... p.s. 한국분이 한분 더 오셨네요. 반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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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강성(新疆省) 카쉬가르(喀什)버스터미널에서 매일 이에청(葉城)으로 운행되는 버스가 있다. 이에청(葉城)버스 터미널에 도착하면 터미널 앞에 늘어서 있는 미니버스를 볼 수 있는데 그 미니 버스를 타고 아리반사처(阿里斑事處)로 가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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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반사처(阿里斑事處)가 종점이다. 먼저 아리반사처(阿里斑事處)에 숙소를 정하고 차량을 찾으면 된다.
아리(阿里)로 향하는 화물차들은 매일 출발하는 것이 아니고 일주일 혹은 열흘 정도의 간격을 두고, 출발날짜에 맞추어 한꺼번에 출발하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운이 좋으면 다음날 바로 출발할 수 있겠지만, 대부분은 며칠을 기다려야 한다. |
우선 아리반사처(阿里斑事處)에서 화물차가 출발하는 날짜를 정확히 알아보고, 3~4일 여유가 있다면 버스를 타고 화전(和田.Hotan)으로 가보자. 그곳은 위구르 특색이 짙은 도시인데, 박물관 및 시내구경을 하고, 그 곳 특산품인 옥(玉)과 순수 위구르 음식을 맛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또한 화전(和田.Hotan)을 구경했으면 화물차 출발 날짜보다 여유 있게 이에청(葉城)으로 돌아가는 게 좋다. 이에청(葉城)에 도착하면 방한복 및 과일, 비상식량 등을 미리 차분하게 준비해 놓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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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청(葉城)시내에서 아리반사처(阿里斑事處)까지 실제로 그리 가까운 거리는 아니다. 시간이 있다면 시내 구경하는 것도 그리 나쁘진 않다. 방한복은 위 지도에 표시되어 있는 옷 가게 중 군용품 가게에 가보면 군용대의(軍用大衣) -이불대용가능- 가 있는데, 미리 옷을 준비하지 못했다면,가격도 저렴하고 아주 따뜻하니 이용해도 된다. 또한 이곳에서 파는 군용 수통도 아주 훌륭하다. 비상식량은 위구르 빵(‘넝’이라고 함)과 과일을 준비하면 된다.
이에청(葉城) 버스 터미널 :
출발지 |
도착지 |
거리(km) |
운행 요금 |
이에청(葉城) |
우루무치(烏魯木齊) |
1513 km |
좌석 버스 : 121元 침대 버스 : 상 - 152元, 하 - 120元 |
이에청(葉城) |
카쉬가르(喀什) |
254 km |
25元, 30元, 합승 택시 50元 |
이에청(葉城) |
쿠처(庫車) |
763 km |
침대버스 : 상 - 105元, 하 - 120元 |
이에청(葉城) |
아커쑤(阿克蘇) |
500 km |
좌석 버스 : 54元 침대 버스 : 상 - 77元, 하 - 87元 |
※ 출발 시간 및 기타 소지방 요금은 위 운행표를 참고하고, 소지방 도시로 가고자 하는 여행자는 중도에 하차하면 된다. |
이에청(葉城) → 아리(阿里)행 침대버스 : 403元, 3일 소요. 매달 10일, 20일, 30일 출발(현지 확인 필요), 군민 초대소(軍民 招待所 : 쮠 민 짜오 따이 쑤오)의 주차장에서 표 예매, 트럭 히치도 가능.
이에청(葉城) 버스 터미널 → 군민 초대소(軍民 招待所) : 택시 10元, 버스 1~2元.
숙박 : 군민 초대소(軍民 招待所 : 쮠 민 짜오 따이 쑤오) - 10~40元/침대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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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민 초대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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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민 초대소 숙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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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阿里)행 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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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대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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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대버스 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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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쟝 특산 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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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청(葉城)에서 출발할 때, 아리 주 이에청 반사처(阿里駐葉城辦事處) 혹은 군민 초대소(軍民 招待所 : 쮠 민 짜오 따이 쑤오)에 묵으면서 차량을 찾으면 된다. 아리 주 이에청 반사처(阿里駐葉城辦事處)는 줄여서 통칭 아리 반사처(아리 빤스추. 阿里辦事處)라 하는데, 중국의 다른 지방과 마찬 가지로 숙소가 제공되는 일종의 화물차 터미널이다. 아리 반사처(阿里辦事處)는 화물차 터미널 내에 있는 사무실이다.
소량의 아리(阿里)화물차들은 10월 하순까지도 운행을 하는데, 어떤 차든지 출발 전에는 이에청(葉城)있는 아리반사처(阿里辦事處)에 신고를 해야 한다. 만약 아리(阿里)에서 이에청(葉城)으로 돌아가려면, 차량잡기는 더욱 쉽다. 아리(阿里)에 있는 신강 화물터미널(新疆汽車運輸站)에서 찾으면 된다. 신강(新疆)에서 티벳으로 올라온 화물차 운전기사들이 대부분 그 곳에서 묵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들은 신강(新疆)으로 돌아 갈 때 대부분 빈차로 돌아가기 때문에 운임을 흥정하기도 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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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장공로(新藏公路)에는 5곳에 이에청(葉城) 화물터미널이 운영하는 숙박소 들이 있다. 이지역의 숙박업소들은 시설이 매우 낙후되어 있어, 침대시트와 커버가 깨끗하지 못하므로 여러분들은 가능하다면 침낭이나 담요 등을 준비하는게 좋다. 어떤 곳에는 전등도 없어서 밤에 촛불로 대체하는 경우도 있다. 병참(兵站)의 숙박시설이 조금 낫긴 하지만, 여전히 마음의 준비를 하고, 교통사고가 발생하거나 혹은 (눈, 배, 산사태로 인한)밤새 길이 바뀌었을지도 모르는 것에 대비해 차에서 밤을 보낼 준비도 해야 한다.
※신장공로(新藏公路)상 숙박지
숙박지 |
숙박지 |
고지 운송역 (庫地運輸站) 마찰 운송역 (麻札運輸站) 삽리영방 운송역 (?里營房運輸站) |
홍류탄 운송역 (紅柳灘運輸站) 다마 운송역 (多瑪運輸站) |
※최신정보(숙박지. 요금 등)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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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장공로(新藏公路)의 운송역에서 제공하는 식사는 비교적 간단한 편이다. 주로 양고기, 물만두(餃子), 만두(饅頭), 배추볶음, 괘면(掛麵) 등이 나온다. 만약 군용차를 얻어 타게 된다면, 병참(兵站)에서 가격은 조금 더 싸고, 맛은 더 좋은 음식을 맛 볼 수 있다. 신장공로(新藏公路)로 갈 때는 반드시 비상식량을 준비하여 긴급시를 대비한다. 과일속의 풍부한 비타민C는 고산반응에도 도움을 주므로 과일을 준비하는 것도 좋으며, 이외에도 밤에 이동 중 갈증이 날 수도 있으므로, 식수도 꼭 준비하자.
※운송역 식당에서 식사할 때 미리 수통에 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