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학기 말 종합 성적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았거나 발표수업, 탐구활동, 실험 실습수업, 수행평가, 독서활동 등을 교과목 담당 선생님에게 찾아가서 자신의 구체적 활동 사례를 제시하고 평가적 관점에서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특기사항을 입력하도록 협조를 구하고, 동아리활동 담당 선생님에게도 찾아가서 동아리 내의 구체적 역할과 활동 내용을 적은 보조 자료를 작성하여 제시하고 특기사항에 입력해 줄 것을 요청하도록 합니다. 학교생활기초자료 양식을 학생들에게 배부할 예정이며, 카페에도 올려놓을 예정입니다. 방학 중에 지원학과 전공과 관련된 독서활동과 교과목의 내용을 확장하고 심화할 수 있는 서적으로 독서활동을 진행하여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에 입력하도록 합니다.
[8월]
① 8월 방학을 마치고 개학하면 1학기동안 실시했던 진로활동, 봉사활동, 독서활동상황, 여름방학 방과 후 학교수업 및 자기 주도 학습 참여(시간이 아니라 직접 참여 내용) 등 활동에 대해 특기사항 란에 제대로 입력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② 2학기에서는 1학기 교과 및 비교과 등에서 부족한 부분을 찾아 일찬 내용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봅니다.
③ 학급별 자율 활동을 활성화시키고 자기 주도 학습과 아울러 수능 준비를 위한 기초 실력 배양의 계획을 잘 수립할 수 있도록 합니다.
[9월]
① 9월 5일 연합학력평가에 본교를 참여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별도의 날을 잡아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9월 연합학력평가는 인천시교육청 주관으로 해당 교육청에 문제가 등재될 것입니다.
② 9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중간고사가 실시되므로 9월 중순 이후에 중간고사 준비에 매진하도록 해야 합니다.
③ 1학년과 2학년 1학기까지 내신 평균등급을 산출하고, 연합학력평가 결과로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 여부,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을 위해 기록된 비교과 활동 등 모든 자료를 종합하여 진학 상담을 진행합니다. 단위시수가 높은 과목에 대해 더욱 신경을 쓰도록 해야 합니다. 과목별 편차가 커서도 안 되지만 그렇다고 전과목에 대해 신경쓸 수 없다면 적절한 수준을 정하고, 전공 관련이나 시수가 높은 과목의 성적을 높이는 공부가 진행될 필요가 있습니다.
[10월]
① 중간고사를 마치면 성적표를 보고 부족한 단원에 대한 약점을 보완하도록 개별 상담을 통해 점검이 필요합니다. 1학기와 같이 수시모집 학생부교과전형에 지원을 목표하는 학생들은 국 수 영 사탐/과탐 교과 중 성적이 낮은 과목을 기말고사에서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습 계획을 세워 실천하도록 해야 합니다.
② 중간고사 이후의 각종 학교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구체적 활동 내용(동기, 과정, 결과)를 정리하도록 하여 학생부에 입력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하게 해야 합니다.
③ 학교 행사가 마치면 흐트러진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고 자발적인 자율 학습 참여와 자기주도 ㅎ가습을 실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비 고3으로서 내년 수시모집 학생부교과전형이나 종합전형으로 원하는 대학에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내신등급이나 최저학력기준 충족, 창의적 체험활동과 독서활동 등 부족한 것이 있다면 보완하여 채울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11월]
① 10월에 실시한 중간고사 성적표를 보며 과목별 성적 향상을 위해 노력한 과정을 중심으로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특기사항을 작성하고, 학교 프로그램에서 참가한 학생들은 참여하게 된 ‘동기-과정-결과’를 중심으로, 수상경력이 있는 경우에는 준비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극복한 과정과 배우고 느낀 점을 확인하고 평가적 관점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의 세부능력 특기 사항란에 기록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작성합니다. 1학기 내용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
② 11월 21일 연합학력평가가 실시되고 11월 말부터 12월 초까지 기말고사가 실시되므로 11월 초순이후에 최저학력기준 충족을 위한 연합학력평가 준비와 내신 등급 관리를 위해 기말고사 준비에 매진하도록 합니다.
③ 예비 고3으로서 11월 15일 실시된 수능 문제를 실제 시간을 적용하여 풀고 국 수 영 탐의 틀린 문제를 영역별로 단원을 체크하고 오답정리를 하면서 부족한 단원의 개념을 완성하여 약점을 강점으로 보완하도록 합니다.
④ 11월 21일 실시되는 마지막 학력평가는 자신의 전국적인 위치를 파악하는 의미 있는 시험이므로 최선을 다하여 준비하도록 합니다.
11월 정도에 이르면 국, 수, 영의 진도를 어느 정도 확보하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상위권 대학을 목표로 하는 경우 내신을 떠나 정시에서 실력을 발휘하기 위해 탐구영역에 대한 진도도 확보되어야 합니다.
[12월]
① 2학기 말 종합 성적이 나이스에 입력되면 1학기 말과 같이 교우수한 성적을 받았거나 발표수업, 탐구활동, 실험 실습수업, 수행평가, 독서활동 등이 우수한 학생들은 과목 담당 선생님에게 찾아가서 자신의 구체적 활동 사례를 제시하고 평가적 관점에서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특기사항을 입력하도록 협조를 구하고, 동아리활동 담당 선생님에게도 찾아가서 동아리 내의 구체적 역할과 활동 내용을 적은 보조 자료를 제시하고 특기사항에 입력해 줄 것을 요청하도록 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 기초 자료 조사 양식을 작성하여 담임 선생님은 물론 교과목 선생님께 입력을 요청할 수 있어야 합니다. 2월에는 수업일수도 적고 학년말이라 마감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② 11월 학력평가 결과로 자신의 전국적인 위치를 파악하고 정시모집에 지원 가능한 대학의 기준을 잡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몰론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출발선의 대학을 인지하고 학습에 임하는 것은 그렇지 않은 경우와 다릅니다.
③ 기말고사 후에 방학 전까지 대부분 자습이 이루어지는데 이 시기에 1학년은 교양과 관련된 독서활동을, 지원학과 전공과 관련된 독서활동을 하고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에 입력하도록 지도합니다.
④ 방학 중 대학에서 실시하는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찾아 신청하도록 독려하고, 겨울방학 중 방과 후 수업과 자기 주도 학습에도 적극 참여하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 학년은 겨울방학에 야간 자율학습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학원이나 특강, 과외 등에 대해서 미리 계획을 잡아 주는 것이 좋으며, 12월 겨울방학부터는 자기 스스로 하는 학습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방학 동안 2학년까지 학생부에 입력된 교과별 내신 등급과 세부능력 특기사항, 창의적 체험활동 특기사항 등 비교과 활동 내용을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 핵심역량별로 정리하고 대교협 자기소개서 공통양식에 넣어 미리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에 들어갈 교과 및 비교과 활동 특기사항이 부족하다면 3학년 1학기까지 보완하여 8월 중순까지 자기소개서를 완성해야 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전공이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2-3개 정도의 예를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3학년 1학기 동안에는 전공 관련 독서활동을 꾸준히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시간이 없다면 관련 서적의 서평이나 특정 chapter를 읽고 독서활동을 작성하는 것도 고려해봄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