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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폐: 어머, 동전오빠, 요새 들어 더욱 초라해지시는 것 같아요. 동전: 어허, 이거 왜 이랴? 너가 짤랑짤랑 예쁜 소리 낼 수 있어? 겨우 종이 쪼가리 주제에 지폐: 오빠도 참, 이래뵈도 난 세종대왕님을 담고 있다구요. 또 내 아들 딸인 천 원짜리, 오 천 원짜리도 위대한 인물을 담고 있지요. 동전: 하, 웃기지마, 나한테는 학이 그려져 있다고. 그리고 위대한 인물 그려진 걸로 따지자 면 내 아들 백 원이도 위대한 분을 담고 있어. 지폐: 비교할 걸 비교해야죠. 당신들과 크기부터 다르잖아요. 또 나는 얇은 S라인 몸매를 가지고 있다구요. 당신들은 나보다 굵고 볼품없잖아요. 동전: 이게 보자보자 하니까 내가 보자기로 보이나? 야, 솔직히 내가 사람들에게 인기도 더 많아. 넌 잘 찟어지잖아. 나는 울트라 초강력 파워를 가졌다고. 넌 내가 찢어지는 거 본 적 있냐? 지폐: 됐어요. 됐어. 오빠랑 말싸움 할 시간 없어요. 난 이제 아버님의 비싼 가죽 지갑에 들 어가야 한다구요. 오빠는 저 꼬마 어린이 주머니에 들어가시지 그래요? 아, 역시 사는 집 부터 다르다니깐. |
4 단계: 사물의 속성에 따라 처지 바꿔 생각해보고 글쓰기
좋은 글이란 글 쓰는 자신은 물론, 글을 읽는 독자한테도 마음을 따스하게 해주는 메시지가 있는 글이다. 따스한 메시지가 있는 글을 쓰려면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능력부터 길러야 할 것이다. 그래서 3단계에서 주위 사물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비교 분석해 본 뒤 4단계로 옮아와서는 사람의 마음 읽기 훈련을 위해 처지 바꿔 생각해본 뒤 글쓰기를 하고 나서 자신의 느낌글도 적어보도록 하였다.
������ 처지 바꿔 글쓰기,
5단계: 상담 글쓰기-걱정 풀어 글쓰기, 행복 풀어 글쓰기
6 단계: 들려주기(서술)와 보여주기(묘사)로 인물의 특징이 잘 나타나도록 글쓰기
인물의 특징이 잘 나타나도록 글을 쓰려면 (생김새) (행동) (성격) (사건)을 잘 연결지어야 한다. 이렇게 등장인물의 성격을 보여주거나 이야기를 진행시키거나 배경을 설정하거나 분위기를 고조시켜야만 할 때 세부 묘사를 한다.
이야기의 줄거리가 떠오르도록 쓰면 들려주기(서술)이고 행동이나 모습이 눈에 보이는 것처럼 쓰면 보여주기(묘사)이다. 들려주기(서술)와 보여주기(묘사) 연습
보여주기: 동생의 주근깨는 평소보다 더 새까매보였고 까만 곱슬머리는 엉망이고 화가 나서 두겹인 턱살은 부르르 떨렸다. 엄마는 화가 너무나 나서 발갛게 달아오른 얼굴로 동생을 노려보았다. 웃음이 사라진 엄마 얼굴은 호랑이보다 더 무서워보였다. 들려주기: 동생은 울음을 그쳤다. 신이 난 나와 엄마는 동생이 그동안 얼마나 속을 썩혔는지를 생각해보았다. 날마다 아이들을 때려 사고를 내고 다니던 때를 눈앞에 그려보았다. |
������ 자기 소개, 가족 소개, 친구 소개, 선생님 소개, 내가 길러 본 동물 소개 등으로-
Ⅲ. 책 쓰기의 내용 및 형식적 접근
1. 책쓰기의 내용적 접근
책쓰기를 북아트, 즉 책 만들기로 오인하여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내용면에 충실한 책쓰기라야 제대로 된 책을 낼 수 있다.
→ |
기 술 |
→ |
글 다듬기 |
발 상 |
→ |
취 재 |
→ |
구 상 |
가. 발상 단계
발상 단계에서는 소재, 주제, 줄거리 중 어느 것을 먼저 정할 것인지 순위를 정하자.
구분 |
유리한 점 |
주의할 점 |
소재 먼저 |
특이한 소재를 빨리 잡아내면, 쉽게 주목받는다. |
소재에 적당한 주제가 흥미를 끌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
주제 먼저 |
작가가 작품 안에서 가야할 방향이 뚜렷하다. |
주제 무게에 치여 이야기의 재미를 잃기 쉽다. |
줄거리 먼저 |
이야기 전개에 속도감이 있다. |
나중에 억지로 주제를 넣다보면 주제가 익지 않은 날 것으로 겉돌기 쉽다. |
주제를 정할 때는 내(너가)가 관심있는 것, 당면한 문제, 경험하여 절실하게 느낀 것을 선택 한다. 주제에 작가의 소망을 생생하게 담는다. 주제가 설정되면 보다 하위 주제를 찾는 것이 필요하다. 예컨대 ‘인간성 회복’이라는 대주제의 동화를 쓸 경우에는 참다운 삶에 대한 이상추구, 인간애 강조, 물질문명의 비정 고발, 경로사상과 애향심의 전통 계승, 평화에 대한 희구, 가치관의 붕괴에 대한 경고, 동심 부재에 대한 경각심 고취 등의 하위 주제를 찾을 수 있다. 또 ‘자연애’를 다룬다면 하위 주제가 동식물에 대한 관심과 사랑, 산과 들 그리고 땅에 대한 관심과 사랑, 생물․ 시냇물․ 강물․ 바다에 관한 관심과 사랑, 구름․ 비․ 눈․ 이슬․ 무지개․ 안개 등 기후 현상에 대한 관심과 사랑, 전체 및 우주 질서에 대한 사랑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 내가 쓰고 싶은 주제 정하기
- 자서전, 「내 동생 싸게 팔아요」우리들의 몸 이야기, 요리책 ,나무 이야기, 우리 집에서 키 우는 강아지, 고양이 이야기 등
������ 발상: 밀톤의「곰 푸우」-장난감 의인화, 세상에 하나 뿐인 자동차 책,
※ 동화의 다양한 주제 살펴보기
① 새로 쓰는 전래동화 「더 행복한 신데렐라」
- 신데렐라는 여자들이 이룬 공적을 깍아 내리는 말로도 쓰인다.
장영은 「팥쥐 엄마 배씨 여인의 눈물」-고부갈등? 곤란
② 역사 사실을 형상화한 동화
「신라 할아버지」「마지막 왕자」
③ 남녀 평등을 다룬 동화
「피기북」
④ 부모와 가족 문제를 다룬 동화
「바람새」-거실을 서재로 캠페인에서 5월의 도서로 선정된 책
⑤ 왕따 문제를 다룬 동화
「내 짝꿍 최영대」「짜장 짭뽕 탕수육」
⑥ 전쟁 문제를 다룬 동화
「전쟁과 촛불」 「몽실 언니」
⑦ 인권 평등 문제를 다룬 동화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왕 행차:쳐다보지 마/ 고양이에게도 왕을 쳐다볼 자유는 있어요.
「톰 아저씨의 오두막」-노예 해방
「내게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여동생이 하나 있습니다」-장애인의 인권을 다룬 동화
내게는 여동생이 하나 있습니다.
그 애는 아무런 소리도 듣지 못합니다.
(하지만) 아주 특별한 아이랍니다.
I have a sister
my sister is deaf
she is special
「나도 할 수 있어요」- 「여러 방법으로 할 수 있어요」
「플란다스의 개」
- 파트라슈는 하루 종일 물 한모금 못 먹었기 때문에 입 안이 말라붙었습니다. 철썩! 철썩! 다시 채찍이 날아왔습니다. 개는 온몸이 상처투성이였고 옆구리에는 앙상한 뼈가 그대로 드러났습니다.
「늑대와 어미와 아이」
마을 어떤 집 문간에서 늑대가 먹을거리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대 집 안에서 아이 우는 소리가 들렸다. 그러가 어미가 아리를 나무라며 울음을 멈추지 않으면 늑대에게 줘버리겠다고 겁을 주었다. 늑대는 그런 행운을 준 신께 감사하며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었다. 그런데 잠시 후 어미가 귀여운 자기 자식을 달래며 이렇게 말했다.
"울지 마라. 늑대가 오면 죽여 버릴 테니까."
늑대는 기가 막혔다.
"이건 또 뭐람? 이랬다가 저랬다가, 사람들이 나 같은 동물을 이렇게 다루다니. 나를 무슨 바보로 아나?"
(사람은 항상 동물을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물건으로 여긴다.)
- 우리 집에서 키우던 개 이야기도
- 「크릭터」
-「신라 할아버지」
나. 취재 단계
보다 하위적인 목표가 설정되면 거기에 따르는 구체적인 사건을 얽어야 한다. 구체적 사건은 사실성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그러므로 식물에 관한 동화를 쓸 경우에는 그 식물의 생태, 쓰임새 등에 대해 자세한 취재를 해야 하는 것이다. 취재는 자료인사 탐방, 문헌조사, 현장답사. 실제 조사활동 등의 방법이 있다.
������ 현장학습- 박물관 본전 뽑기 금물, 마라톤 시작 선수는 완주만으로도 감격스럽다. 찍어온 사진, 팜플렛, 신문 기사 자료 수집 등으로 보완, 정리
- 유물의 이름 하나 더 아는 것도 좋지만 고즈넉한 고궁 분위기를 느껴보는 것도 좋을 듯. 조사 숙제에서 중요한 것은 숙제의 내용만이 아니다. 그 숙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적합한 정보를 어디에서 구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찾아 내는 것이 중요.
다. 구상 단계
어떤 차례로 쓰는 것이 효과적인가? 발단, 전개, 절정, 결말 단계가 분명하도록 쓰기
ㆍ주제의 비중 배치, 말하고자 하는 부분이 잘 안배되어 기, 승, 전 결에 무리가 없고 주제의 노출이 심하지 않도록. 발상 단계에서 주제가 정해지고, 소재의 일부가 결정되면 취재 단계에서 객관적인 사실을 수집하게 된다. 수집된 사실을 어떻게 배열하여 하나의 유기체로 짜 맞출까 하는 것이 이 구상 단계에서 할 일이다. 일어난 사건을 차례대로 기술하는 연역적 구상법과 주요 결과를 먼저 제시하고 그것을 추적해 나가는 귀납적 구상법이 있다. 이것을 절충한 방법도 있으니 주제와 취재 내용에 따라 여러 방법으로 글의 짜임을 결정하면 된다.
※ 글의 구조 짤 때 고려 할 요소
첫째, 어떤 차례로 쓰는 것이 효과적인가? 발단․ 전개․ 절정․ 결말 단계가 분명한가?
둘째, 주제의 비중은 어떻게 배치할까? 말하고자 하는 부분이 잘 안배되어 기․ 승․ 정․ 결에 무리가 없겠는가? 주제는 지나치게 노출되지 않았는가?
셋째, 공감대 형성을 위한 여러 가지 장치가 되어 있는가? 주제를 살리기 위한 각종 장면 설치는 타당성을 가지고 있는가? 이와 같은 고려가 끝나면 아래 ‘글짜기표’와 같은 초안지에 전체적인 내용을 설계해 본다.
《글짜기표》
주 제 |
| |||
주요 사건 |
| |||
등장인물 |
| |||
때 |
|
곳 |
| |
제목 |
| |||
내용 구성 |
처음 |
| ||
가운데 |
| |||
끝맺음 |
|
라. 기술 단계
구상이 끝나면 원고지에 직접 글을 써야 한다. 기술 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 수용 층에 대한 것- 저, 중, 고학년 등의 발달 단계에 따른 대상 설정
둘째, 문장- 시적일 것.(아름답기도 해야 하지만)
내용이 소박하고 진솔/ 미사여구시 실감, 진실성 약. 적절한 비유와 언어의 절제.
동화에도 상징성이 매우 중요하다.(사건이 그대로 쓰면 신문기사)- 적절한 암시 포함
셋째, 문장의 끝 부분
① ~하였습니다.(높임말): 템포가 늦고 교훈 강요적, 전통적이어서 부담, 참신 못함
② ~했다. ~하였다.(보통말): 소설 체의 문장 형식이라는 점에 유의
③ ~했어요.(예사 높임말)
넷째, 대화체의 처리- 문장을 생동감 있게, 이야기 전체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어줌. 많으면 지루하게 됨/적당한 부분에서 나누어 줌.
다섯째, 모든 것을 독자의 편에서 생각/긴 문장은 지루하며 요점 파악도 힘듦/ 짧은 문장은 박력 있으나 의미 전달의 깊이가 결여/ 적당한 길이의 문장이어야 하되, 긴 것보다는 짧은 것이 명쾌
마. 다듬기 단계
1) 주제 퇴고시 살필 점
ㆍ 주제가 분명하게 드러나 있는가?
ㆍ 주제의 표현은 정확한가?
ㆍ 주제에서 벗어나 다른 사상이 강조되고 있지는 않는가?
주제가 지나치게 드러나면 그것은 도덕 교과서의 예문으로 전락하고 만다. 주제가 은근하게 나타나도록 문학적인 품격을 잃지 않아야 한다.
2) 내용면 살필 점
ㆍ 문맥이 정확한가?
ㆍ 의도한 대로 내용이 되어 있는가?
ㆍ 내용 표현에 논리적 모순은 없는가?
3) 문단의 문체에서 살필 점
문단은 글의 단락이다. 단락의 구성 요건은 시간이나 장소의 변화, 사건의 변화, 내용의 변화 등에 따라 변화된다.
ㆍ 문단과 문단의 구분은 정확한가?
ㆍ 문단과 문단의 연결은 자연스러운가?
ㆍ 관점의 중복은 없는가?
ㆍ 논점이나 화제의 제시에 중복은 없는가?
ㆍ 시제의 혼란은 없는가?
ㆍ 능동, 피동의 혼란은 없는가?
ㆍ 부자연스러운 점은 없는가?
4) 문장에서 살펴 볼 점
ㆍ 문장의 흐름이 자연스러운가?
ㆍ 주어와 술어의 관계가 정확한가?
ㆍ 문장이 너무 길지는 않는가?
ㆍ 불필요한 문장은 없는가?
ㆍ 수식어는 정확한가?
ㆍ 한 문장 속에 두 가지 생각이 중복되지는 않았는가?
ㆍ 더 좋은 문장으로 바꿀 수는 없는가?
5) 제목에서 살필 점
※제목의 유형
ㆍ 주제를 집약한 것, 화제(토픽)를 나타낸 것
ㆍ 중심인물을 나타낸 것, 본문 중의 중요한 사항을 나타낸 것
ㆍ 인상적인 내용을 나타낸 것, 상징적인 낱말로 나타낸 것
ㆍ 글의 줄거리나 인물명을 나타낸 것, 내용의 일부 또는 전체를 나타낸 것
ㆍ 분위기를 나타낸 것, 본문 중의 한 구절을 딴 것
※ 제목 다듬기시 유의점
ㆍ 인상 깊으며 흥미로운 것
ㆍ 내용과 너무 동떨어진 것은 피하고 특색 있는 것
ㆍ 간결하고 선명한 것
������ 「아버지와 한 약속(난쟁이 왕의 무덤)」
������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미국감기몸살 때 먹는 전통 음식/한국 레스토랑 느끼한 음식, 된장찌개나 김치찌개 우거지국, 누룽지숭늉같은 향수 X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모두 잭캔필드와 마크 빅터 한샌이 엮은 책
6) 마지막 다듬기 시 살필 점
ㆍ 제목과 주인공 이름이 좋은지 되짚어보기- 결론 노출 제목은 ×
ㆍ 종결 어미 통일
ㆍ 창의적 표현, 리듬감 있는 문체로 다듬기
-문장 하나하나가 너무 길지 않게. 의성어, 의태어, 대화체, 적절히 사용.
시적 문장, 압운, 말놀이, 재미있는 말들도 찾아 적기
ㆍ 줄일 수 있는 것은 다 줄여 절제된 설명과 꼭 필요한 대사만으로 작품의 격 높이기
ㆍ 주인공을 만나보고 싶을 정도로 매력적인가 되짚어보기
������ 신라 할아버지
ㆍ 사건은 특이하고 재미나며 활동성 있나 되짚어보기
ㆍ 결과는 설득력이 있는지 앞 뒤가 맞게
ㆍ 누구나 쉽게 이해하겠는가 되짚어보기
ㆍ 다른 책과 비교할 때 경쟁력이 있는가 되짚어보기
- 감동이 있는가? 내가 원하는 주제가 자연스럽게 잘 녹아 있는가 되짚어보기
- 다른 사람한테 읽혀보거나 읽어보고 나서 지적해달라고 부탁
→ |
책 날개 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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삽화 그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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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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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본문 삽화를 어울리게 그리기
※ 삽화의 기능 세 가지 생각하며 그리기(삽화 10점 보이기)
- 필수적 기능: 내용 이해 촉진, 내용 요약 정리, 학습 자료에 대한 시각적 정보, 기능
- 보조적 기능: 학습 동기 유발, 친근감, 상상력, 창의력 증진 기능으로 내용 이해에 도움
- 장식적 기능: 책 첫머리나 여백 처리로 독서의 피로감 해소 기능
10%는 귀로 듣고(20%만 기억) 80% 이상은 눈으로 보고(50% 기억)
1) 글과 그림이 일치하게 그리기 ������ 「우체통에 칭찬 넣기」「티치」-자전거 삽화
2) 자기 글에 자기가 그림을 그리는 경우, 친구가 쓴 글에 삽화를 그리는 협동 방법
※ 일반: 작가와 삽화가는 대부분 따로. ������ 「너는 왜 큰 소리로 말하지 않니 」
3) 글과 그림의 분위기가 조화를 이루도록 그리기
- 권정생의「깜둥바가지 아줌마」는 명랑 소설처럼 밝고 즐거운 분위기가 아니다. 글과 그림이 물과 기름처럼 겉돌아서는 안 된다.
- 삽화가의 그림을 1차로 작가가 확인, 2차로 출판사 편집부에서 확인-
4) 자서전일 경우 자기 사진첩에서 사진을 가져와 꾸며도 좋을 듯.
단, 한 책에서는 동일 재료로 나타내기
나. 머리말 쓰기-주제 명확하게 드러나게, 책을 낸 동기 겸손하게 쓰기
다. 추천서 쓰기
라. 책날개 달기
마. 전시하기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