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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스
다른 표기 언어blues
요약 블루스의 기원에 대해서는 제대로 기록되어 있지 않으나 남북전쟁 뒤 미국 남부에서 발전했으며 20세기초 미국 남부 흑인들이 부르기 시작했다. 단순하면서도 표현적인 형식으로 1960년대 미국 대중음악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
목차
blues
1.우울 2.블루스 3.미국 해군 제복
미국[bluːz] 영국[bluːz]
뜻/문법
명사 기본blue
복수blu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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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he blues) (구어) (단수·복수 취급) 울적함, 우울
be in[have (a fit of)] the blues 듣기
기분이 울적하다
2. (the blues) (종종 단수 취급) [음악] 블루스.
3. 미국 해군[육군, 공군] 제복; (the Blues) (영국의) 근위기병 제3연대.
관련어
복합어・숙어 15건
rhythm and blues
리듬 앤드 블루스, 미국 흑인 음악의 한 형식, (약어)R & B
winter blues
겨울 우울증
monday blues
월요병
autumn blues
가을 우울증
new town blues
교외에 사는 사람들이 걸리는 우울증
블루스
20세기초 미국 남부 흑인들이 부르기 시작했으며 단순하면서도 표현적인 형식으로 1960년대 미국 대중음악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
블루스 양식은 표현력이 풍부하고 음조의 변화가 크며(blue notes:블루스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반음 내린 제3도[미], 제7도[시]를 포함하는 선법) AAB형식으로 된 3행 가사의 연, 12마디 형식으로 구성된다.
보통 각 행의 처음 2마디 반은 노래로 부르고, 나머지 1마디 반은 악기로 연주하는 '브레이크'(break:재즈 용어로 리듬 섹센과 선을 멈춘 상태로 이루어지는 즉흥적인 짧은 독주)가 있어 성악 선율을 반복, 응답하거나 보충한다. 화성은 기능 화성(유럽의 전통적 화성)에 따라 Ⅰ, Ⅳ, Ⅴ는 각각 음계의 첫 음 위의 으뜸화음(tonic), 4번음 위의 버금딸림화음(subdominant), 5번음 위의 딸림화음(dominant)을 나타낸다.
블루스는 첫째 행(1~4마디) Ⅰ-Ⅰ-Ⅰ-Ⅰ, 둘째 행(5~8마디) Ⅳ-Ⅳ-Ⅰ-Ⅰ, 셋째 행(9~12마디) Ⅴ-Ⅴ-Ⅰ-Ⅰ 등과 같은 화성 진행을 갖는다.
블루스에는 후렴에서 부름과 응답 형식으로 반복하는 연의 구조, 성악 양식에 나타나는 가성(falsetto:남성 가수가 보통의 음역 위의 음을 여린 소리로 내는 인위적인 목소리)에 의한 브레이크, 기타나 하모니카 같은 악기로 성악을 흉내내는 등 아프리카 흑인의 영향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악기 반주가 따르지만, 본래 블루스는 성악 음악이다. 블루스 노래는 이야기의 줄거리보다는 주로 사랑 때문에 느끼는 슬픔이나 애수 따위의 감정을 표현한다. 블루스는 연주자들이 이러한 느낌들을 음악적으로 잘 표현하기 위해 멜리스마, 당김음과 같은 성악 기법이나 기타줄을 목쪽으로 구부려서 연주하거나 금속판이나 유리병을 기타줄에 대는 '초킹'(choking) 연주기법으로 흐느끼는 듯한 소리를 내는 기악 기법을 쓴다.
블루스의 기원에 대해서는 제대로 기록되어 있지 않으나 남북전쟁 뒤 미국 남부에서 발전했으며 노동요와 카우보이 노래, 민스트럴 쇼(백인이 흑인으로 분장하여 흑인생활을 희화한 코미디풍 대중 연예) 음악, 래그타임, 교회 음악, 백인 민요와 대중음악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블루스는 남부의 흑인에게서 나왔고 또 그들이 주로 불렀는데 대부분 농업에 종사했다. 블루스라는 말이 처음 쓰이기 시작한 것은 1890년대와 1900년초이며 1912년에는 흑인밴드의 리더였던 W. C. 핸디의 〈멤피스블루스 Memphis Blues〉가 출판되었다. 이 곡은 매우 인기 있었고, 그뒤 틴 팬 앨리의 많은 노래들이 블루스라는 이름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시골풍의 블루스는 주로 조지아와 캐롤라이나, 텍사스, 미시시피 등 세지방에서 발전했다.
조지아와 캐롤라이나 지방의 블루스는 발음이 정확하고 리듬이 규칙적이며 래그타임과 백인 민속음악의 영향을 받아 텍사스나 미시시피의 블루스에 비해 좀더 선율적이다. 블라인드 윌리 맥텔과 블라인드 보이 풀러가 이 양식의 대표자였다.
텍사스 블루스는 높은 음과 맑은 소리의 창법, 유연한 기타 반주가 두드러지는데 기타는 화음 단위로 동시에 짚어 연주하는 게 아니라 한 줄씩 뜯어서 아르페지오로 연주하는 것이 보통이다. 텍사스 블루스의 가장 대표적인 가수는 블라인드 레먼 제퍼슨이다 (제퍼슨). 미시시피 델타 지역의 블루스는 3가지 양식 중 가장 강렬한 소리를 가지고 있으며, 영향력도 가장 컸다.
이 지방의 블루스는 말하는 듯한 창법으로 부르며 기타 반주는 채 또는 글라스튜브를 써서 슬라이드(한 음 한 음 뜯지 않고 미끄러지듯이 연주하는 기법) 주법으로 연주하며 타악기와 같은 느낌을 주고 변화가 많았다. 미시시피 양식의 대표적 인물로는 찰리 패턴, 윌리 브라운, 에디 '선' 하우스, 로버트 존슨, 자니 샤인스를 들 수 있다 (존슨). 블루스를 맨 처음 녹음한 사람은 1920년대 매미 스미스, 마 레이니, 아이다 콕스, 베시 스미스 같은 흑인 여성들이다 (스미스). 이들은 무대 위에서 재즈 악단의 반주로 노래 부르는 가수들이었으며 이들의 음악 양식은 블루스의 고전이라 일컬어진다.
대공황과 2번에 걸친 세계대전으로 수백만 명의 흑인들이 남부를 떠나 북부 도시로 이동하게 되자 블루스는 좀더 넓은 지역으로 퍼져나갔고 세련된 도시 환경에 적응하게 되었다.
가사에도 도시풍 주제가 채택되었고, 이에 따라 블루스 악단이 발전하게 되는데 솔로 블루스 가수 이외에도 피아니스트나 하모니카 연주자가 첨가되었고 이어서 베이스와 드럼으로 구성된 리듬 악기 부분이 추가되었다. 전자 기타와 전자 하모니카는 리듬이 풍부하고 감정이 강력하며 휘몰아치는 듯한 소리를 내게 되었다. 블루스가 처음 터전을 잡은 도시는 애틀랜타· 멤피스· 세인트루이스였다.
후커는 디트로이트에 정착했고, 웨스트코스트에서는 아론 '티본(T-Bone)' 워커가 양식을 개발했는데 뒤에 'B. B.' 킹이 발전시켰다. 그러나 도시풍 블루스의 발전에 가장 큰 몫을 한 곳은 시카고였으며 1920, 1930년대에 멤피스 미니, 탬퍼 레드, 빅 빌 브룬지, 존 리 '서니 보이' 윌리엄슨 등은 시카고에서 인기를 누렸던 블루스 가수이다(시카고 블루스). 이들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머디 워터스, 하울링 울프, 엘모어 제임스, 리틀 월터 제이콥스, 오티스 스팬 등을 포함한 새로운 블루스맨 세대로 대체되었다 (워터스).
블루스는 다른 많은 음악 양식에도 영향을 주었다.
블루스와 재즈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젤리 롤 모턴, 루이 암스트롱과 같은 초기 재즈맨들은 블루스의 요소들을 그들의 음악에 받아들였다. 소울과 리듬 앤드 블루스 또한 블루스의 조성과 형식들을 분명히 보여준다. 블루스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은 것은 록 음악이며 엘비스 프레슬리와 같은 초기 록 가수들은 종종 블루스 요소를 썼다.
롤링 스톤스, 에릭 클랩턴, 존 메욜 같은 1960년대 영국의 록 음악가들은 미키 블룸필드, 폴 버터필드, 올먼 브라더스 밴드 등 미국 록 음악가들과 마찬가지로 블루스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각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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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르박
형태분석 [{영어}{한국식 발음}jitterbug]
뜻/문법
명사 : [무용] 자유롭고 즉흥적인 동작으로 추는, 4분의4 박자의 빠른 사교춤. 1930년대 후반부터 미국에서 유행하였는데, 우리나라에는 해방 후에 소개되어 1960년대 후반까지 성행하였다.
jitterbug
1.지르박 2.신경질적인 사람 3.지르박을 추다
미국[ʤiˈtərbəˌg] 영국[ʤiˈtərbəˌg]
뜻/문법
동사 기본jitterbug 과거jitterbugged 과거분사jitterbugged 현재분사jitterbugging
3인칭단수jitterbugs
1. (the jitterbug) 지르박; 지르박을 추는 사람.
2. (영) 신경질적인 사람.
자동사
지르박을 추다.
룸바
요약 : 댄스스포츠 중 라틴아메리칸 댄스에 속하며 쿠바 토속무용에 기원한 춤. 쿠바 북부 아프리카 출신 쿠바인들에게 전승되던 민속음악의 리듬과 이 지역을 장악한 스페인 사람들의 정열적인 멜로디가 결합하여 탄생했다
목차
댄스스포츠 중 라틴아메리칸 댄스에 속하며 쿠바 토속무용에 기원한 춤. 쿠바 북부 하바나와 마탄자즈 인근의 아프리카 출신 쿠바인들에게 전승되던 민속음악의 리듬과 이 지역을 장악한 스페인 사람들의 정열적인 멜로디가 결합하여 탄생했다고 알려져 있다. ‘룸바’라는 이름은 원주민들이 파티를 일컫는 말에서 유래되었다고 전한다.
룸바 : 룸바(Rumba) 경연대회 모습
쿠바에서 형성된 룸바는 이후 다양한 변형을 거치면서 북미 지역과 스페인 등으로 전해졌다. 미국에서는 1920년대 들어 리듬과 악단의 연주가 강해지면서 미국식의 룸바를 형성했는데, 이 무렵에는 쿠바의 원형과는 차이가 있었다. 1930년대 들어 <땅콩 장수(The Peanut Vendor)>라는 곡이 크게 유행하면서 룸바가 전국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영국무도강사협회의 무도연구가들이 미국에서 유행하는 새로운 댄스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여 1948년 이론적 토대와 표준을 만들었다.
이후 쿠바 현지를 방문하여 현지조사를 한 프랑스 태생의 영국인이었던 무슈 피에르(Monsieur Pierre, 본명 Pierre Jean Phillipe Zurcher-Margolle)에 의해 아메리칸 룸바와 쿠바 현지 룸바의 차이가 노정되었다. 지금은 미국에서 만들어진 룸바를 아메리칸 룸바라고 하며, 사교춤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쿠바에서 새롭게 정리된 스타일을 인터내셔널 룸바라고 하며, 주로 무도강사자격시험용 또는 무도경기대회 및 메달 테스트에서 사용한다.
룸바의 박자기호는 4/4박자이며, 현저한 강박은 음악의 각 소절의 4번째 박자에 액센트가 주어진다. 춤은 음악의 소절 중 4번째 박자에서 스텝을 취하면서 시작하여야 한다. 룸바는 몸으로 추는 춤이어서, 동작이 크다. 힙(hip) 액션은 발에서 발로 체중을 통제하면서 이동하여 만들며, 각 발의 운동은 음악의 ½박자에서 잡는다. 체중의 이동 또는 몸의 동작(body action)은 소절의 2번째와 3번째의 박자 사이에서 2번째 박자의 반에서 스텝할 때에 발생한다. 모든 전진 스텝은 토(toe)로 처음 시작한 다음 발의 뒤꿈치가 바닥에 충분히 닫기 전에 내린다.
rumba
1.룸바 2.룸바를 추다 3.그 곡
미국[rΛmbə, rúm-] 영국[rΛmbə, rúm-]
뜻/문법 : 동사 과거rumbaed, 과거분사rumbaed, 현재분사rumbaing, 3인칭단수rumbas
명사 복수rumbas
명사 : 룸바(원래는 쿠바 흑인의 춤); 그 곡. 문화dance를 보라.
자동사 : 룸바를 추다.
라인 댄스
목차
접기 라인 댄스의 의미와 특징 ┗ 라인 댄스의 의미 ┗ 라인 댄스의 특징
동작 익히기 ┗ 제자리 동작 익히기 ┗ 이동 동작 익히기 ┗ 턴 동작 익히기
라인 댄스의 의미와 특징
라인 댄스의 의미
라인 댄스는 여러 명이 한데 모여 줄을 맞추어 방향을 바꾸며 표현하는 활동이다. 미국의 서부 개척 시대에 여러 명의 남성이 줄을 맞추어 같은 동작으로 방향을 전환하면서 추던 춤에서 유래되었다. 현재에는 국제적인 행사와 축제를 통해 많은 사람이 함께 즐기고 있다.
라인 댄스의 특징
* 스텝 위주로 동작이 이루어진다.
* 파트너 없이 혼자서도 출 수 있다.
* 모든 사람이 같은 방향을 보고 같은 동작을 한다.
* 안무가 비교적 단순하고 간단하다.
동작 익히기
제자리 동작 익히기
발을 사용하여 바닥 스치기, 무릎 들어 올리기, 손가락 튕기기, 엉덩이나 어깨 움직이기 등 제자리에서 움직이는 동작들을 익혀 보자.
* 터치
토나 힐을 들어 바닥에 살짝 대는 동작이다.
* 브러시
발의 볼로 바닥을 부드럽게 스치는 동작이다.
* 히치
무릎의 각도가 90도가 되도록 굽혀 들어 올리는 동작이다.
* 스냅
손가락을 가볍게 튕기는 동작이다.
* 쉬미
어깨를 앞뒤로 흔드는 동작이다.
* 힙 범프
엉덩이를 좌우로 튕기는 동작이다.
이동 동작 익히기
1박자에 1보 또는 2박자에 3보를 움직이면서 앞, 뒤, 좌, 우로 이동하는 동작들을 익혀 보자.
* 록(lock) 스텝
두 발을 자물쇠로 채우듯이 고정하는 동작이다. 오른발을 앞으로 내밀었다가 왼발을 오른발목 뒤에 끌어 붙인다.
* 락(rock) 스텝
좌우로 가볍게 움직이며 중심을 옮기는 동작이다. 오른발에 중심을 두었다가 왼발로 중심을 옮긴다.
* 스트럿
앞이나 옆으로 이동할 때 토나 힐을 바닥에 대고 발바닥을 바닥에 떨어뜨리는 동작이다.
* 바인 스텝
왼발을 옆으로, 오른발을 대각선 뒤로, 왼발을 다시 옆으로 딛는다.
* 세일러 스텝
오른발을 왼발의 대각선 뒤로 놓았다가, 왼발을 오른발 옆에 딛고, 다시 오른발을 앞으로 딛는다.
* 셔플
오른발을 앞으로, 왼발을 오른발 옆으로, 오른발을 앞으로 딛는다.
턴 동작 익히기
몸의 중심을 이동하면서, 90도, 180도, 360도로 방향을 바꾸거나 회전하는 동작을 익혀 보자. 회전할 때에는 회전하는 방향의 한 지점에 시선을 두도록 한다.
* 몬트레이 턴
왼발을 옆으로 터치하고 왼쪽으로 돌면서 왼발을 오른발 옆에 딛는다. 그리고 오른발을 옆으로 터치하고 왼발 옆에 딛는다.
* 피벗 턴
오른발에 실었던 중심을 왼발로 옮기며 90도 또는 180도 회전한다.
* 롤링 턴
오른발, 왼발을 번갈아 사용하여 360도 회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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