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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 전공 B 7번 문항] 다음은 전문상담교사가 영수(중3, 남)를 상담하고 나서 작성한 축어록의 일부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5점] (가)
1) 정답 : (가)에 나타난 영수의 태도 변화는 페스팅거가 제시한 인지부조화에 해당한다. 영수는 담배를 싫어해서 안 피웠지만, 중 1때 담배를 피운 후에 “담배를 피워야 친구들 모임에 낄 수 있고 짜증날 때 피우면 스트레스도 풀린다.”로 생각이 바뀌었다. 즉, 태도와 행위에 대한 인지가 충돌할 때, 태도를 변화시킴으로써 부조화를 감소시켜 일관성을 회복시킨다는 것이다. 엘킨드의 자아중심성 하위 개념 2가지는 상상의 청중과 개인적 우화이다. 상상의 청중이란, 과장된 자의식으로 인해 자신이 타인의 집중적인 관심과 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믿는 것이다. 사례에서 영수는, “담배를 피우면 아이들이 저를 영화 속 주인공처럼 부러워하면서 쳐다봐요, 멋있어 보여서 그러겠죠.”라고 말하고 있다. 개인적 우화란, 청소년들이 자신은 특별하고 독특한 존재이므로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 세계는 다른 사람과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믿는 것으로 무모한 행동을 해도 자신은 죽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 등의 특성이다. 사례에서 영수는 “저는 담배를 아무리 많이 피워도 폐암 같은 건 안 걸려요, 전 특별하거든요.”라고 말하고 있다. 2) 교재 : 기본이론강의 심리학개론 65p, 심화이론 강의 청소년 심리학 5p 3) 해설 (1) 이론의 내용 : 인지부조화 : 긴장 해소. 행위가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 가지 설명은 태도와 행위가 일치하지 않을 때 긴장 또는 인지부조화를 경험한다는 것이다. 페스팅거(Festinger, 1957)의 인지부조화 이론(cognitive dissonance theory)란 두 가지 생각이 일치하지 않을 때 우리가 느끼는 불편함(부조화)을 감소시키도록 행동한다는 이론이다. 사람들은 태도와 행위에 대한 자각이 충돌할 때, 태도를 변화시킴으로써 부조화를 감소시킬 수 있다. 문제가 되는 행위가 덜 강제된 것이고 보다 큰 책임감을 느낄수록 부조화를 더 많이 느끼게 된다. 그럴수록 일관성을 찾으려는 동기가 높아지게 되어서 행위를 정당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태도를 변화시키게 된다. < 자아중심성 > 초보적인 형식적 조작사고가 가능한 청소년 초기는 타인의 사고를 추론하는 과정에서 특징적인 인지적 결함을 나타냄. 이들은 타인도 자신과 동일한 대상물에 관심을 갖는다는 자기중심성 사고를 함. ⅰ) 상상의 청중(imaginary audience) 과장된 자의식으로 인해 자신이 타인의 집중적인 관심과 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믿는 청소년기 자아중심성의 형태. 상상적 청중을 즐겁게 하기 위해 노력하며, 상상적 청중에 대한 자신의 위신이 손상되었다고 생각되면 작은 비난에도 심한 분노를 보임. 이는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약화될 수 있음 ⅱ) 개인적 우화(personal fable) 청소년들이 자신은 특별하고 독특한 존재이므로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 세계는 다른 사람과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믿는 것. 자신만은 무모한 행동을 해도 죽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하는 등, 청소년기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비합리적이고 허구적인 관념을 지칭한 것으로 청소년들은 성인들이 자신을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함. 이는 특별한 타인과 깊은 정서적 교류를 함으로써 극복될 수 있음. (2) 발문과 제시문 분석 : 발문의 각 번호에 해당하는 요구조건의 답안 근거를 제시문에서 찾고, 본인이 기억하고 있는 이론적 내용과 일치 여부를 판별하여 분석하고 답안을 작성한다. (3) 답안 도출 : ①+② 인지부조화, ③+④ 상상의 청중, 개인적 우화 |
(5) 서술형 문항 추가 예시 기출문제
서술형 문항에도 여러 하위 유형이 있다. 서술형 문항의 문항 유형 자체는 원인분석 유형, 프로파일 분석 유형, 이론의 개념 및 특징 적용 유형, 설명내용의 공통점 혹은 차이점을 서술하는 유형, 근거제시 유형, 잘못된 부분 수정요구 유형, 기법적용 및 기대효과와 유의점 제시 유형, 해결방안 서술 유형, 치료과정 및 절차 서술 유형 등으로 나누어진다. 제시문 유형 역시 개념 설명형, 사례요약 제시형, 내담자와의 축어록 제시형, 슈퍼바이저와의 축어록 제시형, 동료교사와의 축어록 제시형, 모형 제시형 등으로 나뉘어진다.
① 프로파일 분석 유형, 사례요약 제시형 : 2015년 특시 심리검사에서 출제됨. 다음은 윤미(중2,여)의 아동․청소년용 다면적 인성검사(MMPI-A) 결과이다.3개 척도 형태분석 방법에 따라 윤미의 임상 특징을 서술하시오.[4점]
1. 검사 의뢰 경위
윤미는 평소 몸이 안 좋다며 보건실에 자주 드나들면서 수업에 빠지곤 했다. 윤미는 항상 피곤하다며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않았다. 그래서 담임교사가 상담을 의뢰하여, 전문상담교사가 윤미에게 아동․청소년용 다면적 인성검사(MMPI-A)를 실시하였다.
2. MMPI-A 검사 결과
☞정답 : 신경증 척도쌍 3개가 상승하였으며 1-2-3 순서로 상승하였다. 사소한 기능 장애에도 과민반응을 나타내면서 장기간에 걸쳐서 신체적인 걱정이 많이 하는 등 신체적 증상에 집착하는 특징을 보이며, 특별한 신체적 병이 없음에도 메스꺼움, 어지럼증, 피로감, 불면증 및 두통 등의 신체적 고통을 호소한다. 자신의 증상 원인을 심인성에 두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강하며, 정서적으로 불행감, 우울감, 의욕상실의 특성을 보인다. 자기중심적이고 타인의 평가에 민감하여 의존적이다.
② 이론의 개념 및 특징 적용 유형, 내담자와의 축어록 제시형, 모형제시형 : 2017년 상담이론과 실제에서 출제됨. 다음에서 (가)는 전문상담교사가 희수(중1, 여)를 상담한 내용이고, (나)는 심리적 부적응에 이르게 되는 과정을 로저스(C. Rogers)의 인간중심이론에 근거하여 제시한 그림이다. ㉠에 해당하는 용어를 쓰고, ㉠, ㉡에 해당하는 내용을 희수의 사례에 적용하여 설명하시오.[5점]
(가)
희 수 : 엄마는 제가 어렸을 때부터 시험 성적을 잘 받아 올 때는 저에게 다정하셨지만, 제가 시험을 못 보면 화를 내고 저를 차갑게 대하셨어요. 상담교사 : 성적에 따라 엄마가 희수를 대하는 태도가 달랐군요. 희 수 : 예. 제가 시험 성적을 잘 받기 해서 얼마나 애썼는지 몰라요. 엄마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으려면 공부 잘하는 딸이 되었어야 하니까요. 상담교사 : 엄마의 인정을 받기 위해 많은 애를 썼네요. 희 수 : (표정이 어두워지며)하지만……. 제 꿈은 사실 가수가 되는 거요. 상담교사 : 그 말을 하면서 표정이 어두워졌네요. 희 수 : 제가 가수가 되고 싶다고 했더니 엄마가 화를 내면서 반대하셨거든요. 엄마는 제가 의사가 되기를 원하세요. 상담교사 : 엄마가 반대하니 많이 힘들었나 봐요. 희 수 : 예. 엄마와 자꾸 그 문제로 부딪치니 마음이 불안하고 두통이 너무 심해서 머리가 깨질 것 같아요 |
(나)
☞ 정답 : ㉠에 들어갈 용어는 가치의 조건화이다. ㉠은 엄마가 시험성적에 따라 희수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져 희수가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공부 잘하는 딸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은 가수가 되기를 원하는 자신과 의사가 되기를 원하는 엄마로 인해 자기와 경험간의 불일치를 경험하고 있다.
③ 설명내용의 공통점 혹은 차이점을 서술하는 유형, 축어록 제시형 : 2018년 특수아상담, 이상심리학에서 출제됨. 다음은 전문상담교사가 민규(고3, 남)의 진단과 관련하여 민규 어머니와 나눈 대화 내용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5점]
< 작성 방법>
◦[설명내용의 공통점 혹은 차이점을 서술하는 유형] 장애의 지속성 및 공격성 측면에서 아동기 발병형 품행 장애의 발달 특징을 청소년기 발병형 품행장애와 비교하여 각각 서술할 것. |
어 머 니: 올해 민규가 ㉠만 18세인데 이번에 ADHD와 함께 품행장애, 반사회성 성격장애 이렇게 3가지 진단을 받았어요. 상담교사: 아, 그래요? 민규가 그동안 어떤 진단을 받았는지 좀 더 자세히 말해 보시겠어요? 진단에 대한 정보가 민규를 상담하는 데 도움이 되거든요. 어 머 니: 네, 말씀드리죠. 민규가 ㉡만 5세 때 처음 ADHD라는 진단을 받았어요. 너무 놀랐고, 민규 때문에 눈물도 참 많이 흘렸죠. 상담교사: 많이 힘드셨겠네요. 어 머 니: 네. 민규는 ㉢만 9세 때 ADHD와 함께 품행장애 진단을 받았어요. ㉣만 15세 이전에 품행장애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 아동기 발병형 품행장애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만 16세 때 처음 반사회성 성격장애 진단을 받았지요. 상담교사: 네, 그런데 어머니께서 말하신 내용 중에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요. 좀 더 질문을 드려 볼게요. |
☞ 정답 : 아동기 발병형 품행장애는 지속성 측면에서 청소년기 발병형에 비해 품행장애가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향이 더 많다. 또한, 공격성 측면에서 청소년기 발병형에 비해 타인에 대한 신체적 공격성을 빈번히 보이며 청소년기 발병형은 공격적 행동이 더 적다.
④ 잘못된 부분 수정요구 유형, 사례요약 제시형 : 2016년 집단상담에서 출제됨. 다음은 전문상담교사가 진행한 집단상담 운영 과정의 일부이다. 상담교사가 위배하고 있는 키치너(K. Kitchener)의 윤리 원칙 2가지를 쓰고, 위배한 행동에 한 각각의 대안 행동을 서술하시오.[4점]
상담교사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분노조절 집단상담을 계획하였다. 이후, 각 반 담임선생님들에게 집단상담 홍보를 부탁하여 희망하는 학생들의 신청서를 받았다. 신청을 받고 나니, 계획했던 총 12명의 인원 중 1명이 부족하여, 평소 폭력행동을 자주 보였던 지희를 명단에 넣고 집단 상담 시간에 맞춰 나오라고 통보하였다. 집단상담을 위한 공간은 학교의 빈 교실을 활용하였으며, 탁자와 의자를 둥글게 배치하였다. 매회 집단상담 시간에 반항적인 동수의 이야기는 자제시키고, 잘 따르는 예리에게 이야기를 더 많이 하게 하였다 |
☞정답 : 상담교사가 위배하고 있는 키치너의 윤리원칙은 자율성 존중과 정의(공정성)이다. 상담교사가 지희의 의사를 묻지 않고 일방적으로 집단 프로그램 시간에 맞춰 나오라고 통보하는 것이 자율성 존중의 원칙을 위배하는 것이므로 참여 의사에 대해 사전에 물어보았어야 한다. 또한 상담교사가 동수가 반항적이라고 해서 동수의 발언 시간을 줄이고 순응적인 예리의 발언 시간을 늘린 것은 공정성 원칙에 위배되므로 상담자는 내담자를 차별하지 않고 공정하게 발언 시간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⑤ 치료과정 및 절차 서술 유형, 모형 제시형 : 2015년 특시 성격심리학에서 출제됨. 다음은 성격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한 검사의 한 이다. 이 검사의 명칭과 핵심 실시 절차를 서술하시오. [4점]
☞정답 : Rep Test(Role Construct Repertory Test). 실시절차는 첫째, 맨 위의 사선 부분에 당신의 삶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 사람들의 이름을 써 넣는다. 둘째, 한 번에 세 사람으로 이루어진 한 조에서 일련의 비교를 수행한다. 셋째, 그중 둘이 서로 어떻게 유사하고 세 번째와는 어떻게 다른지를 결정한다.
콕콕!! 적중!!
정혜영의 전문상담